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80회 수원시의회(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회의록

제2호

수원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4년 2월 20일 (화) 10시 00분


  1. 의사일정(제2차 회의)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3.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3.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4.    O 반려동물센터
  5.    O 농업기술센터
  6.      - 생명산업과, 농업기술과,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7.    O 감사관
  8.    O 공보관
  9.    O 홍보기획관
  10.    O 인권담당관

(10시 00분 개의)

○ 위원장 유준숙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80회 수원시의회 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오늘 회의는 4개 보좌기관, 농업기술센터, 반려동물센터 소관사무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위해 소집되었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O 반려동물센터 
  O 농업기술센터 
    - 생명산업과, 농업기술과,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O 감사관 
  O 공보관 
  O 홍보기획관 
  O 인권담당관 
  
○ 위원장 유준숙 :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반려동물센터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김기범 반려동물센터장님 나오셔서 간단한 인사말씀 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안녕하십니까?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입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바쁜 의정활동 속에서 반려동물센터를 아낌없는 격려와 지원으로 배려해 주시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기획경제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반려동물센터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5쪽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된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9건에 대해 조치계획을 수립하여 업무연찬을 통하여 모든 직원이 공유하고 재발되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06쪽입니다. 
  올해 3월경 수원시 동물보호센터 운영위원회 위원 위촉 시 특정성별이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7쪽입니다. 
  수원시 동물보호센터 운영위원회 운영 규정에 위원회 회의 출결사항에 따른 위원 자격유지 여부, 재위촉 제한 등의 규정을 마련하여 실효성있는 위원회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8쪽입니다. 
  수원시 동물보호센터 증축공사가 오늘, 2월 20일 착공하여 8월 19일 준공합니다.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하고 증축되는 3층에 휴게공간을 조성하여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9쪽입니다. 
  보호동물에 대해 인터넷을 활용한 입양 활성화 방안으로 수원시 동물보호센터 SNS, 수원시청 및 구청 홈페이지, 입양쉼터, 동물병원 SNS 등을 통한 다양한 입양홍보에 주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10쪽, 어린이공원 내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와 관련하여 민원발생 시 공원 관련부서와 지속적인 업무협의 및 소통으로 시민들의 안전에 소홀함이 없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11쪽입니다.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추진 시 봄에 집중 추진하여 길고양이의 개체수 조절 및 길고양이로 인한 민원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2쪽입니다. 
  올해부터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신청 접수방법을 개선하여 유선 및 인터넷 신청을 병행하고 매월 1일 접수한 민원을 다음 달에 바로 중성화수술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여 길고양이 개체 수 조절 및 지역주민갈등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13쪽입니다. 
  반려동물 화장장 설치와 관련하여 아직 시민들의 공감대는 반대가 우세한 실정으로 이동식 반려동물 화장 및 찾아가는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등의 방안을 강구 및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고,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7쪽, 매너있는 시민견 인증제입니다. 
  반려동물 양육가구의 책임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 및 인증제를 위해 단계별 훈련교육을 이수한 반려견과 견주에게 인증표시 및 수료증을 배부하여 펫티켓 준비, 비반려인과의 마찰극복, 올바른 반려문화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쪽, 동물보호·복지 행정서비스 지원 강화입니다.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돌봄 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지원, 시민안전보험 개물림사고 가입,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 등의 동물복지 정책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쪽, 수원시 동물보호센터 증축공사입니다. 
  총사업비 15억 3,000만 원으로 2층에서 3층으로 수직증축하는 사업으로 오늘, 2월 20일 착공하여 8월 19일 준공 예정입니다. 
  동물보호 공간과 사무 공간을 확장배치하여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반려동물 문화조성 및 동물보호센터 운영입니다. 
  센터 내 보호동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수원시 유기동물입양센터, 찾아가는 입양카페, 입양비 지원사업, 임시보호제 운영 등으로 입양률을 높이고 반려동물 문화교실 및 행사 등을 추진하여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정착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체계적인 동물보호 관리 체계 확립입니다. 
  유실·유기동물 등 보호조치 대상 동물에 대한 구조 및 보호관리를 위해 수원시 동물보호센터에 통합용역 운영과 동물보호 관련 공수의를 위촉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반려동물 영업장 관리 강화입니다. 
  동물보호법과 관련하여 반려동물 영업장 567개소, 수의사법 관련 영업장 472개소로 총 1,039개 업소에 대해 실효성있는 지도점검으로 투명한 반려동물 영업 행위 질서를 확립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반려동물센터의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고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소중한 말씀과 고견에 대해 업무에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김기범 반려동물센터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받으신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영우 위원 : 강영우 위원입니다. 
  먼저 업무추진계획에서 말씀드리면, 수원 동물보호센터 증축공사와 관련해서 이것이 지금 신축이 아니고 증축이다 보니까 계속 센터를 운영하면서 증축해야 되잖아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강영우 위원 : 그럼 일반 시민들이나 직원들의 통행로 확보를 안전하게, 직접 관리감독은 못 하시겠지만 거기 나와 있는 감독관을 통해서라도 안전사고가 나지 않도록 이 부분은 철저히 관리 감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강영우 위원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하고 증축공사로 인해서 원래 영업행위, 반려동물센터의 업무를 안 하는 것이 아니고 같이 병행을 하다 보니 무엇보다도 안전사고에 유의할, 지금 건축 분야와 전기, 소방 분야 대행, 건축업자와 회의를 두 차례 진행했습니다.
  진행 내용 중 포인트가 계속 업무를 해 나가야 되는 데 따른 안전 문제에 대해서 초기부터 준비를 철저히 해서 8월 준공할 때까지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영우 위원 : 특히 통행로 확보는 정말 철저하게 해주시고,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강영우 위원 : 그다음에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213쪽, 반려동물 화장장 설치와 관련돼서 지금 수원시 같은 경우는 고정식으로, 이것이 공간이 없기 때문에, 우리가 연화장에도 한 번 했지만 같이할 수 없는 상황이면, 지금 다른 지자체 같은 경우 이동식을 운영하고 있잖아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강영우 위원 : 그러면 수원시도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하는데 여기에 대한 계획이 어떻게 서 있나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반려동물 화장장 대안으로 이동식 반려식장에 대한 것을 작년에 검토를 저희가 최초로, 그러니까 고정식으로 할 수 없는 것 때문에 고정식으로 할 수 있는 관계되는 규정이 동물보호법에 있는데 그것이 안 되다 보니까 산업자원부에서 특례를 줘서 운영할 수 있게, 전국에 두 개를 운영했더라고요. 
  문경하고 안산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벤치마킹을 갔는데 선행되어야 될 절차가 산업안전자원부에서 특례확인서를 발급해 주면 그 특례확인서를 가지고 그 지자체에 가서 영업할 수 있는 허가를 내서 운영하고 있는 것이 문경과 안산시였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적극 검토하기 위해서, 작년 9월에 젠틀펫이라는 업체가 와서 미팅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산업자원부의 특례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한 절차를 젠틀펫에서 아마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강영우 위원 : 아, 시에서 먼저 허가를 내주는 것이 아니고,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강영우 위원 : 산업자원부에서 먼저 받아와야지만 시에서 허가가 가능한 내용인가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왜냐하면 동물보호법에는 이동식 장례에 대한 규정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고정식 장례식장에 대한 것이다 보니 고정식 장례식장은 공감대가 아직 부정적으로 가니 대안으로 산업자원부에다가 이동식 장례식장을 할 수 있는 시설에 대한 점검을 전부 받아서 거기 산업자원부에서, 예를 들어서 장례할 때 연기가 난다든지 소음이 난다든지 그런 것을 다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산업자원부에 제공하면 산업자원부에서 그것을 심의해서 이상이 없으면 특례확인서를 발급해 줘요. 
  그러면 그 특례확인서를 가지고 지자체로 가서 신청하는 그런 절차에 있습니다. 
강영우 위원 : 그럼 그 절차는 어차피 업체에서 하는 것이겠지만 우리 시에서도, 지금 반려동물이 우리 시에도 많이 있잖아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강영우 위원 : 한 업체가 이동식 장례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면 또 난립할 수가 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수요조사나 이런 것을 잘 검토하셔서 앞으로 이동식 장례서비스를 하게 되더라도 서로 간에, 너무 업체가 많아서 시민들이, 어쨌든 이동식이라도 약간의 혐오시설이잖아요, 따지고 보면.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강영우 위원 : 그러니까 그런 부분은 잘 검토해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여러 가지 수요자라든지 민원이라든지 잘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영우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원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용 위원 : 최원용 위원입니다. 
  김기범 센터장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김기범입니다. 
최원용 위원 :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209쪽에 보시면 “보호동물의 적정 개체 수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입양 활성화 방안 마련하기 바람”이라고 있어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최원용 위원 : 지금도 검색해 보면 예를 들면 수원 강아지 입양 검색하면 반려동물센터가 나오질 않아요, 잘. 
  SNS를 확인해 보니까 SNS는 지금 인스타만 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 다른 것이 또 뭐 있을까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저희가 지난 행정사무감사에 지적받은 사항으로 곧바로 조치한 것이 네이버에서 “수원 유기 동물 입양”이라는 단어를 입력시키면 바로 저희 반려동물센터가 떠요, 일단은. 
  작년에 얘기했던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노력했고 앞으로도 나아가자면, 사실은 반려동물센터의 자체 홈페이지를 구축해서 자체 홈페이지 내에서 해결해 줄 수 있는 민원과 또 어떤 절차를 제공해야 되는데 그 부분은 작년에도 잠깐 말씀드렸지만 저희가 사업소로 따로 나오다 보니 예산을 편성해서 홈페이지를 별도 제작해서 운영해야 된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최원용 위원 : 홈페이지 말고 블로그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아니, 그것은 지속적으로 하고, 
최원용 위원 : 홈페이지 말고 블로그는 활용할 생각이 없으신가요?
  보통 우리가 네이버 검색하면 검색이 나올 때 블로그 지수라는 것이 있어서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 검색이 잘 된단 말이에요, 실제로.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최원용 위원 : 블로그 같은 경우는 수원시청도 공식 블로그가 있듯이, 홈페이지는 또 왜냐하면 비용이 많이 들어가요, 기본적으로.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최원용 위원 : 블로그는 홈페이지에 비해서 기본적인 단가도 낮고 유지하는 것도 어렵지 않거든요, 그렇게. 
  그것을 먼저 하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하는데 실제로 아까 말씀드리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부분 포털에 검색할 때는 네이버 검색을 많이 한단 말이에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최원용 위원 : 그런데 네이버에서는 블로그가 있고 없고에 따라서 검색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그것도 한번 계획을 세웠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블로그에 대한 검토도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공무원 조직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원활하게 바로 블로그,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이렇게 막 쭉쭉하고는 싶은데, 사실 저희의 애로사항이 뭐냐 하면 그것을 만들어 놨을 때 운영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안내는 계속 제공되지만 외람되지만 민원에 대한 부분을 무시할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홍보는 홍보 쪽으로 가되 민원도 민원을 해소하면서 블로그라든지, 지금 홈페이지하고 인스타그램은 운영하고 있거든요. 
  블로그는 검토해 보겠습니다. 
최원용 위원 : 말씀 중에 죄송하지만, 아시겠지만 홈페이지는 관리가 힘들어요, 바로바로 뭔가 반응하기가.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홈페이지를 바꾸려면, 내용을 업데이트라든가 뭘 하든 간에 우리가 바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업체를 통해서 하는 경우가 많단 말이에요. 
  그런데 블로그는 매일매일 몇 개의 글을 쓸 수도 있는 것이고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즉시 반영할 수 있단 말이지요. 그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실제로 해보신다면 홈페이지 있는 것은 좋고, 물론. 거기 플러스 블로그를 같이 하시는 것이 훨씬 더 효과가 있지 않을까? 
  그리고 사실 블로그에 글을 쓴다는 것이 그렇게 어렵진 않아요. 처음에 적응 기간이 필요하긴 하겠지만 보통 한 명이 글을 써도 30분 내외로 쓸 수도 있어요. 그렇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부터 먼저 하는 것이 어떨지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적정 개체 수 유지에 대한 것인데 지금 그것은 딱히 안 나온 것 같아서, 앞으로 개체 수 유지를 어떻게 하실 것인지 궁금합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저희가 작년 11월에 최대치를 찍었습니다. 
  유실·유기 동물이 200마리 정도 왔는데 작년 12월과 올해 개체 수가 많이 줄었습니다. 한 200마리에서 170여 마리로 지금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때 말씀드린 부분들이 아이들이 한 200마리 들어오면 전체적으로 따지면 입양도 하고, 제일 많은 39% 정도가 유실·유기 동물 중에서 주인을 찾아주는 것입니다. 공고를 했더니 주인이 나타나서 39% 정도는 주인을 찾아주는 반환, 다음에 높은 것이 입양입니다, 37% 정도.
  그리고 그다음이 사실은 안락사 부분입니다. 
  그것을 굉장히 심도 있게 저희가 검토했는데 작년에 안락사를 준비하기 위해서 “그럼 과연 어떻게 해야 되느냐”는 것은 이미 안락사의 기준이 있기 때문에, 
최원용 위원 : 그렇지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그것을 적용하는 부분에서, 사실 작년에 물림 사고, 사양관리사와 직원도 한 명 물렸거든요. 세 차례의 물림 사고가 발생하면서 그것을 1년에 두 번 하다 보니까 너무 늦고 사고 개에 대한 관리가 어렵다고 해서 그럴 경우엔 수시로 안락사를 검토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서 작년 하반기에 더 많은, 질병이 있다거나 용맹성 그러니까, 
최원용 위원 : 공격성!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너무 짖고 물고 그런 것으로 또 확대해서 하다 보니 개체 수가 많이 조절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사실 미미하기는 하지만 저희가 입양센터 홍보도 하고 그다음에 SNS나 이런 것을 홍보하고 사전입양제 홍보하다 보니 입양률이 점차 높아지고 또 문화 교실을 많이 운영하니까 버리면 안 된다는, 가족과 같은 그런, 저희가 작년부터 심혈을 기울여서 문화 교실을 운영하는 이유가 그것이거든요. 분양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그렇다면 개체 수가 외람되지만 200마리가 넘지 않도록 입양과 문화 교실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최원용 위원 :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최원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홍종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철 위원 : 홍종철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12쪽, 동물생산업 허가업종 중에 네 군데가 있거든요. 
  네 군데 현황이 어떻게 되나요? 
  어떤 동물들 생산하고 있어요? 
  다 강아지인가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주로 강아지를 위주로 하고 있고 사실 “입양을 돈 주고 하지 맙시다!”라는 캠페인을 많이 벌이고 있지만 사설에서 어느 정도 사고 있다, 지금 현황은 별도로 없는데,
홍종철 위원 : 당연히 강아지를 제일 많이 살 텐데,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홍종철 위원 : 강아지 생산업은 어떻게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있나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저희가 동물보호법에 의한 생산 영업장 관리인데 1년에 한 번씩 교육도 받아야 되고 점검도 나가야 되는 관련 법이 있어서 저희가 나가고 있습니다. 
홍종철 위원 : 점검 나가셨을 때 문제는 혹시 없으셨어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수원시 같은 경우에는 사실, 다른 인근 화성, 용인시 같은 경우에는 지역이 굉장히 넓고 외곽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한 지도 감독이 소홀한 부분이 있지만 저희는 그래도 도심지 안에 있다 보니까 특별한 학대라든지 또 개를 생산하기 위해서,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그런 상황은 아닙니다, 저희 수원시는. 
홍종철 위원 : 동물 학대나 이런 것은 우선 점검 나가셨을 때 발생하지 않았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홍종철 위원 : 보시지 못했다는 것이네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특별한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홍종철 위원 : 위치는 어디 쪽에 있나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그 현황은 제가 지금 바로 뽑지를 못해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종철 위원 : 우선 언론에서도 동물 학대에 대해서, 동물을 강제로 임신시키고 계속 제왕절개하고 완전 동물 학대 부분이 많이 심각하잖아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홍종철 위원 : 그래서 이런 것도 잘 체크하셔서 문제없도록 잘 관리해 주셨으면 하겠습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안 그래도 작년부터 반려동물 문화가 확산되다 보니까 이런 부분에 있어서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어서 저희도 방송이 나올 때마다 관심을 기울여서 더 점검하고 관리하고 있는 실정인데 위원님 말씀처럼 더 세심한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홍종철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홍종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명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명옥 위원 : 윤명옥입니다. 
  어린이공원의 길고양이 관리 어떻게 하기로, 따로 정하신 것 있어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저희가 길고양이 같은 부분은 급식소를 마련해서 청결 유지도 하고 개체 수 관리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는데 특별히 어린이공원 같은 경우에는, 공원은 사실 녹지 분야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적으로 관리를 못 하지만 고양이와 관련이 되니 작년에 얘기를 위원님께서 해 주셨듯이 앞으로 그런 반려동물 문제에 있어서 또 길고양이 문제에 있어서는 녹지 관련 부서 또 구청 공원 관리 부서와 협의하고 소통해서 진행하기로 저희가 작년에도 두 차례에 걸쳐서 구청 녹지과와 협의를 하면서 일을 처리하도록 시스템을, 
윤명옥 위원 : 처리는 잘되고 있는 거예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사실 캣맘들에 대한 이해도가 사회적으로 좀 부정적입니다. 
  그래서 그분들을 설득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올해 마련하고 있는데 그분들 입장에서는, 저희는 급식소를 옮기면서 안전에도 유의하면서 서로 윈윈하는 방법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윤명옥 위원 : 그래서 주민들이랑 캣맘들이랑 중간 점을 잘 찾으셔야 될 것 같아요. 
  그것을 과장님께서 신경 쓰셔서 중간 점을 찾아야 해결이 되지 어느 한쪽에 치우치면 그것이 도저히 해결이 안 나는 부분이더라고요. 그러니까 그 부분에 신경 쓰셔서 어린이공원의 어린이들 보호하는 차원, 길고양이도 또 보호해야겠지만 어린이들도 보호하는 차원에서 중간 점에서 잘 관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안 그래도 캣맘들에 대한 간담회나 교육을 올해는 한 번 더 시도해 볼 예정입니다. 
  그동안은 일반 시민이 캣맘을 볼 때, 죄송합니다. 이것은 제 말이 아니고 캣맘 쪽에서 나온 얘기인데 그 사람들이 “미친년”이라는 소리까지 들으면서 동물보호를 위해서 하고 있다고 얘기하는데 일반인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한 접점, 충분히 올해는 간담회를, 
윤명옥 위원 : 물론 그것도 맞는, 간담회라든지 캣맘들 주지를 시켜주시는 것도 필요하다, 어른이면 방어 능력이 있지만 아이들이 무방비 상태에서 당하면 부모님이, 캣맘들이 고양이 생각하는 마음이나 엄마들이 아이들 생각하는 마음의 비중을 따지자면 다른, 뭐 비중은 비슷하겠으나 그래도 어린아이들을 좀 챙기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그래서 그분들 교육 차원에서 간담회라든지 그것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경 쓰셔서 그 부분 좀 많이 해결 부탁드리겠습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그런 점에 비중을 둬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윤명옥 위원 : 그리고 길고양이 중성화, 이것 봄에 많이 하신다고, 지금 하셨어요. 
  작년에 보니까 겨울에 거의 많이 쏠렸더라고요. 
  그래서 봄에 하실 것이면, 지금 1∼2월에 신청자 있나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그래서 아까 보고드린 대로 저희가 접수하는 방법을 개선해서 전달 1일, 매월 1일 접수한 것을 바로 그다음 달에 포획하고 중성화, 
윤명옥 위원 : 그래서 1월, 2월은 얼마나 하신 거예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그것은 작년 5∼6월에 접수가 마감되어서 처리하지 못한 건수가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아, 그것을 지금 하고 있고,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그 건수를 구별로 나누어서 확인을 다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봄에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지금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그것 차질 없이, 한쪽으로 막 쏠리지 않게, 연말에 몰리지 않게끔 해주시길, 750마리 하신다고 하셨는데 잘 나눠서 효율적으로 하셨으면 합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750마리 넘길 수 있도록 올해는 진짜 봄부터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윤명옥 위원 :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윤명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정희 위원 : 장정희입니다. 
  업무보고 하시느라고 수고가 많습니다. 
  본 위원도 중성화수술과 관련해서 당부드릴 것이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이것이 시기가 되게 중요하고, 본 위원이 늘 말씀드리지만 봄에 포획해야 개체 수가 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좀 염두에 두고 봄에 집중적으로 해서 관리를 해 주시기 바라고, 그리고 여름이나 혹한기, 장마 기간 이때 되면 사실은 포획할 수도 없는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봄이라는 시기가 되게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바로 준비하셔서 차질 없이 좀 진행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올해는 750마리 이상을 하겠다고 하셨는데 이상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리도 되게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캣맘들하고 같이 공유해서 잘 좀 추진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장정희 위원님 말씀처럼, 사실 작년에는 3월 31일에 이 조직을 만드는 바람에 이즈음에 신경을 사실 못 쓴 부분이 많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제가 사실 1월부터 신경 쓰고 있습니다. 
  접수 방법을 개선하고 바로 접수한 것에 대해서 다음 달에 포획을 나가게 되면 이것은 분명히 포획률도 늘고 중성화 비율도 늘어난다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처럼 봄에, 개체 수가 늘어나기 전에 중성화해서 실적도 올리고 개체 수도 관리하는 그런 준비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장정희 위원 : 그리고 증축공사와 관련해서, 6월까지가 마감이에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공사 중지, 
장정희 위원 : 증축,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동절기, 
장정희 위원 : 네, 확정이에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그래서 2월이, 그것은 권장 사항입니다. 
  오늘도 사실 영상이고 그래서 공사감독관과 낙찰된 업체와의 협의를 지금 두 차례 거쳤는데 오늘이 착공일입니다. 
  충분히 가능하다고 해서 오늘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정희 위원 : 직원들의 안전이나 이런 것도 되게 중요한데 사실은 보호 동물들도 거기 안에서 공사하거나 이랬을 때, 소리나 이런 것에 되게 예민한 것이 보호 동물들이기 때문에 개체 수가 많이 늘어난 상태에서 하면 더 스트레스를 받거나 이럴 수 있다고 보이니까 이때까지 개체 수를 줄이는 방안으로 하셔서 보호 동물들도 보호하는 방향으로 관리를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동물에 관한 것도 안전하고 가급적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장정희 위원 : 그리고 저희가 독일이나 강릉 이런 데 가보니까 “동물보호 거치대”라고 해서, 그것 이름을 뭐라고 해야 되지? 마트나 이런 데 가면 동물을 데리고 들어갈 수가 없잖아요. 반려견을 데리고 들어갈 수가 없을 때 마트 입구 한 쪽에 보니까 동물을 보호할 수 있는 곳을 거기다가 만들어 놨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도 사전교육이나 이런 것을 통해서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고, 강릉에 갔을 때는 공중화장실 앞에 거치대가 설치되어 있어서 화장실에 들어갈 때 동물을 거기다가 잠시 보호할 수 있는 이런 거치대도 있고 이래서 한번 그런 것도 고민을 좀 해 봐 주셨으면 좋겠고, 공원이나 이런 데 가서 운동하거나 이랬을 때 운동하고 싶은데 꼭 반려견을 데리고 다녀야 하는 상황이면 거기에 거치대가 있다고 하면 잠깐, 운동하는 동안에 보호할 수 있다거나 뭐 이런 방안, 다양한 것을 고민해서 일상생활에서도 보호할 수 있는 이런 것을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장정희 위원님 말씀 중에 그 부분을 제가 고민하고 있습니다. 
  강릉에 그것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공중화장실이나 공원 같은 공공장소에 보면 견주가 잠깐 볼일을 보기 위한 안전 공간, 바 이런 것을 설치했는데 저희도 사실 그런 부분은 아까 말씀드렸듯이 공원녹지사업소 등 관련부서하고 협의할 사항인데 저희가 그것을 가지고, 제가 실·과장하고 얘기를 좀 나눴습니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할 수 있는 곳을 한번 찾아보자는 얘기까지 왔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도 저희가 한번 검토해 보도록 하고 또 하나 말씀드리면 저희 관내에 롯데백화점 같은 데서 미리 얘기가 들어온 부분인데 마트 같은 경우에도 반려동물을 데리고 가서 쇼핑할 수 있는 그런 데가 지금 전혀, 전무한데 수원에 스타필드가 들어오면서 그런 부분에 대한 고민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려동물을 태운 차에 대한 전용 주차장도 제공해 주고 반려동물을 유모차에 태워서 적정 공간은, 쇼핑을 할 수 있는 공간도 확장해서 한번 검토하는 것으로 저희가 사업을 지금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 추진해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정희 위원 :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계시는데 어쨌든 시민들하고 공감대가 형성돼야 될 부분이 있어서 크게 확대하거나 이러기는 좀 어려울 것이라고 봐요. 
  그래서 점차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먼저 문화를 형성하고 이후에 확대하는 방안, 이런 것을 좀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장정희 위원님 감사합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정희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장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형 위원 : 이재형 위원입니다. 
  8쪽, “동물보호·복지 행정 서비스 지원 강화”라고 했는데 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했어요. 
  어떤 형태로 지원을 많이 하시는지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취약가구에 대해서 저희가, 의료서비스 같은 경우입니다. 
  접종한다든지 간단하게 다쳤을 경우 동물병원에 가면 좀 고가다 보니까 그런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리고 지금 개물림사고가 증가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22년도, '23년도 건수가 대략 어떻게 증가하고 있는지,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자료확인)
  (관계 공무원간 협의)
이재형 위원 : 사고 수!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관계 공무원간 협의) '23년도, 작년에는 17건으로 한 510만 원의 지출을 했습니다. 
  이것이 좀 변동사항이 생겼습니다. 
  작년에는 개물림사고가 발생되면 무조건 응급실에 가야 됩니다. 응급실 지원이 30만 원이었는데 올해는 그렇지 않고 시민안전보험이라는 제도로 확장했습니다. 응급실에 가지 않아도 개물림사고가 발생되었을 때 치료비를 1인당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출할 수 있도록 범위도 확장하고 금액도 확장한 추세입니다. 
  참고로 수원시민이 제주도 가서 개물림사고가 발생되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 한 가지 또 물어볼게요.
  아파트 평수가 한 60평 정도 되는데 큰 개 두 마리를 키워요. 그러니까 주변에서, 인근 주민들이 굉장히 좀 뭐라 그럴까, 손가락질하고 있는데 그러니까 주인 입장에서는 “내가 키우는데 왜 뭐라 그러느냐?” 넓은 아파트니까 이렇게 하는데 베란다라든가 이런 데서 키우고 이러니까 냄새가 옆집에 나고 그러니까, 그런데 이런 부분은 좀 뭐라 그럴까, 민원을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제일 좋아요? (웃음)
  어떤 좋은 선례가 있습니까?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위원님 말씀처럼 그것이 사실 사회적 문제입니다. 
  지금 개 소음, 개 냄새 이것이 아니더라도 아파트는 사실 층간 소음으로 인한 문제가 많이 발생되지만 100% 해결되지 않는 것처럼 반려동물로 인한 민원은, 작년 저희가 대단지 아파트에 찾아가는 반려동물 교육 프로그램을 네 차례 운영했는데 반응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렇듯이 아파트에서 관리소장이 오히려 우리한테 “와서 교육을 좀 해달라.”고 할 정도로, 그래서 저희는 반려동물 관계되는 펫티켓 교육, 산책 교육, 행동 교정교육 이런 것에 대한 연장선에서 아파트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찾아가서 소장님과의 대화를 통해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어떤 것이냐는 것을 일단 한 다음에 산책 시 대변을 안 치운다든지 또 소음이 발생된다든지 이런 것에 대한 것을 찾아가는 문화 교실로 저희가 조금은 해결할 수 있지 않나, 
이재형 위원 : 그러면 이것을 법적으로는 제재를 할 수가 없는 거예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현재로는 그렇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런데 뭐라 그럴까? 맹견 기준을, 그런 기준을 사이즈 뿐 아니라 뭐를 좀 해서 제재도 할 필요성이 없을까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저희가 맹견을 5종 플러스 1로 동물보호법에 강화해서 맹견에 대해 입마개를 착용한다든지 맹견에 대한 적정의 의무보험에 가입한다든지 그런 제도는 있습니다, 부수적으로. 그런데, 
이재형 위원 : 한 예로 엘리베이터를 타면 또 그분이 개 두 마리를 꼭 끌고 와요. 
  그러면 개를 잘 모르는 사람은 위압감이 있어서 이렇게 웅크리고 그냥 엘리베이터 내리고 올라가는 것도 뭐라고 할까? 좀 움츠리고 있거든요, 사실은.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당연합니다. 
이재형 위원 : 그런 부분은 제도적으로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 뭐를 좀 한번 했으면 좋겠습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제도적으로는 아직 뒷받침이 안 되지만 어느 아파트인지 자료를 주시면 저희가 찾아가는 반려동물 교육으로 소장님과 얘기를 해서 조금이나마 그런 부분에 대해서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재형 위원 : 네, 그래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식 위원 : 김기범 센터장님, 공부 많이 했네. 
  위원들이 두 말하면 세 말, 네 말 하면서 답변하는 것 보니까 아주 많이 공부한 것 같아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죄송합니다. 
이재식 위원 : 그런데 며칠 전에 본 위원이 동네에서 길고양이를 봤는데 고양이 6마리가 쓰레기봉투를 뜯고 있었거든. 
  그런데 이렇게 배가 부른 고양이 네 마리가 있더라고. 그렇게 배가 불러있는 고양이들은 새끼가 전부 다 뱃속에 든 것 아니에요. 
  그것은 어떻게 처리하는 거예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지금 길고양이가 도심지를 그냥 활보하고 있다!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단지 주변에 있는 주민들께서 고양이에 대해서 어떤 민원을 야기하거나 중성화수술을 요구하거나 어떤 캣맘이 관리하는 것 같은데 너무 지저분하다, 그러면 얘기해서 적정한 장소에 급식소를 설치해 주는 그런 쪽으로 저희가 가고 있습니다. 
이재식 위원 : 동네에 보면 고양이 밥 주는 사람이 있어요, 별도로. 그 사람이 차 밑에다 밥을 주고 전부 그러거든, 저녁마다. 그래서 고양이 거기 집결해서 있는데, 지금 중성화 사업한다고 그랬는데 중성화 사업은 수놈만 하는 것이잖아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임신을 할 수 있는, 네. 
  하여튼 다 합니다. 암놈도 하고 수놈도 합니다. 
이재식 위원 : 암놈도 하고 다하는 것입니까?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이재식 위원 : 그런데 지금 배 보면 새끼가 들었는데 시기적으로 안 맞는 것 아니에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그래서 아까 말씀 봄에 빨리, 
이재식 위원 : 네 마리의 새끼만 해도, 지금 한 마리에 한 서너 마리씩 낳을 것 아니에요. 
  숫자가 얼마예요? 
  이런 것도 관리해야 되지 않나 싶어,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안 그래도 고양이에 대한 민원이, 사실 아까 저희가 홈페이지 얘기했지만 그런 것이 업무량보다 많습니다, 민원 들어오는 것이.
이재식 위원 : 그것 조사하는 것이, 아파트 같은 경우는 쓰레기통을 전부 닫아 놓고 이러기 때문에 적어.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맞습니다. 
이재식 위원 : 그렇지만 단독주택 지역은 아침에 쓰레기 차가 와서 음식물 쓰레기를 가져가기 때문에 저녁에 전부 내놓는단 말이에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그렇지요. 
이재식 위원 : 그러다 보니까 그 음식물을 먹으려고 고양이들이 모여드는 거예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이재식 위원 : 그러면 그런 것을 일일이 다 관리를 못 하지만 관리하는 방법은 통장님들 회의할 때 단독주택 보면 전단지를 만들어서 “그런 것이 있으면 반려동물센터로 신고를 해줬으면 좋겠다.” 이런 의견을 좀 내서 그런 식으로 하면 암놈이 새끼를 가지지 못하도록 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이 생길 수도 있단 말이에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네. 
이재식 위원 : 안 그래요? 
  수놈만 중성화 사업한다고 그래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다, 
이재식 위원 : 대부분 거의 다 지금 이미 임신해서 있는 거예요, 고양이들이. 
  그런 것 좀 관리해 주기 바라요.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단독주택이 심각하다는 말씀 백번 지당하시고 그런 부분은 통장님 등 활용해서 접근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님. 
이재식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세요? 
  장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정희 위원 : 장정희 위원입니다. 
  한 가지 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교육은 지금 문화교실을 통하거나 이런 교육을 많이 하는데 그 교육과정에서 견주들에게 사고가 발생했거나 또는 변을 처리하지 않거나 입마개를 하지 않거나 이랬을 때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것을 명확하게 전달을 해야 될 것 같고, 그리고 실질적으로 과태료를 부과하는 건수가 구청 별로 보고 받아보면 많지 않아요. 
  그런데 실제로 공원이나 이런 데 산책길을 가보면 변은 정말 상당수 버려놓고 갔는데 그런 것을 발견하거나 또는 신고하거나 이런 것이 사실 쉽지는 않다고 보는데, 그래서 교육할 때, 물론 예절 교육이나 이런 것도 되게 중요하지만 사실 이렇게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것을 명확하게 해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것도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줬으면 좋겠습니다. 
○ 반려동물센터장 김기범 : 이것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저희가 작년에 반려동물에 대한 교육 도시를 선포했습니다. 
  그래서 올해를 교육 도시의 원년으로 삼아서 제가 저희 수원시 예산뿐만 아니라 농림부에서 지원하는 예산을 공모받아서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그런 과태료 부과에 대한 교육, 펫티켓 교육, 바른 산책 교육, 행동 교정교육 또 하나 더 나가서 반려동물이 죽었을 때 반려견주들이 가지게 되는 그런 심신에 대한 교육을 올해 진짜 왕성하게 한번 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한 2∼3년을 하면 전국에서 수원시라는 도시가 반려견과 반려견주, 그리고 비반려인들이 진짜 행복한 도시로 갈 수 있다고 저는 확신을 하고 올해 그런 부분에 있어서 왕성하게 한번,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일을 한번 추진해 나갈 그런 계획입니다. 
  한번 지켜봐 주시고 제가 예산을 추경에 관련되는 것을 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부분도 검토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장정희 위원 :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장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반려동물센터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김기범 반려동물센터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7분 회의중지)

(10시 59분 계속개의)

○ 위원장 유준숙 : 의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보고 방법 및 순서에 대한 안내 말씀드립니다. 
  보고 방법은 소장님의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소관부서 과장님께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 순서는 생명산업과, 농업기술과,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3개 부서 일괄 보고 후 질의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이상희 농업기술센터 소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 소장 이상희 :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 소장 이상희입니다. 
  수원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시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농업기술센터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농업기술센터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구축과 도시형 치유농업 활성화라는 목표하에 안전한 먹거리를 책임지고 수원시 여건에 맞는 도시농업을 활성화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도매시장 운영으로 수원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에도 건강 먹거리 보장을 위한 안정성 확보, 시민참여 생태 농업 공간 운영, 농수산물도매시장 운영 내실화 등 다양한 분야의 농정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에서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은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시정발전에 도움이 되는 소중한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위원님들의 건강을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상희 농업기술센터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명근 생명산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안녕하십니까? 
  생명산업과장 오명근입니다. 
  우리 시 농업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생명산업과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181쪽∼183쪽 공통사항입니다. 
  인사이동 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인수인계, 각종 위원회의 특정성별이 초과되지 않도록 구성 및 출결사항 관리 등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보고를 드린 것처럼 업무 공유와 적극 행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84쪽, 학교급식 지원 시 관내 생산 식자재 지원 노력 관련입니다. 
  학교급식에 지원되는 농산물은 대량 생산 및 연중 지속 지원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특수성이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관내 농업인이 생산한 10kg 기준 약 11만 포의 쌀을 200여 개 학교급식에 공급할 예정이며, 특히 금년도에는 김치 공급 업체에 관내 업체가 선정되었기에 관내 업체를 포함하여 4개 업체에서 제조한 국내산 김치를 약 123개 학교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향후 수원지역에서 생산, 제조된 농산물과 농 가공품이 학교급식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185쪽, 농산물 공동브랜드 수올담 사용 추진 관련입니다. 
  지난해 위원님들의 관심 덕분에 농산물 공동브랜드 사용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지난 연말부터 로컬푸드에 납품하는 유기농 및 무농약 인증 13농가에 대해 인증서 교부와 바코드라벨지에 수올담 표기를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공동브랜드 게시판 신설, 수원시 카카오톡 채널 런칭, 로컬 매장 내 안내 배너 설치 등 생산자와 소비자분들께 홍보를 실시하였습니다. 
  금년도에도 GAP 인증농가 등을 대상으로 사용 신청 및 승인하여 브랜드가 널리 활용되고 인지도 제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쪽, 경쟁력 강화 맞춤형 농가 지원사업은 관내 농축산인들의 안정적인 농업 경영과 소득 보존을 위한 지원사업을 성실하게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서면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0쪽, 자연재해 예방을 위한 농업생산기반시설 관리입니다. 
  관내 농경지의 약 1,100여ha 중 경지정리 지역이 약 600ha, 180만 평이 되며 대부분 1970∼1980년대에 설치된 농로와 농수로 등 생산기반시설이 노후되고 훼손되어서 지속적인 보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권선구 서수원 지역에 시설이 집중되어 있으며 금년도에도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업하여 노후되고 훼손된 농로와 농수로 정비에 최선을 다하고 예산에 누수됨이 없도록 보조금 집행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1쪽, 건강 먹거리 보장을 위한 안전성 확보입니다. 
  수입산 농수산물의 반입 확대와 방사능 오염 우려로 안전 먹거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선 일반 음식점과 전통시장, 대형 유통점 등 약 1만 4,000여 개소에 대해 원산지 표시방법 안내와 계도 위주의 점검을 시행하고 특히 학교급식에 활용되는 농축산물과 가공품에 대하여 한우 DNA 검사, 방사능 및 중금속, 감미료 가미 여부 등 안전성 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12쪽, 농가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직거래 활성화 추진입니다. 
  지난해 위원님들의 관심과 고견 덕분에 로컬푸드직매장의 매출액이 전년 대비 5억 6,500만 원 27%, 방문객은 1만 3,000여 명 15% 증가하였습니다. 
  금년도에도 다양한 기획 판촉 행사를 통해 매출액 신장과 신선한 먹거리를 시민분들께 공급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상설 직매장 및 직거래 장터에 대한 시민 홍보를 통해 지역 농산물 이용 촉진과 농가 소득 증대를 도모하겠으며 수올담 상용화와 인지도 제고를 위해 생산자와 소비자들에 대한 홍보 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13쪽, 안전한 학교급식 식재료공급 및 식생활교육 추진입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 식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수산물과 김치에 대해 공동구매 추천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성장기 학생들에게 우수한 품질의 식재료가 지속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학생, 학부모, 영양교사, 시민을 대상으로 식생활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14쪽,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한 학교급식 지원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축산물 안전 및 가축방역관리입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축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관내 대형 유통매장과 백화점 내 축산물의 안전성 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10월 말 관내 축산농가에서 소 럼피스킨이라는 가축 질병이 발생하여 농가의 어려움을 가중시켰습니다. 
  금년도에는 농가별 예찰과 예방접종 실시, 방역 활동을 강화해서 가축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지도 관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생명산업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오명근 생명산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자 농업기술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장 박현자 : 농업기술과장 박현자입니다. 
  보고에 앞서 유준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의 농촌지도사업에 대한 관심과 지지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농업기술과 소관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계획입니다. 
  189쪽∼191쪽까지 공통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일괄 보고드리겠습니다. 
  인사이동 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인수인계 관련은 동일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연도 내 적극 추진하고 두 개 위원회의 구성은 적정 성비로 구성하였으며 위원회 운영 시 출결사항에 따른 위원자격 유지 및 재위촉 제한의 기준에 대하여는 연속 2회 정당한 사유 없이 불참 시 해촉하고 해촉된 위원은 재위촉을 제한하며 임기 2년은 1회 연임 가능하므로 4년을 초과하지 않게 위원회를 구성하겠습니다. 
  192쪽, 수원시 그린 농업축제행사 시 농업인 단체에서 주관하여 추진하라는 요구사항으로 '24년 10월 중에 추진 예정인 그린농업축제는 농업인 단체 중심으로 추진 협의회를 구성하고 농촌지도자연합회 등 10개 단체에서 업무 분담 수행으로 모든 농업인 단체와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행사를 추진하겠습니다. 
  193쪽, 과수공원의 장점을 살려 과수 생육과정 체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요구사항으로 봄철 기후 상황을 고려하여 생육과정 체험을 확대 추진하고 수확 체험뿐 아니라 유치원 및 어린이집 학생 등 체험학습과 야외수업으로 상시 방문할 수 있는 수원시만의 특성을 지닌 과수공원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농업기술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9쪽, 농업트렌드 반영 실용교육 추진입니다. 
  새로운 농업정보를 확산하고 시민 맞춤형 농업 교육을 위하여 지난 2월 6일부터 4회 525명의 농업 실용교육을 마쳤으며, 밭작물 과실수 재배기술 교육과 신규 농업인 영농교육 등 16과정을 개설하여 다양하고 내실 있는 농업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20쪽, 시민참여 생태농업공간 운영입니다. 
  안전 먹거리 생산 활동 및 생태농업 실천을 위하여 탑동시민농장과 3개소의 공원텃밭에서 체험텃밭 2,200구좌를 분양하고 농업경관 쉼터 조성과 도시농업 체험 행사를 추진하여 농업 힐링공간으로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더불어 호매실동에 위치한 과수공원에서 수확체험뿐 아니라 행정사무감사에서 요구하신 생육체험도 확대 추진하여 많은 시민이 참여하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1쪽, 생활 속 누구나 도시농업 문화 확산입니다. 
  일상 속 농업활동 지원을 위하여 아파트 텃밭 존, 유치원, 골목공동체 농사체험 공간 등을 조성하고 치매어르신, 장애인단체 등과 연계된 치유농업 프로그램, 도시민을 위한 토종작물, 베란다 텃밭가꾸기 성공요령 등 다섯 과정 교육으로 생활 속 농업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22쪽, 지역농업을 이끌 핵심 농업인재 양성입니다. 
  10개 단체 1,000여 명의 농업인들이 경쟁력을 갖춘 지역 리더가 될 수 있도록 각종 행사 및 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3쪽, 품질 고급화 기술보급사업 추진입니다. 
  기후변화에 의한 품질저하 및 수량감소를 예방하고 농산물 안정생산 기술보급을 위하여 과채류 베드시설, 고품질 과수 생산시설 설치로 작물 재배 환경을 개선하고 청년농업인 초기 기반 조성을 위한 영농정착 지원사업 추진과 친환경 생산환경 구축을 위한 유용미생물을 60톤 생산하여 2,000여 농가에 보급하도록 하겠습니다. 
  24쪽, 농가맞춤형 과학영농서비스 제공입니다. 
  농경지의 과학적 진단관리를 위한 토양분석 및 비료사용처방서 발급, 우리 지역 병해충 발생 예찰 및 방제 그리고 고위험 병해충 사전예찰 및 바이러스와 세균진단 등 최적의 농업 재배 환경을 만들고 노동력 해소 및 농기계 구입비 경감을 위한 농기계 임대와 정비,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적기 영농 실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유준숙 : 박현자 농업기술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균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안녕하십니까?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입니다. 
  항상 시정발전을 위해 애써 주시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소관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및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으로 197쪽∼199쪽 공통사항입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인사이동 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인수인계에 대해서는 동일한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인수인계서를 작성하고 온라인 시스템을 등록하여 부서 내 직원 간의 업무 공유와 소통을 통해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수인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각종 위원회 구성 시 특정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구성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위촉직 9명 중 남성 5명, 여성 4명으로 구성되어 향후 위원 위촉 시 특정성별이 초과되지 않도록 위촉하겠습니다. 
  각종 위원회 운영 시 회의 출결사항에 따른 위원자격 유지 여부 및 재위촉 제한기준에 대해서는 전체 위원 18명 중 11명이 참석하여 2024년 위원회 개최 시 출결 관련 기준을 마련하여 재위촉 및 신규위원 위촉 시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할 위원을 위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0쪽이 되겠습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 이후 지역주민의 야간주차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저녁시간에 주차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사항에 대해서 현재 농수산물도매시장 주차 가능 대수는 748대로 정기권 650대, 정기권 제외 94대로 주차 여분 대수는 현재 4대입니다. 
  시장관리운영위원회 회의 결과 야간시간 경매진행 등 어려움 발생이 예측되어 부정적인 의견이나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 적극 검토하여 주차구역을 경매진행과 지역주민 구역으로 구분 후 권선1동 행정복지센터 동장과 주민자치회와 함께 의논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01쪽이 되겠습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서문방향 인접 필지를 확보하여 주차장 확보 확장추진을 검토하라는 사항에 대해서 도매시장 현대화사업 당시 교통영향평가 사전검토를 통해 차량 진·출입 여부가 불가하여 현재 정기권 사용자의 진출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향후 서문 인접 필지 매입 시 4대의 주차 면 확보가 가능하고 차량 양방향 출입 및 주차 면수 확보를 위해서 일부 필지가 매입이 필요한 사항으로 적극 추진하고 또한 토양오염부지 정화공사 종료 후 공영도매시장 중장기 발전계획에 의거해서 확대 추진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께서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하신 사항은 철저하게 이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27쪽이 되겠습니다. 
  지역사회 교류와 나눔 공간 도매시장 활용입니다. 
  도매시장을 공유, 소통의 거점 공간으로 활용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개방하고 매주 「수요한마당」을 운영하여 중도매인들이 농수산물 기부를 통한 소외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또한 올해 시설현대화 사업이 완료되어 도매시장을 시 홍보 매체를 통해서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8쪽이 되겠습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운영 내실화입니다. 
  유통종사자 역량 강화 및 공정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중도매인들의 유통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농수산물 방사능·중금속 등 안전성 검사와 부적합한 농산물 반입 점검을 통해 고객 중심의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운영하여 공정거래질서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9쪽이 되겠습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환경 및 관리체계 개선 사업으로 보다 쾌적하고 깨끗한 도매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일 2회 청소차량 순회 수거제를 운영하고 시장 상인과 함께 참여하는 환경정비의 날을 월 2회 운영, 외부 쓰레기 반입 및 무단투기 단속 강화와 보·차도 및 주차장 무단 적치물 정리, 지게차 등을 실명제로 실시하여 무단 주정차를 예방하고 방문객에게 쾌적한 시장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30쪽입니다. 
  도매시장 시설물 안전 관리 전문 용역 사항으로 시설물 유지관리 용역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관리 전문성을 확보하여 시설 관리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365일 시설물 관리로 긴급상황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즉시 대처하고 24시간 관리 인력 상주로 휴일과 야간 시간대 시설물 관리에 공백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 안정·효율적인 시설물 유지관리와 32쪽, 고객 중심 주차장 시설 환경 조성은 서면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김영균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받으신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부서장을 지정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형 위원 : 이재형 위원입니다. 
  오명근 과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생명산업과장 오명근입니다. 
이재형 위원 : 과장님, 작년에 수올담 이렇게 하셔서 올해부터는 적극적으로 그런 부분을 활용하겠다는 내용 보니까 아주 기분이 좋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이재형 위원 : 과장님! 
  농업기술센터 전체에서 과장님이 차지하는 예산 비중이 몇 % 정도 됩니까?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저희 부서는 본예산 기준으로 해서 약 560억가량 됩니다. 
  그중에 거의 한 93% 정도가 학교급식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렇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이재형 위원 : 그 정도로 농업기술센터 예산의 거의 95% 가까이가 어떻게 보면 과장님이 다 쓰는 것이잖아요. 
  그렇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그렇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만큼 책임감이 많은 것이고, 조금 아까 말씀하셨듯이 그 비중도에서 가장 많은 것이 지금 학교급식이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그렇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렇지요. 
  알고 계시니까 감사하고, 그중에서 학교급식이 그만큼 중요한데 여기 내용에 보니까, 가장 중요한 것이 식재료 공동구매 업체 추천사업인데 내용을 보니까 동화수산하고 5개 업체, 풍미식품 4개 업체 이렇게 있더라고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이재형 위원 : 그러면 과 3년으로 봤을 때 업체가 수시로 바뀌는지, 그다음에 입찰 기준이 뭔지, 이 앞에 내용이 있긴 있는데 한번 좀 설명해 주실래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먼저 김치부터 말씀을 드리면 저희가 세 단계의 평가를 합니다. 
  제일 처음에 서류 평가를 하고, 두 번째 현장 평가를 하고, 세 번째 맛 평가하는데 저희 행정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수원교육청 직원 그리고 학교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영양교사 선생님들이 함께 참여해서 보통 1차와 2차는 15명씩 그리고 3차 맛 평가 같은 경우에 한 40∼50명이 참여해서 업체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사실 바뀌고 있습니다, 저희가 새로 공모해서 하기 때문에. 
  수산물도 마찬가지로, 말씀드린 대로 김치와 비슷한 절차를 거쳐서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만큼 540억 정도 되는 큰 예산이고 거의 9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거의 근 500억 가까이 되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그렇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 부분이 흔히 말해서 5개 업체, 4개 업체면 9개 업체가 비중을 많이 차지한다는 것이지 않습니까?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이것은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이고, 
이재형 위원 : 아, 그러니까 업체, 그렇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저희가, 네.
이재형 위원 : 그리고 이 내용 중에, 아까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중에서 과장님 184쪽 한번 보실래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자료확인)
이재형 위원 : 거기에 보면 현황에서 전체 187개 학교인데 초등학교가 100개교, 중학교가 43개, 고등학교가 44개예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이재형 위원 : 차지하는 비중이 초등학교가 53%를 차지하는 것 같아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이재형 위원 : 자, 그럼 여기에서 쌀 공급인데, 쌀 공급 72%를 수원농협에서 공급합니까?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저희가 쌀 같은 경우에 말씀을 드리면 연중 한 10kg 기준으로 15만 포 정도가 학교급식에 공급되는데 그중에 4만 포는 친환경 쌀입니다. 
  유기농 내지 무농약 쌀이어서 저희 관내에서는 거의 생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양평이라든지 가평, 안성 이런 쪽에서 저희가 구입해서 학교급식을 하고 있고 나머지 11만 포 정도는 GAP 쌀로 해서 수원농협, 저희 수원시 관내 농업인들이 생산한 쌀을 학교급식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희가 매번 양평이나, 
이재형 위원 : 잠깐만, 잠깐만!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이재형 위원 : 자, 그러면 수원농협에서 가평, 양평, 안성 뭐 다 좋아요. 그런데 수원농협에서 수매하는 기준은 뭐예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저희 수원시, 
이재형 위원 : 가격, 뭐 여러 가지 품질이 있겠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이재형 위원 : 그럼 거기 평가단은 누가 합니까?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지금 수매업체는 정부나 행정기관이 아니라 각 지역 단위 농협에서 하도록 돼 있습니다, 공공비축이라고 그래서. 
  그래서 저희가 그 쌀을, 어차피 수원시 농업인들이 생산한 쌀이기 때문에 저희가 그것을 관내 학교 학생들에게 공급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재형 위원 : 자, 그러면 전체 540억 중에 쌀하고 김치가 차지하는 예산 비중도가 어떻게 되고 금액이 얼마예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지금 제가 기억하기로 약 40억가량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 쌀이?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아니, 쌀이 그중에 3분의 1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십몇억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540억 정도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저희가 중식비로 드리는 학교급식 경비하고 우수 농축산물 지원해 주는 그런 비용 전체 다 합쳐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쌀이라든지 김치, 수산물 공동구매 이런 것은 사실 예산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저희가 우수한 업체를 선정해서 학교에 추천해 주는 그런 사업입니다. 
이재형 위원 : 과장님 이해는 되는데,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이재형 위원 : 네, 알겠습니다. 
  지금 이 자리는 2024년도 운영계획에 대한 보고니까 그러는데 본 위원이 과장님한테 말씀드리는 부분은 농업기술센터의 예산 95% 이상을 과장님이 집행하기 때문에 그만큼 책임감도 높고, 또 그 부분에서 차지하는 비용 중에서 학교급식이라는 비중이 너무 높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입찰 선정이라든가 그다음에 쌀 공급이라든가 김치 공급이라든가 수산물 공급이라든가 이런 부분을 책임감 있게 진행해 주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재형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식 위원 : 김영균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님한테 한번 물어볼게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관리과장 김영균입니다. 
이재식 위원 :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하는 데 돈 얼마 들었는지 알고 있어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자료확인)
이재식 위원 : 그것은 생명산업과에서 얘기해 줘야지,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약 1,270억가량 들어갔습니다. 
이재식 위원 : 아직도 들어갈 돈이 있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아니, 다 준공 끝났고 마무리됐습니다. 
이재식 위원 : 아니, 농수산물 도로 하는 것도,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아, 그 도로 개설에 대해서는, 
이재식 위원 : 농수산물시장하고 관련돼 있는 것이잖아. 공사는 도로사업소에서 하지만 예산은,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예산도 도로교통관리사업소에 있습니다. 
  저희 부서에는 없습니다. 
이재식 위원 : 아니, 처음에 설계할 때는 생명산업과에서 했잖아.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제가 알고 있기로는 현대화사업 처음 시작할 때는 저희 부서에서 그 업무를 하다가 나중에 어떤 업무의 과중이라든지 어떤 업무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약 2000년경인가에 분리가 돼서,
이재식 위원 : 그것 작년에 넘어갔어요. 
  뭐 2000년이에요, 2000년은, 작년에 넘어갔는데 그것이! 쯧!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아니, 저희 부서에는 도로 개설, 
이재식 위원 : 처음에 도로 4곳 설계하고 하는 것은 전부 생명산업과에서 했고 그다음에 농수산물 그것 다 하면서 도로 설계 공사하는 것만 도로사업소로 넘어간 것이란 말이에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제가 알고 있기로는 도로 개설과 관련해서는 생명산업과에 예산이나 이런 것은 없습니다. 
이재식 위원 : 예산은 없지, 도로사업소로 넘어갔다고 설계는 생명산업과에서 했고!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재식 위원 : 천몇백 넘어갔는데, 김영균 과장!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식 위원 : 지금 28쪽 한번 봐봐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자료확인)
이재식 위원 : 돈 1,000억 넘게 들여서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을 했는데 매년 거래나 물량이라든가 이런 것이 전부 다 줄어. 
  이 원인이 뭐예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자료확인)
이재식 위원 : 아니, 2020년하고 2023년하고 어마어마하게 줄었잖아. 
  봐봐요. 이것 원인이 뭐냐고?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거래 물량 준 것을 보면 온라인으로 직거래하는 사항들이 좀 있고 그다음에 김장하는 것이 감소가 되고 무, 배추 그런 판매가 부진한 사항이 있습니다. 
이재식 위원 : 아니, 농수산물도매시장을 현대화사업해서 돈을 1,000억 넘게 들여서 했는데 실제 농수산물도매시장에 물량 들어오는 것이라든가 이런 것이 옛날보다 못 들어온다는 것이 말이 되냐고? 
  말이 되냐 말이에요! 
  여기에 대한 어떠한 대비책을 찾든가 해서 해야지, 지금 여기 종사하는 사람들이 한 달 한도를 낮춰 달라 그랬잖아.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맞습니다. 
이재식 위원 : 낮춰줬기 때문에 이렇게 준 것 아니에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사항도 있지만 인터넷 온라인으로 배달하고 시키는 사람들이 코로나 이후에 더 많이 증가한 부분도 있습니다. 
이재식 위원 : 그것은 농수산물 생산자하고 직거래하는 것이지, 직거래하니까 그렇게 된 것이고! 
  지금 이재선 위원님께서 발령받은지 얼마 안 돼서 농수산물도매시장에 대해서 잘 인지를 못 할 것이라고 이렇게 본 위원한테 얘기하는 것인데 지금 그것은 본 위원이 감안해요. 
  감안하지만 밑에 직원들 있잖아. 직원들 있으면 여기 왔을 때, 자료를 줬을 때 위원이 뭘 물을 것이냐, 어떻게 할 것이냐, 여기 왜 감소했는지에 대한 내용은 좀 알고 와야지! 
  안 그래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저도 파악했고 지금, 
이재식 위원 : 여기는 뒤에 뭐가 숨어 있는지 모른다고 지금 준 것은, 이런 것을 파악하란 말이에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전국 도매시장이 대부분 감소 추세이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재식 위원 : 전국 도매시장을 따지지 말고, 수원시는 얼마 안 되잖아, 지금 이것 한 지가!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식 위원 : 돈을 1,000억 넘게 들여서, 1,000억 안 들였을 때는 매출액이 많고 거래량이 많고 이랬는데 돈을 들여서 현대화사업해 주고 나서 거래량이 팍팍 준다는 것은 이것이 무슨 이유가 있는 것이란 말이에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알겠습니다. 
이재식 위원 : 그 이유를 찾으라는 얘기예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알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다각도로 원인을 파악해서 좀 더 거래 물량이 높아지도록 하겠습니다. 
이재식 위원 : 하여튼 왜인지 원인을 찾아서,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식 위원 : 원인을 찾아서 이것 해서 다음 업무보고 때 보고해 주길 바라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알겠습니다. 
이재식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원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용 위원 : 최원용 위원입니다. 
  수올담과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려고 하는데 지금 수올담 마크가 부착된 제품들이 있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그렇습니다. 
최원용 위원 : 그러면 수올담 같은 브랜드를 우리가 만든 이유가 고객들이 보라고 만드는 것이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최원용 위원 : 그럼 그 고객들은 수올담 브랜드를 봤을 때 이것이 뭔지를 어떻게 알 수가 있는 거예요? 
  본 위원이 네이버 검색하니까 안 나와요. 
  수올담을 치면 구올담치과가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되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저희가 일단 홍보 같은 경우에는 수원시 홈페이지 내에서 농업기술센터 쪽에서 다 홍보했고 각 구청이라든지 그리고 로컬푸드매장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로컬푸드매장에 배너라든지 이런 식으로 해서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연말 같은 경우에 할인 쿠폰 행사 같은 것을 하면서 그때 저희가 홍보를 많이 했습니다. 
최원용 위원 : 그런데 홍보한 것이 지금 인터넷상에서는 다음을 검색해도 안 나오고 네이버를 검색해도 안 나오면 어디를 검색해야 될지 몰라서, 홍보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되지 않을까요. 
  브랜드가 100∼200짜리가 아니고 본 위원이 알기로 몇천만 원이 들어갔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그렇습니다. 
최원용 위원 : 몇천만 원 들여서 만든 브랜드인데 시민들이 검색조차 못 하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최원용 위원 : 처음부터 본 위원이 말씀드렸던 것인데 수올담이라는 것이 수원 브랜드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최원용 위원 : 그런데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본 위원은 수원이라는 이미지 자체가 도시적이지 농촌적이지 않단 말이에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최원용 위원 : 우리가 이 브랜드를 만들어서, 조건을 보니까 GAP라든지 인증 조건을 갖고 있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최원용 위원 : 그럼 이것과의 차별성을 어떻게 가질 수 있냐가 문제인데 예를 들어 수원시가 청정지역의 이미지가 있어요. 거기다 이 브랜드를 만들면 홍보가 더 잘될 것 같은데 수원시는 그런 이미지는 아니란 말이지요, 지금 보면.
  만약에 수올담 브랜드를 좀 더 가치 있게 만들려면 GAP 같은 인증 플러스알파 뭐가 있었으면 좋겠는데 혹시 그런 조건이나 기준을 만드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일단은 저희가 수올담의 어떤 브랜드를 쓸 수 있는 것이 우수한 농산물에 대해서 저희가 붙일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지난해 연말 유기농하고 무농약 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했고 금년도에는 GAP 농가에 한 다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검토하고 고민해서 더 확대될 수 있고 또 많은 시민분께서 알 수 있도록 홍보도 저희가 열심히 하겠습니다. 
최원용 위원 : 그렇지요, 과장님. 
  왜냐하면 우리가 이런 브랜드를 만들었을 때는 이미 인증한 브랜드 GAP가 있는데 추가로 만들었다는 얘기는 그 이외에 플러스알파가 있어야 된다고 본 위원은 꼭 보거든요. 
  고민하시길 바라고,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최원용 위원 : 그다음에 농업기술과 박현자 과장님께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장 박현자 : 농업기술과장 박현자입니다. 
최원용 위원 : 우리가 도시농업 하잖아요. 
  도시농업이라고 했을 때 이미지가 옛날에는 텃밭, 옥상정원 같은 것이 있는데 최근에는 스마트팜 같은 경우가 많이 뜨고 있단 말이에요. 
  스마트팜을 체험하려면 어디를 가야 돼요?
○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장 박현자 : 스마트팜이라는 것이 지금 4세대까지 나와 있는데 수원 같은 경우에는 농업인들이 자동 개폐장치라든지 온도 조절이라든지 그런 것 하면서 1세대의 농가들이 활용은 하고 있고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그런 실내에서 하는 이런 것은 수원에는 현재 없습니다. 
최원용 위원 : 왜냐하면 아이들이 농업을 체험하는 것이 목적 중의 하나잖아요, 우리가. 
○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장 박현자 : 네. 
최원용 위원 : 농업이라는 것이 아까 말한 과학이라든지 이런 기술의 발달로 변화가 생긴단 말이에요. 
  아직까지 도심형 농장까진 좋아요. 거기 농장 안에다가 스마트팜 코너 같은 것이라도 만들어서 아이들이 접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라고 생각하는데 과장님 어떠세요? 
○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장 박현자 : 저희도 지금 그쪽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고 있고, 그런데 예산이 많이 투입되는 부분이라 지금 작은 규모로라도 저희가 농업기술센터 내라든지 또는 어떤 농장 내라든지 그런 것을 고민은 하고 있습니다. 
최원용 위원 : 왜냐하면 늘 고민은 하지만 수원시가 인근에 있는 화성시나 용인시 면적에 5분의 1, 6분의 1밖에 안 되잖아요. 그러니까 면적 갖고 승부할 수 있는 길은 안 보인다고 본 위원은 생각하거든요. 
○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장 박현자 : 네, 그렇습니다. 
최원용 위원 : 우리의 제한된 면적 안에서 농업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면 우리가 또 기술의 도시 아니겠습니까, 나름 삼성이 있는. 
  그런 것을 활용해서 스마트팜 쪽을 좀 더 활성화시키는 것이 어떨까라고 생각해 봅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장 박현자 : 네, 잘 알겠습니다. 
최원용 위원 : 이상입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장 박현자 : 반영해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원용 위원 : 네. 
○ 위원장 유준숙 : 최원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강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영우 위원 : 강영우 위원입니다. 
  김영균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관리과장 김영균입니다. 
강영우 위원 : 31쪽, “안정·효율적 시설물 유지관리”와 관련해서 이 부분에 올해 예산이 얼마 잡혀있나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자료확인) 올해 예산이 6억 7,000입니다. 
강영우 위원 : 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6억 7,000입니다. 
강영우 위원 : 6억 7,000? 
  그러면 30쪽하고 같은 내용인가요, 이것이?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자료확인)
강영우 위원 : 30쪽하고,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30쪽에 있는 용역 부분이 6억 7,000입니다. 
강영우 위원 : 그러면 31쪽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자료확인)
강영우 위원 : 지금 본 위원이,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저희가 시설물 등 정비, 녹지공간, 도매시장, 
강영우 위원 : 아니, 그것을 물어보려고 한 것이 아니고 지금 이 내용을 보면 30쪽, 지금 시설물 유지관리 용역을 법정 필수 선임인력으로 해서 소방안전관리자, 전기안전관리자, 기계설비 유지관리자, 도시가스까지 다 지금 선임이 되어 있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강영우 위원 : 31쪽 내용을 보면 전기안전점검이라든가 “전기, 통신 및 소방설비 등 연간 계약을 통한 관리체계 구축”이라는 것은 30쪽을 추가 설명하기 위해서 한 거예요, 아니면 지금 여기에 나와 있는 내용이 따로 일반 건축물 점검을 받는 것처럼 연간 단가로 해서 매달 얼마를 지출하는 것이 있는지를 물어보려고 하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위원님 지금 말씀하신 그 사항이 맞습니다. 
  지금 30쪽은 안전 관리를 위해서 법정 선임, 전체 9명이 하는 인건비 부분이고 그다음에 31쪽에 보면 1억 1,100만 원 정도를 소방, 통신, 환경, 승강기 관련해서 연간 단가계약을 해서 지출하는 부분입니다. 
강영우 위원 : 그런데 실질적으로 30쪽에 있는 시설물 유지관리 용역에 법정 관리 인력이 다 있는데도 불구하고 굳이 이것을 또 외부 연간 단가로 해서 매달 점검을 받을 필요가 있나요? 
  본 위원이 알기로는 안전관리자가 자체적으로 선임이 되어 있으면 이렇게 중복되게 안 해도 되는데, 그것은 한번 파악해 보셨나요? 
  아니, 지금 예산이 중복 지출된 것 같아서, 사업 추진 내용이 좀 궁금해서 여쭤보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별도로 파악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 사항을. 
강영우 위원 : 그것 한번 파악하셔서 별도로 한번 보고해 주십시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알겠습니다. 
강영우 위원 : 그다음에 오명근 생명산업과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생명산업과장 오명근입니다. 
강영우 위원 : 15쪽, 축산물 안전 및 가축방역관리와 관련해서 본 위원이 이것을 로컬푸드직매장 들어오면서부터, 사실 의원 되기 전부터 계속 민원을 받았던 내용인데 거기 상광교에 보면 목장이 몇 개 있지요, 소 키우는 데가.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강영우 위원 : 그런데 로컬푸드가 들어오면서, 로컬푸드매장 건물을 지으면서 거기 목장을 갖고 있는 분들하고 협의하면서 아마 이전하게 하고 이렇게 해서 로컬푸드매장을 지은 것 같아요, 본 위원이 민원서류를 보면.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강영우 위원 : 그럼 작년에도 그것을 없애라고 계고장을 내보낸 것 같은데, 로컬푸드직매장 들어오고 지금 거의 10년 가까이 돼 오는데 그분들이 그것이 억울하다고 계속 하소연하는데 생명산업과에서는 그분들 얘기를 충분히 들어 봤나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제가 받은 민원은 어떤 로컬푸드와의 연관성, 
강영우 위원 : 아니, 로컬푸드 연관성이 아니고,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강영우 위원 : 뒤에 목장 하시는 분!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저희 사무실에도 오셔서 제가 같이 면담했었고 제가 또 로컬푸드로 가서 그분 오시라고 해서 같이 면담했습니다. 
강영우 위원 : 해결이 안 됐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제가 지금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어떤 규정이나 이런 것 상으로 적법하게 처리가 된 것으로 보고 현행법이나 이런 것으로 어떻게 구제라든지 이런 것이 안 되는 사항으로, 저희가 수차례 예전부터 그분께 이렇게 답변을 드렸다고 했는데 그분은 계속 와서 좀 이렇게,
강영우 위원 : 그 부분은 우리 시에서 로컬푸드를 건립하기 위해서 발생한 일이잖아요. 
  로컬푸드가 안 들어갔으면 그분들에게 그 문제가 발생 안 했을 것 아니에요. 그러면 부서에서 그분들 의견 좀 충분히 들어주시고 현행법상으로 안 되는 것이 있다면 이해를 할 수 있게, 본 위원이 지금 10년째 민원을 받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또 연초에 민원이 들어와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강영우 위원 : 그런 부분은 적극 대응하셔서 설득하시든지 아니면 그것을 부서에서 도와서, 그분들이 억울한 부분이 있으면 도와줘서 해소해 주시든지, 그것은 해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강영우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선 위원 : 이재선 위원입니다. 
  김영균 과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관리과장 김영균입니다. 
이재선 위원 : “고객중심 주차장 시설환경 조성”에 대한 질의를 드릴텐데,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선 위원 : 1일 최대 6,000원 받고 있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맞습니다. 
이재선 위원 : 그럼 회차로 인정하는 시간은,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1시간입니다. 
이재선 위원 : 회차는 무료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1시간까지 무료입니다. 
이재선 위원 : 1일 최대 6,000원이면 인근의 상가라든지 아니면 거기 찾아오시는 분 무슨 사연이 있든지 간에 주차를 아마 그냥 해놓고 있어서 정말로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찾는 분들이 힘들어할 것 같은데 이것에 대해서 한번 고민 좀 해보셨어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그런 민원도 좀 들어왔고, 
이재선 위원 : 이 문제는 간단하지 않아요. 
  그러면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는 검토를 해야 될 것이 1일 주차하는 차량이 몇 대가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돼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선 위원 : 이것 때문에 고객들이 주차장 이용에 불편을 겪는다는 것을 생각하셔야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선 위원 : 6,000원은 굉장히 싼 것이거든요, 사실. 
  이것 때문에 농수산물도매시장에 주차장을 설치한 것은 아니거든요. 그러니까 물류 때문에 왔다 갔다 하는 차량이라든지 잠깐씩 이용할 수 있는 분들, 도매업을 하시는 분이 됐든 그분들이 자유롭게 주차장이 확보돼야 되는데 1일 주차 때문에 못 하는 경우가 생길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선 위원 : 그러니까 추가 자료를 본 위원한테 좀 내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선 위원 : 2023년도부터 지금 2024년도 한 달 주기로 해서 1일 주차 차량을 좀 찾아낼 수 있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선 위원 : 도시공사에다 얘기할 수 있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위원님 지금 말씀하신 대로 1일 주차를 저희가 파악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진입이 12만 8,343대가 되고 진출이, 
이재선 위원 : 다른 얘기하지 말고, 과장님!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아니, 제가 이 부분을, 
이재선 위원 : 1일 주차 차량만 얘기해요, 다른 것은 얘기하지 말고! 
  1일 주차 6,000원을 내고 있는 차량이 1월에 몇 대가 있는지, 작년 '23년도 12월에 얼마 있는지, 11월에 얼마 있는지, 준공 시점이 언제지요, 준공이? 
  준공 시점 이후로부터 매달 파악한 대수를 본 위원한테 주세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알겠습니다. 주차요금, 
이재선 위원 : 그래서 이것은 대책을 세워야 돼요. 
  1일 주차의 문제를 여기다 이렇게 해버리면 1일 주차를 인정 안 하는 것이 차라리 낫다는 거예요, 본 위원은. 
  그래서 밤에 주민들한테 거주자 우선 주차처럼 할당해서 월주차로 돌리든지 이렇게 해야지 1일 주차 6,000원이면 전부 갖다 댄다는 거예요, 이것. 그리고 안 움직여요, 휴가 갈 때 뭐 한 달 동안 갖다 놓을 수도 있고 억지로 쓴다면. 
  이런 문제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을 현대화하면서 주차장 확보한 것하고는 전혀 다른 얘기들이 될 수가 있어요. 그러니까 그것을 과장님께서는 검토를 해서 본 위원한테 자료 제출도 하시고 그렇게 문제라고 인정하시면 향후 대책은 어떻게 할 것인지까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이재선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명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명옥 위원 : 윤명옥입니다. 
  생명산업과,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생명산업과장 오명근입니다.
윤명옥 위원 :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윤명옥 위원 : 올바른 먹거리 원산지 표시 정착 명예감시원들 8명 있거든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윤명옥 위원 : 이분들 활동, 추진계획에 나와 있는 여기만, 이 검사만 하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아, 이것은, 
윤명옥 위원 : 원산지 표시 검사!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대상 업체나 점검업체 이것에 대해서 전적으로 경기도에서 지정해 줍니다. 
  이번 달에는 일반 음식점을 하고 다음 달에는 수산물, 이렇게 정해 주기 때문에 저희가 경기도 지침에 따라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아, 그럼 이분들 근무하는 시간이나 활동 이것을 경기도 지침에 따라서 움직이시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그래서 저희가 그날 단속 나가게 되면 사무실에 오시라고 해서 안내 말씀드리고 어느 지역으로 가시라고 해서 저희가 실적 받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그럼 수원시에선 별도로 하는 것은 없고 경기도 지침만 따르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경기도 지침과 저희가 같이 협업해서 하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아, 같이 협업해서?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그러니까 말씀드린 대로 점검 대상 업체에 대해서는 그렇게 지정 같은 것을 경기도에서 이렇게 해주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그럼 이분들이 통상 얼마나 활동을 하나요? 
  1년이면 몇 번 정도 활동을 하나요? 
  지금 이렇게 수산물 쭉쭉 나와 있는데 1년에 활동한 횟수가,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올해 금년도 본예산에 약 4,000만 원가량 서 있습니다. 
  그래서 그 예산에 맞는 범위 내에서 저희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4시간을 하게 되면 1일 5만 원의 수당이 나갈 수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4,000만 원 예산 내에서만 활동한다고요? 
  예산이 없어서 못 하는 것은 아니고 그 예산안에서만 활동하면 더 해야 될 일이 있어도 못 하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일단 아무래도 점검 활동을 하시게 되면 저희가 수당을 드려야 되는데, 
윤명옥 위원 : 이 4,000만 원은 그러면 언제부터 책정되어 있었던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금년도 본예산에 책정돼 있던 것입니다. 
윤명옥 위원 : 작년에는, '23년도에는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23년도에는 2,600만 원 정도로 제가 기억하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아, 그렇습니까?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윤명옥 위원 : 식당 같은 데 가면 원산지 표시가 안 돼 있는 데가 굉장히 많더라고요. 
  그래서 본 위원은 눈에 안 보이는 구석에 있든가 아니면 안 보이든가 이런 것이 본 위원 눈에 많이 보이는 거예요. 그래서 이런 것 어떻게 단속하는지 본 위원은 이것이 궁금해서 여쭤본 것인데 예산이 부족해서 못 할 수도 있겠네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저희가 그래서 번갈아 가면서, 수원시 관내 대상 업체에 대해서는 최소한 몇 년에 한 번씩은 저희가 조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자료에 있듯이 1만 9,000여 개 정도 되는데 현재 경기도에서 이 중에 한 73% 정도, 한 1만 4,000여 개 정도를 금년도 대상 업소 수로 지정을 해줬거든요. 
  저희가 정해진 수만큼은 최대한 해서 실적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이것 원산지 표시 잘, 골고루 표시돼서 누구라도 가서 봤을 때 눈에 딱 보일 수 있도록 이런 관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제가 감시원들한테 말씀드려서 철저하게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윤명옥 위원 : 그다음에 수올담은 예산 얼마나 들어갔을까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현재는 수올담 관련해서 예산은 없고, 
윤명옥 위원 : 안 들어갔습니까?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현재 예산은 없습니다. 
윤명옥 위원 : 들어간 것도 없고 아직 책정된 것도 없고?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그런데 이미 수올담이 브랜드가 됐기 때문에, 저희가 로컬푸드직매장의 홍보 예산으로는 900만 원가량 현재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지금 13농가예요, 수올담 가입된 농가가. 
  그렇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윤명옥 위원 : 그러면 2년 후에는 수올담 신청 다시 받는 것이지요? 
  그럼 2년 동안은 안 받는 것이지요? 
  이것 13농가만 진행하는 것이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아닙니다. 
  금년도에 아까 말씀드린 대로 GAP 받은 농가가 있습니다. 저희 관내에 한 1,000여 농가 정도 있는데 지금 로컬푸드에 주기적으로 납품하시는 농가들이 약 80여 농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목표가 GAP 농가도 수올담 사용할 수 있게끔 그분들 금년도에 저희 시스템 내로 끌어들이는 것이 저희 올해 목표입니다. 
윤명옥 위원 : 이것 홍보를 좀 더 적극적으로 하셔야 될 것 같고,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보니까 배너 설치, 카카오톡 채널 여기만 국한되어 있는데 좀 더 넓게 광범위하게 생각하셔서 추진하셨으면 합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홍보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명옥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윤명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정희 위원 : 생명산업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생명산업과장 오명근입니다. 
장정희 위원 : 로컬푸드직매장이랑 그다음에 농산물 직거래하면서 수익이나 매출 이런 것이 많이 올라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하는데 농가에서 나오는 물량 전체가 다 소비되는 상황인가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현재 겨울에는 조금 많이 안 나오고 있지만 성수기에는, 제가 자주 가보지 못했지만 성수기에는 거의 바로바로 다 매출이 되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장정희 위원 : 본 위원이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이 있었는데 상설화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컨벤션센터 같은 경우에는 행사를 굉장히 많이 운영하고 있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네. 
장정희 위원 : 그래서 컨벤션센터 이벤트홀하고 사이에 보면 광장이 있는데 그 광장과 연계해서 상설 매장을 한번 운영한다든가 이러면 훨씬, 농가에서 나오는 물품이라든가 이런 것의 홍보나 이런 것도 많이 될 것이고 광교 쪽이 사실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곳이기 때문에 매출이나 이런 것도 훨씬 많이 증가가 될 것이라고 보이기 때문에 그것 한번 검토해 달라고 요청을 드렸었는데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제가 행정사무감사 때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금년 한 4월이나 5월쯤에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고견에 따라서 저희가 컨벤션센터 열린 광장 내에서 할 수 있으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정희 위원 : 그래서 한번 추진해 봐서 그것이 성과나 효과가 좋다고 하면 상설화를 고민하겠지만, 어쨌든 이벤트식이든 이렇게 몇 번 해서 그쪽에서도 농가에서 나오는 물품을 좀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장 오명근 :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정희 위원 : 그리고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님!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관리과장 김영균입니다. 
장정희 위원 : 본 위원이 주차와 관련해서 계속 문의드리고 그러는데 지금 4면이라고 보고는 들었는데 다른 방법을 찾으면 본 위원은 훨씬 면수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방법을 좀 다시 고민해서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거기 주차면에 팔레트나 이런 것을 자꾸, 적치물을 해놓는 곳이 많아요. 그래서 시민들도 민원을 제기하기도 하고 실제로 본 위원이 가서 봐도 적치물이 되어 있고 이래서 그것은 여기 시장 상인들께 교육이나 이런 것을 통해서 절대 하지 못하게 하시고, 그리고 그런 일이 자꾸 발생한다면 주의나 경고 등 이런 방안을 통해서라도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좀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장정희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장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형 위원 : 이재형 위원입니다. 
  김영균 과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관리과장 김영균입니다. 
이재형 위원 : 과장님 28쪽 한번 보실래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자료확인) 네. (자료확인)
이재형 위원 : 보셨어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형 위원 : 28쪽에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운영현황이 그대로 나와 있어요, 데이터로.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맞습니다. 
이재형 위원 : 여기서 데이터상으로 딱 나온 것이 뭐냐면 거래 물동량은 줄었는데 거래 금액은 늘었어요. 아주 이상적으로 가는 거예요. 아주 좋은 현상입니다. 
  자, 그런데 문제는 뭐냐면 물동량이 2022년 대비 '23년이 6%가 줄었거든요. 그런데 금액이 223억이 늘었어요. 굉장히 좋은 현상인데 문제는 뭐냐면 사용료가 7억 9,000에서 9억 7,300으로 근 2억이 늘었어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형 위원 : 그런데 문제가 뭐냐, 과장님! 
  10개 상가 중에 7개가 차 있고 3개가 비어 있어요. 그러면 프리미엄이 붙어요, 안 붙어요? 
  10개 상가가 있는데 3개가 비어 있어, 어금니 빠진 것처럼. 지금 농수산물도매시장에 빈 곳이 몇 군데 있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14곳이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 14곳이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그런데 14곳인데 그곳이 지금, 
이재형 위원 : 작년에 다섯 군데였는데?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그런데 실질적으로 수산 같은 경우는 공실에 들어오는 분이 없지만 다른 분이 금액을 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사항이 맞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러면 야채하고 청과는 다 풀로 차 있습니까?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자료확인) 거기도 한 2개 정도는 비어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 자, 본 위원이 지적하고자 하는 요점이 바로 이거예요. 
  뭐냐면 200군데 중에서 열네 군데가 비었다고 그러면 근 7%가 비어 있는 것인데 장사는 안 되는데 임대료를 더 달라, 예를 들어서 치킨 가게가 있는데 옆에 OB맥주가 들어왔어요. 그리고 옆에 무슨 또 피자집이 들어와서 사람들이 끓고 맥주 먹으러도 오고 그래야 되는데 먹을 사람이 없는데 임대료는 주인이 더 달라고, 인상해달라고 그러면 이것이 시장 원리에 맞아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 일반적인 시장, 
이재형 위원 : 본 위원이 무슨 얘기를 하는지, 취지는 알겠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형 위원 : 그러면 지금 수산물센터에 있는 법인이나 개인이 불만이 없어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지난번에 위원님들이 조례를 개정해 주셔서 임대료 부분은 1,000분의 10 정도가 사용료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임대료 부분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창고하고 그런 부분이 1,000분의 50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다른 농수산물도매시장하고 좀 맞춰서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은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러면 담당과장님께서 무엇을 생각해야 되냐면 수산물이나 청과나 채소 이런 쪽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내가 이분들한테 뭐를 지원해 줘서 거래 활성화를 시켜서 거래량도 늘리고 금액도 늘리고, 인근에 있는 평택이나 화성 사람들이 오게 할 수 있는 유인책이 있어야 하는데 거기에 대한 계획이 하나도 없어요. 
  거꾸로 가고 있는 것 아니에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알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 저희가 검토해서, 도매시장 관련 상인들의 그런 애로사항에 대해서 적극 검토해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리고 엊그저께 본 위원이 거기를 방문했는데 아주 플래카드 잘 걸었어요.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은 검역을 잘합니다.”라고 플래카드를 걸었더라고요, 보니까.
  그런데 출구에서, 주출입구가 있고 부출입구가 있지 않습니까?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형 위원 : 과장님, 지금 출입구가 몇 개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4개가 되겠습니다. 
이재형 위원 : 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4개입니다, 들어오는 길하고. 
이재형 위원 : 그래요?
  그런데 주출입구가 있고 도매시장 쪽 그쪽으로 나가는 데가 크지 않습니까, 두 군데가. 
  그렇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맞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런데 그쪽에 도로 표시가 안 돼 있더라고요. 좀 위험하더라고요. 
  언제 한번 소장님하고 상의해서, 거기 보면 보령식품하고 광천식품 사이에 도로 노폭은 넓은데 출입할 수, 교통사고 안 납니까, 거기? 
  그것을 한번 개선해 보세요. 
  특히 야간이라든가 그러면 거기에 형광 뭐로 해서라도 표시해 준다든가 그런데 대부분 도매시장의 특성상 아침 일찍 시작하고 일찍 끝나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맞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런데 거기에 가로등이라든가 그런 부분이 아마 부족할 거예요, 본 위원이 알기로는. 
  그런데 거기로 가니까 깜깜한데, 무슨 뭐가 있어도 그냥 오고 가다가 교통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좀 많더라고요, 본 위원이 봤을 때.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형 위원 : 그것 한번 좀 해서, 중요한 것은 뭐냐면 그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 그 어려움 타개책이 2024년 운영계획에 나와야 되는데 그런 내용이 없다는 것을 본 위원이 지적하고 싶어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이재형 위원 : 그리고 뒤에 팀장님 한번 잠깐 일어나 보세요. 
  본 위원이 한 가지 물어볼게요. 
  대략 11월하고 12월이 김장철이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해남 배추다. 거기는 절임 배추라든가 그런 것은 아무 상관이 없어요. 그런데 산지에서 직접 들여와서 본 위원이 잘 모르겠는데, 이렇게 다듬지 않습니까?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운영팀장 이경영 : 네. 
이재형 위원 : 다듬으면 겉에 이런 것이 이렇게, 시골 같은 데는 돼지나 소 먹으라고 주는데, 그것이 일종의 쓰레기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운영팀장 이경영 : 네. 
이재형 위원 : 쓰레기 처리 과정 좀 한번 설명해 주실래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운영팀장 이경영 : 일단 원칙적으로 소비자가 주문하지 않는 이상 저희가 다듬기는 금지시키고 있고 다듬은 잔품 중에서도 대부분 시래기나 배추 포장으로 음식점에서 주문하면 그래도 어느 정도 다듬어주고 그것 외에 도저히 먹을 수 없는 부분들은 저희가 폐기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래서 여기 도표에서 나오는 부분이 뭐냐면 거래 금액은 늘었는데 거래 물량, 톤수는 줄었다는 부분은 그런 부분도 해당이 되는지, 안 되는지는 모르겠어요. 
  다만, 그런 부분이 수도권에서는 어떻게 보면 일종의 쓰레기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운영팀장 이경영 : 네, 그렇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렇지요? 
  그런 부분을 생각해서 그렇게 하고, 지금 검역은 열심히 하고 있으십니까?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운영팀장 이경영 : 네, 그렇습니다.
이재형 위원 : 그래서 출입구에 보면 그 부분이 잘 돼 있던데 주출입구하고 부출입구도 그런 부분을 좀 해서 소비자들 인식이 “여기는 검역이라든가 이런 것을 잘한다.” 그런 부분이 잘 돼서 거래가 활성화 되게 해야만 공실도 안 생기고, 본 위원은 공실이 작년에 5개였었는데 지금 14개라고 그래서 지금 또 한 번 깜짝 놀랐는데 어떤 지원책이라든가 어떤 것을 해서라도 활성화가 될 수 있는 대비책을 과장님하고 좋은 대안을 마련했으면 고맙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운영팀장 이경영 : 네, 알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알겠습니다. 
이재형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잠깐 본 위원이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님께 여쭙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관리과장 김영균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27쪽, 「수요한마당」을 운영하고 계시잖아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네, 맞습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수요한마당」으로 8개소에 나눔 봉사하고 계시는데 이것은 어떤 식으로 나눔 봉사하고 계신 것이지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저희가 매주 수요일마다 「수요한마당」을 운영하는데 상가 중도매인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23년도는 38개 업체가 참여했고 과일 8, 수산 25, 채소 5 그렇게 하고 지원대상은 저희가 8개소가 되겠습니다. 생명나무교회나 녹색복지회, 참다솜봉사회, 소망의집, 에바다교회, 예성교회, 나눔의집, 창훈대교회, 평화의 모후원 이렇게, 그분들이 오시면 그런 것을 드리게 됩니다. 
  그러면 그분들이 그 물품으로 취약계층한테 반찬도 배달하고 도시락도 배달하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그런데 지금 8개소 혹시 한번, 과장님 오신 지가 얼마 안 되긴 하시지만 팀장님들은 그런 데 한번 둘러보신 적이 혹시 있으십니까? 
  팀장님들 말씀 한번 해보세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지금 담당팀장이 온 지, 
○ 위원장 유준숙 : 다 바뀌셨어요?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저 다음에 왔습니다. 그래서, 
○ 위원장 유준숙 : 아니, 왜 그랬냐면 본 위원도 여기 있는 데를 봐서 알겠는데 물론 어르신들 위해서 받은 것 가지고 이렇게 또 봉사하고 계셔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해요. 
  그래도 우리가 이렇게 관심을, 그냥 주는 것에서 끝나지 말고 진짜로 거기를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어떨까 하는 그런 바람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 농업기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장 김영균 :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돌아보고 또 체킹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감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상희 농업기술센터 소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2분 회의중지)

(16시 28분 계속개의)

○ 위원장 유준숙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사관 등 4개 보좌기관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감사관과 인권담당관 2개 부서, 공보관과 홍보기획관 2개 부서로 나누어 진행하며 부서별 일괄 보고 후 질의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먼저 감사관과 인권담당관입니다. 
  원성연 감사관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관 원성연 : 안녕하십니까? 
  감사관 원성연입니다.
  평소 시정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유준숙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이 감사드리며,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 사항 중 감사관 소관 7건에 대한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입니다. 
  부서 인사이동 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인수인계와 관련하여 부서장 책임하에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인사이동 시에도 주요 사항 누락 여부를 점검하겠습니다. 
  16쪽∼17쪽입니다. 
  각종 위원회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하여 수원시 공직자윤리위원회는 특정 성별이 위촉위원 수의 60%를 초과하지 않도록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 불참으로 직무수행에 영향을 주는 경우 등 출결사항에 따른 위원자격 유지와 재위촉 제한 기준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지방보조금 사업에 대한 부정수급 사례에 대하여는 금년 3월 중 보조금 집행실태 특정감사를 실시하여 보조금의 부정수급이 근절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9쪽, 시민감사관 활동을 확대하고 인력 보강에 대하여는 지난 1월과 2월 모집공고와 심사를 통하여 7명의 시민감사관을 추가 모집하였으며, 앞으로 시민감사관 운영을 보다 활성화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잦은 설계변경에 따른 예산 낭비 문제에 대하여는 계약심사 및 설계변경 모니터링 제도와 계약심사 평가제를 운영하여 불요불급한 설계변경을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 환경사랑축제 관련 시민들의 항의 민원이 있었고 전체적인 추진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는 조사결과, 소관부서의 법적 사무 위반사항은 없었습니다.
  다만, 주최기관이 행사기간 중에 화기 사용, 주류 반입 등 허가조건을 위반한 행위에 대하여는 재발 방지를 요청하였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관은 현재 5개팀, 2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우선 감사관의 책무는 회계와 사무를 독립적으로 감사하고 공무원의 직무를 감찰하여 행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종합감사, 특정감사, 일상감사, 복무감사 및 공직감찰을 수행하고 있고, 비위행위 사건에 대한 조사 및 처리, 그리고 조직의 청렴도 향상과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쪽, 감사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종합감사 계획입니다.
  종합감사는 소속 및 산하기관의 운영 전반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우리 시 27개 소속·산하기관 중 감사순기가 도래한 5개 기관을 감사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수원시정연구원, 수원도시공사, 장안구·영통구 보건소,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입니다.
  위 5개 기관에 대해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감사를 실시하여 행정·재정적 낭비요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모범사례도 적극적으로 발굴·장려하고 적극행정 면책제도 활성화로 적극행정을 유도하며, 시민감사관의 참여도 활성화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특정감사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특정감사 계획입니다.
  종합감사가 기관 운영의 전반을 감사한다면 특정감사는 특정 업무분야나 사업을 중심으로 한 감사입니다, 
  경제, 복지, 환경, 체육분야, 공사장의 안전관리분야 등 여러 분야를 대상으로 할 수 있고 각종 사업을 감사테마로 정해서 실시할 수 있습니다,
  2024년도에 선정한 특정감사로는 여러 가지 테마 중 비교적 위험도가 높은 4가지 사항을 선정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지방보조금 집행실태입니다. 
  사업예산은 약 4,500억여 원이고 사업수는 749개에 달하며 보조금의 재정투명성 확보에 중점을 두어 감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지방공공기관의 채용실태입니다. 
  이 부분은 권익위 감사 권고에 의해 매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채용제도의 투명성이 점진적으로 확보되고 있습니다. 
  세 번째 감사사항은 일상경비 집행실태 감사입니다. 
  일상경비는 회계과의 검토없이 지출되기 때문에 상시 감사가 필요한 분야로 판단하였습니다.
  네 번째 감사사항은 민간위탁운영실태입니다.
  사업예산은 약 1,800억여 원이고 위탁사무는 136개이며 위험도가 높은 위탁사무를 선정하여 점검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쪽, 기술감사팀에서 검토하고 있는 효율적인 재정운영 및 부실시공 예방분야입니다.
  각 부서에서 공사·용역·물품 등 계약에 앞서 원가산정의 적정성을 심사하고 설계변경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하여 예산낭비 요인을 사전 예방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계약금액 10억 원 이상 주요 대형공사장에 대하여 시민감사관과 함께 현장을 점검하여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업무 효율성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조사팀에서 실시하고 있는 비위행위 Zero, 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입니다.
  명절 전후, 휴가철, 연말연시나 특히 오는 4월에 실시되는 총선에 대비하여 공직 비리를 집중 감찰하여 부조리·비위행위를 사전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극행정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하고 소극행정 사례와 매뉴얼을 제작 배포하여 적극행정을 장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민가디언 운영을 활성화하고 시민 입장에서 고충 민원을 처리하여 행정의 신뢰성 확보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청렴팀에서 실시하고 있는 청렴도시, 수원특례시 완성입니다.
  청렴도 취약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전 직원 대상으로 청렴교육 실시하며, 청렴윤리 제도운영과 청렴과제 추진으로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도시, 수원특례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2024년도 감사관 주요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원성연 감사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경만 인권담당관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권담당관 조경만 : 안녕하십니까? 
  인권담당관 조경만입니다. 
  갑진년 새해에도 불철주야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애쓰시는 유준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기획경제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입니다. 
  39쪽, 인사이동 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인수인계 철저입니다. 
  직원 인사이동 시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된 사항들을 공유하는 직원 업무 연찬을 실시하여 같은 문제가 반복하여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 인수인계에 철저히 기하겠습니다. 
  다음 40쪽∼41쪽, 위원회 구성 시 특정성별이 위촉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구성과 회의 출결사항에 따른 위원자격 유지 여부 및 재위촉 제한기준 마련입니다. 
  제2기 인권위원회 위원 임기가 오늘, 2월 20일 자로 종료됨에 따라서 새롭게 제6기 인권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당연직 포함 남성 7명, 여성 8명을 위촉할 예정이고 재위촉 대상자 7명의 경우 회의 참석률이 50% 이상으로 확인되어 연임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42쪽, 출자·출연기관 홈페이지 내 인권침해 신고 절차 간소화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해 주셨던 부분에 대해 인권센터에서 9개 출자·출연기관의 홈페이지 내 인권침해 신고 게시판 정비를 요청하여 4개 기관이 정비 완료하였고, 3개 기관은 미흡한 사항이 있어 추가 개선요청을 하였고 미제출 2개 기관에 대하여 개선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4쪽, 직장 내 갑질 및 성희롱·성폭력 사전 예방자료 마련입니다.
  2022년부터 공직자 인권교육으로 직장 내 갑질 예방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인권이슈 전파를 위한 카드 뉴스를 제작·배포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직장 내 갑질 예방을 위해 직급별 교육을 통해서 조직 문화가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출자·출연기관 인권침해 사건 대응 가이드 제공입니다. 
  지난해 말 수원시 협업기관에 대한 갑질 예방·근절을 위한 협조 공문에 정부 가이드라인을 참조 발송하였고, 올해 1월 15일 수원시 지방공공기관 직장 내 괴롭힘 대응 시스템에 대한 제도 개선 권고를 하여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46쪽, 직장내 갈등을 줄이기 위한 상호 이해 교육 추가입니다. 
  지난해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을 실시하였고 수원시 공직자 총 2,079명이 참여하여 유형별 사례 등을 공유하였습니다. 
  올해도 예방교육을 운영하되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육을 추진하여 직장 내 괴롭힘이 근절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4년도 인권담당관 주요 업무추진계획입니다. 
  제3차 수원시 인권정책 기본계획에 맞춰 새로운 비전인 시민과 함께 모두를 위한 인권도시 수원을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7쪽, 함께 만들고, 누구나 참여하는 인권정책 추진입니다. 
  올해는 새롭게 수립된 제3차 수원시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연도별 인권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새롭게 구성된 제6기 인권위와 함께 시민들의 보편적 인권의 실효성 있는 실현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인권 가치 확산을 위한 인권교육 추진입니다. 
  올해도 직급별·직무별 공직자 인권교육과 협업기관 종사자 및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맞춤형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인권교육 네트워크 협의회를 구성하여 사회 전반의 인권 존중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시민 속으로 인권존중문화 확산입니다. 
  시민의 인권 의식 제고를 위해 수원형 시민 인권교육을 추진하고 인권 콘텐츠 공모 및 전시를 통해 인권의 가치를 다시 환기해 보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인권친밀도 1℃ 높이는 「인권영향평가」 실시입니다. 
  오는 4월 10일 실시되는 22대 국회의원선거를 대비하여 투표권 행사 취약계층의 참여권 보장을 위해 투표소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자치법규 및 정책분야 통합인권영향평가 매뉴얼을 마련하여 인권영향평가시스템을 고도화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누구에게나, 언제나 365 인권보장 시스템 운영입니다. 
  올해도 시민인권보호관의 전문성과 업무역량을 바탕으로 인권침해 구제업무 기능을 강화하고 공무직, 계약직, 청원경찰 등 공직자 및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권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인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살피겠습니다. 
  다음은 12쪽, 모두의 인권을 위한, 수원시 인권센터 홍보입니다. 
  시의성 있는 인권이슈를 주제로 카드 뉴스를 제작·배포하고 인권센터 및 인권침해 구제업무에 대한 정보를 시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홍보물을 제작·배포하는 등 수원시 인권센터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림으로써 공직자 및 시민 속으로 인권 가치가 확산되도록 더욱 주력하겠습니다. 
  지난해 인권담당관은 제1회 경기도 인권 행정 추진 우수단체 최우수상과 대한민국 인권상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하였으며 명실상부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인권도시 모범 사례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유준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기획경제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요청드리며 수원시가 변함없는 인권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조경만 인권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받으신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부서장을 지정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철 위원 : 홍종철 위원입니다. 
  인권담당관님한테 먼저 여쭤보겠습니다. 
  우선 작년에 큰 상을 받으셨는데 올해도 수원시 인권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홍종철 위원 : 축하드립니다. 
  11쪽, 저희 3년 차, 3년 주기로 하는 조사 두 번째 들어가잖아요.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맞습니다. 
홍종철 위원 : 사회복지시설이랑 복지관 이쪽 먼저 2차 하고 있는데 본 위원이 봤을 때는 두 번째 돌아가는 것부터가 가장 잘 쓸 수 있는 데이터가 나오는 시점인 것 같거든요, 전후 비교도 되고 이런 것이 있어서.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홍종철 위원 : 그래서 앞으로 3년 동안 시행되는 2차 조사부터 해서 진짜 수원시에서 실질적으로 쓸 수 있는 데이터를 마련하셔서 교육이라든가 사후 대처라든가 이런 것에 대해서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조사도 잘해 주시고 조치도 잘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알겠습니다. 
홍종철 위원 : 그렇게 진행 좀 해주시고,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홍종철 위원 : 감사관님한테 다음 여쭙겠습니다.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시정요구사항 보면 올해 지방보조금 집행실태 특정감사 3월 4일∼29일까지 한다고 하셨어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그것도 행감 때 많이 말씀드렸다시피 지금 지방보조금이 제대로 집행 안 되는 경우가 많이 있고 인건비 중복지급 뭐 이런 여러 부분이 있잖아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꼭 철저히 조사하셔서 처벌 이런 것보다는 앞으로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라고 생각하거든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맞습니다. 
홍종철 위원 : 그런 부분에 대해서 특별히 신경 좀 써서 조사해 주시고 과에도 잘, 담당 부서가 되게 많잖아요, 보조금 나가는 데가.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담당 부서에서도 지도감독 잘할 수 있도록 그렇게 전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관 원성연 :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홍종철 위원 : 그리고 21쪽, 환경사랑축제에서 허가조건 위반으로 화기 사용, 주류 반입 이렇게 해서 지도·점검하고 시정요구했다고 하시는데,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요구 말고는, 경찰 고발이나 아니면 다른 행정적, 아니면 다음 행사를 못 하게 하거나 이런 것에 대한 제재는 못 하는 것입니까? 
○ 감사관 원성연 : 지금 현행 법령상으로는 저희가 그렇게까지 못하고, 그러니까 현장에서 지도·점검하고, 내부적으로는 그 부분에서 그런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관리도 수원문화재단에서 화성사업소로 이관하고 업무적인 조치를 한 사항입니다. 
홍종철 위원 : 그럼 이 상태라면 다음에 또 시하고 계약한 것 말고 몰래 다른 행위를 하더라도 그 이후에나 알 수 있고 그러면 또 제재할 수 없는 상황이잖아요, 그 당일 아니면. 
○ 감사관 원성연 : 법적으로는 뭐 어떻게 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홍종철 위원 : 그럼 다른 방법이 전혀 없어요? 
  법적으로 안 되기 때문에, 
○ 감사관 원성연 : 그러니까 그때그때, 이것은 행정관청에서, 저희가 허가조건에 그런 점을 당부하고 해서 하는 것이지 그 이외에 허가받은 상태에서 행사 주최자가 어떤 불법 행위를 한다든가 뭐 그런 것은 규정에 있는 대로만 하는 것이지 그 이외에 뭐, 그러니까 이쪽에서 문제 된 것이 화기 사용이나 그리고 또 주류를 원래 판매 못 하도록 했는데 그쪽에서 그것을 어기고 판매를 한 것이거든요. 
홍종철 위원 : 어기고 주류를 페트병에 담아서 팔았지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그 순간에 저희가 현장에 가서 단속하고 그런 방법이 최선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홍종철 위원 : 지금 이것이 수원일보사에서 하는 것이고 이것 올해도 계획돼 있지 않나요, 비슷한 행사? 
○ 감사관 원성연 : 그것까지는 제가 확인을 못 했습니다. 
홍종철 위원 : 이것 계약할 때 계약 사항을 어기면 “다음에, 추후로 몇 년 동안 행사를 할 수 없다.” 이렇게 과에다가 지시를 내릴 수는 없어요? 
○ 감사관 원성연 : 그것은 검토는 해볼 수가 있는데 아무튼 그때 당시 현행 법령상,
홍종철 위원 : 대책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그냥 이렇게 해서 공문 보내서 시정요구했다고 그러는데 이미 끝난 행사 시정요구해서, 공문 보내서 하면 이것이 무슨 의미가 있어요. 
  다음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될 것 아니에요. 
  그냥 “관리감독 잘하겠다.” 이것은 너무 안일한 생각인 것 같거든요. 
○ 감사관 원성연 : 개별 사안에 대해서 이렇게 벌어진 사항 가지고 예를 들면,
홍종철 위원 : 이런 일이 자주 좀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이것뿐만 아니라 다른 것도, 다른 건도 시에서 계약한 것 말고 다른 사항을 저질렀는데 그때도 그냥 시정요구하고 끝나고 이러면 안 될 것 같아서. 
○ 감사관 원성연 : 제도적인 틀에서 관리합니다만 그것이 반복되거나 그것이 심각하다면 물론 제도도 바꿀 필요성이 있겠지요. 
  그런데 이번 건 경우에 있어서는, 그러니까 비유가 적절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예를 들면 운전면허를 발급기관에서 정식으로 시험 보고 발급을 정식으로 했어요. 그런데 운전자가 예를 들면 중앙선 침범하고 뭐를 잘못했다. 그러면 거기에 맞는 규정에 따라서 처리하면 되는데 이번 경우, 1개 사례를 가지고 예를 들면 제도를 다 바꾼다든가 그런 것은 아니고, 앞으로는 뭐 이런 일이 있으면, 
홍종철 위원 : 이것에 대한 규정이 없는 것이잖아요. 
○ 감사관 원성연 : 일단 기본적으로 현장에서 단속하고, 
홍종철 위원 : 현재는 규정이 없는 것이잖아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이 건이 뉴스에서 한 한 달 동안 계속 나왔어요. 
  이 건이 뉴스에서 한 달 동안, 다른 지역 행사에서 약간 부실한 것이 있으면 수원 지역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고 그러면서 그 행사와 이 행사, 그래서 이것이 진짜 한 달 내내 나왔던, 수원 망신 엄청 줬던 사건이거든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그래서 행감 때도 얘기가 나왔었던 것이고,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그런데 지금 이것이 그냥 시정조치 공문으로 끝났다는 것 자체가 좀 이해가 안 가고 다른 대안을 마련해서 뭘 시행해야 될 것 같거든요. 
○ 감사관 원성연 : 그때 이후로 제가 알기로는 매뉴얼을 만들어서 앞으로 이런 것 허가를 내줄 때도 그런 사례가 있었으니 그런 것을 주최 측에다가 좀 잘 정보를 전달해서 그런 일이 없도록 우선 조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홍종철 위원 : 그럼 주최 측이 안 지키면 끝나는 것 아니에요, 또! 
  그럼 공무원이 계속 나가 있어야 되는 거예요, 그때그때 현실로 단속하고? 
○ 감사관 원성연 : 그것이 만연하고 사회 통념상 크게 위반됐다면 제도의 틀도 바꿔야 되겠지만 현행으로서는 개별 행사마다 다 행사가 또 다르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지금으로서는,
홍종철 위원 : 본 위원은 이번 기회에 바꿔야 된다고 보는데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홍종철 위원 : 이것을 제지하거나 다음에 계약할 수 없게끔 조치하셔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 감사관 원성연 : 이번에도 그 업체가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지금으로서는 허가를 내줄 때 그런 조건을 유념해서 단속하고 지시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종철 위원 : 본 위원은 지금 시정처리요구사항이 추진 완료라고 돼 있어서, 이것은 완료라고 볼 수 없거든요. 
  대책 마련해 주십시오. 
  이것은 완료라고 인정할 수 없고, 공문 내려간 것이. 다른 위원님들도 그렇게 생각하실 거예요. 
  이미 사후에 공문 한번 내려보냈다고 해서 조치됐다고 보이지 않고 “다음에 관리감독 잘하겠습니다.” 이렇게 구두로 끝날 부분은 아닌 것 같아서 본 위원이 긴 시간 말씀드렸습니다. 
○ 감사관 원성연 : 허가기관이 화성사업소인데 그쪽에서 매뉴얼 정비했고 그 후에 일어나는 그런 대책을 한번 모니터링하겠습니다. 
홍종철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홍종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원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용 위원 : 최원용 위원입니다. 
  원성연 감사관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감사관 원성연 : 네. 
최원용 위원 : 지난번에도 시민감사관과 관련해서 말씀을 한번 드렸던 적이 있어요, 그만큼 시민감사관들께서 굉장히 일을 잘하고 계시는 것 같다고. 
○ 감사관 원성연 : 네. 
최원용 위원 : 그래서 이것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자고 말씀을 드렸는데 계획대로 잘 돼 가고 있나요? 
○ 감사관 원성연 : 일단은 추가적으로 일곱 분을 더 위촉했고, 그리고 시민감사관 중에서 기술적인 부분이 많이 보강됐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현장 점검할 때 그분들을 되도록이면 많이 참여시켜서 활성화시킬 계획입니다. 
최원용 위원 : 왜냐하면 본 위원 지역구에 청사를 지었는데 작년 12월에 지었어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최원용 위원 : 1월에 벌써 누수가 발생하고 있어요, 아직 비가 오지도 않았는데. 
  그런 것 봤을 때는 여기 옆에 의회 청사도 마찬가지이고 완공되기 전에 계속 감사관님이든 나가셔서 관리해 봐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렸어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최원용 위원 : 그다음에 존경하는 홍종철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바가지요금이라든지 여러 가지 문제가 행사 때 발생했잖아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최원용 위원 : 그래서 본 위원도 그것과 관련해서 고민하고 있었고 조례를 발의할까 생각 중인데, 왜냐하면 검색해 보니까 경기도랑 서울시에서는 관련된 조례를 발의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혹시 보셨나요? 
○ 감사관 원성연 : 못 봤습니다. 
최원용 위원 : 그렇게 조례를 만들면 그 조례에 따라서 이렇게 잘못된 것을 바꿀 수 있지 않을까요? 
  조례로 만들 수 없는 것은 아니잖아요. 여기 보니까 법적 근거가 없다고 말했지, 조례를 만들지 못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렇지요? 
○ 감사관 원성연 : (자료확인)
최원용 위원 : 아니, 조례로 만들 수가 없으면 경기도랑 서울시가 잘못된 것이니까! 
○ 감사관 원성연 : 만드는 것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원용 위원 : 그렇지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최원용 위원 : 법적으로 조례를 만들어 놓으면 조금 더 나중에 감사관 입장에서 뭔가 판단하기에 편하실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감사관 원성연 : 어느 정도 법적 제한 사항이 있고 하면 좀 더 단속이 잘될 것으로 생각하고, 그런데 또 모든 세세한 것을 다 이렇게 담기가 어려우니까 일단 이번을 계기로 해서 화성사업소에서 현장 지도·점검으로 가능한지 조금 더 지켜보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최원용 위원 : 알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하나 더 질의를 드릴 것인데 수원시의 어떤 부서에서 여러 가지 예산을 받아서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있어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최원용 위원 : 시에서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단체를 통해서 하는!
  본 위원이 궁금한 것은 본 위원이 볼 때 그 단체에게 돈이 들어가는 것까지 확인은 하는데 들어간 다음에 그 돈이 어떻게 잘 쓰였는지 확인을 잘 안 하는 것 같아요. 
  그런 것에 대한 감사도 같이 진행하시나요? 
○ 감사관 원성연 : 그것이 보조금 같으면 정산이라는 시스템이 있고 정산의 투명성, 정산이 잘 됐느냐 여부는 저희가 감사 때도 보고 있고 일단 기본적으로 정산 담당자가 정산의 원칙을 잘 숙지해서 정산 규정에 맞는지를 일단 검토하는 것이 1차적으로 중요합니다. 
  그리고 감사 때도 그런 부분은 저희가 보고 있습니다. 
최원용 위원 : 왜냐하면 본 위원이 듣기로는 들어간 예산 몇백이든 몇천이든 들어간 몇 군데가 있는데 거기서 그 돈 어떻게 썼는지에 대해서 아직, 예를 들면 영수증 처리라든지 이런 것도 확인이 안 되는 것도 있는 것으로 본 위원이 알고 있어요. 
  그런 것에 대한 확인을 그럼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 감사관 원성연 : 규정에 다 있지요, 정산할 때는 증빙서를 붙이게 돼 있기 때문에.
최원용 위원 : 그렇지요! 있는데, 
○ 감사관 원성연 : 네. 
최원용 위원 : 안 하고 있는 데가 있는 것 같단 말이지요. 
○ 감사관 원성연 : 안 하고 있으면 그것은 바로 지적사항이 되지요. 
최원용 위원 : 그래서 그런 경우가 있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감사를 하실 때 같이 봤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감사관 원성연 : 유념하겠습니다. 
최원용 위원 : 그리고 조경만 인권담당관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최원용 위원 : 본 위원이 지난번 행감 때인가요? 상호 존중과 배려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이 어떠냐고 말씀을 드려서 그것을 하려고 하시는 것 같은데 주신 자료를 보면 1월 중에 계획을 한다고 돼 있는데 지금 2월이지 않습니까?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최원용 위원 : 계획 다 나왔나요? 
○ 인권담당관 조경만 : 지금 교육 계획안은 내부 결재는 되어 있는 상태이고, 그래서 예를 들면 저희가 직급별로 그리고 직무별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나 5급 대상으로 50명씩 4회가량, 전체 과장급들 다 진행할 계획이고 그분들 같은 경우엔 상호 존중 문화들을 좀 체험할 수 있게 연극치료, 심리치료 방식의 강의를 해서 체험형으로 그런 것을 학습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최원용 위원 : 그런데 말씀 중에 죄송한데 본 위원이 그것을 말했을 때는 이유가 뭐냐면 5급 이상을 주로 말씀드린 것이 아니라,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최원용 위원 : 우리 사회에 5급 이상은 그동안 항상 갑질의 대상으로 이렇게 낙인이 찍혀서 여러 가지 교육을 받았는데 반대로 새로 들어오는 또는 들어온 지 얼마 안 된 8급과 9급 같은 공무원 대상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거든요. 
○ 인권담당관 조경만 : 7급 이하 대상으로도 저희가 만날 갑질이 뭔지에 대한 정의 이런 식으로만 교육해서 그것이 좀 딱딱하고 사례교육도 많이 들으셨기 때문에 이번에는 내용을 상호 존중하는 조직 문화 주제로 해서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교육을 진행하려고 계획을 지금 새로 잡고 있습니다. 
최원용 위원 : 담당관님도 아시겠지만 최근 우리나라가 아시안컵 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겼잖아요.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최원용 위원 : 그런 것도 봤을 때 사실은, 그렇지요. 
  꼭 위에, 고위직 혹은 상급에서의 어떤 하위직, 밑을 이렇게 하는 것도 있겠지만 본 위원이 말한 상호 배려는 서로 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교육 대상에 5급 이상보다도 7급 이하도 꼭 포함을 시켰으면 좋겠다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인권담당관 조경만 : 전체 직급 다 교육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원용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최원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명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명옥 위원 : 윤명옥입니다. 
  원성연 감사관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감사관 원성연 : 네. 
윤명옥 위원 : 반부패 청렴 의식 향상을 위해서 교육을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다고 하셨어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윤명옥 위원 : 전 직원이 많잖아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윤명옥 위원 : 그것 어떻게 분배해서 교육을 실시하시나요? 
○ 감사관 원성연 :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몇 차례 실시합니다. 그래서, 
윤명옥 위원 : 몇 차례 가지고 돼요? 
○ 감사관 원성연 : 아니, 그러니까 전 직원이 한꺼번에 참여하기가 어려우니 1차, 2차, 3차로 나누어서 1차 때 못 들은 사람은 2차 때 듣게 하고 2차 때 못 들은 사람은 3차 때 듣게 이렇게 기회를 제공합니다. 
윤명옥 위원 : 의무는 아니에요? 
○ 감사관 원성연 : 의무는 아닙니다만 대부분 90% 이상 참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1년에 그럼 몇 번, 한 사람에 한 번 정도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감사관 원성연 : (자료확인) 온라인 교육도 병행하고 있어서 온라인까지 합치면, 
윤명옥 위원 : 그 온라인 교육이 본인이 실제 다 듣고 있어야지 되는 것이 아니잖아요. 켜놓고 잠시 다른 일 해도 그것은 돌아가니까, 그런데 그것도 참여했다고 통상 표시하지 않나요? 
  실제 직접 자리에 와서 들어야지 듣는 것 같지, 온라인으로 한다고 하면 본 위원이 알기로 그렇습니다, 켜놓고 다른 일 해도 이수한 것으로 되는 것으로. 
○ 감사관 원성연 : 과거에는 많이 그렇게 해 왔었는데 지금은 서로 상호 간에 업데이트가 되다 보니까,
윤명옥 위원 : 그러니까 온라인, 
○ 감사관 원성연 : 중간중간 퀘스천웨어를 만들거나 해서, 
윤명옥 위원 : 그렇지요! 
○ 감사관 원성연 : 계속 보게끔 합니다. 
윤명옥 위원 : 안 봤을 때는 잠시 멈춤을 한다든지 아니면 진짜 질문이 나온다든지 그런 식으로 꾸준히 다, 처음부터 끝까지 들을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 만들어져서 온라인 교육도 그렇게 됐으면 합니다. 
○ 감사관 원성연 : 네. 
윤명옥 위원 : 그것 지켜주셔야 됩니다. 
○ 감사관 원성연 : 네, 알겠습니다. 
윤명옥 위원 : 연말까지 보겠습니다. 
○ 감사관 원성연 : 네. 
윤명옥 위원 : 그리고 청렴 마일리지는 적립 어떻게 하나요? 
○ 감사관 원성연 : (관계 공무원간 협의) 팀장한테 기회를 좀, 
윤명옥 위원 : 네, 답변 주시면 됩니다. 
○ 감사관 청렴팀장 김완기 : 청렴팀장 김완기입니다. 
  청렴 마일리지는 청렴과 관련된 어떤 교육을 받거나 아니면 청렴지기라든지 아니면 부서에서 청렴 소통의 날 이런 활동에 참여했을 때 거기에 맞도록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위행위가 부서에서 발생했다든가 아니면 개인 비위가 있다든가 이러면 또 감점 사유에 해당이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윤명옥 위원 : 그러면 이것 통상 많이 쌓이나요?
○ 감사관 청렴팀장 김완기 : 상당히 많은 직원이 참여하고 있고, 연말에 저희가 결과치를 내서 포상이라든지 개인적인 어떤 표창 이런 것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표창장만 주시는 거예요, 아니면 다른 상품권 이런 것도 지급하나요? 
○ 감사관 청렴팀장 김완기 :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을 통해서 관리하고 있는데 인사 가점을 직원들한테 주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제일 중요한 것을 주시는구나! 
  그럼 많이들 참여하시는 편이에요? 
○ 감사관 청렴팀장 김완기 : 네. 
윤명옥 위원 : 젊은 직원분들이 참여하시나요? 
○ 감사관 청렴팀장 김완기 : 저희 대부분의 직원이 다 참여하고 있고 또 부서 평가도 있기 때문에 많이 참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윤명옥 위원 : 알겠습니다. 
  활용이 잘 됐으면 합니다. 
○ 감사관 청렴팀장 김완기 : 알겠습니다. 
윤명옥 위원 : 그리고 조경만 인권담당관님께 잠깐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인권센터 홍보와 관련해서,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윤명옥 위원 : 이것은 수원시민이면 누구나 다 인권센터, 인터넷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맞습니다. 
윤명옥 위원 : 그럼 이것에 대한 홍보는 지금 어떤 방식으로 하시는 거예요? 
○ 인권담당관 조경만 : 지금은 홈페이지에 저희가 인권센터를 홍보하는, 신고를 할 수 있는 게시판이 유지되고 있고 그것과 관련돼서 제도에 대해서 홍보는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 갖고는 좀 부족하기 때문에 그 외에 저희가 카드 뉴스 같은 것을 만들어서 시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려고 하고, 그리고 시범적으로 저희가 지금 수원시에서 진행하는 축제 때 부스를 하나 마련해서 저희 인권센터나 인권정책에 대해서 홍보하는 공간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윤명옥 위원 : 그러면 홍보물 제작 배포는 어디서 하세요? 
○ 인권담당관 조경만 : 저희가 직접,
윤명옥 위원 : 나가서 하십니까?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저희가 해야지요. 
  그래서 가능하면 인권단체들이랑 같이 단체들도 자신들을 홍보해야 될 필요가 있어서 그런 데랑 같이 연계해서 하는 활동으로 기획해 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외부에 나가서 하시는 거예요, 동사무소나 이런 데 비치하는 것이 아니고? 
○ 인권담당관 조경만 : 그것은 기본적으로 할 것이고, 
윤명옥 위원 : 그것은 기본이고! 
○ 인권담당관 조경만 : 그런데 저희가 예산이 충분치 않아서 홍보물을 많이 제작할 수는 없어서 온라인으로 많이 하고, 그리고 시범적으로 축제 등을 대상으로 해서 홍보 계획을 가질 계획입니다. 
윤명옥 위원 : 많은 분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인권센터에서 충분한 홍보와 노력해 주셨으면 합니다.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명심하겠습니다. 
윤명옥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윤명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정희 위원 : 장정희 위원입니다. 
  감사관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아까 홍종철 위원님과 최원용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환경사랑축제와 관련해서 본 위원이 행감에도 말씀을 드렸고 그다음에 행감 끝나고 추진과 관련해서도 보고가 왔을 때 이렇게 추진하는 것은 부족하다고 해서 다른 방법을 좀 강구해 오라고 했는데 지금 결과가 이렇게 와서 되게 유감스럽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어쨌든 환경사랑축제였는데 목적에 맞지 않게 운영되었던 부분, 이런 부분도 있었고 화기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 화기를 사용했고 주류 판매했고 이랬다고 하면 이후에 이것과 관련해서 계약하거나 이랬을 때, 이렇게 계약 위반이 되었을 때 일정 정도의 무슨 과태료를 부과한다든가, 계약 시에 어떻게 조치한다든가 뭔가 조치가 되지 않으면 사실은 문제가 계속 발생할 것이라고 본 위원도 보기 때문에 이것은 다시 한번 검토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 감사관 원성연 : 아울러 한 말씀 드리면 지금 그 부분에서 제가 미처 답변을 못 드린 사항이 있는데 “수원시 후원 명칭 사용 승인에 관한 규정”이 있습니다. 
  거기에 따르면 이 부분이 해당될 것 같아요. 그러니까 “수원시 후원 명칭을 사용해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이것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고 볼 수 있지요. 
장정희 위원 : 그렇지요. 
○ 감사관 원성연 : 그러한 방법 포함해서 또는 거짓으로, 부정한 방법까지 다 포함해서 이렇게 해서 한 경우에는 승인을 취소하고 향후 3년 동안 후원 명칭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고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부분, 이것이 현재는 이 정도의 규정인데 조금 더 이렇게 발전시키는 부분이, 
장정희 위원 : 강화할 수 있도록 좀 해주시고, 이것 할 때 계약자에게도 공지를 꼭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 감사관 원성연 : 네, 알겠습니다. 
장정희 위원 : 그리고 인권담당관님께는 저희가 올해 4월에 국회의원선거가 있어서 투표소 영향, 
○ 인권담당관 조경만 : 인권영향평가! 
장정희 위원 : 인권영향평가 실시하겠다고 하시는데,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장정희 위원 : 예전에는 엘리베이터가 없는 곳, 2층에 투표소가 설치되어서 물의를 빚은 적도 많고 여기에 대한 문제가 되게 많이 발생했었어요.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장정희 위원 : 그래서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투표소가 엘리베이터가 없는 곳 2층에 설치가 되는지, 안 되는지를 점검하셔서 그런 곳에 설치되지 않도록 사전에 그것은 부서하고 협의를 좀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인권담당관 조경만 : 저희가 인권영향평가는 이미 실시했습니다. 
  그래서 전체 투표소에 대해서는 자체 점검표로 점검했고 거기에서 점검 사항 다수가 나온 데를 뽑아서 12곳을 시민단체와 장애인단체 활동가들 모시고 직접 현장 답사 같이 점검했었고, 그래서 그 결과에 대해서 개선 권고를 이미 동 선관위와 구 선관위에 발송했고, 그리고 도 선관위에도 내용을 참고적으로 공유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신 대로 이동권이 충분히 보장되지 않는 투표소들이, 특히나 구도심 쪽 주거지에 있는 투표소들은 그런 열악한 상황에 많이 처해 있고 저희가 투표소를 변경할 것을 권고드리려고 하다가 부서에서 “도저히 그 지역 내에서는 투표소를 설치할 곳이 없다.”고 해서 장기적으로 변경 검토 권고를 드렸고 대신 이동권이 보장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충분한 보조적인, 대안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그래서 임시 기표소라든가 아니면 경사로 확보라든가 이런 것을 해줄 것을 권고드렸습니다. 
장정희 위원 : 그러면 이미 권고를 드린 자료들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권담당관 조경만 : 네, 알겠습니다. 
장정희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장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강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영우 위원 : 강영우 위원입니다. 
  자료 준비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지금까지도 잘 해오셨는데 올해 주요 사업계획을 보면 팀별로 꼼꼼하게 이렇게 준비하셨는데 특히, 감사관님께 질의드릴게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강영우 위원 : 9쪽, 효율적인 재정운영 및 부실시공 예방과 관련돼서는 기술감사팀 인원이 5명밖에 안 되는데, 
○ 감사관 원성연 : 네. 
강영우 위원 : 지금 이 계획대로라면 이분들 퇴근할 수 있겠어요, 너무 업무가 과중한 것 같은데. 
  그러니까 처음 계약심사 때부터 원가산정까지 적정성 검토하신다고 그러면 너무 업무가 과중할 것 같은데! 
○ 감사관 원성연 : 그런 측면이 없지 않아 있는데 지금까지는 잘해 오고 있습니다. 
강영우 위원 : 아, 그래요? 
○ 감사관 원성연 : 네. 
강영우 위원 : 지금 여기 보면 품셈 개정사항이나 통일된 원가산정 기준으로 이렇게 심사하신다고 그러는데 이런 부분은 참 적절하게 고민해서 하신 것 같은데 앞으로 이 계획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팀에 응원 좀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관 원성연 : 네, 고맙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강영우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감사관, 인권담당관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원성연 감사관님! 
  조경만 인권담당관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해서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7시 10분 회의중지)

(17시 21분 계속개의)

○ 위원장 유준숙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공보관과 홍보기획관입니다. 
  선은임 공보관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보관 선은임 : 안녕하십니까? 
  공보관 선은임입니다. 
  올 한 해도 시민의 눈높이에서 소통하며 시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를 꾸려가고 계시는 기획경제위원회 유준숙 위원장님과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계획입니다. 
  보시는 책자 25쪽과 26쪽입니다. 
  홍보비 집행에 위원님들께서 많은 조언을 주셨습니다. 
  최고의 시정 홍보 효과를 내기 위해 마련한 행정광고 집행기준을 바탕으로 홍보비를 합리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수원시의 보도자료를 중단 없이 또한 언론사 홈페이지와 지면에 게재하는지 여부를 비롯하여 수원시 보도자료의 노출 빈도가 보다 높은 언론사, 시민의 목소리를 확산시켜 나아갈 수 있는 지역 언론사 등 홍보 효과와 지역 언론 육성을 감안하여 예산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매일 언론 모니터링으로 사실과 다른 보도를 한 언론사에 대해서는 정정보도를 요청하고 시정되지 않을 경우에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를 추진하여 수원시정 언론 홍보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공보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공보관은 2024년도에도 시민과 언론을 잇는 열린 창의 역할을 구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보시는 책자 5쪽, 기자설명회 활성화입니다. 
  역점 시책과 핵심 현안을 선제적으로 설명하는 기자설명회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시민 삶에 도움이 되는 주요 정보를 언론을 통해 빠르고 적극적으로 전달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숏폼형 시정 뉴스 영상 홍보입니다. 
  스마트폰 플랫폼에 맞춘 1분 이내의 세로형 영상인 쇼츠 영상을 제작하여 시정 홍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10대부터 중장년층까지 선호하는 방식인 숏폼의 틀로 시정 이슈와 홍보 영상을 만들어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세대의 시정 관심도를 유도하고 시정 이슈를 더 넓게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쪽, 시의적 전략홍보 강화입니다. 
  홍보 주체에 따라 보도 방식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시 주요 소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겠습니다. 
  시민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홍보하고 수원시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획 보도를 추진하겠습니다. 
  인터뷰와 기고를 활용해 수원의 정책을 분명하게 전달하여 시민과 소통하겠습니다. 
  8쪽, 시민과 소통하는 ‘수원iTV’ 운영입니다. 
  영상에 익숙한 모바일 세대를 위해 수원iTV에 양질의 콘텐츠를 채워가고 있습니다. 
  시정 뉴스 중심의 보도 기능을 강화하여 현장감 있는 뉴스를 제작하고 시정을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단신과 비하인드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모바일에 익숙한 뉴스 소비층에 수원의 소식을 더욱 다채롭게 전달하겠습니다. 
  9쪽, 능동적 취재지원입니다. 
  언론 보도의 창구인 기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취재지원에 한 발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공보관에서는 기자실을 상시 운영하고 언론의 취재를 지원하고 있으며 공보관뿐 아니라 전 부서가 기자들의 취재지원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쪽, 언론 모니터링 강화입니다. 
  시정보도에 대한 언론 정보 수집을 강화하겠습니다. 
  수원의 언론 보도, 전국적인 정책 이슈까지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언론 정보 수집으로 긍정적인 수원의 보도를 확산하고 정책 이슈는 수원의 행정에 접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주요 보도에 대해 담당 부서와 팩트체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보를 확인하여 잘못된 내용이 퍼지는 것을 막고 비판 보도가 있는 경우 사실을 확인하여 부서별 대응 방안이나 개선계획을 신속히 마련하는 데 더욱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선은임 공보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정혜인 홍보기획관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홍보기획관 정혜인 : 안녕하십니까? 
  홍보기획관 정혜인입니다. 
  어려운 대내외 상황 속에서도 수원특례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경쟁력 있는 선진 의정 구현을 위해 열정을 다하시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홍보기획관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입니다. 
  보고서 29쪽,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인수인계 철저입니다. 
  최근 2년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11건으로 지난해 말 추진 상황을 점검하였으며 소관 사항 7건 중 '22년도 지적사항 3건은 완료하였고 2023년도 지적사항은 추진 중입니다. 
  앞으로도 분기별 자체 모니터링과 수시 점검을 통해 미흡한 점은 보완하고 지적사항이 누락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30쪽, 위원회 구성 시 성비 규정 준수 관련입니다. 
  시정소식지 편집위원회는 총 7명으로 지난해 11월 여성위원 1명을 해촉하여 현재 위촉직 위원은 남성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향후 신규위원은 여성위원으로 위촉하여 특정성별이 전체 위원의 10분의 6을 넘지 않도록 성비 규정을 준수하겠습니다. 
  31쪽, 위원회 회의 출결에 따른 제한 기준 마련입니다. 
  작년 위원회 위촉직 위원의 평균 참여율은 66.7%였습니다. 
  이 중 참여율이 저조한 위원은 1명으로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에 따라 본인 참여 의사를 확인 후 지난해 11월 해촉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회의 시 회의 출결에 따른 위원직 유지 재위촉 제한 사항에 대해 안내하고 보다 많은 위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일정 관리에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32쪽, 시정소식지 의회 소식 게재 철저 관련입니다. 
  지난해 시정소식지에 의정 소식이 누락된 부분이 있어 올해 초 의회 홍보팀에 시의회 소식 정례화를 위한 협의를 추진하였고 매월 주요 의정 홍보 자료를 요청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의회 홍보팀과 적극적인 업무 협력을 통해서 시의회 소식이 시민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3쪽, 수원이 캐릭터 조형물 관리 철저입니다. 
  작년에 제작한 벌룬 형태의 조형물은 소재 특성상 외부 노출로 인한 색바램, 손상 등의 문제가 있어 부득이하게 사용 후 폐기 조치하였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을 뼈아프게 받아들이고 위원님들이 주신 고견을 반영하여 올해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소재로 제작할 계획으로 상시 전시가 가능한, 다중이용시설 등 시민들이 많이 찾는 장소에 설치하고 수시로 활용 상태를 점검하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4쪽, 공직자 홍보 독려 SNS 서포터즈 운영 축소 관련입니다.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시정 홍보는 정책을 설계하고 집행하는 공무원들이 가장 잘 홍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2023년 35명으로 운영해 왔던 SNS 서포터즈 운영을 예산 상황 등 여러 가지 여건을 감안해 올해는 30명으로 축소하여 운영 중이고 공직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인 시정 홍보를 할 수 있도록 SNS 홍보 이벤트 홍보 우수 부서 및 직원 인센티브 제공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5쪽, 수원시 SNS 채널 운영 전면 재검토 관련입니다. 
  위원님들이 지적하신 대로 수원시 대표 SNS와 수원이 캐릭터 SNS가 이원화되어 있고 예산 등 운영상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는 채널 간 경계를 허물어 콘텐츠 활용을 극대화하고 각 SNS 매체의 디자인, 구성, 내용 등을 전면 개편할 계획입니다. 
  그간 위원님들께서 주신 고견을 적극 반영해서 시민의 입장에서 더 유익하고 친근한 SNS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중요한 사항은 위원님과 적극 소통하며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과 4쪽, 비전 및 전략은 서면 보고로 갈음하겠습니다. 
  6쪽, 다양한 플랫폼 활용 시정 홍보 활성화입니다. 
  홍보기획관은 시의 주요 정책을 시민에게 알리는 총괄 마케터입니다. 
  지난 2년은 터를 닦고 물꼬를 튼 시간이었다면 올해는 다양한 홍보 매체를 활용해서 시민 한 명 한 명에게 더 깊이 다가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효과적인 시정 홍보로 보다 많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적의 매체를 선정하고 선제적 전략 수립, 홍보 밀착도 강화 등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겠습니다. 
  7쪽, 시정 소식지 「와글와글 수원」 발행입니다. 
  12주년을 맞이하여 내실 있는 시정소식지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시의회 개원 2주년 기획 기사와 의정 소식을 월 1회 정기적으로 게재하고 2024년 주요 사업 및 사회 이슈를 고려한 실용성을 강화하여 효율적인 홍보 효과를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홍보 매체 간 연계 강화, 시민참여 확대 등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며 보다 알찬 시정소식지로 거듭나겠습니다. 
  8쪽, 3T 전략을 통한 영상매체 활용입니다. 
  3T는 Targeting, Timing, Taking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Target 맞춤형 시의성 시민 수요 맞춤형 홍보 전략입니다. 
  On/off-line 생활 밀착 매체인 유튜브와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TV를 적극 활용하여 On/off-line 전방위 홍보를 강화하고 유튜브 대스타를 활용한 시민 참여 영상 제작을 활성화하여 시민과 소통하는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9쪽, 한눈에 보는 수원소식, 온라인 홍보플랫폼 운영입니다. 
  지난해 위원님들과 함께 깊은 토론을 하면서 SNS 운영 관련 문제점들에 깊이 공감하였습니다. 
  올해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하게 변화하겠습니다. 
  카드 뉴스, 릴스 등 선호가 높은 콘텐츠를 신설해 시민 관심을 유도하고 디자인 구성 등을 전면 개편하여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거리감을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SNS 서포터즈 인원을 줄이는 대신 매체 간 경계를 없애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공직자의 홍보 참여를 활성화하여 가성비 높은 시정 홍보를 추구하겠습니다. 
  10쪽, 수원이 캐릭터를 통한 도시브랜드 제고 관련입니다. 
  올해 수원이 캐릭터 운영의 핵심은 바로 내실화입니다. 
  우선 작년까지 전문업체 위탁으로 운영되던 수원이 캐릭터 SNS를 올해부터는 직영으로 전환하여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형물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PVC 소재 벌룬에서 상시 포토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재로 개선하고 관내 유동 인구가 많은 대형 쇼핑몰 내에 캐릭터 팝업스토어 설치, 지역자활센터 캐릭터 협업사업 추진 등 민간과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홍보기획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마치며 앞으로도 존경하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도시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정혜인 홍보기획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받으신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부서장을 지정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용 위원 : 최원용 위원입니다. 
  정혜인 홍보기획관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홍보기획관 정혜인 : 홍보기획관 정혜인입니다. 
최원용 위원 : 수원시 공식 블로그 운영을 어디서 하는 것이지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수원시 대표 블로그는 용역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원용 위원 : 그러면 저희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뭐가 있을까요, 보통은? 
○ 홍보기획관 정혜인 : 일단 매주마다 같이 기획 회의해서 콘텐츠나 정책 관련 뉴스 같은 것을 제공하고 같이 기획하고 있습니다. 
최원용 위원 : 아니, 본 위원이 이 말씀을 드린 이유는 뭐냐면 이번에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수올담”이라는 브랜드 혹시 들어보셨어요? 
  이것이 재작년에 몇천만 원 들여서 BI를 만들었고 작년부터 “수원시의 올바른 음식을 담다.”의 뜻으로 만든 브랜드인데 그것을 작년부터 실행하고 있단 말이에요. 그런데 네이버에 검색하면 안 나와요. 
  그러니까 시민들은 수올담이라는 브랜드를 시중에서 보지만 검색하면 뭔지 알 수가 없는 거예요. 이렇게 수원시에서 만든 이런 정책이 블로그에 올라가 있으면 검색이라도 될 텐데, 그런 소통이 좀 부족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고, 마찬가지로 수원시에 반려동물센터도 있는데 수원시반려동물센터는 아직 블로그를 만들지 않고 있어요. 마찬가지로 수원시 유기동물 입양을 검색하면 글이 잘 안 나와요. 사람들이 만약에 반려동물센터에 있는 동물을 입양하려면 거기에, 들어와서 검색을 다 하고 갖고 가야 되는 거예요. 
  만약 이런 것이 수원시 공식 홈페이지 블로그에 올라가 있으면 검색했을 때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면 조금 더 입양률도 높아질 수 있고 유기된 동물들이. 
  여러 가지가 될 것 같은데 블로그를 보면 너무 어떤 행사성, 정말 시정만 나가지 않나 싶어서, 그런 자료 제공하실 때 다른 내용은 넣을 수가 없을까 해서 말씀 한번 드려봤습니다. 
○ 홍보기획관 정혜인 : 위원님께서 우려하시는 부분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부서나 사업별로 플랫폼을 따로 운영하는 것이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올해는 이것을 통합해서 한꺼번에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최원용 위원 : 그리고 수원이하고 뚜니는 지금 어떻게, 두 가지가 양립을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합체가 되고 있는 것인가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두 가지 같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원용 위원 : 아니, 본 위원의 생각은, (웃음)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웃음)
최원용 위원 : 우리 아이들이 EBS를 다르게 부르는 것처럼 수원이 애칭 정도로 뚜니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왜냐하면 이것이 그때도 말씀드렸지만 수원이 자체, 원래 오리지널 수원이의 모습이 그렇게 매력도가 높지 않아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최원용 위원 : 차라리 수원이의 어린 모습이라고 말씀하셨던 뚜니는 그나마 괜찮은데, 차라리 캐릭터를 아예 그냥 새로 변형된 뚜니로 하시고 수원이의 이름을 쓰고 애칭을 뚜니로 하는 것이 어떨지 생각해 보는데, 어떠세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저희 상징물 조례에는 수원이가 등록돼 있고 서브 캐릭터로 뚜니를 만들었는데 지금 일반 시민들이 뚜니의 존재에 대해서 아직 홍보가 많이 안 돼 있어서 모른다고 지적을 많이 하셔서 홈페이지에도 뚜니가 왜 뚜니가 됐는지에 대한 것도 지금 홍보를 많이 하고 있고, 
최원용 위원 : 그러니까 본 위원의 말은 뭐냐면 그것을 홍보하실 때 어차피 잘 모르시니까 그냥 얘가 차라리 수원이가 되고 애칭으로 뚜니를 사용하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서 본 위원의 의견을 한번 말씀드린 거예요. 
  왜냐하면 두 개의 캐릭터를 같이 갖고 간다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기도 하고, 두 개가 다 굉장히 매력적이면 두 개를 같이 양립하는 것이 맞는데 솔직히 말씀을 드리면 오리지널 수원이는 마른 비만 체형으로 누가 봐도 그렇게 매력도가 높지 않거든요. (웃음)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웃음)
최원용 위원 : 여기서 선택하셔서 효율성을 높였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최원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명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명옥 위원 : 윤명옥입니다. 
  SNS와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는데, 이것이 홍보기획관일 것 같습니다.
  수원시 SNS 서포터즈를 축소 운영하신다고 하셨어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윤명옥 위원 : 기존에 35명으로 운영하셨는데 그럼 35명이 언제부터 35명이었어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최근 한 3년간 35명으로 계속 운영해 왔었고 작년에 서포터즈를 축소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해서 이번에 30명으로 축소한 사항입니다. 
윤명옥 위원 : 30명으로 했을 때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까? 
  잘 진행될 것 같습니까?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윤명옥 위원 : 그러면 종전에도 30명으로 하시지 왜 갑자기, 본 위원이 갑자기 이것을 질의한 이유가 이것을 보면서 “아, 이것이 잘 진행될까, 35명으로 했던 것을 30명으로 하면 효율적으로, 좀 더 내실 있게 꾸려질까?”라는 염려가 돼서 질의를 드리는 것이고, 좀 더 내실 있게 30명으로 알차게 운영이 됐으면 하는 바람에서 본 위원이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 홍보기획관 정혜인 : 이번 30명은 블로그하고 이미지형으로 두 개 분야만 서포터즈를 운영하는 것이고, 작년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하셨던 사항처럼 직원과 부서를 활용해서 홍보를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명옥 위원 : 같이 다 협업해서 내실 있게 꾸려나갔으면 하는 바람에 질의드렸습니다.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알겠습니다. 
윤명옥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윤명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홍종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철 위원 : 홍종철 위원입니다. 
  공보관님한테 여쭤보겠습니다. 
○ 공보관 선은임 : 공보관 선은임입니다. 
홍종철 위원 : 10쪽, “언론 모니터링 강화 시정 신뢰도 제고”입니다. 
○ 공보관 선은임 : 네. 
홍종철 위원 : 언론 보도 모니터링 하시지요? 
○ 공보관 선은임 : 네, 매일같이 하고 있습니다. 
홍종철 위원 : 혹시 의회 것도 모니터링같이 하시나요, 아니면 딱 집행부 것만 하시나요? 
○ 공보관 선은임 : 일단 수원시 전체로 저희가 검색은 하고 있고, 
홍종철 위원 : 그러면 의회 것도 걸리겠지요, 서칭할 때? 
○ 공보관 선은임 : 네. 
홍종철 위원 : 그러면 의회의 홍보팀에서도 하겠지만, 의회 홍보팀이 훨씬 더 규모가 작잖아요. 
○ 공보관 선은임 : 네. 
홍종철 위원 : 의회와 관련된 사실관계나 기사들, 좀 안 좋은 기사 나오면 사실관계나 팩트체크에 대해서는 해보신 적이 있으세요? 
○ 공보관 선은임 : 저희 자체적으로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홍종철 위원 : 아무래도 의회 홍보팀이 훨씬 더 규모가 작고 경력도 좀, 본 위원이 봤을 때는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보다는 거의, 보도자료를 뿌리는 수준의 것을 더 많이 하시고 그다음에 언론사와의 관계도 공보관이 훨씬 더 좋지요, 본 위원이 봤을 때는. 
○ 공보관 선은임 : 지금 의정담당관이라든가 홍보팀장님 인사이동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교류하고 또 소통해서 대응하는 부분에 대해서, 또 팩트체크하는 부분에 대해서 같이 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홍종철 위원 : 어찌 됐든 이것이 집행부랑 의회긴 하지만 선을 그어서 나누기라는 것은 쉽지 않잖아요. 
○ 공보관 선은임 : 네. 
홍종철 위원 : 지금 홍보기획관에서도 와글와글 나갈 때 수원시의회 의정이 나가고! 
○ 공보관 선은임 : 네, 그렇습니다. 
홍종철 위원 : 모니터링하실 때 의회 관련 기사 중에 잘못된 기사가 나가거나 이러면 이것도 같이 공동 대응을 좀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거든요. 
○ 공보관 선은임 : 네, 알겠습니다. 
  앞으로는 같이 공동 대응을 적극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홍종철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홍종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선 위원 : 이재선 위원입니다. 
  정혜인 홍보기획관님! 
○ 홍보기획관 정혜인 : 홍보기획관 정혜인입니다. 
이재선 위원 : 지난번에 본 위원이 말씀드린 것처럼 공직자를 활용해서, 업무의 깊이부터 모든 내용을 정확히 공직자들이 아니까 시민 서포터즈 SNS 팀을 줄이고, 차츰 없애버리고 공무원을 활용해서 공무원한테 시상도 하고 열심히 하는 분으로 하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35명에서 30명 됐다는 보고를 지금 받았어요. 
  맞지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맞습니다. 
이재선 위원 : 얼마 전에 컨벤션센터에서 시민 SNS 서포터즈 무슨 행사 했어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컨벤션에서는 안 하고 늘푸른도서관에서 발대식을 했습니다.
이재선 위원 : 몇 명인데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30명, 
이재선 위원 : 발대식 30명을 거기서 왜 했지요, 시청에서 안 하고? 
○ 홍보기획관 정혜인 : 시청 중회의실이나 이쪽 회의실 대관이 안 돼서,
이재선 위원 : 그랬어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이재선 위원 : 그럼 위촉식만 한 거예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맞습니다. 
  위촉식만 한 것입니다. 
이재선 위원 : 임기를 줬어요, 그분들한테? 
○ 홍보기획관 정혜인 : 1년,
이재선 위원 : 1년씩?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이재선 위원 : 공무원들한테는 향후 어떻게 할 거예요, 열심히 하는 공무원들한테? 홍보를? 업무를? 
○ 홍보기획관 정혜인 : 오늘 공문이 시행됐는데 의무적으로 한다는 것보다도 자발적으로 홍보를 잘할 수 있도록 해서 시상금과 인센티브를 주려고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재선 위원 : 그럼 체크는 어떻게 할 거예요? 
  누가 열심히 했고, 시상을 어느 선에서 줘야 되고 또 연수를 시키든 아니면 국내 탐방을 시키든 할 것 아니에요. 
  그렇지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이재선 위원 : 추가 예산은 또 추경에 요구하겠네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그렇습니다. (웃음)
이재선 위원 : 그 부분에서 그럴까봐 본 위원이 말씀드리는 거예요. 
  지금 수원시 홍보는 지면 활용이나 언론을 통한 언론 보도, 지면 별것 다 통해서 수원시 홍보하고 있어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이재선 위원 : 그 예산이 지금 37억이에요. 
  그런데 홍보기획관이 생기다 보니까 이쪽에서 10억 정도가 또 들어가고 있는데 의원이 발전방안 아니면 이런 방안이 효율적이라고 말씀을 드리면 또 예산을 달라고 한다는 데 문제가 있는 거예요. 
  지금 홍보기획관은, 지면이라든지 방송에 대한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고, 홍보기획관은 공무원한테 역할을 부여한다면 기존 10억 정도의 예산이 지금 있어요. 플랫폼을 활용해서 시정 홍보하는 것이 4억 5,500, 와글와글 빼고 또 여러 가지 있지요. 
  (자료확인) 홍보플랫폼 운영해서 한 눈에 보는 수원소식이라고 해서 플랫폼 또 4억 560 있고, 또 캐릭터 수원이를 통해서 1억 3,500 있고, 10억이에요, 10억! 
  그런데 공무원이 해야 한다고 말씀드리니까 예산을 또 더 달라고 한다면 이것이 맞을 것 같아요? 
  정혜인 홍보기획관께서는 이 안의 내용을 삭제해서 이쪽으로 붙여주세요. 그렇게 예산 요구하지 않으면 검토가 안 될 것이라는 것을 미리 말씀을 드립니다.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알겠습니다. 
이재선 위원 : 그리고 아까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 수원이하고 뭐 했지요?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뚜니. 
이재선 위원 : 뚜니하고 얘기했어요, 뚜니.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이재선 위원 : 얼마 전에 자매도시 아사히카와를 가니까 그쪽에도 개구리가 많아요, 모형물이. 
  이래서 수원이 특색이 없다는 거예요. 
  과연 수원청개구리가 몇 마리 있는지도, 지금 없는 상태에서 자꾸만 새끼를 낳아서 지금 뚜니가 나왔어요, 뚜니가. 아이들은 좋아요. 어떤 조형물이 됐든 아이들하고 사진 찍고 그러면 좋아하지요. 
  그러니까 수원이 아는 것은 공직자뿐이 몰라요, 사실! 여기 관련자들뿐이 몰라요! 
  수원의 상징물이 여러 절차를 거쳐서 여러 번 바뀌었어요. 그럴 때마다 지적되는 얘기가 많은데 자꾸만 새로운 분들이 만드세요, 자꾸만. 그리고 예산을 소요시키고 거기 관련된 분들한테 또 적당한 임금을 주고, 활동비를 주고 하면서 과연 이것이 수원 홍보가 되겠는지, 그것에 대한 의문을 자꾸 제기했는데도 불구하고 돈만 자꾸 나가고 있어요, 돈만.
  그럼 수원시에서 예산이 없어서 필요한 사업을 못 하겠다. 지역마다 돈은 달라고 난리인데 쓸 돈이 없다. 재정이 열악하다 해도 쓸 것은 다 쓰고 있다는 것이지요, 이렇게. 
  이런 부분은 어려울 때는 좀 줄여가면서 세금이 원활하게, 지역경제가 활성화돼서 기업에서 돈도 많이 나오고 장사도 잘되고 이럴 때 이런 예산이 자꾸 늘어나야지, 부서마다 이런 식으로 예산을 쓰면 안 된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추경 때 행여 홍보기획관님이 지금 말씀드린 것처럼 “여기에 필요한 예산을 주십시오.”하면 이것은 절대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기 위해서 본 위원이 말씀드렸는데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홍보기획관 정혜인 : 네, 알겠습니다. 
이재선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공보관, 홍보기획관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선은임 공보관님! 
  정혜인 홍보기획관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마칩니다. 
  기획경제위원회 제3차 회의는 2월 21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기업유치단과 경제정책국 소관 업무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하겠습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 55분 산회)


수원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