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80회 수원시의회(임시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회의록

제5호

수원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4년 2월 23일(금) 10시 00분


  1. 의사일정(제5차 회의)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3.   2.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
  4.   3.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관리 공공위탁 재계약 동의안

  1. 상정된 안건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3.   2.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4.    O 박물관사업소
  5.      - 수원박물관, 수원화성박물과
  6.    O 수원시립미술관
  7.      - 미술관정책과, 학예전시과
  8.    O 화성사업소
  9.      - 문화유산관리과, 문화유산시설과
  10.   3.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관리 공공위탁 재계약 동의안(시장제출)

(10시 02분 개의)

○ 위원장 조문경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80회 수원시의회 임시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제5차 회의를 개회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2.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O 박물관사업소 
    - 수원박물관, 수원화성박물과 
  O 수원시립미술관 
    - 미술관정책과, 학예전시과 
  O 화성사업소 
    - 문화유산관리과, 문화유산시설과 
  
○ 위원장 조문경 :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보고에 앞서 회의 진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 업무보고는 박물관 사업소, 수원시립미술관, 화성사업소 순으로 진행하며 우선 소·관장님의 인사말씀과 간부공무원 소개 후 직제 순으로 각 과장님들께서 주요 업무보고를 해주시기 바라며, 보고사항은 중점사항 위주로 간략히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답변은 부서 업무보고가 끝난 후에 일괄 질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박물관사업소 소관사무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과 추진계획,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김재섭 박물관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박물관사업소장 김재섭 : 안녕하십니까? 박물관사업소장 김재섭입니다.    
  늘 존경하는 조문경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언제나 특례시민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 주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박물관사업소에서는 역사와 문화를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 모두의 박물관 조성을 위해 박물관별 특성을 살린 전시와 문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민·관이 함께하는 ‘수원 뿌리찾기’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관학이 함께 만드는 ‘메타버스 타고 박물관에서 놀아요’를 운영하여 시민과 공유하는 박물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 특별 전시로는 조맹부 탄생 770주년 기념 특별기획전으로 국내 처음으로 개최되는 서화 전시로서 수원특례시의 위상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정조시대 최초의 무예서인 보물 무예제보와 조선시대 무예서를 조명하는 특별기획전을 개최하여 박물관 소장 국가문화재 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도록 내실있게 준비하겠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말씀해 주시는 내용에 대해서는 개선 방안을 찾아 적극 조치 및 반영하여 시정을 더욱 발전시키는 소중한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박물관사업소에서 계획한 사업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며 보고에 앞서 박물관사업소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소개)
  이어서 박물관사업소 주요 업무계획보고는 해당 관장이 자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문경 : 김재섭 박물관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상태 수원박물관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수원박물관장 김상태입니다.
  먼저 박물관사업소 공통사항 및 수원박물관 소관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책자 125쪽입니다. 지역 역사·문화와 관련 있는 유물 등은 구청, 공공시설에서 전시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수장률 감소를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입니다. 
  추진실적은 유물 격납 공간 추가 확보와 한신대학교박물관 기탁유물 반환이며, 향후계획은 온습도 제약이 없는 수장고 유물을 임시 수장고로 이동하고 지역의 역사·문화 관련 유물 중 온습도 제약이나 유물 관리상 문제없는 유물을 조사하여 수원시 공공시설 전시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야외 전시시설의 습기로 인해 시민 불편이 유발되지 않도록 관리하기 바람입니다.
  대상 시설은 금곡동 청동기시대 움집터 모형 제작과 출토유물 복제 전시이며, 현재 상태는 결로, 지층 침수 현상에 따른 시설물 떨어짐 등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향후 조치계획으로 1안은 개방구조 전환 및 복원 구역 보존 정비, 2안은 움집터 모형 철거 후 주변 정비 추진입니다. 전문가 의견을 수렴 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급격한 초고령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어르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계획 마련하기 바람입니다. 
  기존의 박물관 서화교실, 여민학당, 전시연계특강, ‘수원화성과 도시건축 이야기’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 어르신 대상 신규 교육 프로그램으로 ‘은빛 문화 소풍’, ‘어르신 대상 특화교육’, ‘박물관 소장유물에 담긴 이야기’ 프로그램을 신규 개설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박물관에 전시 코디네이터 또는 마케팅 전문 인력을 영입하여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홍보가 가능하도록 조치하기 바람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시 조직팀에 홍보 인력 증원 상담과 홍보마케팅 전문가 충원 요청을 하였으며, 추진계획으로는 자체 조직진단 시 자료제출과 전문가 충원 지속 요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유물수집 시 진위 파악에 신중을 기하여 가품이 수집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기 바람입니다. 
  분야별 유물평가위원회 운영을 더욱 신중히 하겠으며, 2024년 유물 수집 추진 시 유물 자료 조사를 충실히 하여 우수한 유물수집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박물관 복제유물 현황을 잘 관리하여 전시와 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바람입니다. 복제유물 현황은 총 82점입니다. 박물관 전시 활용으로 현재 수원박물관, 수원광교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에 31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2014년 박물관사업소 기획전시, 상설전시, 교육 등 적극 활용 예정이며, 국공립 박물관 특별전시 대여, 열람신청 등 활용 범위를 확대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전시 도슨트 앱 이용률이 개선되지 않았으므로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하여 많은 시민이 이용하도록 조치하기 바람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앱 안내 페이지 제작, 박물관 행사 시 홍보, SNS 홍보 등이며 홈페이지, SNS, 보도자료 홍보를 하였으며, 추진계획으로는 수원시 초등 3학년 사회과 교재의 박물관 소개 및 도슨트앱 QR코드 게재를 통한 전시 안내와 3개 박물관 앱 설치 시 무료 관람 이벤트 실시, 도슨트앱 활성화를 위한 자원봉사 운영 등 홍보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수원광교박물관의 어린이체험실 주말 운영을 검토하기 바라며 이용객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가족 단위의 프로그램을 확대 추진하기 바람입니다.
  추진현황으로는 2024년 수원광교박물관 어린이체험실 운영을 지속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체험실 주말 운영을 시행하여 주말 가족단위 관람객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확대와 상시활동 자원봉사자 추가 모집 및 경기대학교 연계 학생 자원봉사자 등 인력 확대를 통해 어린이체험실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 쪽입니다. 수원광교박물관 주차장 유료화 이후에도 장기주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9시간 이상 초과 요금에 대해서는 분석해서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인근 카페거리, 공영주차장 등 주변 사례에 맞춰 조정하기 바람입니다.
  검토사항으로 인근 주차장 운영사례를 분석하여 요금 적용에 활용하겠습니다.
  향후계획은 현재 부지는 광교역사공원 부설로 경기주택도시공사 소유이므로 광교지구 택지개발사업 준공 완료 시 수원시 이관 예정이며 이관 후 요금 인상 및 수원도시공사 위탁 가능 여부 검토 후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통사항 및 수원박물관 소관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수원박물관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상설전시실 틈새 전시 ‘수원, 선경직물 그리고 SK’ 조성입니다.
  수원박물관 상설전시 역사실 공간을 활용하여 수원 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한 향토기업 선경직물의 역사를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 사항입니다.     사업 내용은 상설전시실 틈새전시 조성입니다. 전시 유물은 특별기획전 〈수원 첫 산업, 선경직물〉 전시유물 중 20여 점을 선별하여 수원 역사 전시실에 배치하는 사항입니다. 
  기대효과는 경제특례시 수원의 기틀을 다진 1950년∼'70년대 선경직물 관련 자료 등을 시민들과 공유하여 수원지역의 산업 발전사를 소개하고 수원박물관 운영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음 쪽입니다. 민·관이 함께 시민을 빛내는 ‘수원 뿌리찾기’ 상생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수원특례시 역사·문화의 뿌리를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민간단체와 함께 진행하여 지역문화 발전을 도모하고 시민의 역사문화 참여 기회를 증진하고자 합니다. 
  사업 내용은 주말 답사 프로그램과 역사강좌 프로그램 운영합니다. 먼저 주말 답사 프로그램은 수원박물관과 수원문화원의 공동 주관으로 수원 근대 거리, 독립운동 유적지 등을 답사하는 내용이며, 역사강좌는 수원화성박물관과 화성연구회 공동 주관으로 수원화성, 수원의 근대성 강좌로 진행됩니다.
  기대효과는 학예사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시민을 빛내고 더 가까이 다가가는 박물관을 만들고자 합니다.
  다음 쪽입니다. 관학이 함께 만드는 ‘메타버스 타고 박물관에서 놀아요’입니다. 박물관사업소와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간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관학 교류 협력을 증진시키고 지역문화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사업 내용은 수원시 박물관사업소,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공동 주관으로 수원시 박물관사업소에서는 3개 박물관 전시 및 유물 콘텐츠 제공과 아주대학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서는 360도 3D 가상현실 콘텐츠 프로그램 플랫폼 구축입니다.
  기대효과는 박물관 홈페이지 등 온라인 기반 가상방문 3D 콘텐츠 제공을 통한 흥미와 관람 유도를 하고자 합니다.
  다음 쪽입니다. 수원박물관 방수 보수공사입니다. 사업 대상은 수원박물관 옥상 방수 및 실리콘 보수공사입니다. 소요예산은 3억 5,000만 원이며, 공사 면적은 1,733㎡입니다. 방수 보수공사를 통해 유물보호 및 쾌적한 전시 관람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 쪽입니다. ‘새롭게 빛나도록’ 야외전시 활성화 추진입니다.
  2008년 수원박물관 개관 이후 박물관 정원에 조성된 야외 전시 유물을 보수·보존 처리하여 시민들을 위한 역사 산책길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3,000만 원 예산으로 수원향토유적 19호〈수원 화서동 마애삼존불상〉,〈전주류씨 효자정문〉을 보수하고자 합니다. 
  다음입니다. 조맹부 탄생 770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개최입니다. 송(宋) 왕조 후손이자 서예 거장 조맹부의 영향을 받은 조선시대 역대 왕, 왕자, 문인들의 서예, 회화 등을 소개하는 국내 첫 전시입니다. 
  추진계획은 조맹부 탄생 770주년 기념 특별기획전이며, 전시 유물은 안평대군·문종·성종·영조 어필, 김현성, 조속 등 문인 친필 서예, 북송 화풍 회화 등 100여 점입니다.
  다음 쪽입니다. 새롭게 빛나는 박물관 ‘새빛 교육’입니다. 
  사업 내용은 전시·유물연계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체험형 교육공간 ‘어린이체험실’ 연중 운영, 단체·기관 대상 수원 역사·문화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다음 쪽입니다. 도슨트앱 활성화를 위한 자원봉사 확대 운영입니다. 사업대상은 경기대학교 학생 자원봉사이며 매주 토, 일요일 1일 2명 근무하고 있습니다. 
  기대효과는 박물관을 방문한 관람객에게 적극적으로 도슨트앱을 홍보함으로써 앱 사용 활성화 및 전시관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수원박물관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문경 : 김상태 수원박물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한동민 수원화성박물관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물관사업소 수원화성박물관장 한동민 : 수원화성박물관장 한동민입니다. 
  앞에 시정처리 및 요구사항 조치계획 저희 화성박물관 소관 것이 134쪽에 하나 있습니다. 상설전, 테마전, 특별전에 중복되는 콘텐츠가 없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기 바람입니다. 
  작년도 화성박물관의 전시현황은 상설전시관에 화성 관련한 축성실과 문화실이 위치해 있고, 특별전으로는 수원유수부 승격 230주년 기념 테마전 1건과 특별기획전 1건이 있었습니다. 
  승격 230주년 기념 특별전은 “수원유수 납시오”라고 하는 주제로 수원유수 부임 행렬과 관련된 그림과 관련된 유물을 전시한 것이고 그리고 특별기획전으로 하반기에 〈평강 채씨 가문의 문장가들〉이 개최됐습니다. 
  수원화성박물관이 화성과 정조와 관련된 전문 박물관이다 보니까 전시 주제들이 상호 유관된 형태로 파악되고 있는데 저희 박물관들이 다양하고 디테일한 전시주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올 상반기 같은 경우에는 대관전시 형태를 취해서 화성과 관련된 사진전, 그리고 이미지로 본 화성이라는 형태로 상품이나 다양한 이미지로 조성된 어떤 것들을 갖고 전시할 예정이어서 다양한 주제를 갖고 저희들이 화성박물관을 운영할 예정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주요 업무보고를 진행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정조시대 유물 수집과 과학적 관리 부분입니다. 현재 유물구입비 8,000만 원에 나머지 1,000여만 원으로 소장유물 보존처리 및 기타 사업들을 진행하는 사항입니다. 
  기대효과는 정조시대 관련 유물 수집을 통해서 박물관 위상 강화를 확립하는데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정조시대 역사 문화를 조명하는 전시 운영입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대관전시를 비롯한 3건에 대한 전시를 진행하고, 하반기에는 화성박물관이 구입했던 2021년도 보물로 지정된 무예제보를 중심으로 하는 조선시대 때 무예서와 무예제보 통지를 비롯한, 장용영을 비롯한 수원을 대표로 무예를 주제로 하는 특별전을 전시할 예정입니다. 
  지금 현재 무예제보는 임진왜란이 일어나는 그 상태에서 만들어졌던 책자여서 현존하고 있는 상태가 지금 3개가 있는데요. 프랑스에 있고 우리 박물관에 있고, 한글박물관에 있는 자료를 갖고 우리 한국을 대표하는 무예와 관련한 특별전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기존에 성인 대상 전시연계 특강과 성인 이론 및 답사 프로그램 및 어린이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대효과는 차별화된 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복합 문화공간으로서 또 평생교육 공간으로서 화성박물관이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문화예술이 있는 열린 문화공간 ‘후소’ 운영입니다. 
  남창동에 있는 백병원 원장님 집을 구입해서 저희가 후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게 기존에 남창동에 99칸 집이었던 양성관 가옥에 맨 마지막 일부 구역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관련 테마전시로 후소의 옛터였던 양성관 99칸 가옥 전시를 비롯해서 문화교육 및 지역행사를 통해 성안의 가장 활성화된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문경 : 한동민 수원화성박물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일괄 보고받으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해당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영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태 위원 : 감사합니다. 박영태 위원입니다. 
  김상태 관장님한테 먼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128쪽 보면 존경하는 조문경 위원장님과 배지환 위원님하고 박물관에 요금문제 때문에 갔다가 느낀 게 있어서, 작년 행정감사 때 지적사항으로서 “박물관의 전시코디네이터 또는 마케팅 전문인력을 영입하고 적극적이고 체계적 홍보가 가능하도록 조치하기 바랍니다”라고 본 위원이 지적을 했습니다. 그렇죠?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수원박물관장 김상태입니다. 
박영태 위원 : 그래서 인적자원과 분이 저한테 와서 얼마 전에 리포트를 좀 했어요, 이 건에 관련돼서 문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가적인 질의를 드리려고 하는데 일단 지금 김상태 관장님 수원박물관에 교육홍보팀이라고 여기 쓰여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인원을 보면 5명이 있는데 팀장 1명, 전산 6급 1명, 일반임기제 행정 8급 2명, 시간선택임기제 1명 이렇게 쓰여 있거든요. 그러면 여기서 전산 6급은 지금 뭘 하는 거죠?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지금 우리 박물관사업소 홈페이지를 구축하고요, 각종 인터넷 홍보 같은 것을 하고 있습니다.
박영태 위원 : 이분이 홍보한다고 보면 되는 건가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홍보는 같이 하는데 공통적인 사항은 이분이 하고 있습니다. 
박영태 위원 : 그러면 일반임기제 행정 8급 2명은 뭐를 하는 분이에요, 교육홍보팀에서?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올해 같은 경우 서예전 같은 것도 개최했고요, 특별기획전도 같이 했고요. 그다음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어린이들이 오면 교육강의도 있었습니다, 체험실.
박영태 위원 : 그럼 이분들이 어린이들 교육시키나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네. 
박영태 위원 : 그럼 시간선택제 임기제 1명 이분은 또 뭔가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보면 대외 교류 학술심포지엄 개최 및 학술지 발간도 하고요. 그다음에 시간선택제 지금 말씀하신 부분은 대외적인 홍보도 같이 협력하는 사항 같은 것을 하는 것 같습니다. 
박영태 위원 : 여기 안에 계신 분 저번에도 확인했지만 전시코디네이터같은 경우에는 전무한 상태고 홍보는 일반적인, 전문가가 아닌 여기 계신 인원 중에 섞어서 하신다는 개념으로 받아들이면 될까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제가 잠깐 오해했는데 시간선택제 임기제는 3층에 양택동 선생님이라고 그분입니다. 
박영태 위원 : 양택동 선생님이 뭐 하시는 분이죠?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서예 지도하시는 분입니다. 
박영태 위원 : 그래서 거기에 대한 교육홍보팀 인원으로 넣으신 건가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네. 
박영태 위원 : 제가 이것을 왜 물어보냐면 여기 추진실적에 보면 홍보마케팅 전문가 충원 요청 인적자원과에 올해 1월에 얘기하셨고, 거기 인적자원과 분이 오셔서 저한테 요청사항 내용에 대해서 정확한 개요를 물어보셨습니다.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네. 
박영태 위원 : 그래서 제가 설명을 드렸더니 이것은 소장님이 답변을 해야 될 일인지 모르겠는데 자체적으로 평가하기에는 인적이 많다고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박물관의 인원이 여기서, 아까 교육홍보팀 얘기하지만 새로 추가해서 전시코디네이터나, 아니면 홍보마케팅 새로 기간제든 뭘 뽑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기존에 있는 인력을 재분배하고 남는 인력은, 표현하기는 그렇지만 그런 인건비 부분은 새로 들어오는 게 맞는다고 저한테 얘기를 했어요, 그쪽 인적자원과에서요. 
  이렇게 오픈적으로 얘기해야 되는 사항인지 아닌지 몰라서, 저는 사실 솔직히 말씀드려서 박물관의 인력현황에 대해서 정확히 잘 모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을 못 드렸고요. 제가 필요한 것은 분명히 박물관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시코디네이터 및 홍보인력은 당연히 필요한 필수인원이라고 강조했고 그 부분에 대해서 박물관하고 협의를 하겠다고 말씀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슈가 이 밑에 얘기한 것처럼 자체 조직진단 시 자료 제출이라고 이게 제가 조금 전에 언급했던 인적자원과에서 온 그 내용인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김재섭 소장님한테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제가 느끼기에는 인적자원과에서는, 박물관 특정적인 집단을 얘기하지는 않겠지만 그런 부분에 대한 인력이 재분배가 돼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그러다 보니까 제가 이 인원을 마케팅이나 전시코디네이터 인원을 요청하니 그 부분에 대해서 그런 인력을 재배치하고 그런 박물관에 나와 있는 인력 부분을 그쪽에서 충원을 했으면 하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새로 추가하는 게 아니고, 뽑는 게 아니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 저는 이게 되게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럼 이게 상충이 생겨서 사람 뽑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어쨌든 소장님이 책임지셔야 될 부분이 있으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명확하게 말씀 좀 해주시겠습니까? 
○ 박물관사업소장 김재섭 : 저는 1월 3일 자로 박물관사업소장으로 근무하게 됐습니다. 박물관에 가보니까 시민들이 박물관을 찾아오는 데 접근성이나 시인성 이런 문제도 많이 있었고, 또 15년이 되다 보니까 시설 노후화도 많이 됐고 그래서 홍보물, 사인물이나 표지판 등 시설을 다 조사했고 그래서 지금 그 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보수를 하고 있고요. 
  인력은 저희가 이렇게 보니까 박물관에서 근무하는 인력들이 도슨트라고 그래서 자원봉사하는 분도 있고, 또 전시에 대해서는 기획이나 이런 것을 하는 큐레이터 역할, 또 어린이들한테 교육을 할 수 있는 에듀케이터 역할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것을 학예연구사들이 다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역할 분담은 우리가 조율을 잘하면 될 것 같고요. 충분히 그분들이 할 수 있게끔 저나 우리 관장들이 다 역할을 주고 그렇게 하면 문제는 없을 것 같고요. 
  저희가 정규직이 30명 정도가 되고 그다음에 임기제나 시간선택제 공무직으로 해서 81명이 박물관에서 근무하는데 나름대로 열심히 유물의 수집부터 구입, 보존, 여러 가지 홍보 이런 것을 마케팅이 지금 없어서 문제라고 위원님이 말씀하시는데 그런 역할까지도 다 학예연구사가 충분히 할 수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다만, 홍보에 대한 종합적인 마케터가 필요하다는 위원님의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조직팀과 협의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충분히 필요성은 있다고 생각됩니다. 
박영태 위원 :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지금 말씀하신 내용을 정리하면 저는 정말로 전문가를 영입하셔서 그런 분들이 아까 얘기한 것처럼 홍보도 해주고 코디하는 부분들 그런 것까지 다 융합을 시켜서 더 좋은 전시를 , 오는 사람이 다 느낄 수 있는 것을 원하고 있는데 지금은 인력재배치 문제 때문에, 아까도 얘기했지만 인적자원과에서는 기존에 있는 인원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얘기하는 거고, 본 위원은 그 사항이면 좀 어렵지 않느냐 그래서 전문가를 영입해 달라고 해서 그 부분이 정리가 안 되고 또 흐지부지 넘어갈 것 같아서 지금 명확하게 물어보는 거예요, 인적자원과에서 저한테까지 찾아왔기 때문에.
  그럼 지금 소장님이 말씀하시는 내용을 들어보면 그냥 결국은 내에 있는 학예사 그 인원으로 하시겠다는 얘기 같은데 제가 그렇게 받아들이면 되나요? 
○ 박물관사업소장 김재섭 : 일단 저희 홍보마케팅 직원을 인적자원과하고 협의를 하고 있는 중이라는 말씀을 드리고요. 오기 전까지는 우리 학예연구사님들이 충분히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고 또 홍보마케팅 전문가가 오면 그 나름대로 종합적인 홍보마케터가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영태 위원 : 알겠습니다. 이 건은 별도로 보고 받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문경 : 박영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배지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지환 위원 : 매탄동 출신 배지환 위원입니다. 
  한동민 관장께 질의드리겠습니다. 22페이지에 보니까 열린 문화공간 후소 운영 이렇게 되어 있는데 후소는 이름을 바꾸면 안 되는 건가요, 아니면 바꿀 이유가 없는 건가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화성박물관장 한동민 : 오주석 선생의 자료를 받아서 오주석 서재를 꾸몄는데요. 오주석 선생의 호가 후소여서 후소로 한 건데 이미지메이킹에는 약간 저해되는 요소가 있기는 하죠. 
배지환 위원 : 본 위원이 궁금한 것은 앞에 “빛나는 후소, 새로운 후소” 이렇게 하면 안 되나 싶어서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화성박물관장 한동민 : 이게 오주석 서재라고 하면 가장 명료한 형태가 되기는 하는데요. 사람들이 또 한편으로는 한쪽으로만 이렇게 돼 있는 것 같은 느낌이어서 맨 처음에는 “남창동 열린 문화공간 후소” 이런 이름이었는데 짧게 그냥 후소로 저희가 쓰고 있는 겁니다. 
배지환 위원 : 이어서 김상태 관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수원박물관장 김상태입니다. 
배지환 위원 : 13페이지에 보면 새롭게 빛나도록 야외전시 활성화 추진, 그리고 다음 15페이지에 보면 새빛 교육 새롭게 빛나는 박물관에서 어린이체험실 새빛체험실, 독도체험실 이렇게 되어 있는데 새빛체험실은 그러면 지금 이 새빛이라는 문구가 현 민선 8기의 어떤 구호 같은 거지 않습니까?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맞습니다. 
배지환 위원 : 그러면 만약에 민선 9기에 다른 분이 들어와서 다른 얘기를 하면 이 이름은 바뀌나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지금 제가 근무한 경력과 전례로 봤을 때는 바뀔 것 같습니다. 
배지환 위원 : 그런데 그게 옳다고 생각하십니까?
  이게 너무 재미난 게 뭐냐면 초등학생들이 만약에 1학년 때 와서 나는 새빛체험실에 와서 놀았는데 갑자기 5학년, 6학년이 돼서, 아니면 중학생이 되니까 새빛체험실이 이름이 바뀌어 있는 거예요, 안에는 똑같은데.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그것은 누가 바뀌고 안 바뀌고를 떠나서 시대흐름에 따라서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서 변경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배지환 위원 : 시대의 상황이라고 말씀을 하시려면 예를 들어서 어떤 단어의 뜻이 변하든가 아니면 어떤 마케팅적인 요소가 있어야 되는데 이것은 마케팅적인 요소도 아니고 그냥 어린이체험실이잖아요. 그럼 독도체험실도 이름을 “더 새로운 독도체험실” 이렇게 하실 건가요, 아니면 이거 간판 같은 것은 교체하셨어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무슨 간판 말씀하시는지?
배지환 위원 : 앞에 가면 어린이체험실이라고 안내문이 되어 있을 텐데 그러면 그것을 이렇게 새빛체험실이라고 해서 간판이나 안내문 같은 것도 바꾸어야 되는 거잖아요. 아니에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바뀌지 않았습니다. 어린이체험실로 되어 있습니다. 
배지환 위원 : 그러면 여기는 왜 새빛체험실로 되어 있는 거예요? 
  홍보는 새빛체험실로 하시는 거예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향후에 보고자료 드릴 때 많은 생각과 함께 자료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지환 위원 : 아니, 이해가 좀 안 돼서 그래요. 그러니까 검색해 보면 “새빛 디지털 체험교육” 이런 식으로 되어 있더라고요, 박물관 쪽에. 그러니까 주민자치회나, 아니면 통·반장이나 행정력이 들어가는 부분에 있어서 이런 것을 쓰는 것은 그때그때 캐치프레이즈가 바뀌는 거니까 그럴 수 있는데 박물관이 지금 체험실이나 이런 부분을 그때 당선된 분에 따라서 4년마다 바꿀 수는 없잖아요, 아니면 그분이 더 오래 하실 수도 있겠지만. 
  제가 왜 후소를 여쭤봤냐면 후소 같은 경우에도 충분히 “새로운 후소, 빛나는 후소” 할 수 있는데 안 하는 이유가 저는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계속 이름을 바꾼다는 게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지는 않거든요. 그러니까 본질에 이 부분이, 업무에 “새로운 빛나는 박물관, 새빛 교육” 이런 것은 상관없습니다. 사실 저희끼리 하는 거니까, 그리고 그게 어쨌거나 내부적인 업무보고로서, 그리고 문서로서 올라가는 것은 그럴 수 있는데 시민들한테 보이는 이런 체험실이 새빛체험실이 되고 나서 바뀐 게 있나요? 특별히 추가될 게 있어요, 빛과 연관되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없습니다. 
배지환 위원 : 그러니까 이런 부분은 굳이 이렇게까지는 안 하셔도 되지 않나,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위원님 말씀대로 향후에 보고할 때는 많은 생각과 함께 잘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지환 위원 : 아니, 저희한테 말씀해 주실 때는 상관이 없는데 이거 시민들한테는 계속 특정단어를 노출시키려고 하는 게 별로 의미가 없는 상황에서,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잘 알겠습니다. 
배지환 위원 : 그래서 이런 것은 고려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문경 : 배지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현경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경환 위원 : 현경환 위원입니다. 
  김상태 관장님께 질의할게요. 제가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한 밖에 금곡동 청동기시대 움집터 이 부분 어떻게 할 건지, 예전 처음에 LH에서 전액 예산으로 만들었나봐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수원박물관장 김상태입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전액 부담해서 제작이 된 겁니다.
현경환 위원 : 그때는 아마 예산이 좀 많이 들어갔을 것 같아요. 당시 제가 가서 확인한 바로 보면 유리라든지 여러 가지 많이 들어갔을 것 같은데 1안과 2안이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줬으면 좋겠고, 이것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겁니까, 아니면 없애서 다른 것으로 만든다는 건지 계획 1안, 2안에 대해서 설명 좀,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저희가 위원님 말씀을 듣고 그것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정리해 봤습니다. 그런데 지금 그게 아마 2010년도에 돼서 지금 현재 14년 정도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그 부분이 오래됐고 해서 어떤 실효성이 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지금 그런 관계에서 우리 박물관 운영 자문위원이라든지 아니면 유물평가심의위원이라든지 그분들께 의견을 받아서 지금 1안, 2안 했는데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습니다. 받아서 결정하려고 지금 생각 중에 있습니다. 
현경환 위원 : 1안, 2안 둘 다 이것을 보존한다는 겁니까, 아니면 없애버리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아니요, 1안은 보존하는 거고 2안은 철거하는 사항입니다.  
현경환 위원 : 없애는 거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네. 
현경환 위원 : 없애는데도 예산이 1억 정도나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나봐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그것은 잠정인데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뽑지 않았는데요. 그렇게 많이 들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경환 위원 : 저도 약간 비슷한 생각인데 그동안, 14년 동안 운영했지만 시민들이 많이 봐왔고 그다음에 실효성 문제도 검토될 만한 사항이라고 생각하고 자문위원님들한테 많이 이야기를 들어보고 결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네, 잘 알겠습니다. 
현경환 위원 : 그리고 박물관에서 요즘에 결혼, 예식 안 합니까?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작년 10월에 2회가 있었고요. 올해 현재 6회 신청 받아놓은 게 있습니다. 
현경환 위원 : 현재,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6회요. 
현경환 위원 : 언제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5월하고 10월 이 정도에 많더라고요.
현경환 위원 : 그러면 음식은 케터링 업체가 와서 하는 겁니까, 예식만 하는 겁니까, 아니면 음식도,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뷔페를 부르는 것 같습니다. 저희가 하는 게 아니고 예식자들이 하는 건데요. 뷔페 불러서 야외테이블 있잖아요. 거기서 드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경환 위원 : 네,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SK는 상설전시실로 앞으로 계속 운영하실 계획입니까?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지금 상설운영실 작은 평수에 20여 점을 옮겨 놨는데요.
현경환 위원 : 닭 모양하고 있는 거 그거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아직 닭 모양은 없고요. 지금 그것은 다시 가져갔고요. 일부 갖고 있는 게 있어서 그것을 전시하고 있는데 박물관 입장에서 보면 지금 기업체에서 만약에 그런 요구가 들어온다면 신중히 검토해서 전시할 의향은 있습니다. 
현경환 위원 : 그쪽 기업에서는 계속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까?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SK에서요?
현경환 위원 : 네.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그쪽 기업에서는 좋아하죠. 
현경환 위원 : 그러니까 홍보효과 때문에 그런 거죠?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네. 
현경환 위원 : 그것도 협의해서 결정 나면 저희한테도 한번 내용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박물관사업소 수원박물관장 김상태 : 네, 잘 알겠습니다. 
현경환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문경 : 현경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박물관사업소 소관사무에 대한 업무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김재섭 박물관사업소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시고 대안으로 제시하신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2024년도 계획한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어지는 수원시립미술관 업무보고 준비를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1분 회의중지)

(10시 54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문경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수원시립미술관 소관사무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홍건표 수원시립미술관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안녕하십니까?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입니다. 
  수원특례시민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시민에게 힘이 되는 수원특례시의회를 위해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존경하는 조문경 문화체육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도 수원시립미술관은 수원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문화예술공간 운영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예술로 소통하는 열린 미술관 운영 등 총 4개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수원시민의 문화복지 향상에 이바지하는 미술관을 만들고자 합니다. 
  올 한 해에도 저희 수원시립미술관에서 계획한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조문경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 당부드리겠습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금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사항은 소관 부서장이 상세히 보고드리겠으며, 금일 위원님들께서 제시하신 정책대안과 의견은 업무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수원시립미술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소개)
  학예전시과장은 현재 공석입니다. 학예전시과 소관 업무를,
○ 위원장 조문경 : 네, 학예전시과 업무도 같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그럼 이어서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 바와 같이 학예전시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40쪽 많은 관람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라는 사항 관련입니다. 그간 수원시립미술관은 보다 많은 시민이 관람하실 수 있도록 언론을 통한 홍보, 문화행사 등 행사를 통한 홍보, 오디오가이드 제작 활용, 온라인상 SNS를 통한 홍보 등을 추진하여 왔으며, 관람객은 이미 코로나 이전 수준을 초과하여 입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24년에도 홍보활동에 만전을 기하여 언론설명회, 전시초청 설명회, 보도자료 배포 등 언론 대중매체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카카오톡 등 SNS를 활용하는 등 다각적인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하고, 영상콘텐츠를 제작, 온라인에 유통시키며 전시와 연계된 각종 행사와 설명회 등과 시 문화국과 연계하는 문화도시사업 등에도 참여하여 활동범위를 확장하고 이 외에도 사회적 이슈가 되는 기업,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사회적 관심도를 제고시킬 예정이며, 기획전시 등 전시회 오디오가이드를 제작 활용하고 회원제 개편, 새로운 홍보기념품 기획 판매 등을 추진하고 외부기관과의 협력과 교육사업을 통해 다수의 시민이 수원시립미술관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방문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1쪽 격년제로 추진되는 국제전이 자매도시라는 이유만으로 선정되지 않도록 기준과 과정을 명확히 추진 관련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위원회에서 지적하신 화가의 인지도 우려 등 사항에 관련해서 지난 2023년 12월 미술관운영위원회에 2024 국제전 관련 안건을 상정하여 자문을 구하였고, 이 과정에서 그간 순수 추상회화를 집중적으로 다룬 적이 없는 지역미술가에서 선도적으로 수원시립미술관에서 프랑스의 추상화가를 소개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는 의견과 함께 시민들이 추상화를 더욱 잘 이해하도록 부가적인 다양한 프로그램 병행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있어 전시회에 이를 적극 반영 예정에 있습니다. 
  향후 개최될 국제전은 다각화된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렴하고 난 후 콘텐츠를 선정 예정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 방법으로는 설문조사 실시, 전문가 및 시민대상 포럼, 운영위원회 개최 등을 통해 위원님들이 우려하심이 없도록 국제적 문화도시로서 시민들이 자부심을 품고 즐길 수 있는 국제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42쪽 아트스페이스광교가 미술관 본연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향후 운영 방안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기 바람 관련입니다. 
  아트스페이스광교는 2023년도에 2회의 기획전시와 1, 2월 중 일부 기간에 대관 전시를 추진하여 수원시립미술관의 전체 입장객 중 27%에 해당하는 6만 5,54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위원회의 애정과 관심어린 지적에 대하여 저희 미술관에서는 아트스페이스광교만의 전문성과 대중성을 동반한 전시콘텐츠 제공을 목표로 문화·교육 연간계획, 공공미술프로젝트 운영계획, 2024년도 기획전 운영 세부계획 등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외부기관과 협력하여 다수의 시민이 방문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수원문화재단, 수원교육청, 문화부 등과 협력사업 추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서 아트스페이스광교 시설 위치가 사인물 등 외부 홍보에 취약하다는 지적에 따라 관련 부서 및 관련 기관과 협조하여 광교호수공원 쪽에 외부 홍보물 설치를 협의 완료하여 2024년도 기획전 개최 전 설치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아트스페이스광교에서 일반인들의 대관 전시 또한 시의회에서 결정된 예산으로 운영되는 공립미술관인 만큼 아마추어 미술가 등 지역미술인들의 지속적인 대관 전시공간 확충에 부흥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이 일정 기간을 시설 대관 운영할 수밖에 없음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 양해하여 주신 바대로 먼저 학예전시과의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9쪽 세대공감 품격 있는 기획전 개최입니다. 
  수원시립미술관 본관에서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미술관 본연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전시로 4개의 기획전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수원과 연계된 동시대특별전으로 상반기에 수원의 원로화가 이길범 선생의 화업을 조명하는 전시를, 하반기에는 수원 기반의 신진작가 발굴 전시를 각각 개최하여 수원의 미술 신·구세대가 공감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현대미술전은 수원시립미술관이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여성주의 관련 기획전시로 3월∼6월까지 여성의 일과 노동을 주제로 다룬 전시를 통해 근대 한국 제조업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했던 수원에서의 여성의 노동을 미술을 통해 조망하고 우리 일상에서 마주하는 일하는 존재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함께 나누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소장품을 활용한 상설전시는 4월부터 2025년 초까지 연중 운영하여 미술관 소장품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를 넓히고 전시 공백이 없는 미술관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모든 전시는 일정에 맞춰 소홀함이 없이 추진하고 남녀노소 공감하는 수준 높은 다양한 콘텐츠 제공과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수원을 찾는 외지인들에게 수원의 품격을 느낄 수 있는 기획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국제전 개최입니다.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와 국제교류의 폭을 확장하여 수원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2024 국제전을 추진하겠습니다. 
  프랑스, 그리고 국제자매도시인 뚜르시를 대표하는 대표적 추상화가인 올리비에 드브레전이 되겠으며 성공적 개최를 위해 뚜르시 문화예술기관 올리비에 드브레 현대미술 창작센터와 협력하여 추진함으로써 국제적인 문화예술 우호관계를 증진하고, 그간 수원시민들이 쉽게 접하지 못했던 순수 추상회화를 만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시민들이 추상회화를 즐길 수 있게 설명이 부착된 자료, 영상존과 포토존, 다양한 체험 교육프로그램도 마련, 추진하고 작가의 작품 연구, 해외 운송계획 수립 등 철저한 사전 조사와 검토를 통해 예산 집행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본계획을 완벽하게 수립,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가치가 있는 소장품 수집 및 수원미술 연구입니다. 
  미술관 중장기 소장품 수집 계획에 따라 2024년 소장품 수집 계획을 수립하여 수집공고 및 제안접수, 작품수집위원회 및 가격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미술관의 정체성에 맞는 소장품을 수집하겠습니다. 
  아울러 보유 중인 소장품 281점에 대해서도 최적화된 보존 환경 속에서 귀중한 소장품이 잘 관리되도록 철저를 기하고 올해에도 구입한 지 5년이 경과된 일부 작품에 대해서는 가격 재평가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시의 문화재산인 수원 미술자료의 지속적인 축적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수원미술사 자료수집 연구 및 사업계획을 추진하고 오래된 소장 자료는 영인본 제작 등 디지털화를 제작 진행하며, 국내 미술학계에서 관심이 제고되고 있는 연구자료집 8집 발간을 통해 근현대 수원지역 미술사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2쪽 생활 속 문화 다양성 미술관 교육 운영입니다.
  미술관은 참여와 과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지식 순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겠습니다. 전시와 연계한 교육, 시민 소양 함양 교육을 위한 교양교육, 아동 대상 교육은 물론 장애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별도 기획하여 특수학교 취학 계층과의 연계를 통해 문화적 약자의 접근성 향상에도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23쪽 스마트한 미래 미술관 프로젝트는 보고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고, 24쪽 온·오프라인 미술관 홍보마케팅 운영입니다. 
  대상과 콘텐츠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온·오프라인 홍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시민들이 직접 미술관 홍보마케팅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서포터즈 운영, 도슨트 운영 및 전시길라잡이인 오디오 가이드 제작, 미술관만의 예술상품 개발을 통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신규 관람객 창출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아트스페이스광교 동시대 기획전 개최입니다. 
  예술적 창의성을 시민 일상으로 전파하는 아트스페이스광교 동시대 기획전을 개최하여 상·하반기 2회 진행될 예정입니다. 상반기에는 전문성과 대중성의 조화로 동시대 미술의 다양성을 실험하는 현대미술전을, 하반기에는 사회적 키워드를 교육으로 풀어낸 가족체험전을 추진하여 아트스페이스광교가 위치한 지리적 특성에 부합하는 전시가 되도록 하겠으며, 양질의 기획전 개최를 통해 시민들의 문화향유 욕구를 충족시키고 다 함께 예술을 누리는 모두를 위한 미술관으로 도약하겠습니다. 
  다음 26쪽 전 세대를 아우르는 아트스페이스광교 교육·문화행사입니다. 
  어린이 및 성인, 장애인, 비장애인 등 다층적 관람객을 배려한 미술관 교육을 추진하여 사회적 소통에 기여하겠습니다. 아트스페이스광교 외부를 활용한 교육프로젝트, 시각장애인을 위한 배리어프리(barrier-free) 전시 관람환경 조성, 융복합 체험기회 제공을 위해 AR앱과 연동한 모바일 콘텐츠 제공, 관학 연계를 위한 수원교육지원청과 협력한 문화감수성 함양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미술관의 사회적 소통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학예전시과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 위원장 조문경 : 홍건표 수원시립미술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상우 미술관정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시립미술관 미술관정책과장 김상우 : 안녕하세요? 수원시립미술관 미술관정책과장 김상우입니다.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애쓰시는 조문경 문화체육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37쪽 미술관 물품보관소 도어락 교체 관련입니다. 
  현재 동전 투입형 열쇠 방식으로 돼 있는 물품보관소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는 시민들을 위해 쉽게 개폐할 수 있는 디지털 방식으로 금년도 3월 중 교체할 예정이며, 물품 보관함 전체가 아닌 문만을 보수하여 예산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138쪽 연속성 있는 교육 전시 및 프로그램 운영 관련입니다. 
  참여자 수가 많고 호응도가 높은 경우 연속성 있는 운영 방안 검토 요청에 대한 내용입니다. 2023년 4개의 사업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2024년 전시와 교육계획 시 참여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합니다. 특히 〈만석들썩 공원탐구〉의 경우 참여자의 호응도를 바탕으로 2024년 연장 운영하여 시민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139쪽 미술관 주차시설 주차난 해결 검토 관련입니다. 
  현재 주말 만차 시 시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자 만차 안내 입간판과 주차 가능대수 전광판을 설치하여 혼잡함을 예방하고 있으며, 미술관 홈페이지 상단 배너에 주차 이용 안내 공지와 사고위험을 방지하고자 주차장 인근 로터리에 안전지대 및 차선 규제봉을 설치하였으며, 주차장 입구에 내부 차량 이용 제한 안내판을 설치하여 미술관 관람객 이외의 차량 이용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차장 요금조정 조례 개정을 준비하고 있으며 미술관 주차장 요금조정을 통해 주차장 회전율을 높이고 외부 이용객이 아닌 미술관 관람객들을 위한 미술관 부설주차장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미술관정책과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9쪽 시민과 소통하는 미술관 홈페이지 운영입니다. 
  2023년 하반기 홈페이지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건의된 사항을 개선하고 2024년 만족도 조사를 2회 실시하여 이용자들의 의견을 홈페이지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시민과 소통하는 미술관 홈페이지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수원시립미술관, 수원박물관, 수원시 대표 홈페이지 회원 통합구축에 협조하여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시민들이 수원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지역예술인을 위한 대관 공간 확대입니다. 
  수원시 미술관 관리 및 운영 조례 개정에 따라 수원시민의 문화예술 향유권 증진을 위하여 수원시립북수원전시관 내부 전시 공간을 정비하여 지역예술인의 예술 활동의 장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현재 2월 13일∼3월 8일까지 내부 시설 정비와 5월부터 대관 심의 절차를 거쳐서 7월부터 지역예술인의 전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삶이 예술이 되는 시민 체험형 워크숍입니다. 
  어린이 포함 모든 수원시민의 창의성과 예술성 증진을 위해 성인 및 가족 대상으로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4월∼7월까지 상반기에는 환경과 예술을 융합한 성인 대상 워크숍을, 7월∼12월까지 하반기에는 새로운 가족 여가문화 활동 방향을 제시하는 가족 대상 워크숍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각 워크숍 종료 후에는 전시 결과를 공유하여 참여자는 물론 모든 수원시민에게 미술관 교육의 가치를 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2쪽 새빛 어린이를 위한 만석전시관 교육 전시입니다.
  사회적, 교육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반려와 식문화 주제의 교육 전시를 연간 2회 추진 예정입니다. 상반기에는 2명의 작가와 협업한 설치 작품을 통해 다양한 유대관계를 소개하며, 하반기에는 식문화 주제의 디자인 조각작품 등을 통해 예술과 함께 현대미술의 다양성을 알리고자 합니다. 
  어린이 친화적 주제 및 작품 선정을 통해 사회성과 미적 발달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 전시를 기획하여 미술관의 가치를 품은 품격 있는 어린이 예술공간을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13쪽 만석전시관 등 대관 운영입니다. 
  매년 1회 실시하던 정기대관 신청을 금년부터는 상반기·하반기로 나누어서 2회 실시하고 있으며, 수원시립만석전시관은 상반기에 단체 30팀, 개인 18건이 대관 전시 중입니다. 하반기에는 5월경에 정기대관 접수를 받아서 7월부터 대관 예정이며 수원시립만석전시관과 이번에 새롭게 전시 공간이 조성된 수원시립북수원전시관에서 대관 운영할 예정입니다. 
  전시공간이 늘어난 만큼 지역예술인에게 대관 전시하는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미술관 시설물 안전관리입니다.
  미술관의 건축, 전기, 소방 등 각종 시설물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해당 시설물을 유지 보수함으로써 시민들이 미술관을 안전하게 관람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5쪽 미술관 조경 관리입니다. 
  미술관 부지 및 옥상정원 내 경관 조경을 사시사철 계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아름답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미술관 외벽 청소 및 발수 공사입니다.
  노후된 외벽으로 인해 쾌적한 관람환경은 물론 도시미관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벽체 청소와 발수액 도포를 통해 노출콘크리트로 된 외벽의 부식과 열화를 방지하고자 합니다. 
  또한 백화현상으로 오염된 옥상 석재계단 청소를 실시하고 미술관 외관을 주기적으로 관리하여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관람환경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미술관정책과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문경 : 김상우 미술관정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일괄 보고받으신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해당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영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태 위원 : 감사합니다. 박영태 위원입니다. 
  간단하게 아트스페이스 관련돼서 질의드리겠습니다. 
  학예전시과장님이 공석이니까 신은영 팀장님께 질의해도 될까요, 아니면 관장님이 답변을 하시겠습니까? 
  신은영 팀장님한테 질의를 할게요. 
  소수의 인원으로,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작년 행정감사 지적 이후에 아트스페이스 운영 관련돼서 저하고 많은 의논을 했지 않습니까?
  여기 142쪽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미술관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게 운영해 달라고 제가 요청을 드렸어요. 그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지역 학생들 위주로 프로그램이 많이 운영됐는데 그것을 자제해 주고 다양한 예술을 보여주고 전시할 수 있는, 공연할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해 달라고 제가 요청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보완해서 제가 리포트를 받았고 그래서 그 노력에 감사를 드리는데요.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가 수원에서 가장 집객효과가 좋은 데가 저는 거기라고 봐요, 수원 사람만이 아닌 타 도시 사람들이 오셨을 때도 제일 많이 가는 장소 중에 컨벤션이 있기 때문에.
  물론 호수공원 야경이든 보러 오시는 분들도 있고, 가장 다양한 수원시민이나 가장 다양한 외부 도시 인원들이 오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는 부탁을 드리고 싶어서 지금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잘못 운영하고 있다는 게 아니고 지금 보완해서 하고 계시니까, 우리 수원을 알리는 데는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정조나 화성행궁, 물론 미술관이 거기 있지만 진짜 전시회 때 오시는 다양한 분들에게 수원을 알리기에는 저는 그 장소만큼 적격한 데가 없다고 봐요. 
  그래서 박물관하고 협업을 하셔서, 코퍼레이션 하셔서 정조를 알리고, 그 공연기획 같은 것을 하셔서 수원을 알리고 정조라든지, 아니면 수원 미술품이든 아니면 지금 미술관에서 갖고 있는 나혜석이 될 수도 있고 박물관에 정조 관련돼서 그런 부분들이 있는데 그런 것을 더 보완해서 넣어주셨으면, 그리고 수원을 알릴 수 있는 그런 체제가 되기를 저는 바라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검토해 주시기를 바라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한 번도 그런 것을 해보신 적은 없으시죠? 있나요? 
○ 수원시립미술관 학예전시과 아트스페이스광교팀장 신은영 : 아트스페이스광교팀장 신은영입니다. 
  존경하는 박영태 위원님이 말씀해 주신 것처럼 저희가 수원문화재단이라든지 컨벤션센터라든지 수원교육지원청이라든지 이런 다양한 연계 행사 같은 것들을 많이 계획하고 있습니다. 
박영태 위원 : 그러니까 계획하는 것은 좋은데 어쨌든 수원에 예술인들이 와서 전시가 아니고, 수원의 대표적인 미술품들도 있을 거고 유물들도 있을 거고 그것은 어차피 박물관에서, 물론 화성박물관이 있겠지만 화성박물관에 가시는 사람하고 컨벤션에 오시는 사람하고는 다르거든요.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 주총을 한다든지 아니면 기기 전시전을 한다든지 전국에서 해외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오잖아요. 그 사람들이 화성 가서, 박물관 가서 우리 수원 역사를 보는 것도 아니고 예술품을 보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 특정적인 외국인들이 많이 오는 컨벤션센터에 스케줄을 물어보셔서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는 그런 것을 연계하셔서 넣어주시면 더 극대화하는 효과를 보고 수원을 알리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해서 지금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이 부분에서 관장님이 말씀해 주십시오.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미술관장 홍건표입니다. 
  위원님이 지적하신 사항 무슨 말씀인지 충분히 이해했고요. 컨벤션센터, 문화국하고 저희 미술관하고 협의를 해서 추진 가능한 방안이 있는지를 검토해서 별도로 보고를 한번 드리겠습니다. 
박영태 위원 : 네, 꼭 그렇게 해 주셨으면 감사하고요. 디스플레이 공간이든 저는 최대한 노력을 해 드리고 있어요. 그것은 알고 계시죠?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네. 
박영태 위원 : 그래서 컨벤션에서도 공간을 만들어줬다고 저한테 보고를 별도로 했고 최대한 수원을 알릴 수 있는 그 좋은 자리에 좋은 프로그램을 갖고, 관련 박물관이든 문화재단이든 해서 더 좋은 프로그램을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관련 기관과 꼭 협의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박영태 위원 :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문경 : 박영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현경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경환 위원 : 현경환 위원입니다. 
  홍건표 관장께 질의할게요.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입니다. 
현경환 위원 : 이번에 올리비에 드브레 국제전 자매도시 뚜르시와 하지 않습니까?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자매도시와 하는 게 아니고 그쪽의 미술센터와 같이 합니다. 
현경환 위원 : 뚜르가 우리 자매도시라서 하는 이유가 아닌가요?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국제교류에 문화예술 교류도 포함되기 때문에 넓은 광의의 개념으로는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경환 위원 : 어쨌든 같은 자매도시기 때문에 그 정도 교류는 저는 괜찮다고 생각하고, 예산이 꽤 많이 들어가지 않습니까? 대략 5억 5,000 정도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최대 효과가 나와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올 초에 출장 다녀오셨죠?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네, 그쪽 미술, 
현경환 위원 : 현재 과정이 어떻게 돼 가고 있습니까?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그쪽 미술관 관계자와 뚜르시 관계자, 그리고 지금 주한 프랑스대사관 하고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한 프랑스대사관에서도 협조받을 사항이 있으면 협조를 받고요. 그다음에 먼젓번에 1월에 현지에 출장 가서 작품에 대해서 그쪽 미술관하고 그다음에 작가의 유족하고도 협의를 해서 전시 가능한 미술품을 지금 섭외 중에 있습니다. 
현경환 위원 : 지금 몇 점 정도 예상하고 있죠?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약 70여 점 정도입니다. 
현경환 위원 : 그거 항공으로 운송합니까, 아니면 배로 운송합니까?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항공으로 운송합니다. 
현경환 위원 :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만큼 뚜르시에서도 저희의 그런 성의를 알아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고요, 그리고 김상우 과장님께 질의할게요. 혹시 이게 잘못 표기된 건지, 수원시립미술관 조경 관리한다고 했잖아요? 
○ 수원시립미술관 미술관정책과장 김상우 : 네. 
현경환 위원 : 면적을 보니까 2,153㎡에요. 지상 1층, 옥상층 그럼 총 652평 정도 되는데 관목이 5,760주가 실린다는 게 무슨 의미인지 제가 잘 몰라서요. 
  15페이지를 보시면 652평에 관목을 5,760주 식재하겠다고 했는데 이게 가능한 겁니까? 
○ 수원시립미술관 미술관정책과장 김상우 : 여기 내용에는 옥상뿐만 아니고 미술관 주변에 있는 공원까지 다 해당이 되는 겁니다. 
현경환 위원 : 식재 면적이 지상 1층, 옥상층 해서 2,153㎡예요. 그러니까 우리가 쉽게 말해서 650평 정도 되는데 관목을 5,760주 심는다는 게 맞는 건지? 
○ 수원시립미술관 미술관정책과장 김상우 : 저희가 이거 작성하면서 오타가 났습니다. 죄송합니다. 
현경환 위원 : 잘못 표기한 거죠? 
○ 수원시립미술관 미술관정책과장 김상우 : 네. 
현경환 위원 : 이거 나중에 다시 한번 확인해서 보고서 작성할 때 조금 더 심혈을 기울여서 업무계획보고서를 작성해 주세요. 
○ 수원시립미술관 미술관정책과장 김상우 : 네, 알겠습니다. 
현경환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문경 : 현경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정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렬 위원 : 김정렬입니다. 
  홍건표 관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미술관장 홍건표입니다. 
김정렬 위원 : 지금 앞서도 잠깐 언급이 있었습니다만 학예과장 자리가 공석인데 앞으로 외부 인사를 영입하느라 늦어지는 건지, 계획이 어떤지 말씀해 주세요.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학예과장 선발은 인적자원과 소관이고 저희가 학예전시과장을 의뢰했고 인적자원과에서 지금 추진 중에 있습니다. 
김정렬 위원 : 의견은 전혀 없이 그냥 사람만 요구했다는 말씀인가요?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네, 저희가 학예전시과 운영 업무와 관련된 적합자를 요구했기 때문에 공무원이 아니고 외부에서 지금 인재 영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정렬 위원 : 그러니까 그래서 그것을 물어본 거고요, 지금 이게 공석인 지가 얼마나 됐죠?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약 2개월여 됐습니다. 
김정렬 위원 : 아까도 잠깐 언급이 있었습니다만 국제전 지금 하잖아요. 이것도 간신히 어쨌든 간에 예산 받아서 하는 건데 주요 부서장이 지금 공석인 상태에서, 이게 기존에 논란이 됐던 게 제대로 운영을 못해서 논란이 됐었는데 잘하겠다고 해서 예산 받아서 지금 준비하는데 사람 자체가 없으니 이게 어떻게 준비가 제대로 되겠습니까?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위원님들께서 국제전에 대해서 우려하시는 바가 많이 커서 지금 저희 실무진에서 굉장히 다 각도로 검토해서 차질 없이 국제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재 채용과 관련해서는 전적으로 인적자원과 소관이지만 저희가 인적자원과와 협의해서 하루라도 빨리 담당 과장이 자리를 잡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정렬 위원 : 적극적으로 요청을 하셔서 빠른 시일 내에 채용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네, 알겠습니다. 
김정렬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문경 : 김정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본 위원장이 잠깐 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정렬 위원님하고 여러 위원님이 학예전시과장 공석으로 인해서 지금 국제전이라든지 여러 가지 전시에 대해서 차질이 많이 있지 않을까라는 우려 섞인 말씀을 하셨는데 정말 걱정이 많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홍건표 소장님께서 적극적으로 인적자원과라든지 그런 데에 협의를 해서 이렇게 하시는 모습들이 잘 보이지 않는 것 같고, 또한 그런 인적자원이 안 된다면 우리 내부의 어떤 자원 중에서도 정말 능력 있고 자질이 있으신 분들 추천도 한번 해서, 그것이 되는지 안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방법도 생각을, 학예전시에 대한 어떤 일가견이 있고 열정적인 분들을 적극 발굴해서 키워주는 것도 우리 관장님께서 하셔야 할 부분이라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하여간 금년도 학예 관련된 사업들이 여러 가지 상당히 많이 있지 않습니까? 미술관이 정책만 펴는 것이 아니라 주 핵심은 전시거든요. 조속한 시일 내에 그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수원시립미술관장 홍건표 : 알겠습니다. 
○ 위원장 조문경 : 추가적으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수원시립미술관 소관사무에 대한 업무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홍건표 수원시립미술관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시고 대안으로 제시하신 사항을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2024년도에 계획한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지는 화성사업소 업무보고 준비를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0분 회의중지)

(11시 35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문경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화성사업소 소관사무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장수석 화성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화성사업소장 장수석 : 안녕하십니까? 화성사업소장 장수석입니다. 
  제380회 수원시의회 임시회를 맞아 수원시민의 대표로서 시정발전은 물론 수원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조문경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올해 저를 비롯한 화성사업소 전 직원은 위원님들과 소통하면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의 가치와 위상을 높이고 화성 주변의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금년 한 해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오늘 주요 업무보고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에 대해서는 개선 방안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하여 업무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사업소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소개)
  이상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는 소관 부서장께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년 한 해도 위원님들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문경 : 장수석 화성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서종원 문화유산관리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장 서종원 : 안녕하십니까?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장 서종원입니다. 
  지금부터 문화유산관리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과 2024년도 주요 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문화유산관리과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은 총 3건으로, 먼저 보고서 101쪽 한옥체험마을의 효율적 운영방안 강구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역별 한옥마을 운영 현황은 2023년 12월 말 기준 27개소이며 민간 운영 15개소, 공공기관 사용수익허가 3개소, 민간위탁 4개소, 공공기관 직영 5개소로 운영 중에 있으며, 공공기관의 한옥마을 운영방법별 경제성과 장단점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규정에서 정한 사용수익허가 방식이 시 재정부담이 적은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따라서 남수동 한옥체험마을의 운영방안은 사용수익허가 방식으로 추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시에 맞는 최적의 운영업체에 대한 고민과 숙고를 통해 업무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2쪽 한옥건축 활성화를 위한 보조금을 지원받은 경우 한옥의 형식으로 변경을 제안하기 위한 제도 마련입니다. 
  향후 한옥 보조금 지원사업 문의 시 한옥의 형식을 갖춘 경우에 한해 지원 가능함을 안내하고, 착공 시에는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심의 도서와 다르게 임의 설계변경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사전 조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3쪽 신풍초 강당의 유휴공간에 대한 향후 활용방안 보고입니다.    신풍초 강당은 화성행궁 관광객을 위한 안내센터와 복원역사를 보여주는 전시관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었으며, 시 재정 여건상 예산확보가 어려워 금년 4월경 문화재청의 국비 등 지원을 요청하여 정비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문화유산관리과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9쪽 화성사업소 청사 이전은 서면으로 보고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쪽 수원화성 마을장인 운영입니다. 
  행궁동 주민을 문화재수리기능자로 육성하여 문화재 보존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2024년 사업비 1,300만 원을 들여 행궁동 주민 20여 명을 대상으로 경기문화재단과 연계하여 이론 및 기술교육을 병행 실시하고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하여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문화재 상시 보수체계를 구축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 보고서 11쪽 화성행궁 2단계 복원 정비사업은 서면으로 보고하겠습니다. 
  보고서 12쪽 수원화성 등 문화재 시설물 보수 정비입니다.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화성행궁 시설물을 보수 정비하여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문화재 원형보존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20억 7,700만 원이며 수원화성의 창룡문∼동포루 여장 보수정비공사 동암문·장안문 육교 보수정비공사, 방화수류정 안전진단 용역 및 화성행궁 시설물에 대한 보수정비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14쪽 한옥 건축·수선비 지원입니다. 
  수원화성 지구단위계획 구역 및 한옥촉진지역 내에서 수원화성과 어울리는 한옥 보존 육성을 위하여 한옥 건축비 지원을 통한 구도심 활성화 및 역사문화도시 조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2024년 2월 말까지 지원신청 접수를 받아 한옥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원 결정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15쪽 남수동 한옥체험마을 조성입니다.
  사업비 183억 3,200만 원을 들여 2024년 10월 말까지 팔달구 남수동 11-453번지 일원에 수원화성과 어울리는 한옥체험마을을 조성하여 지속 가능한 문화관광도시를 조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2023년 4월 시설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2024년 4월까지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2024년 9월까지 시설 공사를 마친 후 금년 10월 개관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17쪽 북수동 복합문화체험시설 조성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문화유산관리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문경 : 서종원 문화유산관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오세인 문화유산시설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안녕하십니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입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04쪽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에 대한 지역주민의 공감확보 방안 및 문화재청 심의결과가 수원도시계획 조례에 즉시 개정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하신 사항입니다. 
  지난 2023년 12월 21일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내 건축행위 등에 관한 허용기준이 조정 고시된 날 지역구 국회의원님, 시의원님,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을 대상으로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규제안의 설명회 및 기자간담회를 개최하여 이를 홍보하고 주민들과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금회 문화재청 고시에서 규정하기를 규제 완화된 3구역에 대하여는 수원시 도시계획 조례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처리한다고 기재되어 있어 별도의 법령 개정 없이 적용 가능합니다. 
  105쪽 공중화장실 및 공원 청소관리용역, 불법행위 단속용역 등에서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비용은 없는지 검토하고 특정 단체에 계약이 집중되는 일이 없도록 조치 요구하신 사항입니다. 
  2024년도 4개 구청 용역비 비교 결과 재료비 외 제경비는 약 17∼18%로 유사하며 금년도는 신규업체 계약을 통한 다양한 사회적 약자의 사업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인건비의 불필요한 지출이 없도록 지속 검토하고자 하며 신규 공원 인수 등 관리구역 증가 시 다양한 업체 선정을 위하여 적극 검토하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106쪽 팔달문 성곽잇기 사업 보상 관련 주민설명회 및 설명문 발송 등을 통해 보상 현황을 명확히 설명하도록 요구하신 사항입니다. 수원화성 팔달문 성곽잇기 사업의 보상 진행 상황에 관심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올해 하반기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또한 보상 관련 설명회 자리를 상인회 사무실 등에 비치하여 주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1쪽 팔달문 성곽잇기 사업 보상입니다. 수원화성 팔달문 주변 미복원 구간의 성곽 복원을 위해 2017년부터 추진해 온 팔달문 성곽잇기 사업의 총 보상 면적은 134필지 2만 1,361㎡이고, 사업비는 약 2,500억 원으로 2023년도까지 423억을 투자하여 1단계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사유지 50필지 중 17필지 3,086㎡를 보상 완료하였습니다. 
  2024년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팔달로3가 6구역 수용재결이 금년 7월 완료 예정에 따라 하반기에 보상 미완료 9필지 보상을 추진할 예정이며 사업인정 절차가 진행 중인 영동7구역에 대하여 조속한 보상이 진행될 수 있도록 보상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지동 및 남수동 문화재보호구역 보상 추진입니다. 
  지동 및 남수동 일원 문화재보호구역은 2021년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추가 지정된 지역으로 총 229필지 2만 6,915㎡의 보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약 997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2030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5쪽 영화문화 관광지구 부지 매입입니다. 
  본 사업은 수원화성 주변 난개발 방지 및 역사 경관 보존을 위해서 영화문화관광지구의 경기관광공사 소유부지 6,993㎡를 2027년까지 약 157억 원을 투자하여 매입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경기관광공사에서 해당 토지 매각을 위해 경기도에 매각 승인을 요청 중이나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미흡하다는 사유로 현재까지 승인 보류 중으로 지속적인 계약촉구와 더불어 계약 미실시를 대비하여 도시재생 혁신지구사업 신청 등 대책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27쪽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관리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8쪽 북수동 282번지 일원 주차장 조성입니다. 
  주차난 해소를 위해 사업비 55억 원을 투자하여 부지면적 1,079㎡ 내 노외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작년 12월 보상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미 철거된 북수동 274-4번지 건물 철거 및 주차장 조성을 금년 6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29쪽 남창동 문화시설 조성사업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 화성사업소 청사부지 주차장 조성입니다.
  화성행궁 주변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추진한 사업으로 총사업비 6억 4,000만 원을 투자하여 현 청사를 철거하고 부지면적 1,570㎡ 내 약 52면의 주차장을 금년도 12월까지 조성하여 수원화성과 화성행궁 방문객의 주차 편의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2쪽 서장대 숲속 별빛산책로 조성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지역관광개발 공모사업 중 나이트피크닉 기반 조성사업으로 효원약수터에서 서장대로 가는 노후 목재계단 150m 구간에 7억 5,000만 원을 투자하여 화성행궁과 서장대를 연계한 보행계단 정비 및 야간경관을 구축하고자 하며 금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하여 관광객 편의 증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 연무동 공영주차장 운영·관리 공공위탁입니다. 
  수원도시공사와 2019년 6월∼2024년 5월까지 계약하여 위탁 중인 사업으로 2024년도 본예산 1억 2,500만 원을 대행사업비로 지출하여 총 158면의 주차면을 통합관제센터 운영과 시설물 상시 점검으로 중대시민재해 예방과 대응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금년도 5월 수원도시공사와 기존 계약 만료에 따라 시민분들에게 불편 없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공위탁 재계약 동의안 상정의안을 제출하였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고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문화유산시설과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문경 : 오세인 문화유산시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일괄 보고받으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해당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영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태 위원 : 감사합니다. 박영태 위원입니다. 
  이번에 새로 부임하신 오세인 문화유산시설과장님한테 질의드리겠습니다.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입니다. 
박영태 위원 : 얼마 전에 화성사업소에 방문하여 기본적인 업무를 물어보고 협의도 했는데 명확하게 할 부분이 있어서 질의드리고 답변을 받겠습니다. 
  21쪽 보면 주요 업무에 ‘팔달문 성곽잇기 사업’ 해서 지금 총예산 2,500억 들여서 하고 계시잖아요. 그렇죠?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박영태 위원 : 이것은 국비로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사업 예측은 하기가 어려운 사항이고요. 그렇죠?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박영태 위원 : 그래서 지금 문제는 그거야 최대한 빨리 상인들한테 바르게 알려서, 그분들이 준비할 시간도 필요해서 그런 부분들은 해주시면 되는데 지금 문제가 업무 협의했던 것처럼 기존에 보상 완료된 여기를 보면 그간 추진사항에 토털 37필지가 보상이 완료됐죠. 그렇죠?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박영태 위원 : 소위 얘기해서 영동시장 맞은편 화장실 쪽부터 저 끝 남문 있는 쪽 백화점, 약국까지가 거의 옛날로 따지면 파리바게트 있고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거기까지가 다 보상이 완료된 상태라고 보면 되는 거잖아요. 그렇죠?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박영태 위원 : 그리고 실평수는 약 1,000여 평 정도 되고요.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박영태 위원 : 그런데 지금 이 보상된 37필지 중에서 보상이 완료됨에도 불구하고 영업을 하고 계시는 필지가 몇 필지인가요?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지금 18개소가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박영태 위원 : 그러니까 필지 수는 많지 않지만 현재 영업하는 게 보상은 다 완료됐고 돈 다 지급됐는데, 건물주한테 지급됐는데 현재 거기에 임차인이 될 수도 있고 건물주가 될 수 있겠죠. 그 18개소 분들이 계속 영업을 하고 계시는 거예요.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소송을 하고 있는데 우리 공유재산 시설을 무단 점거하고 있는 상태이지 않습니까?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박영태 위원 : 벌써 이게 1년이 넘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얼마 정도 된 거죠? 2021년부터 시작했으니까 1년 반 됐나요?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지금 여기 남아 있는 건들이 명도소송이 종결된 건들이거든요. 그래서 명도소송 종결된 게 3년∼5년 정도, 긴 것은 5년 정도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영태 위원 : 네, 이것은 어쨌든 간에 제가 업무협의 때 말씀드린 것처럼 맞은편에 영동시장도 있고 나머지 필지가 100필지 남은 거잖아요. 그렇죠?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박영태 위원 : 그분들의 선례가 그냥 보상을 받아도 나는 안 나가도 된다, 2∼3년은 끌고 그냥 무단으로 점거해서 부당이득을 취하면 된다는 그런 개념을 남겨주시면 안 됩니다. 그렇죠?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맞습니다. 
박영태 위원 : 그래서 이것은 수원 혈세가 아니고 국비니까 전체 우리가 다 낸 돈에 대해서, 어쨌든 간에 부당이익이에요. 그 부분을 철저하게 환수할 수 있게 해주시고 빠르게 하는데 문제는 지금 거기가 그렇게 안 나가다 보니까 굉장히 슬럼화가 된 거죠. 그렇죠?
  건물 자체가 일부는 비어 있고 그러다 보니까 또 화재위험도 있고 굉장히 지저분하고요. 그래서 최대한 빨리 명도하고 나가는 즉시 바로 철거해서, 그 부지가 1,000평이면 굉장히 크지 않습니까?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박영태 위원 : 그리고 팔달문 화성 성곽잇기를 하려고 그러면 최소한 제가 보기에 7∼8년 이상 있어야 공사가 들어가는데 지금 주말마다 맨날 행궁 주차장이 모자라는 상황이라서 1,000평 정도만 잘 관리하시면 최소한 주차 공간 100여 대 이상은 확보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아까 얘기했지만 화재 위험이라든지 그 빈 상가들 때문에 전통시장이 너무 슬럼화 돼 있는 그런 점을 바로 신속하게, 약속은 하셨지만 다시 한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명도소송이 종결된 지 시간이 많이 경과돼서 그런 사항의 행정절차를 어떤 식으로 밟는 게 주민들하고 마찰도 없고 상인들하고 마찰도 없어야 되니까 그런 시기를 봐서 사실은 지금 법률 자문을 검토하고 있어요, 어떤 식으로 가는 게 좋은 건지. 그래서 그 사항은 법률 자문 검토를 거쳐서 그게 다 검토가 끝나면,  
박영태 위원 : 오세인 과장님 전에 오신 과장님들도 다 그 말씀을 하셨어요. 제가 그 얘기 들은 지가 벌써 1년이 넘었거든요. 이번만큼은, 제가 그 현장을 나가면, 폐지 때문에 나가봤는데 구청에서 폐지 수거한 것만 해도 세 번이에요. 너무 심할 정도로 거기 빈 공간에 폐지 갖다가 쌓아놓고 이것은 관광객에게 창피할 수준인데 그것을 떠나서 화재위험도 있고요. 그것은 심각한 문제니까 바로 부탁드리고요.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박영태 위원 : 간단하게 하나만 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지동 문화재보호구역 해서 200∼500m 안에는 층고제한 풀었고 주거 단위 기준으로 간다, 3종이든 2종이든 간다라고 이렇게 공시를 했어요, 얼마 전에 설명회를 하고. 그런데 제일 문제는 200m 안에 들어가 있는 분들이 문제예요. 그것은 거의 풀린 게 없고 특히 그 부분에 있어서 성곽 밑 지동에 사시는 분들은 보상도 없고 굉장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지동문화재보호구역으로 해서 잔디 깔고 주차면 만들었지 않습니까?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박영태 위원 : 지동이라는 슬럼화된 공간에서 재산 피해를 보시는 분들은 이번에 주차공간 만들어주고 그나마 성곽 밑에 잔디 깔아서 좋아지는데 그 부분을 조금 더 개선을 시켜서 산책할 수 있다든지, 물론 부탁을 드렸지만 약간의 체육시설이라든지, 아니면 다양하게 꽃 같은 것을 심어서 여태까지 재산상이나 그런 규제 때문에 그 주변에 계신 분들의 피해를 그나마 조금이라도 보상해 주는 차원에서 신경을 써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알겠습니다. 지금 사업한 것 이후에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추가적으로 조경이나 그런 운동시설 이런 자리를 검토해 보고 해빙기 이후에 위원님하고 상의를 해서 그런 사항들을 추가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박영태 위원 : 감사합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문경 : 박영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정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렬 위원 : 소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한옥체험마을 관련돼서 처리요구사항 말씀을 해 주셨는데 이게 결론적으로 사용허가 쪽으로 가신다고 하셨는데 이것은 원래 애초에 직영하는 것으로 해서 시작을 했던 사업인데 왜 이렇게 바뀐 거죠? 
○ 화성사업소장 장수석 : 화성사업소장 장수석입니다. 
  위원님도 아시겠지만 지금 가장 큰 문제가 재정 문제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우리가 직영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시 운영 문제라든지 시 예산 문제가 부담이 되기 때문에 운영을 조금 더,  
김정렬 위원 : 말씀하실 때 수익이 많이 나는 것으로 예측을 해서, 자료도 있어요. 이거 시작하기 전에 주신 자료가 직원이 몇 명 들어가고 일 공실률 따지고 해서 수익이 나는 것으로 지금 예측을 해서 시작한 사업이에요. 그런데 지금 전혀 다른 말씀을 하시니까.
○ 화성사업소장 장수석 : 제가 예전 자료는 아직 확인을 못 해 봤는데요, 아무래도 영업이익을 내야 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저희 공공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보다는 전문,  
김정렬 위원 : 그래서 애초에 이 사업은 국비나 도비 전액으로 시작한 사업도 아니고, 이거 얼마나 들어갔습니까? 
  저는 그래서 반대를 했어요. 수익이 날 수 없는 상황인데 수익이 난다고 해서 억지로 추진해서 결과적으로 이게 뭡니까? 집 지어서 남한테 주는 꼴밖에 안 되지 않습니까?    이거 사용허가 내면 사용료 얼마 받기로 했어요?  
○ 화성사업소장 장수석 :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장 서종원 : 위원님 제가 설명드리겠습니다.
김정렬 위원 : 네.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장 서종원 : 저희 기초금액 산정은, 평가는 부지평가액 플러스 건물평가액 곱하기 요율을 계산하고 있는데 저희가 2022년도에 기초금액 산정했을 때는 1억 6,000 정도 사용수익허가, 
김정렬 위원 : 연 사용료요?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장 서종원 : 연입니다.
김정렬 위원 : 이거 짓는 데 얼마 들어갔습니까?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장 서종원 : 전체는 133억이 들어가 있는데 현재 거기는 부지매입비도 같이 포함돼 있습니다. 
김정렬 위원 : 아니, 그러니까 애초에 안 하면 돈 안 들어가고 이렇게 손해 안 나고 이런 상황일 거 아니에요, 왜 시작을 하셔서 이 지경을 만듭니까?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장 서종원 : 위원님, 잘해서 저희가 잘 진행하겠습니다. 
김정렬 위원 : 지금 잘하는 상황이 아니잖아요?
  지금 말씀하신 대로 하면 이게 지금 거의 적자나 마찬가지죠. 1억 얼마 받는다고 쳐도 들어간 돈이 있고 감가상각비가 있지 않습니까?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장 서종원 : 네. 
김정렬 위원 : 그거 따지면 결국은 이것도 손해 아니에요?
  이거 관련돼서 어떻게든지 손해 안 날 수 있게 특단의 고민을 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장 서종원 : 네, 저희들도 거기에 대한 고민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하고도 같이 계속 공유하고 있습니다. 
김정렬 위원 : 그러니까 이게 어쨌든 간에 그냥 국·도비 매칭이고 하는 사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다 받아서 진행할 게 아니에요. 단순하게 생각해도 적자가 예상되는 사업을 무리하게 진행하다 보니까 이 지경이 됐고 앞으로 풀어나가는 게 또 숙제인데 잘 좀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장 서종원 : 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문경 : 김정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본 위원장이 하나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세인 과장님!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입니다.  
○ 위원장 조문경 : 오신 지 얼마 안 되셨는데 자료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영화문화 관광지구 부지 매입 자료를 보면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미진해서 경기도 관광산업과에서 부지 매각을 지금 승인 안 한 것으로 돼 있는데 이게 어떤 내용이죠?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그게 사실은 경기관광공사하고 저희가 공동사업으로 예전에 시작을 하다가, 지금 A·B·C 부지가 있는데요. B 부지가 수원시 거고 A·C 부지가 경기관광공사 부지거든요. 그래서 사실은 같이 공동사업자로 하다가 나중에 계획이, 사업성이 안 나오다 보니까 C 부지를 수원시에 팔아서 그 돈으로 A 부분을 개발하고 C 부지를 저희 수원시에서 매입하는 데 5년 동안 분할로 해서 한 사항이거든요.  
○ 위원장 조문경 : 과장님 그런 내용은 다 나와 있는데 그런 얘기 듣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은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미흡해서 이게 부결이, 그러니까 경기관광공사에서 요청을 했는데 산업과에서 지금 거부를 한 거 아니에요?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지금 협의가 아직 안 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조문경 : 협의가 안 돼 있죠? 
  그런데 그 내용에 보면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안 됐는데 어떤 계획을 제출했는지 그것에 대해서 얘기를 하라고 하는데, 히스토리 얘기하지 말고요.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개발계획은 제가 자세한 것은 확인 못 했고요, 
○ 위원장 조문경 : 그럼 진작 확인 못 했다고 말씀을 하시지 지금 사설, 이거 책에 나와 있는 내용들은 저희들이 보면 다 알지 않습니까?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죄송합니다. 
○ 위원장 조문경 : 여기에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었고 앞으로 어떤 식으로 향후에 진행될 것인지 그 계획에 관련된 것 저한테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화성사업소 문화유산시설과장 오세인 :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조문경 : 추가적으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화성사업소 소관사무에 대한 업무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수석 화성사업소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시고 대안으로 제시하신 사항을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2024년도 계획한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지는 조례안 등 안건심사 준비를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5분 회의중지)

(12시 06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문경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3.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관리 공공위탁 재계약 동의안(시장제출) 
  
○ 위원장 조문경 : 계속해서 오늘의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관리 공공위탁 재계약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장수석 화성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화성사업소장 장수석 : 안녕하십니까? 화성사업소장 장수석입니다. 
  존경하는 조문경 문화체육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제380회 수원시의회 임시회 의안번호 제2024-7호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관리 공공위탁 재계약 동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동의안은 수원도시공사와 연무동 공영주차장의 운영·관리 공공위탁 재계약을 위해 수원특례시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상정한 사항입니다. 
  기존 계약은 2019년 6월∼2024년 5월까지이며 공유재산법 시행령 제19조, 지방자치단체 공유재산 운영기준 제10조에 따라 위탁기간 5년을 산정하여 재계약을 추진하는 사항입니다. 
  수원도시공사는 우리 시 공영주차장에 대한 운영·관리를 오랜 기간 시행함으로써 전문인력과 남다른 경영노하우를 겸비하고 있습니다. 공영주차장 등 시설물 무인화, 통합주차정보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2023년도에는 7,100만 원의 경영수익을 창출했습니다. 시설물 상시 점검으로 중대시민재해 예방과 대응에 앞장서 시민 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이러한 사유로 2024년 1월 15일∼1월 16일에 실시한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관리 공공위탁 재계약 심의위원회 개최 결과 수원도시공사가 평점 86점으로 적격 평가되었습니다. 이에 수원특례시의회 동의를 얻어 공영시설물 관리의 전문역량과 공공성을 갖춘 수원도시공사와 공공위탁 재계약을 하여 시설물을 이용하는 시민분들께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안건심사와 관련하여 위원들의 좋은 제안과 의견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원안대로 심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문경 : 장수석 화성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연이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박연이 : 전문위원 박연이입니다.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관리 공공위탁 재계약 동의안에 대해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3쪽 제출경과를 말씀드리면 본 동의안은 2024년 1월 31일 수원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수원시의회 회의 규칙 제20조에 따라 의장으로부터 문화체육교육위원회로 심사하도록 회부된 안건입니다. 
  제출이유, 법적근거, 주요 내용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고, 4쪽 검토의견입니다. 
  본 동의안은 연무동공영주차장 위탁기간이 2024년 5월 31일 자로 만료됨에 따라 운영·관리에 관한 사무를 공공위탁 재계약하고자 수원시 사무 위탁조례 제12조에 의거하여 의회의 동의를 받으려는 사항입니다. 
  공공위탁 재계약하고자 하는 연무동공영주차장은 장안구 연무동 160-13 일원에 소재하고 있으며, 현 수탁기관인 수원도시공사는 최초 수탁일로부터 현재까지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관리사무를 위탁받고 있습니다. 
  이번 재계약을 통해 2024년 6월 1일∼2029년 5월 31일까지 5년간 현 수탁기관인 수원도시공사에 공공위탁하고자 하는 사안이며, 사무위탁을 위한 예산은 2024년 본예산 기준 1억 2,507만 9,000원입니다.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 및 관리사무는 공영주차장 운영, 안전검검 등 대상사무 추진을 위한 공공성 및 안전확보 등을 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공공기관 위탁사무의 적정성 여부 7개 항목에 대한 검토 결과 공공위탁 수탁기관 선정이 필요한 사항으로 검토됩니다. 
  현 수탁기관인 수원도시공사는 해당 사무에 대한 전담 인력과 조직을 보유하는 등 전문성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므로 재계약을 통해 더욱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사료됩니다. 
  다만, 향후 재계약 체결 시 수탁기관의 의무와 책임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수탁사무의 처리에 대하여 소관부서는 철저한 지도 감독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문경 : 박연이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질의 토론이 있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관리 공공위탁 재계약 동의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충분한 검토는 다 하셨을 거라고 생각되는데 추가적으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이상으로 질의 토론을 마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연무동공영주차장 운영·관리 공공위탁 재계약 동의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오늘로서 제380회 임시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의사일정은 모두 마무리가 됩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위원회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럼 이상으로 제380회 임시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3분 산회)


수원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