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80회 수원시의회(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5호

수원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4년 2월 23일 (금) 10시 00분


  1. 의사일정(제5차 회의)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3.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4.   3. 수원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안
  5.   4. 수원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 상정된 안건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3.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4.    O 도시총괄기획단
  5.    O 수원도시재단
  6.      - 물환경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주거복지센터
  7.    O 도시개발국
  8.      - 도시개발과, 도시정비과, 도시재생과, 시설공사과
  9.    O 수원도시공사
  10.      - 도시개발사업본부
  11.   3. 수원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안(시장제출)
  12.   4. 수원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10시 00분 개의)

○ 위원장 조미옥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80회 수원시의회 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 제5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도시총괄기획단 및 수원도시재단, 도시개발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 및 의장으로부터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수원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안 등 2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를 위하여 소집되었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O 도시총괄기획단 
  O 수원도시재단 
    - 물환경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주거복지센터 
  O 도시개발국 
    - 도시개발과, 도시정비과, 도시재생과, 시설공사과 
  O 수원도시공사 
    - 도시개발사업본부 
  
○ 위원장 조미옥 :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보고를 시작하기 전에 오늘 회의 진행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도시총괄기획단과 수원도시재단을 함께 하고 다음으로 도시개발국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보고 청취에 앞서 보고방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총괄기획단장님 그리고 수원도시재단 이사장님께서 간단한 인사말씀 및 참석직원 소개와 행감 추진계획 및 주요 업무보고를 한 다음 일괄 질의답변하는 것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보고가 끝난 후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도시총괄기획단 및 수원도시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엄상근 도시총괄기획단장님 나오셔서 간단한 인사말씀 및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안녕하십니까?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입니다. 
  저희 도시총괄기획단 참석 공무원 중 팀장님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네.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김미성 도시기획팀장님 참석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김수현 도시비전팀장님 참석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입니다.
  수원시의 지역발전과 시민의 윤택한 삶을 위해 의정활동에 매진하시는 조미옥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시총괄기획단은 수원시에서 적용 가능한 도시정책 기획 및 발굴 업무를 중점 추진하고 있고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도시간 교류 활성화에 대한 중점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2024년도 도시총괄기획단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입니다. 
  자료 39쪽입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군공항 이전, 경기국제공항 유치 등 부서 간 방향성의 통일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검토를 위해 2023년 9월부터 용역을 착수했고 수원군공항 종전부지에 대한 경제자유구역과의 연계성 검토에 대해서는 공항이전과와 공유 및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후 공항이전과를 포함한 관련 부서와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한 검토를 계속, 보고회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도시총괄기획단만의 전문 분야 확립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으셨습니다. 
  1월 22일 자로 도시총괄기획단이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조직이 개편됐습니다. 그래서 지속 가능한 도시정책 연구 개발에 대한 주무 부서로 도시기획팀을 신설했고 도시브랜드 업무는 전문적인 부서인 도시디자인단으로 이관되었습니다. 
  이러한 조직개편을 통해 미래 도시공간을 선도하는 부서로서 도시문제에 대한 장기계획안을 구상하고 수원시의 도시정책 과제를 심도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41쪽∼45쪽은 수원도시재단 소관사항입니다. 
  위원님들의 의견사항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협업하고 지원하겠습니다. 
  46쪽입니다. 
  도시총괄기획단과 도시재단의 협력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분기 1회 업무공유 회의를 올해부터 개최함으로써 각 사업별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조직·인력·예산 등 각종 현안사항을 수시로 협의해서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47쪽입니다. 
  관·학 공동연구는 2014년부터 대학생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연구 결과를 잘 반영해서 수원의 도시정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8쪽, 수원도시재단 운영 및 관리입니다. 
  도시총괄기획단은 수원도시재단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원활한 재단 운영 및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행정과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분기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대행사업의 추진사항을 공유하며, 인력·조직 등 관련 사항에 대해 상시 의견을 공유하여 현안 발생 시 적극 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미래도시 정책 및 장기계획안 연구입니다. 
  수원의 도시 현안사항과 실질적인 해결방안, 미래도시 구현을 위한 장기적인 방향 설정에 대해 조사 및 연구를 추진하는 사항입니다. 
  경제·도시 분야, 도로·교통 분야, 환경·녹지 분야 등 수원시 도시 현안의 새로운 정책에 대해서 조사하고 이를 부서간 협업 및 논의를 통해 자체계획안을 마련하고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경제특례시 완성을 위한 성장전략 수립 연구입니다. 
  이 부분은 서수원권의 장기 발전 구상과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을 위한 타당성 조사, 단계별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사항으로 국가의 경쟁력 강화 및 균형발전 논리에 부합하도록 수원시의 산업 및 공간에 대한 면밀한 연구 및 분석을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상반기 중에 경제자유구역을 포함해서 서수원권의 장기발전 구상을 수립하여 수원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초로 삼고자 합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건축자산 관리 및 도시기록화 가이드라인 작성입니다. 
  수원시 건축자산의 기록화를 위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이 주요 계획이고 여기에서 올해는 우선 매탄주공4·5단지를 대상으로 건축자산 기록화를 상반기에 추진 완료하겠습니다. 
  12쪽, 도시정책 발굴 및 기획입니다. 
  이 부분은 수원의 미래를 예측하고 현안문제를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매월 도시총괄기획단 자체적으로 국내외 도시정책 동향을 파악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수원시에 적용 및 실행할 수 있는 정책을 기획하는 과제입니다. 
  이를 열심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수원형 역세권 복합개발 활성화사업 가이드라인 수립 사항입니다. 
  수원시 21개 역세권 일대를 고밀·복합개발하고 역세권 중심의 공간구조를 조성하고자 기준을 마련하는 연구입니다. 
  올해 가이드라인 수립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역세권 개발, 수원시 공공주택 공급, 경제 활성화를 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관·학 공동연구입니다. 
  미래지향적 도시정책에 대해 국내외 유수 대학과 수원시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연구를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관·학 협력을 통해 새로운 시각의 연구성과를 시정에 접목할 수 있도록 관·학 상생의 모범사례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도시계획,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상정안건 검토입니다. 
 「수원시 도시계획 조례」제88조에 도시계획위원회 상정안건에 대해 심도 있는 조사 및 연구를 토대로 검토의견을 제시함으로써 도시계획 수립 권한에 대한 견제와 보완 역할을 철저히 수행하고 위원회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기여하도록 의견을 내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제380회 수원시의회 임시회 기간에 실시되는 2024년도 주요 업무보고에 성실히 임하여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성의껏 답변할 것을 약속드리며, 위원님들께서 말씀해 주시는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방향을 찾아 적극 조치·반영하여 시정발전을 위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통해 쌓으신 경험과 지혜를 전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위원님들의 건강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엄상근 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영인 수원도시재단 이사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 및 참석직원을 소개해 주시고 이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안녕하십니까? 
  도시재단 이영인입니다. 
  먼저 어려운 시 재정여건 속에서도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향상을 위해 노력하시는 조미옥 위원장님을 비롯한 도시환경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 도시재단은 위원님들의 관심과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내용을 바탕으로 조직·재정·인력·사무 4개 분야의 업무 재설계를 통해 조직을 재정비하고 핵심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저층주거지 집수리 사업 추진과 수원시 공공기관 혁신 성과보고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기관 역할과 정체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를 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재단 간부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직원 소개)
  2024년 우리 도시재단은 “시민과 함께 하는 도시혁신 플랫폼”을 핵심비전으로 삼아 3대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7대 전략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도시·경제 분야, 공공서비스 발굴 및 제공으로 재단의 역할과 정체성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를 통해 주신 의견은 적극적으로 보완하고 반영하여 더욱 발전하는 재단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현황입니다. 
  기구는 1실 2본부 1팀이며, 인력은 정원 41명, 현원 35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여기에 계약직 16명, 기간제 13명이 있어 총 6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담당업무로 경영지원실은 조직·예산 업무와 지원업무 등을 하고 있습니다.
  도시본부는 마을자치, 도시재생, 생태환경, 주거복지 분야의 활성화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본부는 창업자 선발·보육·투자와 기업지원, 사회적경제, 소상공인 및 상권활성화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혁신전략팀은 감사, 경영평가, 홍보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쪽 예산입니다. 
  금년 예산은 2023년 88억 원보다 25억 원이 증가된 114억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증액된 25억 원은 저층주거지 집수리 예산입니다. 
  또한 인건비는 26억 원으로 23.1%, 사업비는 84억 원인 76.9%로 사업에 집중토록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2024년도 수원도시재단 비전과 전략입니다. 
  비전은 “시민과 함께 하는 도시혁신 플랫폼”으로 설정하였고 경영목표는 “도시서비스 제공, 지역경제 활성화, 지속가능경영” 등 3대 경영목표로 하였습니다. 
  다음은 13쪽, 도시재생지원센터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수원형 도시재생사업 지원입니다. 
  신규 도시재생사업 국·도비 응모를 위한 대상지 발굴 지원 및 주민조직 발굴을 통하여 수원형 도시재생사업의 확산을 기하는 사업으로, 재정이 어려운 요즘 국·도비 사업에 적극적으로 응모하여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재생 정책지원 사업입니다. 
  수원형 도시재생사업 성과의 대·내외 전사적 홍보로 수원형 도시재생사업 인지도 향상 및 성과 확산에 기여하고자 연중 시행하는 사업으로 정책지원과 홍보에 최선을 다해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재생사업 지원 및 관리입니다. 
  도시재생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선 방향을 마련하여 성공적으로 사업 추진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거점공간 11개소 활성화에 집중하여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물환경센터 소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물·환경 보전을 위한 시민 공모사업입니다. 
  시민참여형 환경 프로그램과 기후위기 시대에 필요한 환경교육, 물환경 보전을 위한 프로그램 등으로 소요예산은 4,400만 원입니다. 
  2023년도에는 11개 공동체에 적게는 190만 원, 많게는 470만 원을 지원하여 신규 4개 공동체가 참여하였으나 올해부터 신규 공동체는 가점을 주어 신규 공동체 발굴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천생물다양성 조사 및 공공데이터 구축입니다. 
  시민과 함께 4대 하천에 대한 생물다양성을 조사하고 자료를 축적하여 생태계 보호에 기여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4월부터 7회 정도 실시하고 금년에는 그동안 10년간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토론회 등을 개최해서 생태계 보호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도시환경 거버넌스 운영지원사업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고, 25쪽, 주거복지센터 소관 사항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주거복지 공유공간 관리·운영입니다. 
  저희 재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주거위기가구 임시주거공간은 34개소로서 소규모 수선비와 청소용역비에 소요되는 비용은 2,900만 원으로 주거취약계층 삶의 질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거복지서비스 제공입니다.
  주거취약계층의 상담 및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주거 안정화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9,350만 원 중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12세대, 클린서비스 10세대, 주택 물색 및 계약 100호를 지원할 계획으로 주거취약계층 주거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수원도시재단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이영인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받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김재석 수질하천과장님과 고호 도시재생과장님이 함께 배석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수 위원 : 박현수 위원입니다. 
  도시총괄기획단 엄상근 단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도시총괄기획단장입니다. 
박현수 위원 : 아마 매번 얘기가 나왔던 것 같은데 이번에 그린도시추진단이 신설되는 것 알고 계시죠?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박현수 위원 : 도시총괄기획단하고 그린도시추진단하고 업무의 확실한 차별성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단장님은?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그린도시추진단은 한 개의 사업을 가지고 하는 전문 추진단으로 알고 있고요, 도시총괄기획단은 좀 더 광범위한 업무 범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현수 위원 : 세부적인 업무 한번 보셨나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세부적인 업무 봤습니다. 
박현수 위원 : 본 위원이 봤을 때는 도시총괄기획단하고의 역할이 상당 부분 중첩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오히려 처리하는 행정시간만 딜레이될 것 같은 우려가 생기더라고요. 
  같은 문제를 가지고 양쪽 추진단에서 과연 어떻게 중지를 모을 것이며, 또 관련 부서하고 어떻게 협의해서 이끌어 갈 것인지, 아마 자세히 안 보신 것 같으니까 단장님께서 자세히 보시고요, 본 위원이 세부 업무 내용을 봤을 때는 상당 부분 중첩되는 부분이 있어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위원님, 제가 말씀드려도,
박현수 위원 : 네.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도시총괄기획단하고 기획하는 분야는 상호 협력할 것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그린도시추진단 같은 경우는 일정 특정 사이트를 가지고 집중해서 실제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격은 조금 다르지만 어쨌든 기획하는 분야는 서로 연계해서 같이 협력해 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러니까 한번 잘 살펴보세요. 
  본 위원이 봤을 때는,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는지 이해하실 거예요. 
  도시총괄기획단도 업무에 대한 부분을 지금 위원님들께서 계속 지적하고 계시는데 또 다른 추진단을 만들어서 하다 보니까 오히려 도시총괄기획단의 업무 부분도 약간의 의문이 있고 또 그린도시추진단에 대한 업무에도 약간의 의문이 있고 그런 상태예요. 
  두 추진단의 그런 부분이 중첩되지 않도록, 조정을 사전에 하실 부분은 사전에 조정을 하시고, 하셔야 될 부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미리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알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리고 한 가지 더 질의드릴게요. 
  이것은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도 있고 업무계획에도 있는데, 경제자유구역 신청하는 부분이 어제 저희가 미래전략국 업무보고 받을 때하고 일정계획이 또 안 맞아요. 
  도시총괄기획단에서는 경제자유구역 신청을 2024년 6월∼9월로 잡아놓으셨더라고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박현수 위원 : 그런데 어제 미래전략국은 2025년으로 돼 있어요, 계획이. 
  이것을 분명히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는데 이런 부분은 관련 부서와 미리 협의하셔서 통일을 시키든지 해야지, 그래서 본 위원이 어제 그렇게 질의드렸어요. “그러면 안 하겠다는 거냐?”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위원님, 제가 일정을 잠깐 말씀드리면, 저희 도시총괄기획단에서 6월∼9월로 한 것은 이것이 2025년에, 산업부에 실제 신청하는 것은 2025년이 맞고요, 그래서 미래전략국에서 그렇게 얘기한 것이고 2024년 올해는 경기도에서 먼저 선정을 해서 올리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정이 2024년으로 표시된 겁니다. 
박현수 위원 : 그러니까 관련 부서하고 일정계획을 다시 한번 공유해 보세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알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미래전략국에서는 업무보고에 그렇게 일정을 잡아놨어요, 계획에다.
  그리고 업무계획 11페이지에 “건축자산 관리 및 도시기록화 가이드라인 작성”을 보면 중간쯤 추진상황에 중간보고회가 2024년 1월에 한 것으로 되어 있더라고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박현수 위원 : 그러면 중간보고 자료하고 최종보고가 지금 다 완료된 거죠? 
  추진계획에 최종보고회가 2024년 3월로 돼 있으면 올 3월에 되는 것이고, 중간보고는 1월에 완료가 된 건가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중간보고 완료됐습니다. 그래서 최종보고회 3월에 하면 마무리됩니다. 
박현수 위원 : 그러면 중간보고서 제출이 완료되어 있겠네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되어 있습니다. 
박현수 위원 : 자료로 제출해 주십시오.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알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이것은 지난번 행감 때도 본 위원이 말씀드렸던 부분 같은데, 지금 대략적인 내용은 제시한 것 같아요. 도시총괄기획단하고 수원도시재단하고의 업무에 대한 공유라든지 또 조직개편에 대한 부분, 조직 운영의 효율성에 대한 부분. 
  그런데 아직 디테일한 세부적인 내용을 못 잡으셨으니까 이렇게 그냥 해놓으신 것 같은데 좀 디테일한 계획을 잡으셨으면 좋겠어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박현수 위원 : 조직개편이면 조직개편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상반기·하반기. 
  운영에 대한 부분을 하실 것이면 운영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하실 것인지, 이렇게 세부적으로 계획을 잡으셔서 보고해 주셔야지 이런 두루뭉술한 내용을 가지고는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워요, 솔직히.
  여태까지 그렇게 해왔기 때문에 사실 계속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고 지적을 받는 것이고. 
  이번에는 단장님하고 이사장님께서 세부적으로 나눠서 세부적인 계획을 가지고 저희 도시환경위원님들한테도 공유해 주시고 필요하다면 같이 협의도 해 주시고 해서 제발 효율적인 조직의 혁신 방안들, 이런 것을 수립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단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우선 올해 분기별로 한 번씩 하는 것인데 아직 한 번도, 3월에 할 것인데 아직 안 해서 그때는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을 가지고 구체적인 안건을 만들어서 진행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리고 수원도시재단 이영인 이사장님께도 본 위원이 계속 말씀드렸는데 조직에 대한 부분은 전문성을 가져가시려면 전문성을 확실히 가져가는 것이 오히려 수원도시재단의 업무 특성상 맞을 것이라는 말씀을 여러 번 드렸을 거예요.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이영인입니다. 
  네, 지금 그렇게 추진하고 있고요, 아마 올해는 성과가 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박현수 위원 : 아까 보고하시는 것 보니까 한 60여 분이 지금 근무하시는 것으로 돼 있던데,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맞습니다. 
박현수 위원 : 인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수원도시재단 고유의 전문업무를 하는 것이 오히려 저는 더 중요하다고 보거든요. 그래야 수원도시재단이 존재하는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다시 한번 엄상근 단장님하고 세부적으로 협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그러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박현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권기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기호 위원 : 권기호입니다. 
  도시총괄기획단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아시아·태평양 대회는 거액의 예산을 들여서 많은 인원이 참여했는데 그것은 행감 결과보고서에도 없고 업무계획에도 없는데 어떻게 된 거예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작년 아시아·태평양 도시포럼은 작년 행정사무감사 때 자료로 좀 설명드렸고, 결과보고서가 지금 나와 있는데 그것은 아직, 지금 나오기는 나왔는데 배포가 안 된 상태입니다.
권기호 위원 : 위원님들한테 배부가 됩니까?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권기호 위원 : 언제 배부돼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지금 책자를 만들까 말까 그것 때문에 그러는데 일부 저기가 있습니다.
권기호 위원 : 그것이 언제 끝났어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2월에 끝났습니다. 
  지금 백서형태로 만들다 보니까 2월,
권기호 위원 : 아니, 대회가 언제 끝났느냐고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10월 25일에 끝났습니다. 
권기호 위원 : 3개월이 지났네요, 그렇지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권기호 위원 : 행사하고 3개월이 지났는데 결과보고가 아직까지도 안 됐어요? 
  그것은 아니잖아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아니, 결과보고는 됐는데 백서로 만드는 것이 좀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것은 공유하겠습니다. 
권기호 위원 : 언제 볼 수 있습니까?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권기호 위원 : 네?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권기호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권기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미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경 위원 : 자료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도시총괄기획단 엄상근 단장님, 13페이지 한번 봐주시겠어요? 
  “수원형 역세권 복합개발 활성화사업 가이드라인 수립”하셨는데 전체 추진계획하고 기대효과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시겠어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전체 추진계획은 작년 말에 중간 안을 하려고 했는데 올해, 그러니까 작년 말부터 올해 1월까지 철도 관련 법률하고 철도 관련 정책들이, 도심복합개발에 대한 법률하고 정책이 많이 나와서 지금 이 부분의 보완을, 반영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상반기까지는 안을 마련하고, 
김미경 위원 : 원래 사업기간보다 지금 연장되고 있는 거죠, 끝났어야 되는데?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작년 말에 중간 안이 나왔어야 되는데 아직 안 나온 상황입니다. 
김미경 위원 : 왜 그렇게 됐어요? 
  지금 말씀하신 그 내용을 기준으로 해서 가는 건가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새로운 정책이 많이 쏟아지고 21개 역에 대해서 적용하는 방안이, 반영해야 될 사항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상반기까지 연장하고 있습니다. 
김미경 위원 : 상반기라고 하면,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6월까지입니다. 
김미경 위원 : 6월까지 하시는 건가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6월까지입니다. 
김미경 위원 : 수원형 역세권이라고 하면 개수는 어느 정도로 표시할 수 있죠?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지금 21개 역이 대상인데 기존에 14개하고 7개 신설 역에 대해서, 모두 21개 역별로 복합개발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대상지도 찾고 방향도 찾고 있습니다. 
김미경 위원 : 철도법이 개정되고 여러 가지 부분으로, 물론 지연은 되고 있는데 시대의 흐름을 맞춰가고 있으시잖아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김미경 위원 : 그런데 기대효과에 보면 청년 이런 공공주택에 대한 부분을 언급하셨는데 이것이 시대 흐름에 맞는지 한번 체크해 보셔야 될 것 같아요. 
  지금 타 시·도 사례를 보면 중지되어 있는 사업이 꽤 많아요, 이런 부분들이. 그런데 여기도 맞춰서 가고 있지 않잖아요. 
  기대효과에 보면 지금 시대 흐름에 안 맞게 청년이나 신혼부부를 위한 주거복지정책을 추진한다고 했는데, 한번 재점검을 해보실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김미경 위원 : 지금 중지돼 있는 사업도 꽤 많아요, 타 시·도 사례를 보면. 
  그래서 그런 부분을 한번 재점검해 보시고 다시 면밀하게, 저희 지역구도 역세권이 꽤 있으면서 여러 가지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슬럼화되고 있는 역세권, 지금 뜨고 있는 역세권이 있는데 너무 상반되는 상황이라서 이런 부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제대로 수립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알겠습니다. 
김미경 위원 : 다음은 이영인 이사장님께 질의드릴게요.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이영인입니다. 
김미경 위원 : 13페이지 한번 보실까요? 
  “수원형 도시재생사업 지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자료 확인) 수원형 도시재생사업 2,400만 원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미경 위원 : 네.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이것은 저희가 도시재생사업 추진하고 있는 것이 현재는 연무동, 세류동 두 군데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고 활성화 지역이라든지 이런 지역을 국·도비 응모해서 저희가 국·도비 지원사업을 확보하는 데 일조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고요, 컨설팅이라든지 이런 것, 주민역량 강화라든지 이런 부분을 저희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미경 위원 : 저희가 우려하는 것은 지원이 지원만으로 끝나는 것은 아닌가, 이런 부분이 우려돼서, 물론 도시재생 발굴을 지원하고 추진방향에도 보면 여러 가지 조사와 분석을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저희가 볼 때는 이런 우려가 생기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위원님께서 지금 말씀하신 것은 저도 공감하고 있고요, 단지, 아쉬운 부분은 시 재정 여건이 조금 어렵다 보니까, 공모사업은 저희가 국·도비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50%를 부담해야 하는데 이런 것이 조금 어려워서 저희가 적극적으로 못 하는 부분이 아쉽기는 아쉬운데요, 하여튼 그것을 떠나서 최대한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미경 위원 : 전체적으로 소규모 공동주택을 지원해야 될 대상지가 굉장히 많이 있어요. 
  많은 주민이 요구하고 원하기도 하지만 수요조사를 하고 우리가 발굴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잖아요.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김미경 위원 :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포괄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그러다 보니까 도시재생이 일부 지역에 치우치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은 활성화 계획을 통해서 조금 더 폭넓게 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고 저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김미경 위원 : 지금도 연무와 세류에 국한되어 있는데 슬럼화가 많이 진행되고, 주거환경 개선에 손길이 필요한 곳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발굴도 많이 해 주시고, 앞으로 수원 도시재생사업을 조금 더 지켜보면서 진행과정에 대해서도 자료 공유 부탁드릴게요.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미경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미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재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재광 위원 : 유재광입니다. 
  업무보고 잘 들었고요, 이영인 이사장님한테,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이영인입니다. 
유재광 위원 : 이것은 부탁이 아니라 말씀 하나 드리겠는데요, 금년도에 지원사업 있죠? 
  주거에 대한 지원사업 있죠?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저층주거지 집수리사업이 있고, 
유재광 위원 : 있죠?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유재광 위원 : 총선 4월 10일 전에 사업에 대한 절차 이런 것은 다 받으시겠지만 지원은 총선 후에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것이 본 위원의 생각인데, 어떻게 동의하십니까?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공감하고 있고요, 저희가 원래는 집수리 지원사업을 2월부터 공고해서 선정하고 4월부터는 실질적인 사업을 할 계획으로 있었는데 홍보 과정에서 선관위가 문제 제기하는 부분이 있어서 사업이 좀 지연되고 있는데, 아마 저희가 홍보 준비하고 업체 선정하고 이러면 4월이 넘어갈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됐습니다, 지금. 
유재광 위원 : 본 위원도 그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것이 맞는다고 생각하거든요. 
  저희는 4개 구가 있기 때문에, 특히 어떤 구를 모방하는 것은 아닌데 권선이나 장안은 아무래도 구도심권이 많지 않습니까? 
  이해하시죠?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맞습니다. 
유재광 위원 : 비율에 대한 배치 부탁드리고요, 그다음에 참여할 수 있는 업체도 수원의 업체들이 골고루 할 수 있도록 특별한 배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참여업체는 수원업체로 다 선정을 마쳤고요, 그래서 업체 교육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남아 있기는 한데 이런 부분은 저희가 충분히 다 고려하고 있습니다. 
유재광 위원 : 그렇게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그러겠습니다. 
유재광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유재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소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진 위원 : 안녕하세요? 
  김소진입니다. 
  도시총괄기획단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학 공동연구에 대해서 질의드리려고 하는데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위원님. 
김소진 위원 : 올해 2024년은 대상지가 좀 들어왔나요, 학교가?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2024년도는 가천대학교에서, 저희가 공모를 했는데, 수원의 현안문제하고 미래도시 방향으로 해서 가천대가 들어온 상황입니다. 
김소진 위원 : 과천대가,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가천, 가천이요. 
김소진 위원 : 아, 가천대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김소진 위원 : 한 군데만 들어왔어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한군데만 들어왔습니다. 
김소진 위원 : 저희 수원시 내에 있는 대학교도 있잖아요. 그 학교 내에서 아직 진행을 못한 학교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기는 한데 그런 학교로 연결해서 진행할 수 있는 그런 것은 없었나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공모를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됐고요, 작년에는 아주대학교에서 했습니다. 
김소진 위원 :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소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장이 엄상근 단장님께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총괄기획단에서는 도시에 대한 성장전략도 수립하시고 도시정책에 대한 발굴도 하시고 또 도시의 발전 방향도 제시하고 계시잖아요, 도시총괄기획단에서?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 위원장 조미옥 : 그런데 제가 볼 때 도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발전의 이면에 있는 도시문제 있잖아요, 도시문제들. 
  도시 불균형에서 오는 그런 문제들도 도시총괄기획단에서 다뤄주면 어떨까 하는 제안을 드리고 싶거든요. 
  도시 불균형이 오다 보면 분명히 사회적 곤란, 사회적 문제, 예를 들어서 실업, 빈곤, 전염, 질병 그다음에 범죄, 마약중독, 예를 들어서 수원의 도시문제들, 그다음에 지금 정책 발굴을 하지만 수원 도시문제의 또 하나 큰 틀은 교통문제거든요. 그래서 이미 나와 있는 그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그래서 이런 부분을 도시총괄기획단에서 도시의 발전 방향과 또 그 이면에 있는 도시문제에 대한 부분도 한번 생각해 주셨으면 하는데, 지금 보면 도시기획팀이 있고 상임기획팀이 있고 도시비전팀이 있잖아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그래서 비전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그런 도시문제를 같이 해결해 가지 않는 이상 도시발전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단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지금 수원시에 적합한, 아니면 현안문제에 대해서 이것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획과제나 주제를 지금 선정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거기 과정에서 위원장님이 말씀하신 도시문제 중심별로도 카테고리를 분류해서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지금 관·학 공동연구도 기획하고 계시잖아요?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 위원장 조미옥 : 그래서 수원의 그런 문제점들 또 도시 불균형, 서수원과 영통·광교 쪽의 불균형이라든지 수원의 도시문제도 같이 함께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도시총괄기획단장 엄상근 :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그리고 이영인 이사장님께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이영인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지금 도시혁신 플랫폼이라는 큰 비전을 가지고 수원도시재단을 운영하고 계시는데 사실 예전에는 “수원도시재단” 그러면 “정말 여기에서 무엇을 하나!” 이런 부정적 이미지가 많았는데 그나마 조직개편하고 많은 사업을 잘 진행해서 이제는 좀 틀이 잡혔다라는 시민의 인정과 기대감이 많이 생겼거든요.
  그래서 2024년도에 저희가 저층주거지 집수리 사업도 있고 또 새로운 사업으로 수원도시재단에서 야심차게 출발했잖아요. 그런 부분이 차질 없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또 주거복지센터나 물환경센터나 도시재생지원센터나 수원시에서 역할을 할 수 없는,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수원도시재단이 잘 하셔서 수원시민의 생활편의가 증대되도록 이사장님께서 살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이영인 : 네, 명심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도시총괄기획단 및 수원도시재단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엄상근 단장님! 
  이영인 이사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도시개발국 업무보고 준비를 위해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4분 회의중지)

(10시 52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미옥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도시개발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고 청취에 앞서 보고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개발국장님께서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고 행정사무감사 추진계획 및 주요 업무계획보고는 도시개발과, 도시정비과, 도시재생과, 시설공사과,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 순으로 일괄보고 후 질의답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보고가 끝난 후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한 사항에 대해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정반석 도시개발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개발국장 정반석 : 안녕하십니까? 
  도시개발국장 정반석입니다. 
  수원특례시의 시정발전과 도시의 품격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조미옥 도시환경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도시개발국 간부 공무원과 수원도시공사의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및 간부 직원 소개)
  2024년 저희 도시개발국에서는 “도시경쟁력 강화를 통한 혁신도시 구현”의 비전을 가지고 R&D 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 및 탑동 도시개발사업 등 첨단기업 중심의 복합업무단지 조성으로 안정된 일자리 창출, 다양한 공공지원과 주민 주도로 도시정비사업 촉진, 시민과 함께 만드는 맞춤형 도시재생 및 주거복지 지원, 에너지 창출의 혁신적인 공공건축물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후 세부적인 사항은 소관 부서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우리 국에서 계획한 모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리며, 사업별로 추진하는 업무에 대해 위원님들께서 언제라도 고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시정에 반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롭게 발전하는 더 나은 도시, 시민 삶의 더 나은 변화를 위해 불철주야 수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리며,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위원님들의 건강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정반석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권혁도 도시개발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안녕하십니까? 
  도시개발과장 권혁도입니다. 
  도시개발과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73쪽, “서수원 복합문화체육센터 건립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국토부 협의, 예산 확보 등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바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그간 국토부와 LH 협의 결과 해당 시설은 무상귀속 시설에 해당하지 않아 건립 지원이 어려움에 따라 금년 7월 최적의 도입 시설과 타당성에 대한 검토 용역 추진을 통해 주무 부서를 결정하여 예산 확보 등 종합적인 대응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74쪽, 177쪽, 광교지구 개발이익금을 활용하여 광교 인근의 낙후된 지역도 함께 개발 및 투명한 행정을 위해 광교 개발이익금을 공개하기 바람에 대하여입니다. 
  광교 개발이득금은 원칙대로 개발구역에 활용하겠으며, 분쟁이 되고 있는 법인세와 지가상승분은 대한상사중재원에 중재 진행 중이며 2024년 3월 13일 1차 심리기일이 열릴 예정입니다. 
  대략 10월경 최종 결정이 되면 개발이익금 규모를 확정하여 주민의견 수렴과 관련 부서 협의를 통해 활용방안을 수립하겠습니다.
  보고서 175쪽, “당수지구 내년 초 신학기를 대비하여 학생들이 통학버스를 배정받을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기 바람”에 대하여입니다. 
  이달 말부터 4월까지 A-2 블록 입주를 시작함에 따라 통학 수요를 파악하여 통학버스 운영 또는 교통비 지원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보고서 176쪽, “㈜천년수원과 수원시 간 갈등이 조속히 마무리되기를 바라며, 협약서, 공공기여 최종 협의금액 등 소송 관련 상황을 보고하기 바람”입니다. 
  공공기여에 대하여 2023년 11월 대한상사중재원에 중재신청을 접수하였으며, 2024년 1월 29일 중재판정부가 구성되었고, 2024년 3월 11일 1차 심리가 열릴 예정입니다. 
  향후 진행상황에 대하여 수시로 보고하겠습니다. 
  보고서 178쪽, “R&D 사이언스파크 부지면적이 협소하여 그린벨트 해제 후 기반시설 확충이 제한되므로 인접해 있는 부지까지 고려하여 2단계 사업을 준비하기 바람”에 대하여입니다. 
  개발제한구역 총량 및 해제 등은 경기도와 국토부 소관 사항으로 우선 R&D 사이언스파크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향후 개발방향 및 기반시설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확장계획을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도시개발과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9쪽, 수원 R&D Science Park 조성사업입니다. 
  2023년 GB 해제를 신청하였으나 토지취득의 타당성 및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 등에 따른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지연과 전체 면적의 87%를 차지하고 있는 성대 측으로부터 세계 우수한 인력 및 연구시설을 가지고 있는 지역대학과 함께 참여하는 제안을 받아 2023년 12월 성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토지이용 타당성검토 용역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학교 연구시설의 적정규모와 형태 등 최적안을 도출하여 타당성 재조사 실시와 중앙부처 협의를 득한 후 금년 하반기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와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탑동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2023년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을 고시하였으며, 사업시행자 지정 완료 후 실시설계 용역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24년 개발계획 변경 수립과 실시계획인가 고시 신청 후에 2025년 실시계획인가 고시와 도시개발사업을 시행하여 계획대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고색지구 도시개발사업(민간)입니다. 
  본 사업은 민간제안 도시개발사업으로 사업방식은 환지방식이며, 해당 지역은 75웨클 이상의 군용항공기 소음영향권 지역으로 주거시설 입지 제한과 건설경기 불황 등에 따라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개발계획 변경에 대한 관계부서 검토의견에 대하여 사업시행자에게 조속히 계획 수립할 것을 요청하였으며 시행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종전부동산 도시개발사업(공공기관)입니다.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따른 종전부동산의 체계적인 개발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망포지구는 2019년 12월 공사 착공을 시작으로 현재 공정률은 72%입니다. 
  금년 말 준공예정입니다. 
  이목지구는 2022년 1월에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은 약 44%로 '26년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우리 시와 화성시에 걸쳐있는 효행지구는 2023년 8월 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인가를 신청하여 2024년 토지보상 및 실시계획인가 후 단지조성공사를 착공하여 2028년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8쪽, 수원당수(1·2지구)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권선구 당수동, 금곡동 일원 공공주택 건설로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추진하는 국가정책사업으로, 현재 당수1지구는 2019년 11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연접구역의 통합개발계획 변경에 따라 지구 조성공사를 '25년 말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수원당수2지구는 2020년 12월에 지구를 지정하여 2023년 6월에 지구계획 승인 완료 후 보상을 실시하였으며, 미협의 토지에 대하여 수용재결 신청 중에 있습니다.
  향후 수원당수1·2지구 단계별 입주 시 불편함이 없도록 기반시설 및 편의시설을 조속히 설치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광교지구 택지개발사업입니다. 
  현재는 7단계 사업이 완료되었고 입주율은 97%입니다. 
  최종 8단계 준공예정 지역은 영동고속도로 주변과 경기융합타운 등이 되겠습니다. 
  미준공된 사업 및 개발이익금 정산과 현안사항에 대하여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개발과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권혁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건형 도시정비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안녕하십니까? 
  도시정비과장 이건형입니다. 
  수원특례시민의 복리 향상과 지역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현안 해결에 열정을 다하시는 조미옥 도시환경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89쪽입니다. 
  “빈집 정비 후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바람”에 대하여는, 현재 빈집 정비 후 공공 활용 시 지원사항과 재산세 감면 혜택 등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주민센터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활용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삼환아파트 재건축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고 분담금 부담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기 바람”에 대하여는, 2023년 12월 15일 정비계획 수립 및 구역 지정을 완료하였으며, 앞으로도 조합과 함께 분담금 절감 및 사업기간이 단축될 수 있도록 적극 행정 지원할 계획입니다. 
  191쪽, “재개발구역 내 취약계층 이주 지원 대책 및 민원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재개발 이주가 시작된 고등동, 영화동 지역의 시민 안전을 위해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바람”에 대하여는 현재 이주관리센터 운영과 범죄예방 대책을 마련하여 이주 및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도감독을 통해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92쪽, “재개발·재건축·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등 개발사업 추진 시 고질적인 악성 민원에 적극 대응하고 주민 간 갈등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기 바람”에 대하여는, 현재 집단 및 악성 민원의 요구사항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분쟁상담센터” 운영, “수원형 정비사업 사전지원 TF”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상담·간담회·교육 등을 개최하여 정비사업 조합과 민원인 입장에 대해 소통하고 민원 요청사항에 대하여 조율하겠습니다.
  보고서 193쪽, “고등지구 준주거용지 내 쓰레기 무단투기로 환경정비가 필요한 상황으로 LH 협의 및 공문발송 등을 통해 관리감독을 요청하기 바람”에 대하여는,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해 현재 LH공사에 통보하여 지금 조치계획을 받고 있는 중이며, 분양 전까지 관리업체를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환경 관리를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은 “금곡동, 호매실동의 30년 이상 노후주택 주민에게 정비사업의 개념, 절차, 추진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시민의 참여 문턱을 낮추기 바람”에 대하여는, 2023년부터 주민을 대상으로 정비사업 관련 교육, 상담, 자문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정비사업 사전지원 TF를 구성하여 운영 중이며, 해당 지역에 대하여도 작년 11월경 한 차례 상담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 및 교육 방안을 강구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95쪽, “2024년부터 새롭게 도입되는 주민제안방식 정비사업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전담조직 구성 등을 통해 철저히 준비하기 바람”에 대하여는, 금년 중 후보지 공모를 실시하여 신규 정비예정구역 지정기간을 단축할 계획이며, 금년 2월 15일 자로 노후 도시정비 TF팀을 신설하였으며, 앞으로도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현안사업과 신규 행정수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196쪽, “도시정비법 개정에 따른 역세권의 범위를 조례로 위임하고 있으므로, 사안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용역 또는 회의 등을 통해 신중히 결정하기 바람”에 대하여는, 현재 도시총괄기획단에서 진행 중인 역세권 복합개발 관련 용역 결과와 시정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해 우리 시의 지역 여건에 맞는 역세권 범위 및 공공기여 방안 등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97쪽입니다. 
  “수원도시공사에서 추진 중인 수원형 공공재개발사업과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는 주민 간 갈등 관리 및 중재 방안을 마련하기 바람”에 대하여는, 현재 수원도시공사에서 접수 완료 후 1차 검토를 진행 중에 있으며, 접수기간 중 구역 경계 설정 등과 관련한 주민 간 갈등이 있어 수원도시공사와 함께 주민상담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도시공사와 협업하여 갈등이 최소화되도록 상담 및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고 이어서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5쪽, 주민이 제안하는 도시정비사업 추진입니다. 
  신속한 도시정비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 2030 수원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재정비를 실시하여 “생활권계획”을 도입하고 관련 조례를 정비하여 하반기에는 공모를 통해 후보지 제안 신청·접수를 받을 예정입니다.
  보고서 26쪽, 도시정비사업 새빛 맞춤 교육·상담 추진입니다. 
  주민 수요 및 눈높이에 맞춘 상담·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생활권 도입 등 바뀌는 제도와 법령에 대하여 올해 선거 이후 주민설명회를, 구별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전지원TF의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상담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27쪽, 재건축 예정지역 공공지원 추진입니다. 
  재건축 정비사업이 투명하고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원천주공 등 4개 단지에 대하여 안전진단 및 정비계획수립 용역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28쪽, 재건축사업 추진입니다. 
  관내 16개 구역에서 추진 중에 있으며, 2024년에는 안전진단 2개소, 정비구역 지정 1개소, 조합설립인가 1개소, 사업시행인가 1개소, 관리처분계획인가 3개소, 착공 2개소입니다. 
  구역별 추진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30쪽, 재개발사업 추진입니다. 
  관내 11개 구역에서 추진 중에 있으며, 2024년에는 정자동 111-1구역 등 2개소가 준공 예정되어 있으며, 수원도시공사에서 추진 중인 공공재개발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구역별 추진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32쪽, 재개발사업 이주 및 공사 추진입니다. 
  현재 111-3구역(영화동), 115-3구역(고등동)은 지금 보상 및 이주가 진행 중이며, 정자동 111-1, 세류동 113-6, 지동 115-10구역이 현재 공사 진행 중입니다. 
  이주 및 철거에 따른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재개발사업 건설현장 점검을 민간전문가와 함께 합동으로 실시하여 재개발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관리 및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4쪽,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추진 및 활성화 지원입니다. 
  현재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관내 37개 구역에서 추진 중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타당성 분석 지원 서비스 제공과 홍보물을 제작·배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활성화를 위해 기반시설 설치비용 지원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입니다. 
  36쪽, 빈집정비계획 수립 및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2023년까지 총 40개소 빈집이 정비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입니다. 
  아울러 올해는 5년마다 빈집 실태조사 및 빈집정비계획을 수립하는 해로 주민센터와 협업하여 빈집 조사 및 활용방안을 포함한 정비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이건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고호 도시재생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재생과장 고호 : 안녕하십니까? 
  도시재생과장 고호입니다.  
  존경하는 조미옥 도시환경위원장님과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계획 및 2024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과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주요 내용은 13건으로 추진 완료 3건, 추진 중 9건입니다. 
  먼저 보고서 책자 201쪽입니다. 
  도시재생사업 추진 시 최근 정부 정책기조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라는 내용으로, 현재 도시재생 정부정책 기본방향이 경제거점 조성 및 지역 특화재생 공모를 통한 도시공간 재창조로 변화하였으며, 사업 물량도 연 100건 내외에서 연 40건 내외로 축소되었습니다. 
  정부의 변경된 정책에 발맞춰 우리 시의 신규 도시재생사업을 지역 특화형 및 혁신지구 공모사업으로 적극 발굴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책자 202쪽입니다.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내년도 목표, 실행계획 등 수립에 만전을 기하라는 내용으로, 2024년에는 2023년 대비 20% 증가한 120%를 계획하였으며, 고시원, 쪽방 등 최저주거기준에 미달되는 비주택에 거주하는 분들을 적극 발굴하여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책자 203쪽입니다. 
  청년주거사업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중복사업은 정리하고 정보제공 창구 일원화를 검토하라는 내용으로, 우리 시에서 추진 중인 6개의 청년 주거복지정책에 정보제공 창구를 새빛톡톡 맞춤정보 게시판에 일괄 등록하였으며, 다양한 매체를 통한 수원시 청년 주거복지정책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책자 204쪽입니다.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한 거점공간을 일부 주민단체가 독점 사용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일반 시민도 이용 가능하도록 대관시스템을 개선하라는 내용으로, 현재 거점시설 중 대관 가능한 시설은 총 5개소로서 2023년 391회, 4,372명이 이용하였으며, 주요 이용내역은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연, 강의, 쿠킹클래스 등입니다. 
  3월 중 거점시설 대관 신청시스템을 수원도시재단 홈페이지에 별도 개설을 추진 중이며, 시민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책자 205쪽입니다. 
  매산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조성된 화단의 유지관리가 어려우니 향후 화단 조성 시 신중을 기하라는 내용으로, 어울림거리 조성사업으로 조성한 화단 12개소에 대하여 주변 상가의 쓰레기 투기 방지 등을 위해 안내문 게시 등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으며, 신규 화단 설치 시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책자 206쪽입니다. 
  서둔동 도시재생사업을 지역특화형으로 계획 수립 후 활성화 계획을 공유하라는 내용으로, 현재 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업체를 입찰공고 중에 있으며, 계획수립 초기 단계부터 시의회 및 지역주민협의체와 적극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책자 207쪽입니다. 
  도시재생사업 추진 시 시설물 하자발생에 대한 대책 수립 및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라는 내용으로, 현재 운영 중인 거점시설 12개소에 하자발생 시 전문가 자문을 통한 즉각적인 보수를 실시하고 건축 중인 3개소에 대하여는 시공 시 설계도서 및 시방서 준수 여부를 철저히 관리감독하겠습니다. 
  다음은 책자 208쪽입니다. 
  도시재생 사업비 집행률이 낮은 부분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라는 내용으로, 현재 집행실적 부진사유로는 토지보상 협의가 늦어짐에 따라 후속 공정 및 연계사업 지연 등의 지연사유가 해소된 만큼 사업비 집행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9쪽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도시재생사업으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잘 마무리해 달라는 내용으로, 현재 매산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5개 사업 지역이 완료 및 진행 중으로 주민공동체 활성화 지원, 거점시설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도록 사업 마무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10쪽입니다.
  수원도시재단 주거복지센터 상담 전화번호를 쉬운 번호로 변경을 검토하라는 내용으로, 2024년 1월 3개의 상담전화를 대표번호인 1551-5915로 통합 변경하여 운영 중이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대표번호를 홍보하겠습니다. 
  다음은 책자 211쪽입니다. 
  저층주거지 집수리 지원사업 추진 시 특정 지역만 대상으로 추진하지 말고 전체 지역으로 확대 추진하라는 내용으로, 집수리 지원구역은 사용승인 후 20년 이상 지난 저층 노후주택이 전체 건축물의 60% 이상 비율인 구역을 도시재생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지정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집수리 지원구역을 수원시 전체 44개 동 중에 36개 동으로 확대하여 추진 예정입니다.
  다음은 책자 212쪽입니다. 
  재개발, 재정비가 예정된 지역에 집수리 등 사업을 추진 않도록 하라는 내용으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구역은 집수리 지원구역에서 제외토록 해당 부서인 도시정비과와 사전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책자 213쪽입니다. 
  집수리 지원사업 목표가 2,000호인 만큼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만족도 높은 사업이 되도록 관리하라는 내용입니다. 
  2024년 확대된 집수리 지원구역 및 지원 호수에 대한 시민 홍보를 강화하여 시민 누구나 알 수 있고 신청대상자 누락 없는 집수리 지원사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보고를 마치고, 이어서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업무계획 보고서 39쪽입니다. 
  집수리 지원 확대 및 통합플랫폼 구축입니다. 
  집수리 지원구역 내 20년 이상 경과된 4층 이하 단독 및 공동주택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3년 하반기 저층주거지 집수리 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하였으며, 2024년 1월 집수리 지원구역을 확대하였고 2024년에는 700호 지원 목표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책자 40쪽입니다. 
  수원형 골목길 도시재생사업 추진입니다. 
  집수리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집수리 신청이 많거나 성과 우수 지역에 도로 및 담장 정비 등 골목길 정비하는 사업으로 2024년 6월 중 1개소를 시범 선정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책자 41쪽입니다.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입니다. 
  낙후된 원도심 지역에 기반시설 보완, 공동체 활성화, 주민역량 강화 등 주민 참여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도시재생을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매산동 도시재생뉴딜사업 등 3개의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매산동 도시재생사업은 현재 매산동 복합청사 공사 진행 중으로 금년 12월 공사준공 및 사업 완료 예정입니다. 
  또한 연무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은 현재 거점시설인 어울림센터 건축공사와 연무동 마을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며, 2024년 12월 공사준공 및 사업 완료 예정입니다. 
  또한 세류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은 LH에 위탁하여 건립 추진 중인 어울림센터 공사 착공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4쪽입니다. 
  주거복지권 강화, 주거실태조사 추진입니다. 
  시민 맞춤형 주거복지정책의 방향을 마련하기 위하여 표본 4,000가구의 주거실태를 조사하는 사업으로 2024년 10월 연구용역 완료 후 2025년 수원시 주거복지종합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책자 45쪽입니다. 
  가족돌봄 공동체주택「허브 & 허브」추진입니다. 
  질병, 장애 등으로 가족을 돌보거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만 19세∼만 34세 이하 청년과 돌봄이 필요한 가족에게 가족돌봄 공간과 서비스, 일상적 관계 회복을 위한 커뮤니티 및 공동체를 조성해서 운영토록 하여 가족돌봄으로 인한 고립과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공동체주택을 운영 예정으로 2024년도에 10호를 모집하여 입주 및 돌봄서비스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책자 46쪽입니다. 
  주거취약계층 통합주거지원 서비스 강화입니다. 
  주거와 복지의 통합적인 지원으로 다양한 주거문제를 지원하여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복지를 증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7쪽입니다. 
  역세권 새빛 청년존(Zone) 공급입니다. 
  수원특례시 청년들을 위한 주거지원 특화사업으로 청년의 주거비 부담 완화 및 주거여건을 개선하여 수원 청년의 미래 설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3년 83호를 입주 완료하였으며, 2024년에는 194호를 시중 시세보다 50% 저렴하게 지원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도시재생과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고호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계석 시설공사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안녕하십니까? 
  시설공사과장 이계석입니다. 
  존경하는 조미옥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17쪽, 공사 하도급 시 수원시 업체와 계약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요구하신 사항입니다. 
  하도급사 선정은 원도급사에서 견적입찰에 따른 최저가 낙찰로 진행되며 발주처가 강제할 수 없어 지역업체의 계약 비율이 저조한 실정이나 수원시 업체가 입찰 참여 및 선정될 수 있도록 원도급사에 적극 협조 요청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8쪽, 매년 반복되는 설계변경 사유들을 파악하여 최소화 요구하신 사항입니다. 
  2023년도에는 공사현장별로 평균 1∼2회 정도 설계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주요 설계변경 사유는 물가변동에 따른 E/S 금액 반영, 사용부서의 요구에 의한 인테리어 상향 및 자재 업그레이드, 현장여건 반영에 따른 물량증감, 관급자재의 사급 전환 등입니다. 
  향후에는 설계도서 검토를 체계화하고 발주부서 요청사항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수시 사전협의를 통해 설계변경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9쪽, 관급자재의 사급 전환 시 모든 건축물에 동일하게 적용을 요구하신 사항입니다. 
  관급자재의 사급 전환은 관급자재의 납품 지연으로 인한 공사 진행 불가 및 공사 지연이 불가피할 경우 관급자재를 사급 전환하여 공사 추진하고 있으며, 관급자재의 사급 전환은 모든 공사에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관급자재의 수급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공사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될 시에는 적극적으로 사급자재를 구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20쪽, 공공 건축현장의 부실공사 및 하자 방지를 위한 주요 공종 하도급 금지 및 영상 촬영 등 검토 요청하신 사항입니다.
  서울시에서는 공사비 100억 원 이상 공사에 대하여 영상 촬영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과에서도 최근 착공한 망포1동 및 인계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공사에 대하여 주요 공정 동영상 촬영제도를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주요 공정 하도급 금지에 대하여는 건설산업기본법 범위를 넘어서는 공사에 직접시공의무 부여 시 하도급 물량 축소에 따른 전문건설업체 반발이 우려되어 부실공사를 유발하는 불법 저가 하도급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기적 점검 실시 등 하도급 관리감독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1쪽, 공공건축물 건립 시 설계단계부터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차장을 최대한 확보 요청하신 사항입니다. 
  최근 청사의 기능 확대에 따라 민원인 차량 수요가 증가되어 주차장 확대 설치 필요성은 공감하는 바입니다. 
  주차장 1면당 대략 공사비가 1억 원가량 소요되므로 확대 시 토지매입비 및 공사비가 비례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어 최초 사업계획단계부터 재정 여건을 고려하여 적정 대수 확보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2쪽, 각종 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는 위원들이 설계공모에 특혜로 당선되지 않도록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 운영 방식을 시스템화하여 관리 요청하신 사항입니다.
  현재 설계공모심사위원회는 사업별 특성에 맞추어 단발성으로 구성하며, 심사위원은 민간전문가, 지역건축위원회 등 전국적으로 추천을 받아 무작위 추첨하고 있습니다.
  수원시 위원회에 소속된 업체의 설계공모 참여를 제한할 방법은 없으나 심사위원으로부터 참가업체와 사전접촉 여부확인 및 회피신청서를 징구하고 참가업체로부터도 심사위원 제척 및 기피신청서를 징구하여 공정한 심사가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51쪽, 금곡동 공공도서관 건립입니다. 
  서수원권 지역에 공공도서관을 건립하여 인근 주민의 독서문화 공간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금곡동 1080번지 일원, 총사업비 99억 원, 사업기간은 '21년 7월∼'26년 6월을 목표로 현재 건축기획 용역 및 공공건축 심의 진행 중입니다. 
  금년에는 건축설계 공모를 통하여 실시설계 예정입니다. 
  다음은 52쪽, 매탄1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입니다. 
  기존 청사의 노후화 및 인근 재건축사업에 따른 행정수요 증가에 따라 매탄1동 행정복지센터를 신축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매탄동 176-4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150억 7,000만 원으로 지하 1층에 지상 3층이며, 연면적 2,900㎡입니다.
  사업기간은 2017년 3월∼2027년 8월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3월 중 도 투자심사 재상정하여 투자심사가 통과되면 금년에는 건축기획 용역 및 공공건축 심의 등 행정절차 진행 예정입니다.
  다음은 53쪽, 매교동 복합청사 건립입니다. 
  매교동 공공청사부지 내 체육·복지를 포함하는 복합청사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공유재산 심의 및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25년에 실시설계를 진행하여 '26년 1월 착공을 목표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4쪽, 새천년수영장 리모델링 개선공사입니다. 
  시설의 특성상 부식과 노후가 급격하게 진행된 인계동 새천년수영장에 대하여 총사업비 95억 원으로 지붕 철거 및 교체, 내부 리모델링 공사를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7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8월 공사 착공하여 2025년 8월 공사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5쪽, 시의회청사 건립입니다. 
  시의회의 업무 공간을 확보하고 의회 환경을 개선하여 시민 소통과 참여를 도모코자 지하 3층에 지상 9층, 연면적 1만 2,504㎡의 시의회청사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사업기간은 2017년 4월∼'24년 4월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옥탑층 골조공사 및 본회의장 인테리어 공사 진행 중으로 7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추후 공정의 체계적인 관리로 마감 설비공사 및 시의회 입주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7쪽, 망포1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입니다. 
  태장동 분동 이후 망포동 584-12번지 일원에 망포1동 행정복지센터를 신축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지하 1층에 지상 3층, 연면적 3,240㎡입니다. 
  사업기간은 2019년 4월∼2025년 8월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1%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5년 8월 공사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9쪽, 인계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입니다. 
  재개발사업 구역 편입에 따라 인계동 반달공원으로 인계동 청사를 이전하여 신축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지하 1층에 지상 4층, 연면적 5,449㎡입니다. 
  사업기간은 2018년 9월∼2026년 2월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흙막이 공사 진행 중으로 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6년 2월 공사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1쪽, 소규모 건축공사 업무 추진입니다. 
  공사비 1억 원 이상 소규모 공사의 공사설계 및 감독업무를 의뢰받아 수행하는 사업으로 현재 지동어린이집 그린리모델링공사 등 4건의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시설공사과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이계석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준만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지준만 : 안녕하십니까?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지준만입니다. 
  수원도시공사 책자가 따로 편철되어 있습니다. 
  뒤쪽에 개발사업본부 소관 자료 11쪽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사업위치는 탑동 540-75번지 일원 첨단융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것으로서 지난해 7월 사업시행자 지정이 됐고 2024년 현재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4월부터 보상 업무에 착수하고 2024년 5월쯤에는 인가 신청하여 내년 5월에 고시되면 바로 공사 착수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수원시 동·서간 균형발전과 4차산업 중심의 핵심기업을 유치하는 데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12쪽이 되겠습니다. 
  수원형 공공재개발사업 추진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추진하는 공공재개발사업으로 주민이 직접 제안 참여하고 공공이 주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시공자와 공동사업시행을 통하여 재원조달 부담을 최소화하고 고품격 주택건설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7월부터 5개월간 후보지에 대한 공모를 접수한 결과 5개 지역의 34만 9,000㎡에 대해 신청이 들어왔습니다. 
  현재는 구역지정 요건과 사전검토 용역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용역이 마무리되면 개략 정비계획을 작성하고 사업성 분석과 추정분담금 검증을 통해 금년 12월 중에는 후보지를 최종 선정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자료 13쪽이 되겠습니다.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 관리입니다. 
  지난해 10월까지 공공기여에 대한 2차 자문회의를 마쳤습니다.
  금년 2월 20일 자로 공동위원회 심의가 마무리됐고, 2024년 5월에 수원시 건축심의가 이루어지면 금년 10월 중에는 사업계획 승인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내년 중에는 착공토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14쪽, 오산 운암뜰 도시개발 출자사업 관리가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도시개발법 개정에 따른 사업 추진이 재개되어 지난 2023년 7월 18일 자로 사업 추진이 재개되었습니다. 
  현재는 저희가 이와 관련한 PFV 관리 등 공공출자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진행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자료 15쪽, 신규 전략개발 사업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지준만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받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기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기호 위원 : 권기호입니다. 
  시설공사과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입니다. 
권기호 위원 : 55페이지에 의회청사 건립인데요, 청사 최초 준공일이 언제예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최초 준공일은 작년 12월입니다. 
권기호 위원 : 작년 12월이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권기호 위원 : 그러면 준공일이 지나고 나면 지체금 부과하죠?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업체에서 잘못이 있으면 지체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권기호 위원 : 아니, 그러니까 작년 12월 준공으로 했는데 금년 4월에 준공한다고 했잖아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권기호 위원 : 그러면 많이 지체됐는데 지체금 부과하셨나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지금 지체된 이유가 관급자재 납품 지연하고 그다음에 특허공법 들어간 게 있습니다, 골조에. 그 특허공법, 
권기호 위원 : 과장님, 그냥 질문하는 것만 답변해 주세요. 
  그러면 이것이,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지금 관급자재 업체한테 지연배상금을 부과 중입니다. 
권기호 위원 : 부과했어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권기호 위원 : 얼마 부과했어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한 달에 5,000만 원씩 부과하고 있습니다. 
권기호 위원 : 그 현황을 제가 볼 수 있나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나중에 서면으로 제출하겠습니다. 
권기호 위원 : 그러면 입주는 언제 해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지금 목표는 4월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권기호 위원 : 준공이 4월이네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준공일에, 
권기호 위원 : 그러니까요, 준공일자하고 입주일자하고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시운전하고 저기 하고 나면 한 6월 전에는 입주하실 수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권기호 위원 : 그러니까 6월에는 입주한다 이거네요, 그렇지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지금 계획은 그렇게 돼 있습니다. 
권기호 위원 : 기대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권기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수 위원 : 박현수 위원입니다. 
  먼저 도시개발과 권혁도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173페이지의 당수지구 서수원 복합체육센터 건립에 대한 부분은, 질의라기보다는 늦었지만 지난 1월 19일에 TF팀 1차 회의를 진행해 주신 것에 대해서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요, 175페이지에 보면 당수지구 통학버스 순환운영에 대한 부분이 있는데요, 개학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지금 협의사항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죠?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입니다. 
  우선 당수지구 같은 경우는 지금 입주한 블록이 A블록에 A-1블록, A-3블록, A-4블록 부분은 초등학교까지의 거리가 약 300m∼500m 거리입니다. 그래서 거기는 도보 이용이 가능한 부분이고요, A-2블록이 올해 2월∼4월까지 입주인데요, 여기는 한 1.2㎞ 거리가 됩니다. 
  그래서 지금 수요조사가 중학교까지는 조사가 다 돼 있는데 아직 입주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초등학교에 몇 명이 들어오는지 파악이 안 돼서 4월까지 최종 입주가 완료되면 그렇게 해서, 통학버스라든지 교통비 지원이라든지 이런 것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박현수 위원 : 이 부분은 본 위원이, 지금 LH에서 하는 당수지구만 한정해서 말씀해 주셨기 때문에 그런데 사실은 작년에 본 위원이 경기도교육청 교육감님하고 협의한 것은 당수지구뿐만이 아니라 기존 당수동에 있는 중학생들 지원에 대한 부분을 말씀드린 것 아마 기억하실 거예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박현수 위원 : 그런데 그 부분이 지금 어떻게 협의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사실 궁금하거든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우선은 지금 중학교 같은 경우도 LH와 협의했을 때는 상당히 어려운 부분으로 얘기했었는데 저희가 수요조사한 것은 중학생이 7명 있습니다, 전체 당수지구 내에. 
  그래서 저희가 오전에라도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배정이 어느 정도 돼서 통학버스 계획이 수립되면 그것까지 오전으로 해서 통학버스를 같이 운행하는 것으로, 지금 중학교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적극 협의하고 있습니다. 
박현수 위원 : 아니, 그러니까 기존에 당수동은 포함이 안 되잖아요, 지금 LH에서 지원하는 것은?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그렇습니다. 
박현수 위원 : 당수지구만 해당되는 것이지.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그렇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 말씀이 아니라 경기도교육청에서는 당수지구뿐만이 아니라 기존의 당수동 중학생들에 대한 지원도 약속하셨어요. 그래서 그 부분을 그때 분명히 전달드렸는데 우리 시 관련 부서에서 전혀 그것에 대한 협의 부분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과장님이 그때 안 계셨기 때문에 내용을 정확히 이해 못 하셔서 그럴 수도 있는데, 정반석 국장님, 이런 부분이 꼭 도시개발과 한 과의 문제는 아니에요. 
  관련 부서하고 협의하셔서, 그런 내용에 대한 결과물을 도출해 냈으면 그것이 실행될 수 있도록 시 관련 부서가, 도 교육청이 됐든 수원교육지원청이 됐든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결론을 내주셔야 되는데 그냥 그것으로 끝이에요. 
  약속을 받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시에서 진행을 안 하다 보니까 교육청에서는 그냥 가만히 있는 거죠, 공식적으로 요청이 없으니까. 
  늦었지만 이 부분은 다시 한번 국장님이 챙겨주시기를 부탁드릴게요. 
○ 도시개발국장 정반석 : 네, 알겠습니다. 
  제가 챙겨서 위원님 말씀대로 교육청과 협의해서 주민의 불편사항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리고 2024년 사업계획에서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조성에 대한 부분인데요, 이것도 작년 12월에 MOU 체결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지금 핵심 부분은 여기 자료에도 있듯이 성대가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것이 핵심 사항이잖아요. 
  그런데 사실 그런 부분을 전혀 명시 없이 MOU 맺은 것이 무슨 효과가 있는지 잘 모르겠고, 또한 성대가 원하는 부분을 우리 시가 일정 정도 수용하지 않는다고 하면 본 위원이 봤을 때 성대에서는 전혀 참여할 이유가 없습니다. 
  왜! 본인들 재산이 80% 넘게 있는데 왜 그것을, 본인들이 그냥 가지고 있으면 다 쓸 수 있는 것인데, 그런데 그런 부분에 대한 대안이 사실 좀 부족한 것 같아요. 
  그런 부분들이 빨리 협의가 되어야 그린벨트 해제 신청을 하든 무엇이 되지 그런 부분들이 진행 안 된다고 그러면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입니다. 
  지금 성대가 작년 11월 말 정도에 저희한테 토지사용 제안 요구를 했습니다. 그래서 약 2만 평 정도를 제안했고요, 저희 가용용지가 한 5만 7,000평 정도 되는데 그중에, 저희가 타당성조사를 지금 진행하고 있어서 내부수익률이라든지 아니면 수익성지수라든지 검토해서 얼마까지 가능한 부분인지 에리어는 정리가 지금 어느 정도 돼 있고요, 그것이 끝나게 되면 우선 성대한테 제안한 토지에 대해서 어느 정도 회신을 해준 다음에 저희가 개발구역에 코드를 학교 코드로 집어넣어서, 그렇게 되면 타당성 재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학교하고는 토지하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검토가 완료돼 있습니다. 
박현수 위원 : 성대에서 요청한 것이 대략 한 40% 정도 되는 것으로 보면 되나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35% 정도, 40%, 그러니까 전체로 보면 10만 8,000평인데요, 거기에 도로라든지 공원이라든지 부분이 빠지니까, 
박현수 위원 : 그렇죠, 부대시설 빼고.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그 정도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현수 위원 : 이 부분은, 모르겠습니다, 수원시의 입장에서 당연히 해야 되는 것이고 또 지역 입장에서 해야 되는 부분인데 성대 입장을 최대한 고려해 주셔야 돼요. 
  성대 입장에서는 할 이유가 없어요. 그렇잖아요? 
  국장님이나 과장님, 내가 소유하고 있는 부지에, 내가 87% 가지고 있는데 내가 40%도 못 쓰는 것을 하겠습니까? 
  그러니까 이 부분은 빨리 협의하셔서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부탁드릴게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알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리고 18페이지에 이것도 당수지구 부분인데, 이것도 마찬가지거든요, 중학교 설립에 대한 부분. 
  지금 2027년 3월 개교 예정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본 위원이 작년에 어렵게 어렵게, 이것도 경기도교육감님 직접 뵙고 약속을 받았어요, 6개월∼12개월 단축할 수 있는 것을, 그것도 공사방식까지 변경해서라도. 
  “기존에 단위사업별로 하는 것을 턴키로 묶어서 사업에 참여하더라도 늘려서 단축해 주겠다.” 그런데 그 이후에 아무 진행사항이 없어요, 우리 시 관련 부서들은. 
  이것도 사실은 1년 당기면 2026년에 가능한 거예요. 그래서 그 계획으로 보면, 이것도 역시 딜레이되겠지만. 당수2지구가 준공되는 시점에 맞춰서 사실은 개교가 가능한 부분도 있는 것인데 지금 이런 부분을 진행 안 시키다 보니까, (자료를 가리키며) 사실 똑같은 내용이 계속 이렇게 자료에 명시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 부분도 역시 교육청하고 협의하셔서 조기착공이 가능한 부분이 있다고 하면 최대한 조기착공이 가능하도록 협의를 부탁드릴게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알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리고 이 부분은 아마 이쪽 부서 저쪽 부서 다 해당되실 것 같아서 종합적으로 질의드릴게요.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도시개발사업, 이것은 도시개발과, 도시공사 다 해당되기 때문에 말씀을 드릴게요. 
  본 위원이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는데 여기에 입주 가능한 제조업 코드분류 되셨나요?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 도시개발사업처장 진상범 : 도시개발사업처장 진상범입니다. 
  제가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드분류 여부는 저희가 지금 실시계획인가 절차를 진행 예정인데요, 그 절차를 하면서 그때 다 파악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함께 진행하고 기업한테도 그 내용을 홍보해서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아니, 그것이 그렇게 어렵나요? 
  산업분류코드 이미 다 나와 있는 것이고,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 도시개발사업처장 진상범 : 아니, 
박현수 위원 :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 하면 기존에 델타플렉스에 있는 기업들이 수원시에서 갈 데가 없어서 지금 다 떠나고 있는 상황이에요. 
  지금 몇몇 기업도 2공장이 필요한데 우리 수원시에서는 부지가 없으니까 안 된다고 해서 여기 탑동 이노베이션밸리도 기다리겠다고 한 기업들이 있어요. 
  그런데 그런 것을 빨리 신속하게 결정해 주셔야 그 기업들이, 기업들도 그렇지 않습니까? 뭐 10억, 20억 가지고 공장을 짓는 것도 아니고. 
  이것 벌써 작년에 본 위원이 몇 차례 말씀드린 거예요. 그런데 여태까지 안 돼서 또 이 과정을 걸쳐야 된다!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위원님, 제가 잠깐 답변 올리겠습니다. 
  사실 지금 우리 시는 공업지역 물량이 없기 때문에 제조업이 불가능한, 산업단지가 아니기 때문에 제조업은 불가능하다고 이미 기업설명회 때 설명을 올렸습니다. 
  다만, 뭐냐 하면 준주거지역이면서도 기업이 최종적으로 어느 정도 시제품 생산까지 할 수 있도록, 그런 시설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저희가 노력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것은 아까 처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가 실시계획을 하면서 최대한 열어둘 수 있는 방안까지 열 수밖에 없다, 이렇게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다음에도 공업지역 재배치라든지 이렇게 해서 물량이 나오면 추가적으로 중복지정을 하더라도 제조업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지금 시하고 계속 노력 중에 있습니다.
박현수 위원 : 사장님, 그래서 본 위원이 그다음 것도 제안을 드렸어요. “특구 지정을 빨리 추진해서라도 늘려라. 그리고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을 빨리 확보해라.” 
  그런데 그런 부분도 작년에 하나도 우리 수원시는 신청조차도 안 했어요. 그래 놓고 총량제만 가지고 계속 핑계를 대고 그것만 이유라고 얘기하시는 것은 저는 이유가 안 된다고 생각해요.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고 나서 말씀하신다면 당연히 이해가 되겠죠. 그런데 할 수 있는 노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지도 않고 “이래서 못 한다, 저래서 못 한다.” 그러면 수원시에 있는 기업들이 왜 수원에 있겠습니까? 다 떠나지! 
  그리고 한 가지 더 여쭤볼게요, 그렇게 말씀하시니까. 
  그러면 우리 수원시는 제조업은 다 불가능하다?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지금 다, 
박현수 위원 : 그러면 일자리 창출은 어떻게 하실 거죠?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지금 제조업이 불가능한 것은 공장총량제 때문에 그렇고요, 지금 공업지역 재배치 저쪽에, 제가 그 관할은, 제가 들은 대로 말씀드리면 거기에서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부분이 지금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요, 다만, 뭐냐 하면 판교처럼 사이언스파크 같은 경우는 꼭 공업·제조시설이 아니더라도, 사실 판교 같은 경우는 그 지역에서 140조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박현수 위원 : 사장님!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박현수 위원 : 우리 수원이 그 정도 규모가 된다고 보세요, 지금?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아니, 
박현수 위원 : 또한 그런 기업들이 수원으로 올 것 같으세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그런 유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탑동을 그렇게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좀 현실에 맞는 것을 계획해서 실행가능한 것을 말씀하셔야지, 이상적인 부분만 가지고 한다고 그것이 됩니까? 
  그리고 컨벤션에서 기업유치설명회 하실 때 본 위원도 분명히 들었어요. 기업대표 몇 분이 질의하셨을 때 사장님께서 뭐라고 대답하셨는지 아세요?
  “어렵지만 기업들이 원하는 맞춤형 부분을 최대한 고려해서 탑동 이노베이션밸리를 개발하겠다. 그 속에서 제조업에 대한 부분도 기업의 요구사항이 있으면 맞춤형으로 최대한 검토하겠다.”고 대답하셨어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그렇습니다. 
박현수 위원 : 본 위원이 그날 분명히 기억하거든요. 그런데 이제 와서 제조업은 불가능하다, 총량 때문에. 
  이것은 방법이 아니라는 거죠.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사실 그것은 설명을 드렸는데요, 하여튼 위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최대한 우리 기업의 활동 범위가 넓어질 수 있도록 현 제도 하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모두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리고 도시공사의 개발사업본부 지출현황 자료를 본 위원이 보니까 이미 탑동지구 도시개발사업에 2023년 8억 9,000만 원 정도를 지출하셨더라고요. 
  지출 세부내역을 보니까 일반운영비에 7,000만 원, 시설비, 부대비에 7억 6,200만 원인데, 이것은 어떤 내용의 지출내역이죠?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 도시개발사업처장 진상범 : 그것은 용역비입니다. 
박현수 위원 : 그러면 시설비, 부대비도 다 용역비인가요, 7억 6,000이?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 도시개발사업처장 진상범 : 네, 용역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현수 위원 : 아니, 용역비를 시설비, 부대비로 목을 분류하셔서 하는 것이 맞나요?
  사장님, 이게 맞나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분류가, 
박현수 위원 : 목 분리를 할 때 용역비를 시설비, 부대비에 넣어서 이렇게 분리하는 것이 맞나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항목을 회계상으로 하면 조사설계비라든지 이렇게 세분하게 나눌 텐데요, 크게 분류하다 보니까 그렇게 표현을 한 것 같습니다. 
  그것은 저희가 세부적인 자료를 명기해서 서면으로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리고 하나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이것도 어차피 수원도시공사에서 주관하는 것이니까.
  수원형 공공재개발사업에 대한 부분, 지금 5개 지역이 접수되어 있다고 돼 있는데 신청 자격은 그냥 30% 동의만 되면 일단은 자격이 되는 건가요, 토지소유자들이?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신청은 30% 정도는 돼야 주민의 의사가 어느 정도 있다고 보기 때문에 그 정도는 동의가 있어야 접수를 받아줬습니다.
박현수 위원 : (자료를 들어 보이며) 그래서 본 위원이 리플릿을 한번 봤는데 여기는 첫 번째 보면 “‘수원형 공공재개발사업이란’, 주민동의 요건 ; 토지등소유자의 3분의 2 이상”이라고 되어 있고 또 뒤에 가서는 지금 말씀하신 대로 신청요건에 “토지등소유자 30% 이상 동의”라고 되어 있어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박현수 위원 : 그런데 본 위원이 산수를 잘 못 해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잠깐 설명 올리겠습니다. 
  지금 공공재개발 지정이 아직 된 상태는 아니고요, 지정하기 위해서 주민한테 저희가 공모를 받으면 같이 작업을 해줍니다. 같이 작업을 해서 법적으로 여기가 요건이 되는지 그다음에 어느 정도 사업성이 되는지를 2차 검증하고요, 그런 자료를 가지고 같이 시에 올리면 시 도시계획위원회라든지 다 검증해서 이것이 정말 공공재개발로 되겠다고 그때 승인을 해주면, 실제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동의율 66.7%를 받아 와야 됩니다. 그러면 그때부터 사업이 출발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사실 시민들이 일반적으로 할 때, 조합을 구성해서 시민의 의견을 모을 때 그때 장기적인 시간이 소요되고 낭비가 많이 되기 때문에 공공이 나서서 “우리가 도와줄 테니까 신청해 보십시오.” 이렇게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아니, 그래서 본 위원이 봤을 때는 앞에 있는 요건과 뒤에 있는 요건이,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조금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박현수 위원 : 수치적으로 맞지 않는 것 같아서 질의를 드리는 거예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그것은 다음에 잘 알아볼 수 있도록 보완해서,
박현수 위원 : 이것을 통일해 주시든가 해야지 앞에서는 3분의 2라고 해놨는데 뒤에 가서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그것은 신청이고요, 
박현수 위원 :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이 지금 사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나중에 최종적으로 66% 정도 돼야,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그렇습니다. 
박현수 위원 : 실질적으로 실행이 가능하다고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그렇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러면 신청에 대한 부분도 그것하고 유사한 퍼센티지가 나와야 맞는 것이지 신청만 받아놨다가 한 건도 안 되면,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그래서 저희가 돕기도 하고 또 실질적으로 사업이 안 될 것 같은 데는 다음에 될 때까지 계도를 해서 다른 방법으로 하고요, 또 다른 도시재생으로 한다든지 이렇게 유도를 하고, 요건이 돼서 정비사업이 가능하다고 그러면 같이 협력해서 정비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고, 이런 역할을 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하여튼 세부적으로, 아직 진행된 것이 아니니까 준비하시는 단계에서 이런 부분도 세부적으로 좀 더 검토하셔서, 사업의 실효성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습니까?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그렇습니다. 
박현수 위원 : 진행만 해놓고 하나도 진행을 못 하면 사실 아무 의미가 없잖아요, 접수는 받았는데.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그렇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런 부분은 사장님께서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정리하셔서 사업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는 부분으로 진행해 주십시오.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리고 시설공사과장님께 질의를 드릴게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입니다. 
박현수 위원 : 2024년 사업계획 51페이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금곡동 공공도서관 건립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본 위원이 재작년에 의회 들어와서부터 이쪽의 도서관사업소장님 그리고 구청장님 등등, 관련 공직자분들 나왔을 때부터 말씀을 드렸는데, 공공도서관 건립하는 것 좋습니다. 그런데 지금처럼 열람실만 있고 보편적인 종이책만 있는 도서관은 이제 더 이상 시민의 활용도가 떨어져요. 
  그래서 본 위원이 제안을 다시 한번 드리면 설계 시에 AR이라든지 VR이라든지 eBook이라든지 멀티미디어 영상을 볼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하셔서, 섹션을 나누면 될 것 같아요.
  열람실 공간을 너무 넓게 설계하지 마시고, 아이들이라든지 실질적으로 시민이 와서 다양한 분야를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는 부분으로 디지털도서관화를 했으면 좋겠어요, 시대 흐름에 맞게.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알겠습니다. 
  아직 도서관사업소에서 저희 과로 넘어온 건은 아니거든요. 
  공공건축 심의를 상반기 중에 하고 설계를 저희가 한 5월, 6월쯤 시작할 예정입니다. 그때 설계할 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반영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래서 엊그저께 본 위원이 도서관사업소장님하고 관련 팀장님들하고 미팅을 1차 했습니다. 그쪽에서는 우리 시 관련 부서에서 해주면 본인들은 충분히 반영하는 것에 대해서 찬성하신다고 의견을 주셨어요. 
  과장님께서, 어차피 시설공사과에서 설계에 대한 부분은 주관하셔야 되잖아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설계 때 참고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런 부분들 충분히 참고하시고 그런 형태, 시민이 찾아올 수 있는 도서관이 건립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알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박현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미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경 위원 : 자료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수원형 공공재개발사업에 대해서 박현수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에 추가 질의드릴게요.
  허정문 사장님이 답변하시겠습니까?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입니다. 
김미경 위원 : 지금 공공재개발사업 추진하는 데 여러 가지 주민 요구라든가 불만 사례가 굉장히 많이 발생됐어요. 
  지난 7월부터 접수를 받았잖아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김미경 위원 : 주민 요구라든가 불만 사항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겠어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제가 구체적인 것은,
김미경 위원 : 그러면 답변하실 수 있는 분이 하세요.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 도시개발사업처장 진상범 : 도시개발사업처장입니다. 
  제가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크게 불만 사항은 감지되고 있지 않고요, 일단은 신청을 한 상태이고 법적인 요건 이런 것은 저희가 다 검토해서 사전에 어느 정도 개략적으로 접수를 받았기 때문에, 현재 법적 적합 여부 용역을 시행하고 있는데 용역 결과도 법적 요건은 다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저희가 앞으로 건축계획이라든지 사업성 검증 이런 과정을 또 거쳐야 되는데, 그래서 주민들은 아직 기다리고 있는 사항입니다. 
  주로 민원이 있다면 해당 지역의 토지거래를, 주택 이런 매매를 원하시는 분들이 거기에 분양권이 주어지는지, 보상은 언제인지, 이런 것에 대한 질문을 자주 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일부 상업시설 소유주들께서는 반대의견을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고요. 
  저희가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어차피 지금 30% 동의로 일단 접수해서 사업성 검토까지는 하겠지만 나중에는 이것이 3분의 2 주민동의 절차도 거쳐야 되기 때문에 아직은 그런 특별한 민원은 없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김미경 위원 : 민간주도사업의 문제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 도시개발사업처장 진상범 : 민간주도,
김미경 위원 : 아니, 이 사업을 시행하는 수원도시공사에는 주민의 요구라든가 불만 사례가 접수 안 되고, 그러면 모든 민원이 저한테만 오는 건가요? 
  지금 팔달구가 3개의 지역구, 3개의 A, B, C가 있는데 저한테 굉장히 많은 민원과 요구가 들어오고 찌라시까지 돌았어요, 그리고 항의도 많이 받고. 
  이런 상황이 왜 일어났는지 답변을 해주시겠어요? 
  어떻게 해서 이런 상황이, 사업을 주도하는 부서는, (자료를 가리키며) 여기에 말씀하신 것처럼 요구라든가 불만 사례가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지금은 없다고 말씀하시니까,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을까요?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 도시개발사업처장 진상범 :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사업의 찬반을 거론하시는 분들은, 그것은 재개발사업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점을 말씀드린 것이고요, 그런 것 외에 다른 요인이 돼서 하는 것은 아직까지 크게 염려할 수준은 아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겁니다. 
김미경 위원 : 도시정비과에서는 어떤 민원이 접수됐어요?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입니다. 
  지금 공공재개발과 관련해서 저희 과에 특별히 민원이 들어온 사항은 없습니다, 지금 현재까지는요. 
김미경 위원 : 굉장히 악의적인 찌라시가 많이 돌았어요. 그리고 저를 공격하는 전화나 항의전화도 굉장히 많이 받았는데, 여기에 대한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물론 저희 시가 선의의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주민주도형 재개발인데 이런 사항이 어떤 식으로 홍보가 되고 접수되는 상황인지,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지 제가 그 이유를 몰라서 여쭤보는 거예요. 
  아니, 5개월 동안 접수하는 과정에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지, 어디에다 여쭤봐야 될까요?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 도시개발사업처장 진상범 : 글쎄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제가 몰라서요.
김미경 위원 : 민간주도사업 문제점의 보완을 위해서, 제가 그래서 요청했습니다. 
  지준만 본부장님, 진상범 사업처장님께 제가 요청을 드려서, 그러면 이것에 대한 문제점을 다시 한번, 공공재개발을 하는 사업구역별로 다 모여서, 서로 이상한 찌라시를 뿌리지 말고 만나서 다 소통하고 어떤 사업인지, 이런 것을 투명하게 이야기하자, 그런 제안을 드렸는데 원하지 않아요. 
  그러면 어떤 식으로 처리해야 될까요?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지준만 : 저희가 추진 주체들하고 실질적으로 대화를 한번 해보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김미경 위원 : 자리를 한번 만들어 주세요.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지준만 : 네, 저희가 한번 파악을 해보고,
김미경 위원 : 간담회 자리를 만들어서 공공재개발에 대한 목적과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고 민간주도 사업의 문제점과, 우리 시가 지향하고 여러 가지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부분을 확실히 알아야 되는데 이상한 방향과 흐름이 있어요, 그러면서 지역구 의원을 공격하고 항의하고. 
  도움을 요청하고 함께 올바른 주거환경 개선을 유도해야 되는데 이상한 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바로잡아야 될 것 같습니다.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지준만 : 네, 저희가 한번 파악해 보고 다시 한번 보고드리겠습니다. 
김미경 위원 : 다시 한번 요청드리지만 그분들이 이해하고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공개적인 토론의 장을 만들어서, 저희 시가 지향해야 되는 방향과 공공의 목적에 대해서 다시 토론할 수 있는 성토의 자리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지준만 : 네, 알겠습니다. 
김미경 위원 : 허정문 이사장님께 다시 한번, 다른 부분인데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사장 허정문입니다. 
김미경 위원 : 공공주차장이 거의 한 면당 1억 이상씩 들어가는데, 저희 지역구에도 이런 주차장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세부적인 부분은 말씀 안 드리지만 그 지역의 특성에 맞는 주차장이요. 
  현재 AI가 나오는 시대지만 아날로그로 가는 주차장도 있어요. 그러면 사업 예산을 투입해서 시설을 개선한다거나 지역의 현장 실정에 맞는 시설을 갖춰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개선해 주시기를 당부드릴게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김미경 위원 : 특히나 화서동 같은 경우는 전통시장에서 예산을 공모해서 따왔어요. 그러면 그들한테 어느 정도 혜택이라든가, 운영권은 주지 못해도 줘야 되는데 그것마저도 안 되니까, 60, 70 되신 어르신들은 앱으로 주차장을 연결하지 못한다고요. 그러면 하다못해 이런 쿠폰 하나씩 넣어서 30분 무료주차라든가 시설비 투입할 수 있잖아요, 그 정도 예산은?
  그렇게 해서 이용의 용이성과 편의성을 같이 연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알겠습니다. 
  잘 검토하겠습니다. 
김미경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미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장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설공사과 이계석 과장님께 당부드리겠습니다.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지금 의회청사 짓고 있잖아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 위원장 조미옥 : 준공 4월 예정이고 6월 입주 예정인데 너무 빠르게 진행하다 보면, 지금 토요일, 일요일에도 공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안전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그 부분 당부드리고 싶고, 그다음에 이건형 도시정비과장님한테 질의드리겠습니다.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기존에는 10년마다 정비예정구역을 지정했잖아요?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네. 
○ 위원장 조미옥 : 그런데 실제 생활권을 반영해서 주민이 원하는 지역에 제안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검토하셨잖아요.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네. 
○ 위원장 조미옥 : 그래서 정비구역 지정 신청을 지역주민이 하면 신속히 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것이고요, 그렇죠?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네. 
○ 위원장 조미옥 : 굉장히 좋은 변화라고 생각하거든요. 이 방향으로 가는 것이 나중에 정비사업 할 때 주민 간 갈등도 적을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주민이 제안했을 때 사업성이 안 나오면 개발이 추진되기 힘들어지잖아요. 그래서 예를 들어서 용적률 인센티브라든가 소형 공공임대주택을 확보하는 개발에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든가, 아니, 순서가 바뀌었는데 예를 들어서 개발을 하는 데 있어서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복지 지원에 대한 인센티브 이런 방안도 함께 검토를 요청드리고 싶고요, 용적률에 대한 인센티브 방안 검토, 그다음에 두 번째는 주민제안이 실질적으로 들어왔을 때 주민들이 그 과정을, 예전 같으면 정비구역 지정할 때 노후도라든가 접도율이라든가 과소필지 이런 부분의 일정 요건을 맞추어야지만 정비에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었잖아요. 
  그런데 그런 부분이 주민제안으로 하면 지역에 맞게 완화라든가 이런 부분도 살펴봐 주셨으면 하고, 지역주민이 좀 더 지역 재개발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홍보라든가 TF 구성이라든가 이런 부분을 빠르게 진행해 주셨으면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생활권 제도가 4월이나 5월에 고시되면, 원래는 선거철이 아니면 지금 구별 찾아가는 설명회를 하려고 했었는데 선거기간 60일 전이기 때문에 선거 전에는 못 하고 선거가 끝나자마자 4개 구를 돌면서 바뀌는 제도에 대해서 설명회를 개최하고 거기에서 의견을 들어서 공모 때 반영할 사항은 반영하고 그렇게 추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서는 아까 말씀하신 생활권 제도가 된다고 쳐도 법적 요건을 완화할 수 있는 규정은 없습니다. 
  다만, 옛날에는 시가 일방적으로 구역을 지정하던 것을 주민들이 뜻을 모아서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바운더리를 정해서 제안하는 것이고, 옛날에는 10년 걸리던 것을 지금은 2년마다 공모해서 추진하기 때문에 8년은 단축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하고요, 하여튼 선거가 끝나고 구별 주민설명회를 할 때 주민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홍보해서 주민들의 혼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지금 도시정비과에서 임대주택 매입을 통한 순환재개발방식의 도시정비 촉진을 위해서 방안을 강구하고 계시잖아요.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네. 
○ 위원장 조미옥 : 수원 같은 경우는 구도심이 많아서 이런 부분을 좀 더 적극적으로 강구하셔서 재개발이, 또 시장님도 재개발·재건축 이런 부분의 소요기간을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획기적인 방안도 마련하고 계시는데 그것에 부응해서 수원시민이 빠르게 주거 안정에 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이상입니다. 
  채명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명기 위원 : 채명기 위원입니다. 
  도시개발과 권혁도 과장님께 두 가지만 질의할게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권혁도입니다. 
채명기 위원 : ㈜천년수원하고 수원시, 자료 176페이지에 보면 현재 대한상사중재원에 중재를 요청해 놨는데 그러면 이것은, 가압류를 수원시가 신청했잖아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그렇습니다. 
채명기 위원 : 그런데 ㈜천년수원에서 가압류 취소에 대한 것을 가지고 저희 쪽에 한 건가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해제 소송을 했습니다. 
채명기 위원 : 그래서 그것에 대해서, 그러면 가압류를 한 취지에 대해서 답변서를 제출했다는 건가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저희가 이익금 관련, 공공기여금 관련해서는 최종 정산이나 이득금 정산을 실시해야 된다고 해서 소송으로 안 가고 빠르게 갈 수 있는 대한상사중재원에 신청해 놓은 상태이고요, 일부 금액의 근원을 확보하기 위해서 압류 소송은 별도로 진행했습니다. 건물에 대해서 압류 소송을 진행했더니 ㈜천년수원에서는 압류해제 소송을 진행해서 자기 압류를 풀어달라고, 그렇게 진행한 사항입니다. 
채명기 위원 : 아, 지금 그렇게 해서,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채명기 위원 : 그러면 최종적으로 이런 부분이 정산, 대체적으로 정산 시점이, 벌써 입주가 되고 다 끝난 상황인데 이것이 질질 가는 것이, 뭐가 문제가 있는 거예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이것은 의견의 차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채명기 위원 : 아니, 그러니까 본 위원이 볼 때 그런 것은 이미 협약이 돼 있고 협약의 어떤 부분에 의해서 실질적으로 최종 정산이 되면, 입주도 다 했고, 벌써 입주한 지가 꽤 오래됐는데 이 부분이 해결 안 되는 것은 무슨 내용 때문에 이렇게 해결이 안 되는지를,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천년수원에서는 자기네는 최종 정산할 의무가 없다, 이행을 안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저희한테. 
  그러니까 저희는 최종적으로 공공기여금이나 개발이익금 관련해서 최종적인 부분은 정산을 봐야 된다고 분명히 협약을 맺었음에도 그것을 이행 안 하고 있어서 지금 부득불 저희가 대한상사중재원에 중재 신청을 한 사항입니다. 
채명기 위원 : 그러면 이것을 제어할 수 있는 그런 것은, 뭐랄까, 그런 것은 없는 거예요? 
  지금 이렇게,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그러니까 건축물 사용승인하고 준공하고 그다음에 이익금 정산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귀속 권한이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 아니라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채명기 위원 : 알겠습니다. 
  광교개발이익금, 바로 옆 페이지에 보면 광교개발이익금이 있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광교개발이익금 중에서 수원시가 최종적으로 총금액이 얼마, 수원시가 사용할 금액이 얼마고 현재 얼마까지 썼고 또 얼마를 추가적으로 쓸 수 있는지 그 금액을 얘기해 주세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정확하게는 지금 확인이, 
채명기 위원 : 아니, 대충 얘기해줘도 돼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지금 저희가 1조 3,000억이냐 아니면 1조 2,000억이 되느냐에 대한 부분으로 전체적인 금액은 남아 있는 부분이고요, 그중에 수원시 포지션이 아마 8,700억 정도 되는데요, 저희가 기존에 아마 5,100 정도는 이득금을 활용해서 컨벤션이라든지 이런 데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고요, 지금 최종적으로 남아 있는 돈이 한 3,700억이냐 아니면 법인세 때문에 2,200억이 되느냐의 부분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그렇게 되면 수원시에서 가지고 올 수 있는 돈이 3,200억에서 한 1,900억 사이가, 편차가 있습니다.
채명기 위원 : 그러면 어찌 됐든 간에 한 5,000억 이상의 금액은 광교에 사용했다는 거잖아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그렇습니다. 
채명기 위원 : 그러면 사용내역에 대해서 여기 보니까, 개발이익금 사용내역에 대해 정보공개를 했다고, 작년 12월 20일 자로 했다고 되어 있는데 사용내역에 대해 정보공개 했던 자료를 다 주세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전에 행감 자료에도 있고요, 별도로 챙겨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명기 위원 : 별도로 이 자료에 대해서 세부 내역을 주세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채명기 위원 : 그리고 8,000억이라고 우리가 추정해서 5,000억이라는 비용이, 물론 컨벤션부터 여러 가지 어떤 상황으로 썼습니다, 이것을 현재 수원시가.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그렇습니다. 
채명기 위원 : 그런데 그것이 아마 '21년도 말 정도부터 이 문제가 불거지면서 거의 햇수로 한 2년 넘게 이런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는데 지금 이것을 2024년 올해의 내용으로 본다면 아마 상반기 중으로 중재가 마무리되는 것으로,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올해 10월입니다. 
채명기 위원 : 지금 여기 자료 내용에 보면 상반기라고 나와 있는데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금액이 커서요, 저희가 1차 회의를 저희 수행 변호사하고 회의하고 대한상사중재원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했을 때는, 
채명기 위원 : 네, 알겠습니다.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10월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채명기 위원 : 그러면 이것을 중재 중에는 사용 못 하나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가급적이면, 금액적인 편차가 한 1,534억 원 정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채명기 위원 : 아니, 그러니까 일단은 금액 편차가 그 선이면 어찌 됐든 간에 최하가 1,900억, 아까 얘기했으니까?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채명기 위원 : 1,900억 원이 될 것 아니에요, 지금 제일 못 받는다고 하더라도?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채명기 위원 : 그 비용에 대해서, 본 위원이 왜 그러냐 하면 이미 사용된 5,000 얼마에서 한 2년여 동안 이것이 중단돼서 사용을 못 하다 보니까 지역의 어떤, 어차피 또 이 비용은 광교택지개발지구 내에서만 사용하게끔 돼 있다 보니까 이 부분이 사용 안 된 쪽에서는 굉장한 불만이 파생되는 것이거든요. 
  왜 그러냐 하면, 물론 본 위원이 원천동이지만 원천동에 중흥이라든지 아이파크라든지 에일린의뜰 그다음에 더샵 이것이 다 택지개발 안에 같이 다 포함된 거예요. 
  그런데 5,000억이라는 돈이 사용되면서 이 지역에 1원 한 푼도 쓰지 않았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이쪽 주민들은 개발이익금이 우리 동네에는 하나도 안 쓰였다는 거예요. 
  지금 원천동 쪽 일부에서는 “왜 광교개발이익금이 우리한테는 포션이 안 되느냐?”라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 보니까, 그래서 저는 어느 정도의 금액은 그동안에 써왔고, 이것을 언제까지 기다려서, 사업이라는 것 자체가 지금 당장 지역에 여러 가지 일을 해야 될 것들이 있는데 계속 막혀있다 보니까 이것을 쓸 수 있는 상황으로 일부라도, 100억이든 200억이든 원천동에 좀 쓸 수 있는 상황에서, 지금 주민들이 원하는 부분이고 또 그것이 주민의 숙원사업이라고 한다면 그것도 사용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긴급하게 도로 유지보수라든지 보수가 필요한 부분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저희가 1월 사용자 협의 때 우선 예산은, 사용자 건의는 해놨고요, 향후 예산이 확보되면 단위사업하고 유지보수사업은 별도로 구분해서 수요조사는 다 할 겁니다. 
  단위사업으로 해서 컨벤션 증축이라든지, 예를 들어서. 아니면 주차장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저희가 주민의견, 관련 부서 의견이라든지 다 종합적으로 해서 사용계획을 별도로 수립하고 투입할 계획이고요, 긴급하게 필요한 보수라든지 이런 부분은 저희가 100억 정도 예산을 지금 사용자협의회에 반영을 해놓은 사항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채명기 위원 : 그러면 아무튼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후에 상의를 좀 드리고,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알겠습니다. 
채명기 위원 : 어찌 됐든 간에 개발이익금이라는 것은 개발을 통해서 파생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역에 고루고루 형평성 있게 쓰여야지 지금 광교1·2동에만 다 쏟아 넣으면 원천동은, 어찌 됐든 간에 원천동 일부 한 4,000세대가 거기하고 다 관련돼서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그쪽에도 이 비용이 고루고루 사용됐으면 하는 부분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니까,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저희가 중재 신청이 끝나게 되면 그것은 주민의견 수렴 절차도 다 거칠 겁니다. 
채명기 위원 : 아니, 지금 그것이 너무 길게 걸리니까 하는 얘기죠.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알겠습니다. 
채명기 위원 : 지금 사업 자체가 벌써 1년 넘게, 이것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느라고 지금 1년이 지났는데 또, 저는 금방 될 줄 알았는데 이것이 너무 늦어지니까 말씀드리는 거예요.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알겠습니다. 
채명기 위원 : 그래서 거기에서도 일부를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할 수 있게끔 해주셔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 도시개발과장 권혁도 : 네, 검토해 보겠습니다. 
채명기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채명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재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재광 위원 : 유재광입니다. 
  업무보고 잘 들었고요, 점심시간도 지났는데 성실하게 답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건형 과장님,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190페이지를 참고해서 짧게 설명해 주세요. 
  행정사무감사 때 본 위원이 지적한 사항인데 잘 처리를, 사실 재건축사업은 성공률이 굉장히 낮죠?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지금 수원시에서 준공한 지역 중에 실패한 사례는 없습니다. 
유재광 위원 : 아직까지는 없습니까?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네. 
유재광 위원 : 일단 우리 지역구의 삼환아파트가 3년 6개월간의 공정을 단축한 것에 대해서 감사드리고, 기본 1단계 된 것 아닙니까?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네, 그렇습니다. 
유재광 위원 : 앞으로 2단계는 사업준비단계 그다음에 사업시행단계, 마지막에 사업완료단계가 있는데, 지금 추진위원회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지금 주민들이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초에 저희가 지원해 드린다고 했는데 자체적으로 하신다고 해서, 
유재광 위원 : 그쪽은 전문가 위원들이 아니기 때문에, 순수하게 동 대표성 있는 분들이기 때문에 시 담당 팀장님들이 내려가서 인허가 사항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네, 당초 협의 주체하고 긴밀히 협의해서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유재광 위원 : 그리고 용적률이 한 51% 상향된 것인데, 법률적인 건축법 이런 것은 잘 알지만 지금 270에서 10%, 280까지 상향을 준 것 아닙니까?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네. 
유재광 위원 : 먼저 행정사무감사 때는 임대를 포함하면 300까지 가능하다는 말씀을 본 위원이 기억하는데 임대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본 위원도. 
  어떻게 생각하시죠?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그것은 모르겠습니다, 저희 시에서 보는 관점하고 추진위에서 보는 관점하고 다른데요, 지금 위원님도 잘 아시다시피「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택지지구 할 때도 임대주택이나 이런 것을 공공기여로 강구하는 방안이기 때문에, 또 도정법 취지가 지침상 법정 상향할 때는 임대주택을 확보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유재광 위원 : 그러니까 본 위원 얘기는 주민의 의견을 잘 반영해 달라는 얘기예요.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저희도 최대한 고려는 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은요. 
유재광 위원 :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유재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경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례 위원 : 김경례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도시재생과 고호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도시재생과장 고호 : 도시재생과장 고호입니다.
김경례 위원 : 업무보고 46페이지에 “주거취약계층 통합주거지원 서비스 강화” 내용인데요, 추진계획에 보면 “주거복지 상담콜”이 있는데 전화번호가 따로, 콜번호 나온 것이 있나요?
○ 도시재생과장 고호 : 네, 나온 게 있습니다. 
김경례 위원 : 그러면 어떻게 홍보하시나요?
○ 도시재생과장 고호 : 우선 주거복지 상담콜 3개 라인을 1551-1559로 통합했고요, 이것을 각 주민센터하고 그리고 이용객이 많은 곳에다 저희가 SNS 등 또는 오프라인에서 계속 홍보할 예정에 있습니다.
김경례 위원 : 본 위원 생각은 각 동 민원접수하는 데 있잖아요. 그런 데다 부착해 주시면, 왜냐하면 저희가 시청이나 구청에 전화하면 돌고 돌고 돌잖아요. 시청에 베테랑 민원실도 있기는 하지만 시민이 살면서 일상적으로, 또 동사무소 방문했을 때 인식할 수 있게끔 홍보를 부탁드리고요, 
○ 도시재생과장 고호 : 네, 알겠습니다. 
김경례 위원 : 수원 휴먼주택이 지금 정자동에 있는 것 말고 또 있나요, 수원시에? 
○ 도시재생과장 고호 : 휴먼주택은 정자동 하나입니다. 
김경례 위원 : 한 개소죠? 
○ 도시재생과장 고호 : 네. 
김경례 위원 : 현재 공실이 있을까요?
○ 도시재생과장 고호 : 지금 공실은 2호가 비어있고요, 
김경례 위원 : 공실이 나면 바로바로 입주가 되는 거잖아요?
○ 도시재생과장 고호 : 총 10개 중에 4개는 임시주거공간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휴먼주택에서 쓰고, 4개를 긴급 임시주거공간으로 올해부터 사용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대상자가 오시면 바로 입소시킬, 
김경례 위원 : 10개 중에 4개를 긴급 임시주거공간으로 사용하신다는 말씀이시죠? 
○ 도시재생과장 고호 : 네, 맞습니다. 
김경례 위원 : 본 위원 생각에 공실이 한두 개 정도는 있어야 진짜 긴급으로 주거가 어려운 분들한테 바로바로 혜택이 가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질의드린 것이고요, 
○ 도시재생과장 고호 : 네. 
김경례 위원 : 그러면 여기에 “39호 공급”이라는 뜻은 올해 더 지원을, 공급을 더 하겠다는 건가요, 휴먼주택을? 
○ 도시재생과장 고호 : 네, 39호는 다자녀, 3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에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호수입니다. 
김경례 위원 : 다자녀가 아니어도 3인 가구나 이런 가구도 힘드신 분이 꽤 많은데, 제 생각에는 지금 대기자도 꽤 많은 것 같아요.
  다른 수원시의 사업도 많이 있지만 휴먼주택, 주거취약계층에 혜택을 지원할 수 있는 사업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셨으면 합니다. 
○ 도시재생과장 고호 : 네, 위원님 말씀대로 LH와 적극 협력해서 취약계층 누락 없이 지원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경례 위원 : 그리고 도시정비과 이건형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입니다. 
김경례 위원 : 지금 빈집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계시죠?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네, 그렇습니다. 
김경례 위원 : 하나 제안드리면 빈집을 수원시에서 매입하면 가장 우선적으로 본 위원 생각은 자투리, 주택가는 자투리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최우선적으로 검토해 주십사하고 제안드립니다.
○ 도시정비과장 이건형 : 저희가 빈집정비계획을 5년째에 수립하게 되어 있어서 올해 주민센터나 위원님하고 상의해서 말씀을 듣고 정비계획 수립할 때 우선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김경례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경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소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진 위원 : 김소진 위원입니다. 
  시설공사과 이계석 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입니다. 
김소진 위원 : 현재 나와 있는 동 신축공사 외에 그다음, 저희가 A, B, C등급으로 관리하고 있잖아요, 순서를 정해서?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김소진 위원 : 그다음 신축 건립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지금 저희한테 넘어오는 것은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나서 저희한테 의뢰가 들어오거든요. 그러니까 A, B, C등급으로 있는 것은 저희가 아직 파악을 못 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행정절차가 진행되면 각 구청에서 저희한테 행정복지센터 건립을 의뢰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나머지 사항에 대해서는 아직, 죄송합니다, 파악을 못 하고 있습니다. 
김소진 위원 : 그러면 파악해 주셔서 자료로 부탁드려도 될까요? 
  그래도 이것은 계획이 있어야 되는 것 아니에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각 구청에 자료를 받아서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김소진 위원 : 제가 사실 여기에서 제안드리고 싶은 것이 있었는데, 지금 구운동은 몇 번째예요? 
  지금 무슨 등급을 받고 있나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그것도 제가 아직, 구운동은 저도 잘 아는 것이 제가 구운동장을 했거든요. 구운동장을 했는데 거기는 지어진 지 거의 20년, 30년째 돼 가는 동입니다. 
  그래서 거기도 신축을 하기는 해야 되는데, 뒤에 주차장까지 같이 있어서 그 부지까지 해서 같이 신축해야 되기는 하는데, 저희가 그것도 한번 파악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김소진 위원 : 과장님께서 구운동장을 하셨다고 하니까 구운동에 대해서 누구보다 잘 아실 것이라고 생각해요. 
  구운동이 쉽게 말하면 “ㄴ”자 형태로 되어 있는데 동 행정복지센터가 도심지 안이 아니라 주택지 안쪽에 들어가 있어서 사실 주민들이 행정복지센터에 가기가 굉장히 힘든 상황이거든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맞습니다. 
김소진 위원 : 동의하시죠?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김소진 위원 : 그리고 특히 젊은 세대도 그렇기는 하지만 어르신들은 동 행정복지센터까지 가기가 너무 힘들어서 한여름 같은 경우에는 정말 몇 번의 쉼을 통해서 가시고 택시도 이용하기는 하시는데, 그래서 구운동은 사실 당연히 신축을, 오래된 건물이니까 신축하기는 하는데 저는 신축할 때는 무조건 이전해서 밖으로 나오게, 큰 도로 쪽으로 나와서 신축 이전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과장님은 동의하시나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제 생각도 그것이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김소진 위원 : 그러면 아직은 조금 시간이 있고, 아까 말씀하셨듯이 행정절차가 있기는 하지만 사전에 대상지를 먼저, 대상지를 몇 군데 정도는 확인하고 계획을 진행해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조금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저희는 대상지가 정해지고 행정절차가 진행돼서 예산이 서야 저희한테 넘어오거든요. 그래서 그것은 저희가 하는 사항이 아니라 구 행정지원과에서, 
김소진 위원 : 구에서요?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거기에서 대상지를 이전신축할 생각이 있으면 거기에서 계획을 세워서 저희한테 의뢰하는 건입니다. 
김소진 위원 :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 구 행정지원과에 다시 한번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설공사과장 이계석 : 네. 
김소진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소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장이 정반석 국장님께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개발국에서 이루어지는 지역 현안들, 여기에 과장님, 팀장님들도 계시는데 지역 현안 내지는 도시개발국 현안, 중요사안들은 저희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님들과 공유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도시개발국장 정반석 :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저희가 항상 민원을 많이 상대하다 보니 외부에서 민원인들한테, 진행되는 추진사항이라든가 그런 현황들을 외부에서 들을 때 도시개발국과 도시환경위원회의 소통이 너무 부재하지 않나 싶거든요. 
  열심히 일하시느라 보고할 수 없을 때는 파일이라도 전문위원님을 통해서 전달해 주셨으면 좋겠고, 일을 열심히 하시는 가운데에서도 저희 도시환경위원회를 항상 염두에 두고 소통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국장님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개발국장 정반석 : 앞으로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저희도 과장님들과, 민원이 생겼다든지 언론 보도자료가 있다든지 이런 사항에 대해서는 위원님들께, 저희도 내부적으로 보고체계를 통해 받지만 위원님들한테 꼭 필요한 사항은 찾아가서 안 계시면, 앞으로 선거라 바쁘실 텐데 안 계시면 메시지라도 자주 넣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알겠습니다. 
  허정문 사장님께도 똑같은 것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사장 허정문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계획보다 늦어지고 있잖아요.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 위원장 조미옥 : 이것에 관한 것도 망포동 주민이나 주변에서 기대하시는 분들의 문의가 많이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도 수원도시공사가 추진력 있고 빠르게 추진해서 교통이라든가 모든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당부드리고, 탑동 이노베이션밸리에 대해서 컨벤션에서 발표할 때 저도 있었거든요. 
  아까 존경하는 박현수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입주 기업인들, 수요자 입장에서 탑동 이노베이션밸리를 바라볼 수 있어야 되거든요. 그래서 모든 계획을 기업인 위주로, 수요자 입장에서 계획이 나왔으면 하는 당부말씀 다시 한번 드리겠습니다. 
○ 수원도시공사 사장 허정문 : 네,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도시개발국과 수원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환경 창조를 위해 수고해 주시는 정반석 국장님! 
  허정문 사장님! 
  그리고 관계 공직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1시 30분부터는 조례안 등 안건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오찬을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36분 회의중지)

(13시 30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미옥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3. 수원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안(시장제출) 
  
○ 위원장 조미옥 :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3항 수원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장진우 도시디자인단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 : 안녕하십니까?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입니다.
  도시디자인단에서 상정한 의안번호 2024-5호 수원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심의자료 73쪽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정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고령화, 저출산, 다문화가정 및 장애 인구의 증가 등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베리어 프리 단계를 넘어 사회적 약자의 개념에서 다양한 사회구성원의 활동을 증진하기 위한 유니버설디자인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니버설디자인을 공공부문에 우선 적용하여 기반을 조성하고 민간 영역으로 확산을 유도하여 나이, 성별, 장애의 유무, 국적 등에 관계없이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주요 제정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안 제1조∼제3조까지는 조례의 목적과 용어의 정의, 유니버설디자인 기본원칙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4조 및 제5조는 수원시장의 책무와 다른 법령과의 관계를 규정하였습니다.
  안 제6조∼제8조까지는 기본계획의 수립, 적용범위, 가이드라인의 수립 및 적용에 대한 내용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9조∼제12조까지는 시범사업 추진 및 위원회의 설치 및 기능에 대한 내용, 관계기관 등의 협조, 교육에 대한 내용을 규정하였습니다.
  본 제정안은 지난 2023년 12월 21일∼2024년 1월 10일까지 20일간 입법예고 하였으며, 의견서 6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주요 의견 내용으로 첫 번째는 제2조 제1호 유니버설디자인의 정의 “모든 사람”에는 장애인, 노인, 영유아, 어린이뿐만 아니라 동성애자, 트랜스젠더, 탈동성애자 등의 성소수자도 포함되며, 유니버설디자인의 일환으로 성중립 화장실이 설치될 경우 성범죄 등이 발생할 것에 대한 우려와「수원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등 상호 간에 중복되거나 상충되어「행정기본법」제38조를 위반하게 되므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을 반대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의견에 대한 조치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한 대상을 배려하는 것이 아닌 이용하는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의 목적으로 우려하는 성중립 화장실 등 설치와 관련 공공시설물 설치 시에는「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등 관련 규정 및 사회적 수용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하여야 할 사항이며, 유니버설디자인 관련으로 별도 성중립 화장실 검토 및 설치 계획은 없습니다.
  또한「수원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는 일부 유니버설디자인 중복 내용에 대해 개정 예정으로 제출의견 미반영하였습니다.
  주요 의견 내용으로 두 번째는 제2조 제1호 유니버설디자인의 정의에 따라 성별이나 국적과 무관하게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을 조성한다면 한국 내 이민자들이 폭증하여 선거권, 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등에 자국민이 보호받지 못하게 될 것을 우려하여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을 반대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의견에 대한 조치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선거권 및 의료서비스 등과 관련이 없으므로 제출의견 미반영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부서 협의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부패영향평가, 인권영향평가, 규제개혁 관련 이견은 없었으며, 성별영향평가 관련하여서는 “유니버설디자인 위원회의 위촉직 위원 구성 시 특정 성별이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는 조항이 추가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검토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니버설디자인위원회”의 구성에 대한 별도의 조항을 추가하여 위원회 구성 시 특정 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넘지 않도록 수정 반영하였으며, “유니버설디자인위원회”는 제10조 제7항에 따라 “수원시 공공디자인위원회”에서 대행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수원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장진우 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지아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김지아 : 안녕하십니까? 
  도시환경전문위원 김지아입니다.
  지금부터 도시디자인단 소관 수원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4쪽입니다.
  본 조례안은 2024년 1월 31일 수원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의장으로부터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하도록 회부된 안건입니다.
  제정이유, 주요 내용, 관계 법령 등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토의견입니다.
  본 조례안은 나이, 성별, 장애, 국적 등에 관계없이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규정을 마련하고자 제출된 안건입니다.
  현재 유니버설디자인 조례는 서울특별시, 경기도 등 6개 광역지자체와 용인특례시 등 25개 기초지자체에서 제정·운영하고 있으며, 우리 시는「수원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에 일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조례안의 구성 및 주요 내용은 검토보고서 8쪽과 같이 총 제13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안 기준에는 적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세부 조문내용을 살펴보면 조례안의 목적이 “수원시 공공시설물”로 한정되어 있고 “위원회의 설치 및 구성”도 “수원시 공공디자인위원회에서 대행할 수 있다.”라고 규정하는 등 기존「수원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와의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우며,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개념과 대상을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본계획 수립, 가이드라인 수립 및 적용, 시범사업 추진 등 조례안의 주요 내용이 “할 수 있다.”와 같은 권한 형식을 취하고 있어 사업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서울특별시의 경우 유니버설디자인센터를 운영하여 다양한 사업과 통합 지침 등을 수립·활용하고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는 “유니버설디자인 엑스포”를 개최한 바 있고 순천시는 “순천다움”이라는 인증제도를 통해 “순천만국가정원”을 제1호로 정하였습니다.
  또한 경기도는 2013년 조례 제정 이후 현재까지 다양한 분야의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에 조례안 및 기존 조례, 타 지자체 조례 및 사례 등을 검토한 결과 “수원시 공공시설물”로 대상을 정할 경우 기존「수원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를 개정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판단되며, 제정의 경우에는 우리 시의 여건과 유니버설디자인의 원칙들을 반영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례안이 될 수 있도록 담당 부서의 면밀한 재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지아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안건에 대한 질의토론이 있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수원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장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검토보고서에도 나와 있다시피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와 차별성이 없고 또 예산 측면에서도 그렇고, 단장님께서 차이점을 말씀해 주신다면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검토의견이나, 저도 지금 표현력이 부족해서 그런데 공공디자인하고 봤을 때 이것은 좀 더 면밀히 검토해서 보류했으면 하는 의견을 드리는데, 단장님께서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 : 설명을 좀 드리자면, 공공디자인 관련해서는 저희가 유니버설디자인하고 업무를 추진할 때 대상에 대해서는 조금, 지금 의견 나온 것처럼 유사할지는 모르겠지만 심의 성격, 예를 들어서 관리하는 심의 성격이 확연히 다릅니다. 
  공공디자인에서는 개략적으로 디자인에 대한 퀄리티, 질적인 부분에 대해서 논의를 많이 한다고 하면 유니버설디자인은 사회적으로 복지적인 차원의 그런 부분에서 저희가, 공공시설물들의 복지적인 측면, 그런 부분에서 좀 더 강화하기 위해서 저희가 관리를 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지금 입법예고 제출 의견에도 보면 많은 반대의견이 있잖아요?
○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 : 네. 
○ 위원장 조미옥 : 조례 제정에 대한 반대의견이요. 
  이런 부분은 도시디자인단에서 어떻게 극복할 예정이신지, 예산 추계는 하셨나요?
○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 : 저희가 딱히 유니버설디자인 관련해서, 건축물이라든지 가로공간에 대한 매뉴얼은 지금 만들어져 있고요, 그 부분을 부서에서 사업할 때 확장하려고, 저희가 근거를 마련하려고 조례를 제정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조례 제정을 할 때 반대의견이 있었는데 반대의견을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저희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업무에 대해서 이해도가 낮다 보니, 성차별 문제라든지 선거법 이런 부분은 저희 유니버설디자인하고 무관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주민의 민원이라든지 이의제기가 오면 설득을 더 적극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조례가 좀 부족하지만 다음에 제정할 수도 있고 여러 부분이 있는데, 그러면 이 조례를 제정하고 난 다음에 수원시 도시디자인단에서는 무엇을 실행할 계획이세요? 
○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 : 방금 서두에도 말씀드렸지만 건축물이라든지, 지금 가로공간 유니버설디자인 매뉴얼이 있지만 저희가 지하 주차장이나 지자체에서 도시계획시설로 관리하고 있는 시설 한 7종이나 8종에 대해서는 유니버설디자인 매뉴얼을 만들어서, 조금 확산해서 관리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에 대한 시설대상은 저희가 향후 시행규칙으로 지정해서, 
○ 위원장 조미옥 : 그러니까 이런 부분들이 지금 조례에 하나도 들어가 있지 않잖아요, 구체적인 조례 시행이. 
  지금 도시디자인단에서 이 조례를 만듦으로 인해서, 조례는 실행하려고 만드는 거잖아요?
○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 : 네. 
○ 위원장 조미옥 : 그냥 만들어만 놓고 “수원시에는 유니버설디자인 조례가 있다.” 이것보다는, 저희 도시환경위원회에서도 이것이 외부에 나가면 시행규칙도 없고 실행계획도 전혀 없는 이런 조례를 과연 우리 위원회에서 통과시켜야 될지 위원장으로서 고민의 지점이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왜 준비를 못 하셨나, 그래서 이런 부분들, 지금 말씀하신 그런 부분을 좀 더 첨부하기 위해서 보류하고 다음에, 완벽은 아니지만 실행계획도 함께 해서 조례가 만들어지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수정해서 만들어지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단장님? 
○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 : 사실 제가 지금 말씀드렸던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관련된 부서와 협의가 조금 더, 절차상이라든지 문제가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세세하게 협의를 한 다음에 그 내용이 들어가야 되는 부분이고요, 
○ 위원장 조미옥 : 그러니까 그런 절차상 문제도 해결 안 하시고, 협의도 안 보시고 지금 조례가 상정됐다는 것은 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는데, 다른 위원님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수 위원 : 박현수 위원입니다. 
  단장님께서 조치내용에도 쓰셨듯이 이것은「수원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도 개정이 이루어져야 되는 부분이 일부 있잖아요? 
○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 : 네, 그렇습니다. 
박현수 위원 :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이런 부분을 동시에 진행하시는 게 맞지 않나 하는 생각이에요.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도 개정하시고 그 내용에, 개정 내용에는 이러이러한 것들이 빠져서 이런 내용들 때문에 유니버설디자인 조례라고 하는 부분을 별도로 제정해야 되는 필요성이 있고 또 이미 그것하고 유사성 있는 공공디자인 조례는 개정을 통해서 이 내용들을 삭제한다는, 이런 부분을 동시에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 : 네. 
박현수 위원 : 지금 위원장님이 말씀하셨듯이 그런 부분을 조금 더 반영하셔서 다음에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요, 본 위원도. 
  그래서 단장님도 그 부분을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도시디자인단장 장진우 : 네, 알겠습니다.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박현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의 의견 조율을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 46분 회의중지)

(13시 47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미옥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을 통해 협의하신 바와 같이 의사일정 제3항 수원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에 대하여는 보다 신중한 검토가 요구됨에 따라 차후 충분한 검토 후 심사하기 위해 보류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보류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수원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 위원장 조미옥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수원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김종석 도시정책실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정책실장 김종석 : 안녕하십니까? 
  도시정책실장 김종석입니다. 
  항상 지역발전과 지속 가능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시는 조미옥 도시환경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의안번호 제2024-6호 수원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개정이유입니다. 
  상위법령인「건축법」과「건축법 시행령」의 개정에 따라 조례로 위임된 사항을 반영하고 조례 운영상 개선이 필요한 조문을 정비하여 효율적인 건축행정을 도모코자 합니다. 
  주요 개정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11조는 건축위원회 심의 사항을 용도 및 면적으로 하여 합리적으로 정비하고 20실 이상 임대형 기숙사를 심의대상으로 규정하였으며, 안 제24조는 가설건축물 축조 허가 규정을 법령에 맞게 정비하고 학교 내에 차양 및 비가림시설을 가설건축물 신고 대상으로 규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안 제25조의 3은 관련 기관명 변경에 따라 조문을 정비하고, 안 제35조와 안 제41조는 일조 기준 규정을 완화하고 조례로 위임된 정북방향 대지로부터 이격거리를 법령 개정내용에 맞게 “9미터”에서 “10미터”로 완화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고 본 조례안이 의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배려와 협조를 당부드리며,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의견은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종석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지아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김지아 : 전문위원 김지아입니다.
  도시정책실 건축과 소관 수원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14쪽입니다.
  본 조례안은 2024년 1월 31일 수원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의장으로부터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하도록 회부된 안건입니다.
  개정이유, 주요 내용, 관계 법령 등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토의견입니다.
  본 개정안은 건축법령이 개정됨에 따라 관련 조문과 내용을 정비하고 운영상 개선이 필요한 조문을 정비하고자 제출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수원시 건축위원회” 심의사항을 “용도와 면적”으로 통합 정비하고 난개발이 우려되는 “20실 이상 임대형 기숙사”를 심의사항에 추가하는 한편, 위원회 중복 심의 조문을 삭제하는 것으로 상위법령에 위배됨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허가할 수 있는 가설건축물의 기준을 법령의 범위로 한정하고 조례로 위임받아 정할 수 있는 건축물에「학교시설사업 촉진법」에 따라 “학교 내 설치하는 차양 및 비가림시설”을 추가하는 것은 이견 없습니다.
  그러나 안 제24조 제1항에 대하여 상위법령과 문맥이 맞도록 “법 제20조 제1항 및 영 제15조 제1항”을 “법 제20조 제1항”으로, “가설건축물은 영 제15조 제1항에 해당하는”을 “가설건축물은 법 제20조 제2항 및 영 제15조 제1항에 해당하는”으로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안 제25조의 3은 기관 명칭 변경에 따른 조문 수정사항이며, 안 제35조 제2호는 일조의 방향인 “정북방향”을 추가하는 내용으로 이견 없습니다.
  안 제41조 제1항은 2023년 9월 12일 자 건축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일조 등의 확보를 위한 건축물의 높이 제한이 “9미터”에서 “10미터”로 개정되어 이를 반영하는 사항이며,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법령의 범위 내에서 측벽에 대한 완화 규정을 추가하는 사항으로 법령에 위배됨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안 별표3의 “대지 안의 공지기준” 제1호 라목의 “업무시설”에 예외 사항을 신설하는 것은 건축 조례와 지구단위계획 수립 지침이 이중 적용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이견 없습니다.
  금번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령에 위배됨이 없이 타당한 것으로 사료되며, 보다 명확하고 효율적 건축 행정을 도모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지아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본 안건의 조율을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 53분 회의중지)

(13시 55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미옥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협의한 바와 같이 수원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안 제24조 제1항 중 조례상 문맥에 맞게 “법 제20조 제1항 및 영 제15조 제1항”을 “법 제20조 제1항”으로, “가설건축물은 영 제15조 제1항에 해당하는 가설건축물을 말한다.”를 “가설건축물은 법 제20조 제2항 및 영 제15조 제1항에 해당하는 가설건축물을 말한다.”로 수정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정동의에 대해서 재청하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었으므로 수정동의는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정동의안에 대하여 집행부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석 도시정책실장님,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정책실장 김종석 : 네, 동의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종석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수정동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질의토론을 마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수원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수정동의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나머지 부분에 대하여는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380회 수원시의회 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57분 산회)


수원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