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80회 수원시의회(임시회)

복지안전위원회회의록

제1호

수원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4년 2월 19일 (월) 10시 00분


  1. 의사일정(제1차 회의)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3.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3.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4.    O 도로교통관리사업소
  5.      - 도로건설과, 자동차등록과, 자동차관리과
  6.    O 공원녹지사업소
  7.      - 생태공원과, 녹지경관과, 공원관리과, 수목원과

(10시 01분 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80회 수원시의회 임시회 복지안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직자 여러분!
  먼저 희망찬 새해를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오늘 회의는 도로교통관리사업소, 공원녹지사업소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 청취를 위해 소집되었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O 도로교통관리사업소 
    - 도로건설과, 자동차등록과, 자동차관리과 
  O 공원녹지사업소 
    - 생태공원과, 녹지경관과, 공원관리과, 수목원과 
○ 위원장 정영모 :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청취에 앞서 보고방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는 도로교통관리사업소, 공원녹지사업소 순으로 사업소별 일괄 보고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소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소관 부서장님께서는 올해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서만 중점사항 위주로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행정사무감사 조치계획에 대해서는 배부해 드린 책자로 보고를 갈음하고자 하오니 위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업무보고가 끝난 후에 행정사무감사 조치계획과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관하여 궁금한 사항에 대해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위원님들의 질의 요지를 잘 파악하시어 성실한 답변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소관부서에 대한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유근열 소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도로교통관리사업소장 유근열 : 안녕하십니까? 
  도로교통관리사업소장 유근열입니다. 
  먼저 시정발전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정영모 복지안전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4년 도로교통관리사업소에서는 시민 중심의 도로 인프라 및 자동차 관리체계 구현을 정책목표로 삼고 시민이 만족하는 균형 잡힌 도로망 구축, 신속 정확한 자동차등록 행정 실현, 책임을 다하는 자동차 관리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자동차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신뢰도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도로교통관리사업소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구체적인 업무보고는 소관 부서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건강 유의하시고 앞으로도 도로교통관리사업소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고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유근열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회의장 정리를 위해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6분 회의중지)

(10시 07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최대우 도로건설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도로건설과장 최대우 : 안녕하십니까?
  도로건설과장 최대우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도로건설과 행정사무감사 시정조치 요구사항은 총 6건입니다. 
  먼저 233페이지, 공통사항은 서면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 234쪽입니다. 
  인도 없는 도로구간에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한 방안 검토를 요청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령에 따른 차로폭 확보 등의 사유로 개설 예정 도로의 보행선 도색 또는 펜스 설치는 어려운 실정임을 말씀드립니다. 
  다만 기 설치된 곳의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 대해서는 관계 부서 협조 등을 거쳐서 협의가 완료되면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235쪽입니다. 
  오목천동 태산아파트 주변 도로 확장은 상반기 중으로 실시설계 용역 착수와 추경예산 확보를 통하여 조속히 공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36쪽입니다. 
  노후된 원도심 이면도로에 소방도로 개설을 위한 사업예산 확보 또한 지속적인 투자심사 상정과 예산 부서와의 협의로 추경 등 예산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37쪽입니다. 
  포트홀 방지를 위한 포장공사 시 영상촬영 의무화 방안입니다. 
  시공품질 확보를 위한 재료 시연 및 품질 시연 확인과 철저한 공사감독으로 안전한 도로개설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38쪽입니다. 
  파장동 맛고을거리 광장 조성공사의 조속한 완료 및 관할구청 인수인계는 현재 관할구청 안전건설과에 시설물 인계를 완료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도로건설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1쪽입니다. 
  “도로편입 미지급 용지 보상 추진”입니다. 
  사업예산 5억 원으로 기 신청 및 신규 신청 토지에 대해서 금년도에 신속 보상을 집행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도시계획시설(도로) 사업 추진”입니다. 
  도로개설 사업은 총 31개 사업으로 일몰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사업 10개, 도로망 구축사업 21개가 있습니다. 
  금년도 총 예산은 약 136억 4,000만 원으로 사업의 적기 추진으로 시민의 도로이용 편익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로건설과 202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최대우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이현희 자동차등록과장님 하기 전에 행정사무감사 부분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책자로 갈음하기도 했으니까 그것은 별도로 보고해 주시지 말고 업무보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현희 자동차등록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 : 안녕하세요?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입니다.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9쪽입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자동차등록 서비스 추진”입니다. 
  자동차등록 민원처리 현황입니다. 
  저희가 지난해 연간 신규·이전·변경 등 199만 건을 처리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루 처리건수는 7,881건이고, 직원 1명당 처리건수는 약 150건 정도 처리하였습니다. 
  지방세 부과 징수현황입니다. 
  취득세, 등록면허세는 66만 건에 1,471억 원 부과 징수하였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수원시 홈페이지와 e-수원뉴스, 카카오톡 채널 등을 활용해서 자동차등록업무 전반에 대하여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또한 이전 및 변경 등록 지연으로 인한 과태료 방지 안내문을 제작하여 홍보하겠고, 자동차 상속이전 안내문 발송을 월 1회 추진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건설기계 불법주기 체계적인 단속 실시”입니다. 
  현재 건설기계 현황은 덤프트럭, 굴착기 등 5,796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저녁 6시∼9시까지 권역별 현장순회 단속활동을 주 1∼2회 실시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상습 불법주기 장소에 단속 안내 현수막을 게시하겠으며, 대중교통과 등 관련 부서와 합동단속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현희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최원재 자동차관리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관리과장 최원재 : 안녕하십니까? 
  자동차관리과장 최원재입니다. 
  자동차관리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3쪽입니다. 
  “자동차관리의무 이행률 제고”입니다. 
  보험가입 및 검사율을 높이고 과태료 징수율 제고를 위하여 자동차관리의무 개별 안내를 강화하고 위반사항 정보를 시청 홈페이지에 제공하여 자동차관리의무 이행률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입니다. 
  “체납자 맞춤형 과태료 체납액 징수”입니다. 
  현장중심 맞춤형 체납액 징수전담반을 운영하여 강력하고 다양한 체납액 징수활동을 추진하여 지방재정 확충과 조세정의 구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입니다. 
  “건전하고 안전한 자동차관리 문화 조성”입니다. 
  불법행위 근절 및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교통안전 확립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6∼27쪽은 서면으로 갈음보고드리겠습니다. 
  자동차관리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최원재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서면자료와 보고 받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이희승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위원 : 이희승 위원입니다. 
  먼저 과장님들, 팀장님들, 늦었지만 새배 복 많이 받으시고요, 최대우 과장님께 짧게 질의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일몰제 장기미집행 시설 도로망 구축사업을 추진하시잖아요?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도로건설과장 최대우 : 네, 그렇습니다. 
이희승 위원 : 지금 나와 있는 현안에 대해서는 올해 추진 예정이신 건가요?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도로건설과장 최대우 :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이희승 위원 : 지금 하고 있는, 그러니까 올해 하실 사업이신 거죠?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도로건설과장 최대우 : 네, 금년도 계획입니다. 
이희승 위원 : 일전에도 의원님들께 상의를 드린 적이 있었는데 지역 내 곳곳을 다 다니시다 보니까 우선순위로 해야 될 부분들이 있으신 것 같아요. 그런 부분들을 의원님들하고 상의하셔서 추진을 해주십사 질의를 잠깐 드렸습니다.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도로건설과장 최대우 : 알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충분한 상의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이현희 과장님께 질의드릴게요.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 :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입니다. 
이희승 위원 : 행감 때 최정헌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고 차량번호판 골드번호 관련해서 질의를 드린 적이 있었는데 기억하시죠?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 : 네.
이희승 위원 : 그런데 “수원시에서는 그런 일들이 없고 전국 단위에서 그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지 않다.”라고 그렇게 말씀을 하셨거든요.
  기억나시나요?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 : 네.
이희승 위원 : 잠시만, 영상 좀 한번 봐주시죠.
  (언론보도영상 상영)

  (영상음성 녹취부분)
O 기자 : 대부분 고가의 수입차들입니다. 
『O 기자 : 어떻게 번호를 얻으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O 9999차량번호 차주 : 급하게 어디 가봐야 돼서, 그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O 기자 : 경기도의 한 차량등록사무소를 가봤습니다. 
  배정되는 데 좋은 번호를 받기 위한 대행업체 직원 브로커들이 적지 않습니다. 
  우리는 차량 번호판 매매를 공식적으로는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알고 보니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나 브로커, 수입차 딜러 등을 통해 황금 번호판이 암암리에 거래됩니다. 
『O 황금번호 브로커 : 1, 7, 8, 9가 잘 나가요, 포커(번호)가. 이걸로 했을 때는 500만 원이에요. 
  333에 3333을 저희가 3,000만 원에 팔았어요. 이런 것 있으면 4,000까지도 팔려요.』

  이게 예전에 나온 보도자료가 아니라 최근에, 불과 며칠 전에 본 자료입니다. 
  물론 수원시는 나오지 않았지만 브로커라든지 대행업체 직원들이 사무소에 상주하면서 뒷거래가 암암리에 있는 것 같아요. 적게는 수백만 원∼수천만 원까지 암거래가 있는 것 같은데 잘 파악하셔가지고 이런 부분들이 근절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순한 문제가 아니거든요. 그렇죠?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 : 네, 저희도 자동차 민원 등록할 때 숫자를 보고 원하는 숫자가 없어서 다시 접수하고 이런 사례가 있으면 시스템 비고란에 기재 관리하고 직원 간 공유를 해서 그런 일이 없도록 저희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저 자료는 인터넷에 쳐보셔도 어떤 형태와 절차에 의해서 거래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충분히 잘 나와 있으니까 참고하셔가지고 그런 부분들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 좀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 : 네,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희승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 : 김동은 위원입니다. 
  도로건설과 최대우 과장님께 질의는 아니고요, 본 위원이 지난 행감 때 파장동 맛고을 관련해서 질의를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도로건설과와 장안구청이 협의해서 빠른 시일 내 인수인계가 완료되고 많은 민원들이 해결됐다는 점을 보고 받아서 감사한 마음이 들고. 저희 의원들이 지적하기 이전에 주민들이나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있으면 좀 조속히 해결됐으면 하는 걸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도로건설과장 최대우 : 네, 고맙습니다. 
  보다 더 노력을 해가지고 주민 불편사항이 최대한 빨리 해소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네, 감사합니다. 
  이현희 과장님!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 :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입니다. 
김동은 위원 : 저희 업무계획에 자동차등록과 관련해서 등록민원실이 조성되는 부분이 있어요. 제가 작년에도 누누이 말씀드렸는데, 저희가 자동차등록을 하기 위해서 많은 시민들이 이곳을 찾잖아요? 새빛민원실만큼, 시청의 새빛민원실만큼은 아니더라도 민원인들이, 저희 시민들이 쾌적한 공간에서 할 수 있도록 업무도 좀 빨리 추진돼야 될 거고 공간도 좀 쾌적해야 되는데, 작년에도 아마 제가 온라인이나 아니면 행정적인 공무원 숫자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말씀드렸는데, 계획상으로는 쾌적한 민원실 조성도 하실 거고, 또 업무의 빠른 추진을 위해 노력하시는데 아직은 제가 실질적으로 가보지는 못해서 지금 현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모르지만 과장님께서 계획하신 대로, 아마 수원시의 모든 공공기관에서 가장 많은 시민들이 찾을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 계획에 좀 맞도록 부탁을 드리고. 
  조만간 저희 상임위에서나 아니면 개인적으로도 한번 찾아뵙고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한번 볼 텐데 이 계획상에 있는 대로 과장님이 좀 더 노력을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도로교통관리사업소 자동차등록과장 이현희 : 네, 잘 알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 위원장 정영모 : 김동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도로교통관리사업소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참석하신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어서 공원녹지사업소 업무보고 준비를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1분 회의중지)

(10시 30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 공원녹지사업소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소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소관 부서장님께서는 올해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서만 중점사항 위주로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송성덕 공원녹지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원녹지사업소장 송성덕 : 안녕하십니까? 
  공원녹지사업소장 송성덕입니다. 
  평소 시정발전과 시민의 행복, 녹색도시 건설을 위해 항상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복지안전위원회 정영모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공원녹지사업소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 어울리는 그린시티 수원” 조성을 위해 지속 가능한 도시공원 및 도심열섬화 방지를 위한 도시숲 조성, 탄소중립, 녹지공간 확대 등 시민들이 공원녹지를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숙지공원 및 당수체육공원 조성, 도시 바람길 조성과 그린커튼 사업, 효율적인 수목원 운영, 사계절 꽃과 숲이 있는 광교호수공원 등 단순한 휴식 공간으로서의 공원녹지가 아닌 문화예술, 건강, 시민들의 휴식 및 힐링 공간 등 복합 기능의 맞춤형 공원 조성과 고품격 녹색도시를 만들기 위해 직원 모두 한발 앞선 현장행정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세부 사항은 해당 부서장이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으며, 보고에 앞서 공원녹지사업소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항상 우리 공원녹지사업소에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시는 정영모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공원녹지사업소에서 추진하는 모든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고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송성덕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이운순 생태공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안녕하십니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입니다.
  생태공원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공원·녹지 분야 주요 사업 대상지 현장 투어”입니다. 
  신규자 및 전입자, 협업부서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연 2회 주요 현장을 투어함으로써 업무 숙지 및 부서 간 업무 이해도를 향상시켜 공원녹지사업의 발전적인 방향을 소통하고자 합니다. 
  12쪽입니다. 
  “자연 속의 사람, 소통하는 도시공원 조성” 사업입니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공원조성 사업의 품질 향상과 지속가능 공원 조성을 위한 공원 조성 컨설팅 지원단과 공원 수목 합동검수단을 추진하고, 특히 청년 세대가 공원 조성 사업 일련의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세대가 공감하는 지속 가능한 공원 조성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13쪽, “탄소중립 민간개발 도시공원 조성”입니다.
  민간개발사업지구 및 구역 내 우리 시로 무상귀속되는 도시공원은 2026년까지 고색2지구 내 제117호 근린공원 등 30개소 67만 827㎡로 공원조성계획 입안 단계부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생태숲으로 계획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14쪽, 15쪽, 16쪽, 17쪽은 우리 시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제2호 역사공원 조성사업, 경기 생태마당 조성사업, 숙지공원 조성사업은 올해 잔여 토지 보상을 마무리하고 2025년 공원 조성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당수체육공원 2단계 조성사업은 작년에 어린이 물놀이시설을 완료하였으며, 올해에는 주차장과 회주 산책로 등 조성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생태공원과 2024년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운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차선식 녹지경관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녹지경관과장 차선식입니다.
  녹지경관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1쪽입니다.
  산림치유 환경이 우수한 숲길을 조성하여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산림치유 프로그램과 연계한 산림치유 인프라 확충, 산림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자 하는 “힐링 가득 치유의 숲 조성”입니다.
  그간 추진사항은 치유의 숲 기본계획 수립 용역과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였으며, 2024년 2월부터 2025년까지 도비 등을 확보하여 치유의 숲 가꾸기, 경관림 조성, 산림치유 공간 조성 등을 추진하겠으며, 수원아토피센터와 산림욕장, 광교저수지 수변산책로를 기반으로 한 연차별 사업 추진과 행정절차 이행에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2023년에 이어 산림치유지도사 2명을 선발하여 수원형 치유의숲 프로그램과 연계한 시민의 건강증진 및 심신안정 효과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2쪽입니다.
  4대 하천을 중심으로 그린네트워크 구축과 생태적 기반 마련을 위한 “도시와 숲을 연결하는 도시 바람길 조성”입니다. 
  하천과 공원, 녹지, 팔색길, 가로수, 공한지를 연결하는 녹지축 조성과 산림과 하천 간의 생태적 연결성 확보에 3억 7,000만 원을 투자하여 녹음형 수목 식재 및 선형공원 조성으로 녹지 인프라 확충에 역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거점지역 및 녹지 미조성지역의 녹지축 연결로 생태적 녹지서비스를 확대해 나가도록 전력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23쪽입니다. 
  “5분마다 빛나는 손바닥정원 조성”이 되겠습니다. 
  도시 어디서나, 누구나 정원을 만들고 가꾸는 일상이 5분마다 경험되는 정원문화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관내에 유휴지, 자투리땅, 마을 취약지, 기업 등 도시 활력 증진 및 정원문화 확산과 시민참여 정원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중점 추진계획으로 시민참여 정원 조성, 지역거점 정원과 정원 특화거리를 조성하고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원 공모 및 경연 등 민간이 적극 협업하여 추진성과를 분석하고 평가를 통해 잘된 사례는 시상과 정보를 공유하며, 개선사례는 적극 찾아내어 조성관리 매뉴얼에 적용,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이 2015년 1월 20일 일부 개정되면서 정원 치유와 지방 정원산업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민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증진하는 데 모든 지방정부가 지향하는 필수과제이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보고서 24쪽입니다. 
  선제적인 산림피해 예방활동과 적극방제로 산림피해 최소화를 위한 “안전한 산림재해 예방·대책”으로 주요 산림인 광교산, 칠보산 일월을 대상으로 산불, 산사태, 산림 병해충 방제 등 산림재해대책본부 5개소, 산림 병해충 방제 178㏊, 조림 숲 가꾸기 20㏊를 추진하겠습니다.
  수원의 심장인 건강한 명산으로 유지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청량감이 넘치는 산림치유공간으로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5쪽이 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탄소중립 가로숲길 조성”입니다.
  지구 온난화 등으로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생활권 도시숲과 녹색쉼터 제공을 위한 가로숲길 조성에 15억 1,000만 원으로 미세먼지 저감 및 가로수 기능 회복을 위한 토양개량 등 생육 개선과 기후변화 대응에 7,000㎡를 조성하고 생활권 주변 통학로에 자녀안심 그린숲 조성, 점형 도시공원을 선형으로 연결하는 경기 선형공원 조성 등을 위하여 3,800㎡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2050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시책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도시 품격이 높아지는 수원형 가로숲길을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마지막으로 “선제적 재난 대응 안전 가로수 조성” 사업입니다.
  이상기후로 인한 태풍, 집중호우 등 풍·수해로부터 선제적 대응을 통한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촘촘한 대응으로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 구현을 위하여 대형 노후 가로수 정밀 안전진단, 가로수 위험 요인 일체조사, 보행환경을 위한 뿌리 관리, 한전선로 저촉 및 교통표지판 가림 가로수 가지치기를 위해 7,700주에 대하여 16억 원의 예산으로 건전한 가로수 조성 업무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녹지경관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차선식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종봉 공원관리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안녕하십니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입니다. 
  지금부터 공원관리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9페이지, “원-픽 스테이션(ONE-PICK STATION) 추진” 사업입니다. 
  원-픽 스테이션은 개인들이 소소한 일상 속에서 좋아하는 것을 즐기고 누릴 수 있는 공원 여가복합문화 플랫폼으로 도시공원에서 문화, 예술,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공원 이용 활성화 및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사업으로 '23년도 하반기에 올림픽 공원에서 원-픽 스테이션을 시범 실시하여 색소폰 동호회 버스킹 등 5개 단체에서 2,167명이 참여하였으며 금년에는 수원시 관내 전 공원으로 확대 실시하여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일상 속 문화 공간을 조성하여 공원여가 문화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페이지, “수원브랜드, 무궁화 명품도시 조성”입니다. 
  우리 시는 자체 개발한 수원 5품종 무궁화 약 200여 종, 약 1만 6,000주를 수집·육성하여 국가 상징물인 무궁화 특화도시로 수원의 위상을 확고히 하였으며, 올해는 시민을 대상으로 무궁화 인문학교육, 가로수형 무궁화길 및 무궁화동산 조성, 나라꽃 피는 학교 만들기 등 보급 사업을 추진하여 더 많은 시민이 나라꽃 무궁화 공감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3억 4,900만 원입니다. 
  다음은 31페이지, “지속 가능한 거버넌스 생태도시 구현” 사업입니다. 
  수원시민들의 연령별 특성에 맞춘 세대별 생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생태도시 수원의 자연·문화·환경을 시민에게 제공하는 녹색복지 사업입니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공원숲 생태 프로그램, 서울대 수원수목원 탐방 프로그램, 유아숲체험원, 나눔목공소 운영 등을 추진하여 생활 속 자연 향유 문화를 형성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관련 단체와 계약 중에 있으며 3월부터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6억 7,500만 원입니다.
  보조금 집행단체 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페이지, “광교호수공원 초화원 확대 조성” 사업입니다. 
  위치는 광교호수공원 재미난밭 일원으로 기존의 초화원 화목류 및 관수시설을 조성하여 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아름답고 쾌적한 공원 환경을 제공코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5월 중으로 조성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9,000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33페이지, “광교호수공원 시설물 개선사업”입니다. 
  광교호수공원 내 조성되어 있는 가족캠핑장 부지를 확대하여 카라반 7대를 증설하여 캠핑 수요에 부응하고 원천호수 어반레비에 설치돼 있는 노후화된 목재 데크를 교체하여 안전사고를 방지코자 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도비 9억 원입니다. 
  현재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3월에 착공하여 금년 9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공원관리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종봉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최재군 수목원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수목원과장 최재군 : 안녕하십니까? 
  수목원과장 최재군입니다. 
  먼저 2023년도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5건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수목원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37쪽, 수원수목원의 차별화된 전시계획을 추진하겠습니다. 
  수원수목원의 정체성에 맞는 차별화된 전시 운영을 통해 방문객의 수목원 이용 만족도를 제고하고, 수목원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주요 사업으로 일월, 영흥 각각의 수목원에서 4개의 전시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며 사업비는 1억 8,000만 원입니다. 
  대시민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8쪽, “사계절 정원문화 페스티벌”을 위한 기반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수목원의 주제원과 계절별 특색을 고려하여 식물유전자원의 수집과 전시, 활용을 통해 타 수목원과의 차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연중 추진되는 사업으로 일월수목원 4개소, 영흥수목원 4개소의 주제 정원에 계절감을 부여하고 동반식물 식재, 텃밭 운영, 들풀 전시 등을 통해 수목원의 고유 기능인 식물유전자원의 수집관 전시와 더불어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나아가 식물 자원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운영하겠습니다. 
  39쪽, “수원수목원 세계로 향하다”를 주제로 홍보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수원수목원의 홍보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2023년도 기존 홍보영상을 업그레이드하고 사계절 3차원 입체감 있는 영상과 외국인 전용 리플릿을 제작하여 수목원 마케팅에 활용하겠습니다.
  총 사업비는 7,500만 원입니다.
  40쪽, 일상을 수원수목원과 함께 야간 운영을 확대하겠습니다. 
  수목원의 탄력적인 운영과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운영시간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야간의 새로운 체험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 6월까지 경관조명과 포토존 설치 등 기반 조성을 완료하여 금요일, 토요일에 야간개장을 운영하겠습니다.
  수목원의 새로운 문화 콘텐츠 개발로 수준 높은 수목원 서비스를 창출하겠습니다. 
  41쪽, 도심형 수목원 식물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하겠습니다.
  시민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과 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대시민 수목원 서비스를 다양화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연중 운영되는 사업으로 해설 프로그램은 기본 해설과 전문 해설로 운영하고 체험 프로그램은 유치원생 등 다양한 사회 계층에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특히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42쪽, 일상 속 식물문화 확산을 위한 수목원 운영은 서면으로 보고드리며 이상으로 수목원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최재군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고 받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이희승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위원 : 이희승 위원입니다. 
  차선식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네, 녹지경관과장 차선식입니다. 
이희승 위원 : 작년에 행감하실 때도 그렇고, 올해도 손바닥정원 관련해서 추진 준비를 잘 해주시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구체적으로 올해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추진을 하려고 하시는지 다시 한번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작년에 위원님들이 많은 고견을 주셨고, 특히 유지관리 부분에 있어서 말씀을 많이 하셔서 그 부분에 대해서 어제도 간략히 보고를 드렸지만 산림청의 국비를 일부 확보해서 어떤 주민들에 대한 교육, 또 실제 그분들이 다섯 분인데 그분들로 아마 저희가 3월부터 운영을 할 겁니다.
  그래서 그 부분들이 주민들에 대한 교육이나 또 우리 공무원들에 대한 전문적인 어떤 지식 전달이나 이런 부분도 같이 공유를 할 거고요, 그리고 올해 손바닥정원단, 시민정원단 부분은 각 구청의 역량을 더, 구청 역할에 대한 부분들을, 실제 할 수 있는 역할의 부분을 더 할 수 있도록 구청 조직을 좀 더 확대하는, 역할에 대한 부분을 더 확대하는 것으로 했고요, 그리고 지속적으로 작년 연말과 올해 연초에도, 지난번에 각 구와 업무연찬을 통해서 올해 손바닥정원에 대한 구체적인 어떤 활동계획이나 실행에 대한 부분들, 또 지적됐던 부분에 대해서, 하여튼 착오 없도록 저희가 세심하게 사업을 진행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그 조직, 손바닥정원단 조직에 대한 확대라는 것은 인력 확대가 아니라 조직 강화를 위한 확대를 말씀하시는 거죠?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네.
이희승 위원 : 그리고 올해 몇 개소를 검토하고 계세요?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올해 계획 자체는, 작년에 312개소를 했고요, 올해는 일단 300개 정도를 계획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예산 상황이나 전체적인 상황을 봐서 하여튼 최대한 추진을, 물량에 대한 부분보다는 개소, 개소별 시민이 필요하고 또 실제적으로 관리 가능한 부분에 저희가 역점을 두고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올해 같은 경우에는 327개소를 검토하신 걸로 지금 나와 있거든요, 자료에는.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네. 
이희승 위원 : 물량을 늘려서 많이 하시기보다는 얼마만큼 제대로 된 손바닥정원을 갖추느냐가 저는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써 주시고요. 
  그리고 개소에 대한 구·동별 리스트업, 제가 그때 행감 때도 말씀드렸는데 그것은 어떻게, 좀 되셨나요?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그래서 전체적인, 지금 수원시 홈페이지에 각 개소별로 위치, 전체적인 부분에 대해서 먼저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 꼭 필요 없는 어떤 장소 부분, 또 손바닥정원으로서 역할을 못하는 부분들을 제외했습니다. 
  제외를 하고, 312개소에 대한 부분을 저희가 인터넷 홈페이지에, 수원시 홈페이지에 탑재해서 그 위치에 대한 세부 정보가 시민들에게 다 공유가 되도록 하고 있고요, 
이희승 위원 : 공유될 수 있게끔 해주시고요.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네. 
이희승 위원 : 그걸 리스트업 하셔가지고 각 지역에 해당되시는 의원님들께도 그 자료를 배포해 주시면 저희도 각별하게 신경을 쓸 수 있는 부분들을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알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아무튼 물량도 중요하지만 사실 유지관리가 얼마만큼, 제대로 된 손바닥정원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면밀하게, 또 철저하게 신경을 많이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알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희승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 : 네, 김동은 위원입니다. 
  녹지경관과 차선식 과장님!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네, 차선식입니다. 
김동은 위원 : 공원녹지사업소는 녹지경관과 때문에 질문이 다 녹지경관과로 가는 것 같습니다.
  손바닥정원이 지금 한 1년, 시행한 지가 몇 년 정도 된 거죠, 실제로는?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준비는 2022년도 7월부터 준비를 했고요, 실제로 활동에 대한 부분들은 작년 1월부터 추진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저희가 계획까지 해서 보면 1년 반, 실제 시행은 1년 정도 된 거잖아요?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그렇습니다. 
김동은 위원 : 많은 문제도 있었고 뭐, 좋은 점도 있었는데. 아마 올해가 시행 2년 차라고 볼 수 있는데 분명히 반복되는 문제 제기가 일어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저나 저희 상임위의 위원님들은 이게 활성화되는 것을 누누이 말씀을 드려서, 지금이 연초다 보니까 아마 철저하게 과장님께서 계획을 세우실 텐데, 아까 존경하는 이희승 위원님이 이야기한 것처럼 개수에 연연하지 말고 정말 필요한 곳에 손바닥정원이 잘 활성화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제가 노파심에 한 번 더 말씀을 드리는 거고, 아마 과장님이나 소장님께서 잘 운영을 하시겠지만 정말 시민을 대표해서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아마 저희가 중간보고나 아니면 또 연말 행감 때 이런 내용이 반복되지 않게 다시 주무 부서에 부탁의 말씀을 드리고요. 
○ 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차선식 : 하여튼 저희가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부분 꼼꼼히, 촘촘히 잘 챙겨서 올해는 더 이상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튼 최선을 다해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네, 알겠습니다.
  수목원과 최재군 과장님! 
○ 공원녹지사업소 수목원과장 최재군 : 네, 수목원과장 최재군입니다.
김동은 위원 : 어쨌든 우리 수목원이 잘 운영되고 있어서 정말 감사드리고, 제가 겨울철에 수목원 그러니까 일월수목원 인근을 다니면서 봤을 때 관람객이 많이, 겨울철 추운 날씨에는 관람객이 많이 없어요. 
  보면 식물원 쪽의 일부나 아니면 저희 메인 센터 쪽에는 계시는데 그 안에 관람하시는 분이, 어차피 식물들이 없는 부분도 있을 거고, 그래서 사계절 정원문화 페스티벌을 할 때 좀 더 다른 부분을 많이 연구하실 거고 또 검토하실 텐데 이게 봄이나 가을에는 시민이나 관람객이 많은데 추운 날씨에는 없는 부분이 있다 보니까 다른 부분으로, 어떤 행사적인 부분이나 관람적인 부분을 좀 더 고려를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 동네라서 그런지 모르지만 자주 가보면 날씨가 추울 때는 사람이 거의 없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도 좀 염두에 두시고, 일월수목원을 작년 제가 행감 때 농담 삼아, 진담 삼아 이야기했었는데 100만 관람객 유치를 위해서 힘 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수목원과장 최재군 : 네, 감사합니다. 
  하여튼 동절기 볼거리 제공이나 새로운 콘텐츠 개발은 당면 과제거든요. 저희가 소장님하고 또 전문가들하고 같이 머리를 좀 맞대서, 다른 데 벤치마킹을 통해서라도 지금 우려하시는 겨울철 부분을 조금이라도 만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동은 위원 :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동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 : 우선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는 이종봉 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네, 공원관리과장 이종봉입니다. 
이대선 위원 : 자료 보다가 좀 궁금한 게 있어서 자세히 설명을 좀 듣고 싶어서.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네. 
이대선 위원 : 26페이지, 원-픽 스테이션 추진에 대해 서면보다 좀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으면 좋겠고, '24년도에는 어떻게 계획을 할 건지 자세하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원-픽 스테이션은 쉽게 말하면 외국의 공원을 가면 성별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공원 활용도가 되게 높은데 우리나라 공원은 대부분 걷기라든가, 활용도가 상당히 떨어져가지고 이것을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해가지고 사시사철, 남녀노소 연령에 관계없이 공원을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저희가 추진하는 프로그램이고요, 그다음에 사업비는 없고 비사업으로 하는데, 그래서 작년에 올림픽공원에서 저희가 시범으로 한번 해봤어요. 
  처음에는 잘 안돼서 저희가 색소폰 동호회라든지 여러 동호회를 접촉해가지고 시범적으로 해봤는데 그분들은 자기가 색소폰이라든가 여러 가지 취미활동을 하고 나서 남한테 좀 보여주고 싶은데 그런 게 없어가지고 저희가 한번 시범적으로 해봤더니 생각 외로 상당히 호응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금년에는 저희가 올림픽공원에 한정하지 않고 관내 공원에 전체적으로 확대할 거고요, 그다음에 보니까 생각 외로 하고 싶은 것은 많은데 장소가 없다는 그런 의견이 많이 있으셔가지고 저희가 그런 것을 적극적으로 발굴해가지고 지원도 하고 활발하게 공원을 이용해서 생활 속에 자리 잡도록 하고 금년을 원년의 해로 저희가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월대보름 민속놀이를 할 수 있게끔 지금 준비를 하고 있거든요. 
  그다음에 계절에 관계없이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해가지고 공원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저희가 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대선 위원 : 혹시 공원이 몇 개 좀 정해진 데가 있나요, 지금?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저희 공원은 어린이공원, 소공원, 근린공원까지 345개인데 그것을 다 쓰기에는 처음에는 무리가 있고 저희가 거점공원이라고 해가지고 장안구의 만석공원이라든지 어울림공원, 구별로 호수공원이라든지, 도심 속에서 많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 위주로 점차 넓혀갈 계획에 있습니다.
이대선 위원 : 서수원에도 좋은 공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검토 좀 해주시고요,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네. 
이대선 위원 : 특히 존경하는 윤경선 위원님 지역구에도 금곡동∼호매실동까지 한 번에 연결돼 있는 공원이 있잖아요?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네, 수변공원이 있습니다.
이대선 위원 : 네, 수변공원 있잖아요. 콘셉트에 맞게끔 공연 프로그램을 섹션별로 나누어서 조금 넣는 것도, 이렇게 넓은 공간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그런 것도 좀 검토해 보면 좋을 것 같고. 
  좀 궁금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듣고 싶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그래서 저희가 1월하고 2월에 주민자치위원회를 찾아가가지고 적극적으로 공원을 좀 활용해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도 드렸습니다. 
이대선 위원 : 네, 알겠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네, 감사합니다. 
이대선 위원 : 그리고 최재군 과장님께 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동은 위원님께서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2023년도에는 수목원에 대한 성과가 되게 높았다고 보고 있는데 올해 2024년도에는 작년보다도, 작년의 유지도 유지지만 그래도 더 계속해서 성장하는 모습을 좀 보여줘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자료 보면 SNS나 마케팅 쪽으로 많이 공격적인 투자를 해보겠다고 적혀 있는데 혹시 거기에 대해서 좀 자세하게 계획하고 있는 게 있는지 여쭤봅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수목원과장 최재군 : 네, 수목원과장 최재군입니다.
  저희가 작년 5월 19일 개원한 이후에 많은 분들이 왔다 가셨는데요, 그래도 아직 모르는 시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고 특히 지역 상권하고도 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데 소장님이 주선을 해서 스타필드라든지 또 지역의 전통시장하고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 그래서 일정 부분의 소비를 했을 경우에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방안, 할인권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그리고 마케팅 관련해서 사실은 수원시에 지금 지하철역이 상당히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지하철 역사라든지 이런 데를 저희가 찾아가서 홍보할 수 있는 그런 방법도 강구하고 있고, 그다음에 연중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저희가 정보 동의를 받는 경우에 한해서 적극적으로 SNS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해서 작년보다는 올해 관람객을 더 유치할 수 있도록, 그래서 수익 구조도 좀 더 개선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금 대안을 찾고 있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대선 위원 : 네. 우선 본 위원이 어제 인스타를 보다 보니까 쇼츠, 릴스 이런 것에서 “수원의 가볼 만한 곳 5가지” 해가지고 영흥수목원이 들어가 있더라고요, 스타필드, 광교호수공원, 행궁동 이렇게 해가지고.
  그런 것 보면 저희 행정에서 움직이지 않아도 시민들이 그렇게 홍보를 해주는 것도 있는 반면에 그것에 맞춰서 행정에서도 조금 더 나은 홍보시스템들을 강구해서 전폭적으로 더 증가할 수 있게끔, 그러니까 수원시민뿐만 아니라 경기도 그리고 대한민국에 있는 많은 분들이 관광 올 수 있게끔 많은 노력을 좀 부탁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수목원과장 최재군 : 네, 알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대선 위원 :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네, 이대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경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경선 위원 : 질의는 아니고요, 이운순 과장님께 당부말씀 하나 드리겠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생태공원과장 이운순입니다.
윤경선 위원 : 당수체육공원 2단계 조성 중인데 계속, 그 주변에 시설이 없으니까 언제 되느냐는 그런 민원이 엄청 많이 들어오거든요.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일단 1지구는 지금 '24년, 
윤경선 위원 : 아니, 당수체육공원.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아, 체육공원이요? 
윤경선 위원 : 네.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체육공원은 계속 지금 협의를 하는 과정인데, 안 그래도 오늘 오후에 만나서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려고 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공원 내로 들어오게 되면 저희 공원시설에서,
윤경선 위원 : 아니, 당수2체육공원이요.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아, 죄송합니다. 
윤경선 위원 : 당수체육공원.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문화체육공원으로, 네. 
윤경선 위원 : 네, 2단계.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네, 죄송합니다. 
  제가 잠깐 착각을 했습니다. 
  2단계는 지금 원래 1단계 물놀이시설 다 정리됐고요, 2단계는 주차장이랑, 
윤경선 위원 : 네, 그건 아까 보고받았고 12월 얘기는 들었는데, 여기 자료에는 12월로 돼 있거든요. 언제 되느냐는 주민들의 민원이 엄청 많거든요.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이제 동절기 지나면 바로 시작할 거고요, 저희가 도에 협의해야 되는 부분이 좀 있어가지고 그 부분 끝나면 바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경선 위원 : 제가 이야기드리는 것은 좀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 하는 것을 좀,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네, 일단 협의를 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경선 위원 : 존경하는 이대선 위원님 지역구이기도 하고 그런데 이쪽 당수동이 기존에 공원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당수지구야 나중 일이고 굉장히 주민들이 학수고대하고 있어요.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생태공원과장 이운순 :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윤경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은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경 위원 : 이종봉 과장님께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네, 공원관리과장 이종봉입니다.
김은경 위원 : 이대선 위원님께서 원-픽 스테이션에 대해서 많이 물어보셨는데 조금 더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요. 
  지금 올림픽공원에서 버스킹과 관련해서 아까 색소폰 동호회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잖아요?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네. 
김은경 위원 : 그러면 광교호수공원 같은 경우는 이렇게 돌아보면 정말 이 공간은 좀 아쉽다는 공간들이 있거든요. 공연을 좀 할 수 있는 그런 공간들이 있는데 혹시 버스킹을 하게 되면 공간이 지정된다든지, 왜냐하면 제 생각에는 버스킹하는 사람들을 많이 유치하려면 발전기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보통 연주자들은 발전기를 가지고 다닌다고 이야기도 하시긴 하는데 전문적이지 않고 그래도 자기가 취미로 즐긴다든지, 취미로 하더라도 그래도 좀 수준 있는 사람들이 있었을 때는 발전기가 없었을 때 그런 발전기가 설치되어 있는, 전기를 쓸 수 있는 그런 무대, 무대는 아니더라도 바닥에 전기가 들어올 수 있는 그런 장소가 마련이 되나요?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대부분 버스킹 하시는 분들이 간단한 스피커를 갖고 오는데 자체적으로 전기를 사용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저희한테 요청하는 게 전기를 쓸 수 있느냐고 이렇게 많이 물어보세요. 
  그래서 저희가 문화 활성화를 위해서 가까운 화장실이라든가 전기 끌어올 수 있는 곳을 안내해 드려서 전기를 될 수 있으면 쓸 수 있게끔 저희가 할 예정입니다. 
김은경 위원 : 세류천, 수원천 같은 경우도 보면 다리 밑에서, 연주할 공간들이 없으니까 거기서 색소폰 부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러거든요. 그런 분들한테는 참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은데, 주민자치위의 홍보도 중요하지만 거기에 현수막을 걸어서 이런 이런 장소에 한다는 그런 것도 중요할 것 같고요, 그다음에 하게 되면 뭐, 신고제로 하나요?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아니요, 신고제는 아니고 사전에 저희한테 장소하고 시간을 말씀해 주시면, 
김은경 위원 : 아, 장소하고 시간을,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네, 저희가 구하고 협의해가지고 겹치지 않는 선에서는 다 개방을 해드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김은경 위원 : 네, 알겠습니다.
  광교산 올라가는 데 보면 그 바닥에서 공연하시는 분들 계시잖아요?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네. 
김은경 위원 : 거기는 신고를 한다고 제가 들었거든요.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그것은 광교 공원은 아닌데, 그것은 녹지경관과에서 별도로 안내를 해드릴 것이고, 만약 공원에서 하신다고 그러면 시간하고 장소가 겹치지만 않으면 저희가 될 수 있으면, 크게 무리가 없으면 대부분 다 공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드리려고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김은경 위원 : 한 가지 더 부탁을 드리자면 그렇게 전기를 끌어올 수 있는 장소가 좀 마련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많은 동호회 회원들이 가서 연주도 하고 그다음에 오시는, 공원을 산책하시는 분들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공원녹지사업소 공원관리과장 이종봉 : 네, 공원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대한 뒷받침해 드리겠습니다.
김은경 위원 :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은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본 위원이 질의는 아니고 당부말씀 한 번만 드리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차선식 과장님! 
  조금 전에 존경하는 이희승 위원님이나 김동은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손바닥정원에 대해서 지난 행감 때도 그렇고 많은 말씀을 해주셨는데, 어쨌든 또 그만큼 많은 일들을 하다 보니까 잘된 점과 잘못된 점에 대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어쨌든 지난 한 해 고생하셨다고 생각하고요. 
  작년에 우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던 그런 여러 가지 지적사항들에 대해서 올해는 손바닥정원 운영하시는 데 각별히 신경을 좀 쓰셔서 올 행감 때는 작년과 똑같은 그런 이야기들이 나오지 않을 수 있도록 그렇게 좀 노력을 해주실 것을 당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이상으로 공원녹지사업소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송성덕 소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복지안전위원회 제2차 회의는 내일 10시에 개의하여 4개 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및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금일 14시부터는 수원시 택시산업 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6건의 안건에 대한 사전설명회를 실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3분 산회)


수원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