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80회 수원시의회(임시회)

복지안전위원회회의록

제2호

수원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4년 2월 20일 (화) 10시 00분


  1. 의사일정(제2차 회의)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3.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3.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4.    O 권선구
  5.      -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경제교통과, 안전건설과, 공원녹지과
  6.    O 영통구
  7.      -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경제교통과, 안전건설과, 공원녹지과
  8.    O 장안구
  9.      -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경제교통과, 안전건설과, 공원녹지과
  10.    O 팔달구
  11.      -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경제교통과, 안전건설과, 공원녹지과

(10시 01분 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80회 수원시의회 임시회 복지안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4개 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 청취를 위해 소집되었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O 권선구 
    -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경제교통과, 안전건설과, 공원녹지과 
  O 영통구 
    -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경제교통과, 안전건설과, 공원녹지과 
  O 장안구 
    -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경제교통과, 안전건설과, 공원녹지과 
  O 팔달구 
    -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경제교통과, 안전건설과, 공원녹지과 
  
○ 위원장 정영모 :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청취에 앞서 보고순서 및 방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권선구, 영통구, 장안구, 팔달구 순으로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경제교통과, 안전건설과, 공원녹지과 6개 부서를 일괄로 묶어 진행하겠습니다.
  청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소관 부서장님께서는 소속과 성함을 말씀하시고 올해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서만 중점사항 위주로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조치계획에 대해서는 서면자료로 보고를 갈음하며, 업무보고가 끝난 후에 보고사항에 대해 일괄 질의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권선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기우진 권선구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청장 기우진 : 안녕하십니까? 
  권선구청장 기우진입니다. 
  먼저 수원특례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애써주시는 정영모 복지안전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권선구는 여러 분야에서 수원의 미래를 견인하고 있는 권선구민의 저력과 무한한 개발 잠재력을 바탕으로 변화와 희망의 중심에서 새로운 도약의 해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권선구 470여 공직자는 열린 마음으로 구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기울여 더 나은 구민의 삶을 만들어가는 것을 최선의 가치로 두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수원의 미래, 희망의 권선”을 구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은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구정발전에 소중한 계기로 삼겠습니다.
  권선구에 대한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복지안전위원회 소관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기우진 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회의장 정리를 위해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5분 회의중지)

(10시 06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종태 종합민원과장님부터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종합민원과장 이종태 : 안녕하십니까?
  종합민원과장 이종태입니다.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15쪽, “비상 대응 능력이 향상된 민방위대 운영”입니다. 
  민방위 교육훈련을 통해서, 또 시설·장비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보호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연 3회 민방위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연 4회 민방공 대피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유사 시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분기별로 민방위 시설과 장비를 점검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성실 병역의무 수행! 사회복무요원 관리”입니다. 
  사회복무요원들을 공무수행자로서 책임의식과 기본역량을 갖춘 요원으로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복무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신규 사회복무요원에 대해서는 근무지 배치 전 교육을 실시하고 분기별로 소양교육과 복무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사기진작과 성실복무를 위해 모범적인 요원에 대해서는 특별휴가를 부여하고 간담회 등을 실시하여 애로사항 등을 청취 반영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종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양은미 사회복지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사회복지과장 양은미입니다. 
  사회복지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9쪽, “『사랑나눔, 행복나눔』이웃돕기 추진”입니다.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기업·단체 등이 후원한 기부물품으로 권선 사랑의 온도탑을 운영하여 저소득 취약계층에게는 희망을,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하는 후원자에게는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0쪽, “사회복지공무원『권선이음』운영” 추진입니다. 
  공적서비스망이 미치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발생 예방을 위한 업무가 매년 확대되고 있어 담당 공무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업무연찬을 실시하고 소통의 시간을 운영함으로써 재충전의 기회를 마련하여 대민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1쪽과 22쪽은 사회보장 급여 수급자 및 복지급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사업이고, 23쪽∼25쪽까지는 건전한 여가생활 제공 공간인 경로당 운영과 관련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항이며, 26쪽은 입소 어르신과 보호자에게 신뢰받는 장기요양기관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7쪽, “행복한 삶을 위한 어르신·장애인 복지 지원”입니다. 
  복지가 필요한 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에 안정적인 복지급여를 지원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유제품 전달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홀몸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겠으며, 폐지수거 어르신 안전물품 지원과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계도 및 단속을 통하여 더불어 함께 사는 문화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복지과 소관 2024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양은미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우열 가정복지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안녕하십니까?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입니다. 
  2024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 “아동 안심울타리 권선가족『숨은행복찾기』”입니다. 
  관내 민간 어린이집연합회와 조손·한부모 가정의 초등학생과 1대1 결연을 맺어 소통과 만남을 통해 아동들이 소외되지 않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올 4월에 결연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분기별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다양한 문화체험 등을 제공하여 결연아동들의 정서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행복한 가정『출산·아동·한부모가족』지원”입니다.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출산가정 및 소외계층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만 8세 미만 아동 대상 아동수당을 지원하고 출산장려 및 입양문화 정착을 위해 둘째아 이상은 출산지원금, 넷째아 이상은 입양지원금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위탁아동 및 한부모가정에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소외계층의 생활안정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33쪽, “아이·부모·보육교사 모두가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입니다. 
  권선구 관내 어린이집 213개소에 대한 지원사업입니다.
  보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사업,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조성 사업, 부모가 안심하는 보육서비스 제공 사업, 보육교사 처우개선 사업으로 총 39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에 대한 안정적인 운영 지원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보육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 “아이사랑 안심보육 어린이집 조사”입니다.
  어린이집 운영실태 전반에 대해 지도 점검하여 안심보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정기점검뿐만 아니라 민원이 발생한 어린이집에 대한 수시점검, 사회적 이슈에 대한 분야별 특별점검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관내 213개소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현장 및 온라인 점검을 병행하여 어린이집 운영의 적정성, 투명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가정복지과 2024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우열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석택 경제교통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경제교통과장 한석택 : 안녕하십니까? 
  경제교통과장 한석택입니다.
  2024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9쪽입니다.
  “보행안전을 위한 교통시설물 정비” 추진입니다.
  교통안전시설물인 차선 도색 및 표지판 정비공사, 버스승강장 세척 용역을 연간단가로 발주하여 노후되고 퇴색된 차선을 재도색하고 주정차금지 안내판 등 표지판을 신설 및 보수하여 보행자가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40페이지, “주차수요 충족을 위한 주차장 신설” 추진입니다. 
  자투리 주차장은 관내 유휴지 등 대상지역을 조사 및 선정하여 조성할 계획이며 거주자 우선 주차장에 대해서는 신설 설치 대상지 조사 및 설치와 노후 및 조정이 필요한 주차구획선을 정비하겠습니다. 
  내집 주차장 갖기 사업은 11가구 12면의 신청지에 대해 조성하여 주차공간 확보를 통해 주차난 해소 및 주차 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1페이지, “시민 안전을 위한 불법주정차 관리”입니다.
  고정형 단속카메라 및 차량 현장단속반을 활용하여 주요 간선도로의 도로 및 출퇴근 시 정체구역에 대해 중점 단속을 실시하겠으며, 어린이보호구역은 등하교 시간에 집중 단속을 실시하여 교통사고 예방 및 주정차 질서를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경제의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전통시장 및 상가지역에 대해 점심시간 단속 유예, 고정형 단속카메라의 단속시간을 축소하고, 농수산물도매시장, 종교시설, 학교 주변 등에 대한 불법주정차 단속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경제교통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한석택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장수 안전건설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안전건설과장 이장수 : 안녕하십니까? 
  안전건설과장 이장수입니다. 
  2024년 안전건설과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5쪽입니다. 
  “신속한 재난대응체계 구축으로 안전 도시 조성”입니다.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에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안전문화운동을 통해 구민의 안전문화 의식을 제고하여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보고서 46쪽입니다. 
  “중대재해 ZERO! 안전 권선”입니다. 
  중대시민재해 예방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안전보건 의무이행 점검을 통해 중대재해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환경관리원 등 현업업무 종사자와 도급·용역·위탁사업 근로자에 대해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시민 재해예방을 위해 교량, 지하차도 등 공공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구민의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47쪽입니다. 
  “조기교육 필수!「생애주기별 시민안전교육」추진”입니다. 
  관내 어린이집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에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깨우치고 위급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을 키우는 안전교육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하반기에 어린이집 수요조사를 통해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48쪽입니다.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한 대비체계 구축”입니다. 
  풍수해·설해 등 자연재해에 대비하여 철저한 사전준비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시설물 사전점검 및 보수, 장비·자재 사전 확보, 재해대책 상황실 운영 등 구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사전 대비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보고서 50쪽입니다. 
  “보행권 확보 및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입니다. 
  차량 및 보행자의 통행에 불편을 주는 불법노점상 및 노상적치물에 대하여 2개 권역별 5인 2개조 단속반을 편성하여 정비 및 계도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순찰로 불법노점상 및 노상적치물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51쪽입니다. 
  “주민의견 수렴사업”입니다.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반시설의 취약한 부분 및 불편사항을 정비하고 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2024년 사업대상지는 3곳으로 선정하였으며, 현재 실시설계 용역 중으로 3월 중에 착공하여 5월에 준공 예정입니다. 
  보고서 52쪽입니다.
  “터미널고가차도 내진 보강”입니다. 
  2022년 6월 실시한 정밀안전진단 결과에서 교량받침 및 앵글볼트에 대한 내진성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어 상반기 내로 유압잭 인상 및 탄성받침교체를 통해서 안전하게 차량 등이 통행할 수 있도록 보강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53쪽입니다. 
  “세지로 보행환경 개선”입니다. 
  2차 공사는 작년 12월 입찰공고를 거쳐「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른 건설업 등록기준 충족 여부를 확인한 후 계약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현재 사업구간에 대한 안전조치를 해놓은 상태이며 별도의 민원발생 시 유지관리 공사를 통해 신속하게 조치토록 하겠으며, 임시 포장상태의 차도 구간은 3월 중 아스콘 포장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54쪽입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입니다. 
  2024년도 예산은 33억으로 권선구 관내 도로 유지관리, 주요 도로 및 교차로 포장 정비, 볼라드 및 과속방지턱 설치, 도로변 잡풀 제거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55쪽입니다. 
  노후시설물 안전관리입니다.
  2024년 예산은 14억 2,000만 원으로 권선구 관내 교량, 고가차도, 지하차도, 육교 등 도로시설물에 대하여 시설물 안전점검과 도로시설물 준설·세척 등 유지관리 사업을 추진하여 차량 및 보행자 안전사고 예방을 도모하겠습니다. 
  보고서 56쪽입니다.
  “가로등 시설물 설치 및 유지관리”입니다. 
  권선구 관내 가로등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3권역으로 구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후 가로등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정비하여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57쪽입니다. 
  “안전한 야간 보행환경 조성”입니다. 
  이면도로 및 주택가 골목길의 보안등 유지관리 사업을 통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보행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처리와 정기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58쪽입니다. 
  “세평지하차도 배수펌프 설비 교체”입니다. 
  노후된 세평지하차도 배수펌프 설비를 우기 전 교체 완료하여 기후변화로 인한 잦은 집중호우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이상 안전건설과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장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이준재 공원녹지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안녕하십니까? 
  공원녹지과장 이준재입니다. 
  지금부터 공원녹지과 소관 2024년 주요 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61쪽, “오목천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사업입니다. 
  오목천역에 접하고 있는 오목천어린이공원은 2006년도에 조성되었으며 조합놀이대 등 노후된 공원시설물 정비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급증한 공원 이용률에 따른 다양한 이용 수요를 반영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4월부터 착공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9억 5,000만 원으로 전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조성토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62쪽, “물향기공원 경사로 설치”입니다. 
  호매실동에 위치한 물향기공원은 인근 주민들의 이용률이 높은 근린공원으로 기존의 일부 구간에만 설치되어 있는 계단 경사로 외 추가 경사로를 설치하여 계단 이용이 어려운 보행약자의 이동 편의를 증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3억 원이고 금년 상반기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 “호매실지구 노후산책로 정비”입니다. 
  호매실지구 내 수변공원은 긴밀하게 연계되어 공원 이용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두레뜰공원과 두물맞이공원 내 포장 파손이 심각한 구간을 선별하여 우선 정비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는 5억 원입니다. 
  금년 상반기에 사업을 완료하여 공원 보행환경을 개선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4쪽, “신아어린이공원 리모델링”입니다. 
  신아어린이공원은 2010년도에 조성된 어린이공원으로 공원시설물 노후로 인해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상황으로 리모델링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을 주민에게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인 2023년 12월 20일 주민 의견을 수렴 완료하였고 현재 실시설계용역 중에 있으며, 3월에 착공하여 상반기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5억 5,000만 원으로 이용객 연령층에 맞는 노후 어린이놀이시설 및 휴게시설물 교체 등 새롭게 공원을 정비하여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공원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5쪽, “곡반정어린이공원 리모델링”입니다.
  곡반정어린이공원은 2005년도에 조성된 어린이공원으로 각종 시설물들이 노후되어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고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23년 12월 20일 주민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올해 상반기 내로 이용자의 수요에 맞는 노후된 어린이놀이시설 등 시설물을 교체하고 낡고 필요 없는 휴게시설을 철거하여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고 어르신들도 편히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66쪽, “쾌적한 녹지대 유지관리”입니다. 
  도심 속 녹지축인 시설녹지, 공공공지, 광장 내 수목의 전정 작업 및 병해충 방제작업, 시설물 정비 등 체계적 관리를 통하여 시민들에게 쾌적한 녹지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67쪽, “산불 예방 및 산림자원 보호”입니다. 
  봄과 가을철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및 병해충 예찰·방제단 운영으로 선제적인 산림자원 관리를 통하여 소중한 산림자원이 훼손되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68쪽, “도심 속 푸른 가로녹지 관리”입니다. 
  관내 가로수 및 띠녹지, 녹지형 중앙분리대, 자투리 녹지 등 가로변 녹지 내 수목 보식, 재해우려목 제거, 병해충 방제작업 등 연중 관리를 통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녹색 가로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69쪽, “수인선 상부공간 유지관리”입니다. 
  오목천동∼고색동까지 이어지는 약 13만 350㎡ 규모의 수인선 상부공간에 대한 청결관리, 조경관리 및 시설물 유지관리 등의 연간 유지관리 사업으로 사업비는 약 5억 6,000만 원입니다. 
  시기에 맞는 적기 관리로 쾌적하고 편안한 녹지공간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0쪽,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공원 환경 조성”입니다. 
  관내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소공원 등 147개소 및 화장실 52개소에 대하여 공원의 조경관리 및 시설물 유지관리, 공원의 청결 및 불법행위 단속 등을 연간 추진하는 15개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73억 4,700만 원입니다. 
  공원 이용객이 불편함이 없도록 공원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원녹지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준재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받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김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 : 김동은입니다. 
  가정복지과 이우열 과장님!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가정복지과장 이우열입니다. 
김동은 위원 : 저희 32페이지에 행복한 가정, 출산아동, 한부모가족 지원 건 관련해서 수원시 자체적으로 타 시와 다르게 출산아동이나 한부모가족을 지원하는 제도나 이런 부분이 있는지 한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수원시에서 출산지원금으로 둘째아는 50만 원, 셋째아는 200만 원, 넷째아는 500만 원, 다섯째 이상은 1,000만 원이 지원되고 있고요, 그다음에 입양지원금은 넷째아부터 300만 원, 다섯째아부터 800만 원 이렇게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첫만남 이용권이라고 해가지고 아이가 태어나면 첫째아에 200만 원씩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입양아동이나 이런 것은 뭐, 전체적으로 그렇게 지원되는 사항입니다. 
김동은 위원 : 본 위원이 질의를 드린 이유는 출산지원금이 지자체마다 약간 다르긴 한데 모든 지자체가 다 지원하고 있잖아요?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김동은 위원 : 이 지원금의 금액을 여쭤보려고 하는 게 아니라 수원시만의 특별한 지원제도나 출산을 위해 고려한 부분이 전혀 없는 것 같아서, 권선구가 먼저라서 제가 이렇게 질의를 드린 건데 당연히 아이가 태어나면 출산지원금을 주는, 그런 것이 아니라 어떤 수원시만의 자체적인 뭔가가 좀 있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거든요. 
  그냥 단순히 아이가 태어나면 100만 원, 50만 원 이렇게 금액을 주는 게 아니라 뭔가 우리 구에서도 고민을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보면 모든 지자체가 다하는 것들이에요. 그냥 도시와 지방의 차이점에 있어서 금액적인 부분만 차이가 있는 거지 이렇게 금액 지원해 준다고 출산율이 늘어나는 건 아니잖아요?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김동은 위원 : 다른 부분으로 좀 고려를 했으면 어떨까 생각을 해서 제가 질의를 드린 거고, 아마 다른 구도 다 마찬가지인데 권선구가 먼저 시작해서 제가 여쭤본 것이고. 
  저희 한부모가족 지원이나 결식아동 지원 부분도 거의 비슷하죠?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김동은 위원 : 국가에서 지정하는 바운더리 안에서만 움직이다 보니까, 제가 봤을 때는 우리 공무원분들이 다른 아이디어를 좀 제시해서 이런 부분을 끌고 가야 되지 않을까 생각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위원님 의견 공감하면서요, 이 사항에 대해서는 구 자체적인 것보다 시 전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할 사항 같아서 이것을 시하고 한번 적극적으로 의견 개진해서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네, 알겠습니다. 
  사회복지과 양은미 과장님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사회복지과장 양은미입니다. 
김동은 위원 : 저희 권선구에 요양시설이 26개소가 있잖아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김동은 위원 : 이 26개소 전체 요양하시는 어르신들은 관내 어르신이랑 관외 어르신이 어느 정도 되나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위원님, 죄송합니다만 그것까지는 파악을 제가 못 해서요, 따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네, 알겠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요양시설, 요양기관을 지도점검 하기가 쉽지 않을 걸로 알고 있거든요. 
  내용을 보면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지도점검을 하신다고 했는데 이게 대략적으로 올해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 거예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저희가 상·하반기로 시설 기준하고 부당급여 청구에 대해서는 조사를 지금 계획하고 있고요, 그리고 건강보험공단에서도 부당청구가 있으면 계속 저희한테 의뢰가 와서 합동점검을 같이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동은 위원 : 어쨌든 부당한 청구가 있거나 부당한 법령 위반이 있을 때는 저희가 지도점검을 나가잖아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김동은 위원 : 그 외에는 할 수가 없는 건가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그 외에는 이제 저희가 자체 계획을 세워서 시설 기준하고 인력 기준 법규를 준수하고 있는지 조사를 하고 있고요, 또 혹시 민원 제보로 노인학대가 이루어진다고 그러면 또 그때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동은 위원 : 행정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아니면 학대 신고가 있을 때 저희가 지도점검을 나가는데, 본 위원은 시설이 26개소가 있어서 한 달에 한 2개소를 저희가 수시점검을 하든 그냥 주기적으로 점검을 하든, 이게 아마 요양시설에 따라, 주야간 보호시설은 모르겠지만 요양시설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은 소통이 좀 힘든 부분도 계실 거고 거의 대다수가 아마 그러실 겁니다. 
  그래서 한번 권선구 주무 부서에서 단순히 신고가 오거나 행정적으로 문제가 있을 때만 방문하는 게 아니라 주기적으로 1년에 두 번 정도 방문해서 어떻게 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부분도 좀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제가 질의를 드렸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감사합니다. 
김동은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동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 : 국미순 위원입니다. 
  사회복지과 양은미 과장님께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사회복지과장 양은미입니다. 
국미순 위원 : 23페이지 보면 “올바른 경로당 보조금 사용 교육”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권선구가 178개 경로당이 있잖아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국미순 위원 : 지금 이분들 회장, 총무하고 1대1 맞춤교육을 하신다고 그랬는데 이게 어르신들이다 보니까 1대1 한 번으로 교육이 끝나면 이걸 잊게 되고 또 잘못된 보조금 사용이라든지 이런 것 때문에 또 집행을 못해서 반납을 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맞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래서 이 교육을 어떻게 하실 건지 좀 상세하게, 계획이 있으시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저희가 작년에는 동을 순회하면서 경로당 어르신들 회장님, 부회장님, 총무님 모시고 저희가 교육을 했는데요,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교육을 한 번 해서는 이분들한테 정말 효과는 없습니다. 그리고 계속 반복적으로 실수하시는 부분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쓰시면 안 되는 부분, 또 사용하셔도 상관없는 부분을 저희가 중점으로 하고 있고요, 그런데 작년에 교육 못 받으신 분들은 직접 경로당에 방문해서 교육을 실시했는데 그 부분도 말씀하신 대로 정산할 때 잘못되는 경우가 좀 발생하고 있어서 올해는 인원을 좀 더 보강해서 편성을 하고, 그리고 지금 상반기 한 번만이 아니고 분기에 저희가 정산 서류가 올라오면 그 정산 서류를 보고 또 잘못된 부분은 계속 경로당 회장님들께 설명을 드리고 있고요, 그래서 1분기 때 설명드려서 또 만약에 그게 잘 안된다고 그러면 2분기 때, 지금 저희가 계속 교육을 통해서 반납하거나 잘못 쓰시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미순 위원 : 저희 시의원들이 경로당 협의회 회의가 있거나 이럴 때 참석을 하거든요. 그러면 어르신들이다 보니까 잘못하고 지적을 받아도 고집이 있으세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맞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것을 그대로 집행하고 또 본인들이 잘했다고 우기시고 싸우시는 경우도 봤거든요, 종종. 
  그래서 담당 사회복지과 과장님, 물론 힘드시겠지만 각 경로당 교육에 있어서 조금 더 신경 쓰셔가지고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미순 위원 :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국미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은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경 위원 : 양은미 과장님에게 질의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사회복지과장 양은미입니다. 
김은경 위원 : 24페이지, 경로당 문화교실 운영에 대해서 질의드리겠는데요, 이번에 178개 경로당 중에서 희망한 경로당이 몇 개 정도 됐었나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저희가 지금 112개소 신청 들어왔고요, 지금 또 추가로 계속, 경로당에서 문의 들어오면 추가 신청받고 있습니다. 
김은경 위원 : 어제 국한된 지역만 자료를 받아봤는데요, 신청을 보면 여기에는 프로그램들이 여러 개가 있는데 사실 어르신들한테 키오스크나 IT 사용법이나 이런 게 좀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데 신청하신 분이 경로당에 한 분도 안 계시더라고요, 여기 세류1·2·3동이나 권선1동에는. 
  이런 “키오스크”, “IT” 이렇게 하면 어르신들이 무조건 그냥 어려운 프로그램이라고 느껴져서 그러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이 프로그램이 정착돼서 경로당마다 신청보다는 가서 그냥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그런 편안한 프로그램으로 접해서 모든 경로당이 교육을 받을 수 있게끔 그것을 좀 했으면 좋겠고요. 
  그다음에 신청하지 않은 몇몇 경로당에 대해서 제가 연락을 해봤고 또 직접 방문도 했었는데 어떤 어르신들은, 신청을 안 한 경로당이에요. 그런데 그분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와서 찾아와서 알려주고 그랬었는데 요즘은 아예 없어졌다, 이러면 그분은 하고 싶은 건데 그 경로당에서는 신청을 안 하셨어요. 
  그래서 혹시 인원이 제한이 있나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인원 제한은 없고요, 저희가 수요조사를 할 때 회장님하고 부회장님, 총무님 위주로 여쭤보고 결정을 해서 아마 회원분들께 전달이 안 됐을 수도 있고요, 또 전달이 되셔도 어르신들 성향상 기억을 잘 못하시는 경우가 많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제가 경로당 출장 다녀봐도 분명히 그 전날 말씀드린 건데, 저희는 연락을 기다리고 있는데 오히려 그분은 저희 연락을 기다리는 경우도 있어서 그 부분은 저희가 어르신들 특성이기 때문에 계속 반복적으로 말씀을 드리고. 
  그리고 키오스크 같은 경우는 지금 정보화 교육을 저희가 따로 디지털배움터나 이런 데 연결해서 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키오스크 사용법에 대해서는 실물을 가지고 가서 경로당에서 한번 큰 경로당 위주로 먼저 시범사업으로 실시해보고 그다음에 노인회지회하고 의논해서 노인회지회에서도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면 더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은경 위원 : 말씀하신 부분 같은 경우는 경로당마다의 특색이 다를 것 같아요. 
  제가 보면 어떤 어르신들은 너무 연세가 많으셔서, 많으신 경로당들이 있나 봐요. 그러니까 보통 아파트 경로당 같은 경우는 좀 적극적인데 그러지 않고 연세가 많으셔서 이것저것도 다 귀찮다는 이런 경로당들도 있는데 거기에 대해 그래도 좀 움직일 수 있는,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어르신들이 움직일 수 있는, 같이 참여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잘 알겠습니다. 
김은경 위원 :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은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사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정희 위원 : 사정희 위원입니다. 
  공원녹지과의 이준재 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네, 공원녹지과장 이준재입니다. 
사정희 위원 : 이번에 새로 오셨어요.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고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했던 사항이고 또 요청했던 사항이 있었습니다.
  공원에 장애인단체들이 청결을 위해서 화장실이라든지 이런 곳의 용역을 맡고 계세요. 그런데 특정한 단체가 많이 맡고 있다 보니까 장애인단체들이 용역을 골고루 맡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을 드렸습니다. 지금 어떻게, “추진 완료”라고 되어 있는데 어떻게 하셨습니까?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저희 장애인단체 중증 생산품 생산시설 4개소 중 지금 현재 3개소가 청결용역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래가지고 현재 장애인단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체결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4개소에서 3개소면 하나는 지금 하고 있지 않나요? 
  작년하고 달라진 것이 없나요?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아, 청결용역은, (자료 확인)
사정희 위원 : 바로 오셔서 좀 어려우시면 팀장님이 조금 이야기해 주시면 어떨까요?
  과장님, 괜찮으시겠어요? 
○ 권선구 공원녹지과 공원관리2팀장 최성혁 : 공원관리2팀장 최성혁입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가 끝나고 나서 따로 말씀드렸듯이 올해 같은 경우는 청결용역에 대해서 작년하고 일단 동일하게 진행을 하고 있고요, 다만 대책으로서 3월·6월·9월 3분기에 걸쳐서 평가제도를 좀 강화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세 번에 걸쳐서 평가를 하고 마지막 12월에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이후 연도에 계약할 때 참고토록 할 예정입니다. 
사정희 위원 : 동일한 업체가 계속하고 있고, 평가 이후에 좋지 않다고 하면 본인들도 안 하신다고 이야기하셨나요? 
○ 권선구 공원녹지과 공원관리2팀장 최성혁 : 그런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올해는 1월에 용역을 시작할 때 다 불러서 모시고 이 부분을 설명드렸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러면 올해 평가가 제대로 되어서 이후에, 올해 같은 경우는 갑자기 행정사무감사 때 이러한 지적을 받으셨기 때문에 조율이 어려웠을 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올해 좀 준비하셔서, 과장님 새로 오셨으니 같이 준비해 주셔서 내년도에는 단체들이 골고루 가져갈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주시고요, 어쨌든 평가 이후에 결정되어야 될 상황이니까 내년도를 좀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네, 알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사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희승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위원 : 이희승 위원입니다. 
  먼저 양은미 사회복지과장님께 짧게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사회복지과장 양은미입니다. 
이희승 위원 : 앞서 김동은 위원님께서 굉장히 좋은 말씀 하셨는데요, 요양병원에서 신고접수가 됐을 시 지도점검을 나가시잖아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이희승 위원 : 사실상 신고 접수한 이후에 지도점검을 나간다는 것은 큰 의미는 없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이희승 위원 :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분기별로 정하신다든지 해서 4개 구청이 똑같이,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이희승 위원 : 지도점검을 나가셔가지고 어르신들께서 안전하게 머무르실 수 있는 그런 환경을 좀 조성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감사합니다. 
이희승 위원 : 일전에 권선구의 한 요양병원에서는,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학대로 인해서 불미스러운 일이 좀 있었습니다. 
  알고 계실 거예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이희승 위원 : 그래서 장기간 현수막을 게재해 놓은 적도 있었는데 그런 일들이 발생되지 않도록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고요, 그런 부분들이 행정기관의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당부의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양은미 : 네,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희승 위원 : 그리고 이장수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안전건설과장 이장수 : 안전건설과장 이장수입니다. 
이희승 위원 : 보행권 확보를 위해서 불법 도로점용을 단속하시잖아요? 
○ 권선구 안전건설과장 이장수 : 네.
이희승 위원 : 그런데 불법 도로점용 말고도 사실상 일부 노후된 도로에는 보행로가 없어서 오히려 불편을 겪고 있는 경우도 있어요. 
  어느 정도 파악은 하고 계신가요? 
○ 권선구 안전건설과장 이장수 : 기존에 있는 도로를 신설할 때 도로 폭이 좁아서 인도나 보도를 못 만드는 경우는 있습니다. 
이희승 위원 :「도로교통법」상 도로 폭이 좁거나 아니면 도로로 지정이 돼 있어가지고 인도를 설치 못하는 불가피한 경우도 있기는 있어요. 저도 알고 있습니다. 
○ 권선구 안전건설과장 이장수 : 그래서 최소한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기존에 그냥 도로부지였다가 도로가 확장되고 차가 다니면서 그때는 인도가 없었는데 인도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차 교행 상태를 봐서 중앙선을 설치 안 하고 그냥 보도를 한쪽으로 만들어주는 경우가 있고요,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는 도시계획도로이기 때문에 그 당시에 인도를 설치할 계획을 해서 설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위원님이 이야기하신 것은 일반 도로였다가 일반 차들이 그냥 다녔던 도로가 교통량이 많다 보니까 교행렬을 만들고 그러면서 인도가 설치 안 된 부분을, 
이희승 위원 : 제가 예로 하나, 
  (위원회 담당 주무관에게) 자료 좀, 
  (전자칠판 화면 제시 설명)
  보시면 그렇게 큰 도로는 아니고 차량도 그렇게 많은 도로도 아닙니다. 
  보시면 옆에 차가 주차되어 있을 정도니까 어느 정도 도로 폭은 충분히 될 것 같고요, 여기가 삼천병마로 1597번길인데 제가 주변을 좀 보니까 학원가가 있고 스터디카페가 있고 또 유치원이 있습니다. 또 일부는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이 돼 있는데,
  (위원회 담당 주무관에게) 어린이보호구역도 한번 올려봐 주세요.
  (전자칠판 화면 바뀜) 
  보시면 어린이보호구역도 이렇게 돼 있는데 어린이보호구역도 저렇게 페인트가 다 나갔고, 여기가 바로 유치원 앞이에요. 
  이렇게 환경이 노후가 많이 된 곳을 면밀하게 좀 살피셔가지고 만약 인도 설치가 어렵다면 거기에 다른 대안이라도 설치를 해주시는 게 좋지 않겠나 싶은 생각이 들고요.
  이 거리뿐만 아니라 다른 구에서도 이런 경우가 많겠지만, 지금 여기 같은 경우는 보시면 어린이인 것 같은데, 어린이들이 많이 다니는 길목입니다. 그런데 인도가 없어가지고 부모님들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굉장히 위험에 많이 노출돼 있다,
○ 권선구 안전건설과장 이장수 : 하여튼 지금 어린이보호구역, 
이희승 위원 : 그리고 저 어린이보호구역 같은 경우는 교통정책과하고 이야기를 나누셔가지고 저런 것도 좀 보완을 해주셔야 하는 것 아닌가요? 
○ 권선구 안전건설과장 이장수 : 그것은 그렇게 하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은 교통정책과에서 시행하는 거라 우리가 조사를 해서 못하는 경우에는 조치하게끔 할 거고요, 그다음에 지금 있는 바닥의 문자 같은 것도 다 지워졌는데 그런 부분에 대한 것은 다시 조치하게끔 하고, 
이희승 위원 :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여기에 학원이라든지 스터디카페라든지 아니면 거기 요양센터도 있어요, 심지어. 그리고 유치원이 있다 보니까 어린이들의 보행로가 굉장히 최우선으로 필요한 곳인데 그 부분이 안 되어 있다 보니까 여러 가지로 좀 안전상의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좀 대응이 가능하신지. 
○ 권선구 안전건설과장 이장수 : 저게 도로 폭으로 봐서는 소방도, 도시계획도로로 6m 정도 소방도로거든요. 그런데 규정상 인도는 6m 도로에 설치는 못 합니다. 
  그런데 지금 위원님이 이야기하신 대로 차들이 많이 다닌다고 말씀을 하시니까, 
이희승 위원 : 한번 현장을 확인해 봐주시고요, 
○ 권선구 안전건설과장 이장수 : 현장을 보고 따로 위원님한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네, 한번 따로 보고 좀,
○ 권선구 안전건설과장 이장수 : 네. 
이희승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희승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국미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 : 국미순 위원입니다. 
  공원녹지과 이준재 과장님께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공원녹지과장 이준재입니다. 
국미순 위원 : 권선구가 손바닥정원 몇 개 만드셨죠?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자료 확인) 28개 만들었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러면 올해 2024년도, 어제 우수도 지났고 한데 손바닥정원 유지관리를 어떻게 하실 것인지 한번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자료 확인)
국미순 위원 : 이 질문을 과장님께서 예상 안 하셨나요, 혹시?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아니요. 
국미순 위원 : 저는 하셨을 거라고 생각을 해서 안 하려다가 혹시 준비를 하셨는데 질의를 안 하면 어떡하나 하고 지금 마지막에 질의를 한 건데 아무런 준비가 안 되어 있으신 것 같아요.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이번에 손바닥정원은, 지난번에도 유지관리 문제를 위원님께서 질의를 해주셔가지고 이번 같은 경우는 저희 구에서 구별로 각 동의 단체하고 또 손바닥정원 관리할 수 있는 시민들 의견을 충분히 들어서 유지관리가 가능한 그런 부분들로 선별해서 유지관리를 지속적으로 하도록 그렇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국미순 위원 : 답변이 사실 굉장히 미흡합니다.
  그런데 제가 그것은 과장님하고 따로 소통하는 걸로 하고 오늘은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국미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대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 : 안녕하세요? 이대선 위원입니다. 
  저는 이우열 과장님께 질의는 아니고 당부말씀 하나 드리려고 합니다. 
  답변은 그냥 안 하셔도 상관없는데요, 얼마 전에 저희 호매실동에 안 좋은 사건이 하나 있었잖아요, 어린이집에 관련돼서요.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이대선 위원 : 그 부분에 대해서 아동돌봄과도 해야 되지만 권선구에서도 35페이지를 보면 어린이집 조사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좀 선제적인 행동을 많이 하고 있지만 이런 사건들이 자꾸 발생되는 것에 대해서 안타까움이 좀 있어요. 
  나름 열심히 하고 계시는 데도 너무 많은 어린이집이 있다 보니까, 인원 2인 1조로 현장 점검하는 게 너무 어려움이 있다 보니 이게 체크가 안 되는 부분도 있는데 그래도 이런 사건들은 발생되지 않도록 방법을 좀 올해는 강구하셔가지고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편안하게 어린이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그 사건 이후로 저희가 이번 28일 전체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해가지고 특별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대선 위원 : 사건이 발생되고 나서 하는 것보다는 먼저 선별적으로 행동을 하고 나서, 당연히 하고 계시겠지만 그래도 조금 더 면밀히 해주시기 바라는 당부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알겠습니다. 
이대선 위원 :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대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본 위원이 이준재 공원녹지과장님한테 잠깐 당부말씀 좀 드릴게요.
  작년 행감 때도 저희가 손바닥정원에 대해서 우리 위원님들이 엄청나게 많은 말씀들을 하셨어요. 
  그러면 오늘 업무보고를 하러 오시면, 존경하는 국미순 위원님께서 질의하셨지만 당연히 손바닥정원에 대해서 질의할 거라고 생각을 하고 오셨을 것 아닙니까? 
  그러면 뭔가 준비를 해가지고 와서 말씀을 하셔야지 질의하는데 그냥 계속 책자만 찾고 계시면, 기본적으로 행감 때도 우리가 계속 그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그냥 답변하는 그 자세들이 정말, 물론 과장님은 오신 지 얼마 안 되니까 그럴 수도 있지만 “얼마 안 됐다.” 그건 핑계밖에 안 되는 거예요. 
  어쨌든 위원들한테 업무보고를 하러 오실 거면 정확하게 알고 오셔가지고 답변을 해야 되는 거지 부임한 지 얼마 됐다, 안 됐다 그게 중요한 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좀 성의 있게 준비해가지고 오셔서 답변 좀 정확하게 해주십사 하는 그런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공원녹지과장 이준재 : 네, 알겠습니다. 
  다음부터 충실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권선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및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참석하신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5분 회의중지)

(11시 03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영통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청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제출된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고 위원님들께서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바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김용덕 영통구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청장 김용덕 : 안녕하십니까? 
  영통구청장 김용덕입니다. 
  존경하는 정영모 복지안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시민에게 사랑받는 의회, 시민의 눈높이에서 일하는 의회, 시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를 위해 열정을 다하시고 특히 영통구에 대한 많은 배려와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에 앞서 복지안전위원회 소관부서 영통구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우리 영통구는 저를 비롯한 450여 공직자 모두가 사각지대 없는 통합돌봄 서비스 제공 및 스마트한 도로·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며 안전하고 탄탄한 도시공간을 조성하고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구정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구민과 함께 더 새로운 영통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께 영통구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오늘 보고 과정에서 주시는 위원님들의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시정 발전과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 하기 위해 애써주시는 정영모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용덕 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서별 보고사항은 서면 보고로 갈음하며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담당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헌 위원 : 저는 개인적으로 질의는 아니고요, 우선은 영통구에만 있는 다른 부분에 대해서, 예전 시에서도 그렇고 말씀드릴 게 있는데, 박명희 과장님께 드리는 이야기인데, 어쨌든 충주시처럼 유튜브라든지 이렇게 되어 있는 건 아니지만 과장님께서 이전부터 한 1년 정도 SNS를 통해서 구라든지 시를 알리는 데 조금 진행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여태까지 없었던 것들을, 또 예산도 들이지 않는 정도로 좀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해서 좋은 결과가 이후에 나왔으면 좋겠고, 어쨌든 그 부분에 대해서 언제든 알고리즘이 터지게 되면 또 더 좋은 효과가 있을 것 같아서 앞으로도 계속 좋은 이런 활동들 응원드리고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최정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 : 국미순 위원입니다. 
  저도 앞서 말한, 최정헌 위원님께서 말한 그 이야기를 하려고 그랬는데 앞에 존경하는 최정헌 위원님께서 이야기를 해주셔서 덧붙여서 질의하겠습니다. 
  종합민원과 박명희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여성지원민방위대라고 있잖아요? 
○ 영통구 종합민원과장 박명희 : 네. 
국미순 위원 : 영통구가 사실은 다른 구에 비해서, 사실은 몰랐어요. 활동하고 있는 줄은 알았는데 과장님께서 SNS로 이렇게 영상을 올려가지고 제가 더 관심 있게 지켜보고 또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증이 생겨서, 이분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죠? 
○ 영통구 종합민원과장 박명희 : 네, 종합민원과장 박명희입니다. 
  여성지원민방위대는 전시에 상황이 발생했을 때 민방위 활동으로 신속하게 대응조치를 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시는 역할을 하시고, 평상시에는 민방위 장비점검이나 아니면 재난재해 예찰활동을 함께 하는 등 그런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시민의 안전지킴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미순 위원 : 며칠 전에 구청장님하고 간담회 한 것을 제가 영상에서 봤거든요. 아무튼 앞으로도 그런 활동, 활발한 활동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영통구 종합민원과장 박명희 :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국미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위원 : 이희승 위원입니다. 
  신필교 과장님께 짧게 질의드리겠습니다.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신필교 : 네, 경제교통과장 신필교입니다. 
이희승 위원 : 제가 행정사무감사 때 주차장 확보 관련해서 한번 말씀드린 적 있는데 위치는 대충 어딘지 알고 계시죠?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신필교 : 네, 알고 있습니다. 
이희승 위원 :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어떻게, 뭐 얘기를 좀 나눠보신 부분이 있나요?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신필교 : 지금 시에서 3개 부서가 해당이 되는데 진도사항은 아직까지는 없고 지금 첨단교통과 같은 경우는 용역 안에, 아마 범위 안에 포함이 되어 있을 겁니다. 
  그 상황들 다 인지하고 있고요 아마 위원님도 3개 부서에 한 말씀 해주시는 게 좀 나을 것 같고요, 저희들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희승 위원 : 그 부분이 일단, 어쨌든 그것은 민간도 아니고 우리 관에서 갖고 있는 땅이잖아요. 시유지잖아요. 
  시유지 맞죠?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신필교 : 네, 맞습니다. 
이희승 위원 : 그래서 사실 그 동네에서 어떻게 보면 그냥 놀고 있는 땅이라고 우리가 흔히들 이야기하는데 그런 부분들을 잘 활용하셔가지고, 저도 같이 논의를 좀 할 테니까 적극적으로 협조를 해주시기 바라겠고요, 거기뿐만 아니라 지금 저희가 활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잘 찾으면 좀 있을 것 같거든요.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신필교 : 그래가지고 저희가 자투리 주차장 조성 사업을 계속하고 있는데 올해도 신동 쪽에 한 군데는 지금 계약 완료된 상태고요, 올해 아마 사업이 추진 완료될 것 같습니다. 
이희승 위원 : 그 외 다른 주차장 건립이, 설치가 가능한 부분이 있으면 저도 같이, 한번 따로 말씀을 드리고 논의를 할 테니까 적극적인 협조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신필교 : 네, 알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희승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 : 저는 호민우 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좀 궁금한 게 하나 있어가지고요. 
○ 영통구 가정복지과장 호민우 : 네. 
이대선 위원 : 31페이지 어린이집 인형극 공연, 이걸 좀 자세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이게 영통구만 하는 것 같거든요. 
○ 영통구 가정복지과장 호민우 : 비영리단체 소리샘에서 어린이집에 찾아가는 인형극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아이들 인성에 도움이 되고 또 호응이 많더라고요.
이대선 위원 : 네, 그러니까요. 
○ 영통구 가정복지과장 호민우 : 저희가 570만 원 정도 예산을 들여서 계속하고 있는데 효과가 좋아서 올해도 좀 더 적극적으로 홍보를 많이 해서, 이렇게 적극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대선 위원 : 저도 보지는 않았는데 성과가 되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가지고 이것 예산이 거의 봉사 수준의 예산인 것 같던데, 봉사단이어가지고 그런가.
○ 영통구 가정복지과장 호민우 : 네, 자원봉사,
이대선 위원 : 좀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성과에 맞춰서 성과가 너무 좋으면 좀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고요. 
○ 영통구 가정복지과장 호민우 : 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이대선 위원 : 이런 것들을 4개 구에서 좀 많이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제가 또 영통구만 편애하는 건 아니고요, 영통구가 자료를 너무 잘 만들어온 것 같아요, 전체적으로 다른 구에 비해서. 그래가지고 볼 때도 뭔가, 네이밍이라고 하죠, 이름? 네이밍이 예쁘게 잘 눈에 와닿게 짓는 것들이 청장님의 센스인 건지, 아니면 새로 오신 대민협력관의 센스인 건지, 하여튼 너무 좀 부럽더라고요. 
  그런 것들이 수원시 안에서도 많이 전파가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면서, 그냥 궁금해서 말씀드렸고요, 질의는 아니었고요. 
  이상 마치겠습니다. 
○ 영통구 가정복지과장 호민우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대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은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경 위원 : 임유정 사회복지과 과장님에게 궁금한 게 있어서요. 
  18쪽에 보시면 경로당 사용설명서 제작을 하셨더라고요, 다른 구에는 없는데. 그래서 하게 된 동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 영통구 사회복지과장 임유정 : 사회복지과장 임유정입니다. 
  경로당 운영을 하시면 꼭 필요한 시기에 꼭 하셔야 될 일들이 있으세요. 그런데 어르신들이다 보니까 그것을 잘 잊으실 때가 있고, 또 우리가 쉼터로 지정돼 있는 이런 걸 잘 잊으세요. 그래서 그런 것을 저희가 달력 크기로 제작을 해서 각 경로당마다 누구든지 보실 수 있게 붙여드려서 좀 상기하실 수 있고 또 저희가 말씀드렸을 때 “아, 이게 있었구나.” 이렇게 아실 수 있도록 그러한 것을 안내하기 위해 달력 크기로 제작을 했습니다. 
김은경 위원 : 달력 크기면 한 어느 정도 될까요? 
○ 영통구 사회복지과장 임유정 : 우리 일반 달력 크기로. 그게 A2거든요. 그런 크기로 해서 제작을 했습니다. 
김은경 위원 : 왜냐하면 이게 많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그 크기에 대해서 좀 궁금했던 게 어르신들이라서 책자를 본다든가 이런 것은 좀 불편하실 것 같아서 여쭤봤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영통구 사회복지과장 임유정 : 감사합니다. 
김은경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은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사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정희 위원 : 사정희 위원입니다. 
  조금 전에 박명희 종합민원과장님이 칭찬을 받으셨는데 지금 회기 중이고요, 업무보고 받는 시간입니다. 
  지금 촬영은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구분을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안전건설과의 김한수 과장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예산 같은 경우, 안전건설과 같은 경우 포트홀 발생도 있고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이 있어요, 동네마다 고쳐야 될 것도 많이 있고. 그래서 예산을 많이 확보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는데, 물론 시의회에서 예산을 확보하는 부분입니다. 
  이번에 예산이 어떻게 되나요? 
○ 영통구 안전건설과장 김한수 : 기본적으로 유지관리에 대한 예산은 한 30억 정도 확보를 했고요, 그 중 도로를 관리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을 하고 있지만 부족할 경우에는 또 재난기금이라든지 아니면 추경에 확보를 해가지고 시민불편이 없도록 도로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제가 소속되어 있는 매탄동 같은 경우는 원도심이다 보니까 수리해야 될 것이 너무 많고 고쳐야 될 것이 많아요. 그래서 항상 요청을 드리는데 그때마다 바로 신속하게 처리를 해주셔서 감사하고 그러다 보니까 예산도 많이 투여될 것이라고 생각이 돼요.
  그래서 예산 확보 부분을 지난해 말씀을 드렸는데 올해도 신속하게 동네 발전을 위서 많이 애써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 안전건설과장 김한수 : 알겠습니다. 
  영통구 같은 경우 포트홀 기동대응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게 보통 한 시즌만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1년 내내 포트홀 기동대응반을 운영하면서 특히나 명절 때, 구정 때나 아니면 해빙기 때 같은 경우는 특별기간을 두어가지고 조금 더 면밀하게 관찰하면서 순찰을 하고 즉각적인 보수 조치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래서 항상 애쓰시는 모습에 감사드리고요, 시민들이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더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 안전건설과장 김한수 : 알겠습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사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 : 네, 김동은 위원입니다. 
  4개 구가 다 동일해서 과에는 제가 크게 질의 안 하고, 아마 공통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저는 새로 오신 김민수 대민협력관님께, 저희가 영통구에만 대민협력관이 있잖아요? 
  그래서 올해 계획을 어떻게 세우고 계시는지 좀 여쭤보고 싶습니다. 
○ 영통구 대민협력관 김민수 : 네, 영통구 대민협력관 김민수입니다. 
  대민협력관 직위는 수원시가 특례시가 되면서 행정안전부에서 특별히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구에 대민협력관 직위를 하나 신설을 해줘서 제가 대민협력관으로 두 번째 부임 받아서 온 거고요, 저는 청장님을 보좌하고 또 시민과의 소통을 좀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각 부서의 어떤 현안사항이라든지, 특히 제가 주로 그동안 해왔던 업무와 유사한 업무가 기술 쪽 업무이기 때문에 그쪽 업무가 잘될 수 있게 면밀히 검토하고 있고요. 
  앞으로도 청장님뿐만이 아니고 위원님들과 같이 소통하고, 또 정말 이름에 걸맞은 협력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네, 감사합니다.
  제가 김민수 협력관님께 여쭤본 게, 영통구가 그나마 저희 수원시에서 가장 경제적으로도 그렇고 인구적으로도 그렇고 뛰어난데 이런 뛰어난 분이 또 영통구에 가다 보니까 장안구의 주민으로서 좀 안타까워서 말씀을 드렸던 것이고,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동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영통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및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김용덕 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9분 회의중지)

(11시 22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장안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청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제출된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고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바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상수 장안구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청장 이상수 : 안녕하십니까? 
  장안구청장 이상수입니다. 
  수원시민의 풍요롭고 안전한 삶을 위해 항상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민에게 힘이 되는 열린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정영모 복지안전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400여 장안구 공직자는 더 나은 시민의 삶을 위해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돌봄을 실천하고 쾌적하고 편안한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대해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질의에 대하여는 해당 부서장이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리며,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과 지혜는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장안구를 발전시키는 소중한 계기로 삼겠습니다. 
  그러면 복지안전위원회 소관부서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갑진년 새해에 희망찬 변화와 성취의 시작이 되기를 기대하며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상수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서별 보고사항은 서면 보고로 갈음하며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담당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 : 김동은 위원입니다. 
  저는 이상수 청장께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청장님이 취임하신 지 한 달 정도가 지나가고 있는데 저희 장안이 “새로운 변화, 희망찬 장안”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청장님이 구정 업무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금 저희 장안구가 현안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번 간단히 말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장안구청장 이상수 : 장안구의 현안을 말씀드리자면 개별적인 사업이나 이런 부분들은 차치하고 기존에 장안구 지역이 굉장히 안정되고 이런 지역이었습니다. 다만 지금은 각종 교통인프라나 여러 재개발 사업의 수요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것에 대응하는, 시하고 협의해서 아마 그런 전체 개발 플랜이 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동은 위원 : 네, 맞습니다. 
  저희 장안구가 원도심이나 신도심과 너무 많은 격차가 있고, 지금 슬로건에 “쾌적한 녹색도시, 희망찬 활력도시, 안전도시, 돌봄도시” 이 4개의 슬로건이 다 포함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각 동마다 너무 편차가 커요. 그리고 거기에 있어서 주민들이 이동하는 도로나 주거환경의 차이도 너무 크고, 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 청장님께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 그냥 단순히 시와 구가 협의를 해서 도시계획과 개발을 해야 되는 게 아니라 우리 구 자체에서 어떤 것들을 좀 고려하고 있는지, 주거나 아파트나 주택은 재개발이랑 재건축이 일어나야 되지만 도로나 환경이나 공원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떤 안을 갖고 있는지 좀 말씀 부탁드립니다. 
○ 장안구청장 이상수 : 제가 부임한 지 한 달가량이 됐는데 아직 구체적으로, 지금 존경하는 김동은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마스터플랜이나 이런 부분들은 제가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기는 현재로서 무리가 있고요, 아무튼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취지나 내용을 잘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대응방안을, 실천방안을 저희가 나름대로 준비를 하고 있다, 이 정도 말씀드리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네, 알겠습니다. 
  저는 청장님이 주신 “새로운 변화, 희망찬 장안”의 슬로건을 봐서 아마 큰 그림을 그리고 계시지 않나 해서 한번 여쭤본 거였고 앞으로 구체적인 대안이나 계획은 차차 저희 시·도의원이나 공무원들과 같이 논의를 하면 좋을 것 같고요. 
  어쨌든 이 슬로건 안에 저희 장안이 변화하고 또 새롭게 달라지는 부분으로 다가왔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장안구청장 이상수 : 네, 유념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동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그러면 저는 질의는 아니고 그냥 간단하게 당부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어쨌든 본 위원이 속해 있는 지역구가 연무·영화·조원1이다 보니까 구도심 지역이라서 사실 민원이 상당히 많은 편이거든요. 
  그런데 어쨌든 제가 이 자리에서 고맙다는 말씀을 좀 드리려고 하는 게 민원인들이 말씀하신 그런 사항에 대해서 공무원분들께 이렇게 말씀을 드렸을 때 그래도 바로바로 처리 해주시고 그래서 이 자리를 빌려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김성중 공원녹지과장님한테 특별히 하나 좀 부탁을 드리고 싶은 것이 아까 권선할 때도 잠깐 말씀을 드렸었는데 손바닥정원 문제 때문에 사실 행감 때도 여러 가지 문제들이 많이 나왔었잖아요? 올해 대상지나 또 관리나 이런 면에서 좀 더 신경을 많이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질의는 아니고, 잘 좀 살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장안구 공원녹지과장 김성중 : 공원녹지과장 김성중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관리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그러면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장안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및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상수 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0분 회의중지)

(11시 33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팔달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청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제출된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고 위원님들께서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바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김기배 팔달구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청장 김기배 : 안녕하십니까? 
  팔달구청장 김기배입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시는 존경하는 복지안전위원회 정영모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팔달구는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이 위치한 수원의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로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400여 공직자들은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 중심의 적극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올 한 해 계획된 각종 구정 시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오늘 주시는 지혜와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복지안전위원회 소관부서의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기배 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서별 보고사항은 서면 보고로 갈음하며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담당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헌 위원 : 최정헌 위원입니다.
  저는 일단 팔달구, 종합적으로 청장님께 좀 여쭈어보고 싶은 게 있는데 사실 지금 각 구, 수원시 전체에서 팔달구에서만 2022년에, 박미숙 청장님 있을 때지만 그때 전국 청년지원센터에서 진행했었던 e스포츠대회가 팔달구에서만 있었는데요, 사실 e스포츠가 지금 현재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서 또 1위로 보고 있고, 그냥 단순히 게임이라는 그런 생각보다는 현재 스포츠로 들어와 있고, 그리고 한국에서 정말 큰 변화와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전부터, 정말 어렸을 때부터 종합운동장이나 이런 데서 대회를 많이 보기는 했는데 2022년도 제1회 팔달구에서만 있었던 대회가 또 점점 없어지고 있는 추세 같은데 이후에도 계속 구청에서 구청장배로 열리는 게 지속되는지, 아니면 이제는 멈춰지는 건지, 그 이유가 뭔지 좀 궁금하거든요. 
○ 팔달구청장 김기배 : 네, 구청장입니다. 
  작년에도 e스포츠대회가 팔달구에서 있었기는 했습니다. 저희가 주최한 게 아니라 삼일공고와 e스포츠협회 수원시지부에서 했습니다. 
  올해는 이걸 좀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구청장기 생활체육대회 종목 중에서 e스포츠대회를 정식으로 집어넣었습니다. 
  수원시 e스포츠협회 플러스, 삼일공고가 그런 네트워킹이 잘 되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e스포츠대회를 하려고 하면 광케이블이 들어와야 되고 실시간으로 해야 되는 거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잘 준비가 되어 있어서 올해는 구청장기 e스포츠대회를 공식적으로 개최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최정헌 위원 : 네, 감사합니다. 
  제가 알기로 수원시에서 점점 e스포츠 선수들이 많이 나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래서 각 고등학교에 e스포츠 동아리라든지 그리고 대회에서 수원시 청소년 같은 경우에는 전국대회에서 또 상위권인 준결승이라는 좋은 결과를 냈다고 하는데 이런 선수들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힘써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계속 발전되고 나아질 수 있다고 하니까, 저는 이런 좋은 결과들을 또 만들어주셔서 감사하고.
  혹시 이게 팔달구뿐만 아니라 각 구에서도 구청장배로 열 수 있는 방법도 있을까요? 
○ 팔달구청장 김기배 : 올해 구청장배 생활체육대회를 하면서 몇 가지 콘셉트가 바뀌었습니다. 일단 인기종목들 위주보다는 좀 소외된 종목으로 하자. 두 번째는 각 구별 특색 있는 종목으로 좀 추진을 하자고 하는 4명의 구청장들의 공통된 의견이 있어서 종목들을 그렇게 배분을 했고, 팔달구 같은 경우는 e스포츠를 좀 더 확대하고 싶어서 e스포츠를 우리 구청에서 하기로 했고. 
  잘 아시다시피 저희가 KT 야구단이 있고 KT에 롤스터라고 하는 롤 팀이, 아주 훌륭한 팀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팀하고 저희하고 지금 연고 계약도 맺으려고 준비 중에 있는 걸로 제가 알고 있고요, 올해 저희가 e스포츠대회를 할 때는 요새 젊은 친구들이 워낙 좋아하는 배틀그라운드라든지 롤이라든지 안 그러면 카트라이더라든지 이런 것도 하지만 우리 또 중장년층들이 좋아하시는 추억의 스타크래프트 같은 것도 있어서 종목도 좀 다양하게 확대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들에 관해서 좀 더 e스포츠협회랑 장소적인 문제라든지 그런 것들도 있고 그래서 종목을 학교별로 할 건지, 작년도에는 고등학교별 롤 대회를 했습니다, 학교 대표가 나와서. 예선은 PC방에서 했고 본선만 삼일공고 대강당에서 했는데 장소적인 문제라든지 기타, 이게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PC방 갖다 놓고 할 게 아니라 광케이블이 들어가야 하는 거라서, KT하고 협조도 잘하고 해야 되는 사항이라서 잘 고민을 해서 멋진 대회 한번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정헌 위원 :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최정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 : 안녕하세요? 이대선 위원입니다. 
  우선 저는 유성희 사회복지과장님께 좀 궁금한 게 있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1페이지에 신규 사업이 하나 있더라고요. 자세하게 설명 한 번만 부탁드릴게요, 바자회.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저희 팔달새빛바자회라고 해서 구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생겨서 저희 각 동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님들과 함께 같이 각 동별로 특색 있게 부스를 운영해서 생산물품을 판매하고 그 수익금으로 저희 같은 경우는 또 초록우산, 저희 팔달구에서 특수시책으로 운영하는 초록우산과 함께하는 꿈나무 재능키움 사업을 하고 있거든요. 40명 어린이들한테 후원을 하는데 그 후원금을 작년에 한 200만 원 해주셨어요. 
  그래서 이것을 한 번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올해 특수시책으로 다시 한번 제대로 해보자고 해가지고 이번에 기획하게 됐습니다. 
이대선 위원 : 혹시, 예산도 적혀 있지가 않아가지고,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예산 없이, 
이대선 위원 : 아, 그냥 자체적으로?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네, 자체적으로. 
이대선 위원 : 뭔가 특색 있는 거나 약간 차별점이나 이런 걸 질의를 드리려고 했는데 예산 없이 봉사의 마음으로 하신다고 하니까 잘 운영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좋은 일에 쓰이는 바자회다 보니까, 여기 계시는 국미순 위원님이 팔달구라서 적극 하시겠지만,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네, 후원해 주고 계십니다. 
이대선 위원 : 복지안전위원회가 좀 뭔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이나 큰 행사가 열리게 됐을 경우에 홍보를 좀 해주세요. 
  저희도 열심히 가서 지역보장협의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역할을 좀 하도록 할 테니 홍보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네, 감사합니다. 
이대선 위원 : 그리고 이어서 경제교통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직무대리 이명희 : 지역경제팀장 이명희입니다. 
이대선 위원 : 아, 팀장님. 
  저희가 작년 행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팔달구 경제교통과가 가장 업무가 힘들 거라고 생각이 돼요, 시장도 많고 번화가도 많다 보니까.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직무대리 이명희 : 네, 맞습니다. 위원님.
이대선 위원 : 올해 혹시 차별점을 두고 있는 사업계획이 있는지 아니면, 구청장님께서 말씀하셔도 됩니다. 
  자신 있게 말씀하시는 것 같아가지고 한번, 
○ 팔달구청장 김기배 : 과장께서 넘어지셔서 다리를 좀 다쳐서 팀장이 왔는데요, 교통과 관련된 일이라서 아무래도, 이 팀장님은 지역경제팀장님이시라서. 
  저희 쪽의 가장 큰 민원이 그렇습니다. 인계동 박스도 있고 나혜석 거리 쪽도 있고 각 소상공인분들이 계시는데, 저희 구는 직접 단속을 나가는데 다른 구의 한 2배 정도 이상의 스티커가 발부가 됩니다. 그러니까 민원이 많죠. 이게 왜냐하면 구도심지역이라서 CCTV가 너무 많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 어느 구간은 유예를 하고 어느 구간은 좀, 그런 것들이 필요하겠다고 해서 일단 팔달구 소상공인 연합회 분들을 통해서 어느 골목, 어느 지역에 유예를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고 하는 유예 신청을 다 받으려고 합니다. 
  그렇게 하고 나서 그 지역의 주민자치, 경찰 그리고 그 지역에 살고 계시는 주민들을 대표해서 통장님이나 주민자치위원이나 이런 분들, 그다음에 구청 이렇게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 어느 구간은 몇 시∼몇 시까지 어떤 형태로 유예를 주고 어떻게 하겠다, 왜냐하면 그분들의 장사를 하는 권리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이 안전하게 길을 건너는 통행권도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에 그런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서 일정 부분의 유예라든지 이런 것들을 하려고 합니다, 저희 자체적으로 하지 않고. 
  그래서 올해는 그런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서, 사회적 합의를 통해 그런 문제를 좀 해결하고자 바로 이번 주에 일단 뵙기로 했는데 그렇게 한번 잘 진행을 해서 그런 문제들이 좀 해결될 수 있도록 구청장이 잘 나서서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대선 위원 : 말씀을 들어보니 기대가 되고요. 
  올해 2024년 행감 때는 분명히 좋은 성과가 나올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게 말씀을 주셨어요.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장사하시는 분들은 하나라도 더 팔고 싶어가지고 뭔가 그런 주차문제를 조금이라도 해소할 수 있게끔 많은 민원이 들어갈 텐데 공직에 계신 분들께서는 그런 어려움이 또 있을 것 같아요. 그런 유예나 소통이 구청장님의 역량으로 인해서 조금이라도 개선되고 발전됐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고요.
  팔달구가 문화의 중심지 아닙니까?
  그러니까 거기에 또 맞는 행정을 보여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면서 질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대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동은 위원님, 
국미순 위원 : 제가 먼저,
○ 위원장 정영모 : 네, 그러면 국미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 : 네, 국미순 위원입니다. 
  우리 팔달구는 다정다감한 것 같아요. 
  구청장님께 궁금한 게 있어서 한번 질의하겠습니다. 
  제가 2월 초에 보고받기로는 척사대회를 팔달구 5개 동에서 한다고 올라왔어요. 그런데 다른 구는 다 실시를 하고 있거든요, 지금도 진행 중이고. 그런데 팔달구는 다 취소를 했어요. 
  그 이유가 뭔가요? 
○ 팔달구청장 김기배 : 특별하게 저희가 하자, 말자고 하는 지침을 준 적은 없고요, 자체적으로 파악을 했더니 5개 동이었다가 다시 파악을 했더니 또 2개 동만 한다고 하다가 그 2개 동도 동에서 주최하는 척사대회는 안 하겠다고 말씀이 있으셔서 저는 그렇게만 알고 있습니다.
  특별하게 구에서 하라, 말라고 각 동에 이야기를 하거나 그렇게 지침을 내려준 적은 없습니다. 
국미순 위원 : 구청장님도 자세한 내용은 모르고 계시는군요. 
  그런데 저는 지역에 다니다 보니까 주민들이 하는 이야기가 구청장님이 “우리 팔달구는 선거 앞두고 하지 말자.”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고, 그런 이야기가 돌더라고요. 아니, 다른 3개 구는 다 하고 있는데 팔달구만, 그런데 그 이유가 그래요. “구청장님이 몇 개월 안 남으셨으니까 몸을 사리신다.” 이런 이야기까지 하시더라고요, 주민들이. 
  그래서 그게 맞나 확인차 질의를 하는 거였습니다. 
○ 팔달구청장 김기배 : 제 성격상 그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렇죠?
  그리고 이어서 사회복지과 유성희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사회복지과장 유성희입니다. 
국미순 위원 : 우리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바자회, 이것 처음 아니잖아요. 그렇죠? 작년에도 했었고.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작년에 한 번.
국미순 위원 : 그런데 사회복지과 과장님! “새빛” 단어 좋아하세요? 
  아이디어 좀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새빛”, “새빛경로당”, “새빛바자회” 이러지 마십시오.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네, 알겠습니다. 
국미순 위원 : 제가 서두에 말했듯이 “다정다감한 팔달구”라고 했잖아요, 우리 구청장님처럼. 이렇게 “새빛” 너무 이러니까 이대선 위원님께서 새로운 사업이 아닌가 하는 질의를 또 하셨는데 조금 생각을 해주셔서 써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어서 계속 질의하겠습니다. 
  안전건설과 박표화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제가 오늘 아침 9시에 팀장님하고 미팅을 했어요. 한 30분을 미팅했는데 한 여섯, 일곱 군데의 도로포장 파임에 대해서 지적을 한 게 아니고 민원, 이것 좀 보수 좀 해주십사 했는데, 겨울철에 한참 눈 오고 이랬을 때 염화칼슘을 우리가 조금 많이 살포를 했잖아요?
  그걸로 인해서 날이 풀리니까 도로가 더 파임 현상이 있는데 그것 한번 소통하셔가지고 팀장님하고 이야기한 다음에 한번 해주시고요.
  그다음에 도청사거리에 그늘막이, 이게 몇 년이 된 지는 저도 확인을 안 해봐서 모르는데 그것 한번 확인해 주셔서, 도청사거리에 4개가 있거든요. 사실은 흰색으로 돼 있더라고요. 그래가지고 만약에 그게 가능하면 그 똑같은 형태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늘막 주변에 벤치가 있잖아요, 동그랗게 원형으로. 요즘은 그게 안 나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 그게 제작이 가능하면 그런 걸로 교체해 주셨으면 좋겠고. 사실 그늘막 철골이 다 녹이 슬었어요. 의자도 부서져가지고 내려앉은 구간도 있고 이러니까 그것 한번 신경 써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알겠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리고 색상, 파란색으로 하지 마십시오.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네, 색상은 충분히 또 우리,
국미순 위원 : 임의대로 할 수 있잖아요. 보라색, 노란색 좋잖아요. 그렇죠?
  어떤 데서 파란색으로 했더라고요.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저희는 일단 기본적으로 설치할 때 우리 디자인 부서라든지 많은 의견을 들어서 설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미순 위원 : 네, 그것 좀 한번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공원녹지과 한영희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 팔달구 공원녹지과장 한영희 : 공원녹지과장 한영희입니다. 
국미순 위원 : 매산동 반가운 쉼터 정비, 55쪽 한번 봐주세요. 
  이것 국비 확보한 거잖아요? 
○ 팔달구 공원녹지과장 한영희 : 네, 맞습니다. 
  특별교부세 확보한 겁니다. 
국미순 위원 : 그렇죠. 
  그런데 이게 나무, 원목으로 지금 하려고 하시는 거잖아요. 
○ 팔달구 공원녹지과장 한영희 : 현재는 나무 데크로, 
국미순 위원 : 그 원목에 코팅이 혹시 돼 있나요? 
○ 팔달구 공원녹지과장 한영희 : 아직 지금 실시설계 중이라 확정된 것은 없고 나무 데크로, 
국미순 위원 : 데크로만 하실 계획이고? 
○ 팔달구 공원녹지과장 한영희 : 네, 지금 계획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국미순 위원 : 코팅이 돼 있는 것을 사용했으면 좋겠어요. 
  사실은 이 구간이 시민들이 많이, 도청이 떠난 뒤로는 시민들이 많이 다니는 구간이 아니에요. 그런데 비 오고 눈 오고, 사람들이 많이 이용을 하면 확실히 더 괜찮을 텐데 그렇지 않고 이용을 안 하다 보면 노후가 빨리 오거든요. 그걸 좀 신경 쓰셔서, 자재 선택에 있어서 좀 신경을 써 주셨으면 좋겠고요. 
○ 팔달구 공원녹지과장 한영희 : 네, 알겠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리고 한 가지 더 궁금한 게 연포갈비 앞에 기부채납 받아서 공원 조성하는 그 계획 추진은 지금 어떻게 되고 있나요? 
○ 팔달구 공원녹지과장 한영희 : 지금 그게 시 공원녹지사업소에서 추진하는 사항이라, 그런데 저희가 지금, 
국미순 위원 : 보고받은 것 혹시 없나요? 
○ 팔달구 공원녹지과장 한영희 : 저희가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해서 파악하려고 유선으로 확인해 봤는데 상반기 중에는 공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신속 집행 사안도 있고 그래가지고 상반기 중에 집행하는 걸로 지금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고까지만 저희가 지금, 세부적인 사항까지는, 
국미순 위원 : 제가 일주일 전에 거기 성곽을 돌다가 봤는데 아무 저기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담당 과장님께서도 한번 소통을 하셔가지고 진행상황을 체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팔달구 공원녹지과장 한영희 : 네, 알겠습니다. 
국미순 위원 : 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국미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 : 네, 김동은 위원입니다. 
  저는 김기배 청장님께 질의 겸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작년에 본 위원과 몇몇 의원들이 방화수류정부터 북수동성당 그 뒤편에 소상공인들이 계시는 근현대역사거리를 한번 계획을 해보자고 이렇게 말씀을 드렸었는데 혹시 올해 계획을 세웠는지, 아니면 어떤 구체적인 방안이 있는지 문의 좀 드릴게요.
○ 팔달구청장 김기배 : 제가 관광과장 때 그 예산을 확보한 것 중에 120억짜리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일부가 위원님이 말씀하신 지금 종로 청과시장 플러스 북수동성당 뒷길, 방화수류정 그쪽 라인을 개발하는 것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구에서 이것을 뭘 하는 것보다는 시 관광과에서 그 계획이 되어 있기 때문에 추진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하는 것에 관해서는 제가 파악을 못했습니다. 
  파악을 해서 위원님께 별도로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네, 알겠습니다.
  또 개인적인 의견으로 혹시 구청장님, “인턴”이라는 영화를 혹시 보신 적 있으신가요? 한 10여 년 전 내용인데. 
○ 팔달구청장 김기배 : 죄송합니다. 못 봤습니다. 
김동은 위원 : 정말 뛰어난 CEO가 퇴직을 하고 인턴으로 회사를 들어가는 내용입니다.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게, 우리 구청장님은 국장으로 계실 때나 구청장으로 계실 때나 정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계신 분인데 이런 뛰어난 인재가 퇴직을 하셔서 수원시에 없다고 생각하면 정말 안타까운 수원의 손실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퇴직을 하시고 이런 영화의 인턴처럼 수원시 공무원 1호로 이런 역할을 해보시는 게 어떨까 해서 한번 문의를 드려봅니다.
국미순 위원 : 답변이 필요한가요? 
○ 팔달구청장 김기배 : 좋으신 말씀 감사드리고요, 개인적으로 명퇴를 할 계획인데, 개인적으로 화물이나 택시를 제가 지금 알아보고 있는데 또 위원님 말씀하신 게 있으셔서 다시 한번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동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정희 위원 : 사정희 위원입니다. 
  먼저 경제교통과에 이명희 팀장님, 이것 주차장 관련된 건데, 팀장님 나오셨는데 한 말씀이라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직무대리 이명희 : 네, 위원님. 
사정희 위원 : 그래서 안 되면 구청장님이 해주시고요, 작년에 제가 행감 때 사유지에 대해서는 주차장 전일제를 사용하는 것은 우리가 어쩔 수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자투리 주차장이나 이런 것. 그런데 시유지 관련돼가지고는 우리가 24시간 전일제로 한다는 것은 시유지 땅을 개인에게 아예 부여하는 거라고 말씀을 드렸어요. 
  그런데 팔달구가, 권선구의 델타플렉스 같은 경우는 저희가 조금 어느 정도 이유가 있다고 했는데 팔달구에 시유지가 전일제로 사용되는 게 많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보니까 “추진 완료”로 되어 있어요. 어떻게 추진 완료가 되었는지 이야기 좀 해주십시오.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직무대리 이명희 : 위원님, 이게 좀 실무랑 너무 가까워가지고요, 죄송합니다만 담당 팀장님께 설명을 요청드리면 안 될까요?
사정희 위원 : 네, 누가 말씀해 주시나요? 
○ 팔달구 경제교통과 교통행정팀장 이경희 : 안녕하십니까? 
  경제교통과 교통행정팀장 이경희입니다. 
  지금 위원님이 시유지 전일제 운영 시 혜택의 소지가 있으니 검토해달라고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 같은데요. 
  사실 제가 여기 부임한 지 한 달 정도 됐어요.
사정희 위원 : 인수·인계받으신 게 없나요? 
○ 팔달구 경제교통과 교통행정팀장 이경희 : 그런데 이게,
사정희 위원 : 추진 완료는 왜 그렇게 나온 건지 그 이유만 이야기해 주시면 됩니다.
○ 팔달구청장 김기배 : 제가 답변을, 305페이지를 보고 말씀하신 것 같으신데 수원통닭거리 천변에 쭉 주차라인이 있습니다. 보통 다 주차라인은 야간에 주차를 하게 되어 있는데요, 야간에 “내 주차면이 여기다.” 이러는데, 여기는 가구하고 이런 게 있어서, 그분들은 낮에 주차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밤에는 누구나 다 댈 수 있게.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전일제로 낮에 운영하는 걸로 알고 있고요. 주차,
사정희 위원 : 지난번에 팔달구가 가장, 시유지임에도 불구하고 전일제가 있었습니다. 아까 제가 말씀드렸지만 델타플렉스 그쪽 지역 빼고요, 거기는 예외라고 말씀드렸고요. 그래서 이것에 대한 부분을 좀 검토해 주기를 바라는데 “추진 중”도 아니고 “추진 완료”라고 되어 있어서 그래서 여쭤보는 겁니다. 
○ 팔달구청장 김기배 : 위원님, 이것은 제가 들어가서 확인을 해서 위원님께 별도로 올리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뒤에 팀장님 무슨 할 얘기가 있으신 것 같은데요. 
○ 팔달구 경제교통과 교통행정팀장 이경희 : 제가 부족한 대로 설명을 드리면 시유지가, 수원통닭거리는 주간에 운영을 하고요, 수원통닭거리나 자투리 주차장 외에는 야간에 운영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이게 전일제로 운영을 하게 되면 주차장 형식으로 쓰게 되잖아요? 그래서 현재처럼 수원통닭거리는 주간에 사용하는 게 맞고, 그리고 수원통닭거리나 자투리 주차장 외에는 야간에 써야 나머지 시간들은 일반 시민들이 운영을 쓸 수 있게끔 그렇게 운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정희 위원 : 지난번하고 바뀐 게 뭐가 있나요? 
  작년과 바뀐 거요. 
○ 팔달구 경제교통과 교통행정팀장 이경희 : 작년하고 바뀌었다는 거는 전일제를 말씀하시는 것이잖아요? 
사정희 위원 : 네. 
○ 팔달구 경제교통과 교통행정팀장 이경희 : 그런데 전일제로 하게 되면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여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종일 사용을 하게 되면 일반 주민들이 와서 사용을 못 하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냥 이대로 하는 게 맞는다고. 
사정희 위원 : 아니, 그게 아닌데요. 
  지금 바뀌었어요. 그래서 이것은 제가 자료를 지금 가지고 오지 않았는데, 작년 행감자료에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받았던 것에는 시유지가 전일제로 사용되는 게 여러 개, 한 다섯 곳인가 여섯 곳인가 있었어요. 지금은 그게 없는데 지금 다들 이해들을 못 하시고, 어떻게 이게 “추진 완료”됐는지 파악들을 못 하고 계신 것 같아요. 
  다시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 경제교통과 교통행정팀장 이경희 : 네, 제가 다시 서류 보완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네, 그리고 또 한 가지, 안전건설과 박표화 과장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안전건설과장 박표화입니다. 
사정희 위원 : 과장님께서 이번에 새로 오셨나 봐요. 
  언제 오셨나요?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금년 1월 5일 자로 왔습니다. 
사정희 위원 : 작년에 제가, 재작년 행감 때도 질의했고 작년에도 말씀드렸습니다. 
  나혜석 거리의 노점상 관련돼서 들으신 바가 있으신가요?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네, 들었습니다. 
사정희 위원 : 어떻게 지금 추진하고 계신가요?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현재 금년도에도 마찬가지로 점용허가를 내줘야 될 것 같고요, 그 부분은 약 10개소 정도 되는데, 
사정희 위원 : 그걸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간담회를 개최해서 그다음에 어떻게 이분들이, 우리가 모시고 온 거나 마찬가지예요.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그렇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렇게 된 거예요.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네, 맞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쪽 수원역에서 불법이기는 하지만 노점상을 운영하시는 분들인데 그분들이 거기의 상권을 포기하고 오신 거예요, 수원시에서 권유를 했기 때문에. 그러면 그분들에 대해 나름대로 수원시에서 책임을 져야 된다고 말씀드렸고요, 그분들이 그쪽에서 노점상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옆에 있는 상가들에게도 저희가 테라스를 좀 더 확보를 할 수 있게 배려를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지금 이분들이 전혀, 뭐라고 이야기해야 되죠? 경제적으로 전혀 도움이 안 되고 지금 적자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러다 보니까 간담회를 개최해서 어떤 욕구들이 있는지, 수원시 팔달구에서 해결을 좀 해주십사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지금 내용을 보니까, 물론 오신 지가 얼마 되지 않았다고는 하지만 간담회 개최도 없고요, 지금 진행되는 것이 없고 계획만 있으신가 봐요.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그래서 행감 자료에 냈듯이 저희가 상반기에 그분들과 충분한 간담회를 통해서 그분들의 애로점이나 필요한 사항들을, 
사정희 위원 : 날짜는 잡으셨나요?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아직은 못 잡았고요, 바로 잡을 수 있도록 해서, 
사정희 위원 : 본 위원이 느끼기에는 조금 느리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디다는 생각이 드는 게, 비교하는 것은 조금 불쾌하실지 모르겠지만 행감 이후에 시정 처리하는 부분들에 있어서는 사실 신속하게 처리되고 바로바로 어떻게 된다고, “추진 중”이라고도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전혀 그렇지 않고 머릿속으로만 있다고 이야기하시고 어떻게 할 것이라고만 이야기하시는데 이것은 지금 보니까 계획이 없는 것 같습니다.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아니, 자료에도 냈듯이 분명히 상반기 중에 한다고 했고요, 좀 늦었는데,
사정희 위원 : 늦습니다. 상반기 중에 한다고 하면 빨리 진행을 해야지, 올 한 해 이분들이 어떻게 욕구를 해결하실 수 있을지 우리가 충분히 배려하고.
  제가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그것이 해결되지 않으면 뒤에 불법건축물로 되어 있는 부분들은, 그것은 반드시 철거해야 됩니다.
○ 팔달구 안전건설과장 박표화 : 네, 알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아까 국미순 위원님이 “다정다감한 우리 팔달구”라고 이야기하셨고, 여러 가지 용어라든지 색깔이라든지 이런 이야기를 하셨는데요. 
  실제로 그것은 디자인단에서 요구하는 대로, 그러니까 나오는 것대로 자유롭게 하는 것이지, 의회에서 색깔을 결정하고 그러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좀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사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팔달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보고를 끝으로 4개 구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및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김기배 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울러 복지안전위원회 제3차 회의는 내일 10시에 개회하여 안전교통국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3분 산회)


수원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