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80회 수원시의회(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3호

수원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4년 2월 21일 (수) 10시 00분


  1. 의사일정(제3차 회의)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3.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1. 상정된 안건
  2.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3.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4.    O 장안구
  5.      - 행정지원과, 토지관리과, 환경위생과, 건축과, 안전건설과
  6.    O 권선구
  7.      - 행정지원과, 토지관리과, 환경위생과, 건축과, 안전건설과
  8.    O 팔달구
  9.      - 행정지원과, 토지관리과, 환경위생과, 건축과, 안전건설과
  10.    O 영통구
  11.      - 행정지원과, 토지관리과, 환경위생과, 건축과, 안전건설과

(10시 00분 개의)

○ 위원장 조미옥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80회 수원시의회 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4개 구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위하여 소집되었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2.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O 장안구 
    - 행정지원과, 토지관리과, 환경위생과, 건축과, 안전건설과 
  O 권선구 
    - 행정지원과, 토지관리과, 환경위생과, 건축과, 안전건설과 
  O 팔달구 
    - 행정지원과, 토지관리과, 환경위생과, 건축과, 안전건설과 
  O 영통구 
    - 행정지원과, 토지관리과, 환경위생과, 건축과, 안전건설과 
  
○ 위원장 조미옥 :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를 시작하기 전에 오늘 회의 진행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장안구청, 권선구청, 팔달구청, 영통구청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장안구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장안구청장님께서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고 보고는 직제순에 따라 소관 부서장님께서 일괄 보고하고 질의답변하는 것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보고가 끝난 후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한 사항에 대해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수 구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청장 이상수 : 안녕하십니까? 
  장안구청장 이상수입니다. 
  수원시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항상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민에게 열린 의정을 펼치고 계시는 조미옥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400여 장안구 공직자는 더 나은 시민의 삶을 위해 누구나 살고 싶은 쾌적하고 희망찬 활력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는 해당 부서장이 자세히 보고드리겠으며,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과 지혜는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장안구를 발전시키는 소중한 계기로 삼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며,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부서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갑진년 새해 희망찬 변화와 성취의 시작이 되기를 기대하며,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이상수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송기육 행정지원과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행정지원과장 송기육 : 안녕하세요. 
  장안구 행정지원과장 송기육입니다. 
  먼저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9쪽∼32쪽의 공통사항에 대하여는 서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3쪽입니다. 
  올해 4개 구 홈페이지 유지관리 용역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체를 발굴하여 일부 업체에 편중되지 않도록 공정하게 업체를 선정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다양한 업체에 참여기회가 부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쪽∼13쪽의 일반현황 및 장안구 비전과 전략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9쪽, “정보보안, 알차게 배달합니다” 추진입니다. 
  디지털 전환과 함께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이 날로 중요해짐에 따라 매월 부서를 직접 방문하여 체감하는 지도를 통해 직원의 보안역량 강화와 함께 안전한 업무환경을 구축하여 공공의 정보가 안전하게 관리·운영될 수 있도록 정보통신 보안활동 지원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20쪽, IT 거버넌스 기반 디지털 행정 강화입니다. 
  노후 정보통신시설 및 행정전산자원을 교체 정비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회의실 방송시설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내·외부 행사의 품질향상과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하겠습니다. 
  아울러 구정현안 등 구민에게 유용한 정보를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하여 제공하도록 홈페이지를 운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송기육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성주 토지관리과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안녕하십니까?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입니다. 
  토지관리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및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34쪽, 부동산중개사무소 불법행위 단속인력 충원과 지도점검 강화, 위반사항 행정처분 철저에 관한 사항입니다. 
  장안구 토지관리과는 3개 팀 14명으로 구성되어 개별공시지가 산정, 부동산중개업 및 거래신고 관리, 지적 행정 및 지적재조사 사업, 도로명주소 관리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토지 약 3만 500필지 33㎢와 공인중개업소 520개소에 대하여 부동산거래 신고, 중개업 관리 등 투명한 부동산거래질서 확립을 위하여 힘쓰고 있습니다. 
  중개업 담당 인력은 1.5명으로 담당 공무원만으로 지도점검, 관리와 전세사기 등 부동산거래질서를 바로잡는 데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부서 차원의 협업 유지로 수시·분기 특별점검과 행정처분에 만전을 기하고 아울러 인사 부서와 인력 충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소통하겠습니다. 
  이어서 35쪽, 도로명주소 홍보 사항입니다. 
  우리 구에는 약 1만 3,500여 개의 도로명주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도로명주소 이용을 위하여 건물번호판에 생활안전 정보를 접할 수 있는 QR코드를 부착·설치하겠습니다. 
  건물번호판 QR코드를 활용,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생활안전지도를 통해 재난·치안·교통·보건 등 안전 기본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건물번호판 이용 및 효율성을 높여 주민생활에 도로명주소가 쉽고 명료하게 인지되도록 카카오톡 채널, 유튜브, 홈페이지, SNS를 활용하여 홍보·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책자 23쪽, 정확하고 공정한 개별공시지가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개별공시지가의 객관성 확보 및 공정성을 위하여 약 2만 7,000필지에 대한 현장 중심의 토지특성조사에 심혈을 기울여 2월∼3월 중 산정지가 검증, 3월∼4월 중 주민열람 및 의견제출을 받아 4월 중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받고 지가 결정·공시 및 이의신청 처리 등 차질 없는 업무수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 투명한 부동산거래질서 확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부동산거래 거짓신고 의심 건에 대한 정밀조사와 중개사무소 지도컨설팅을 실시, 거래질서교란행위를 근절하여 투명한 부동산거래질서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부동산거래질서교란행위신고센터 운영과 사회초년생을 위한 찾아가는 전세사기 예방교육을 성균관대, 경기대, 동남보건대를 대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부동산정책과 잦은 공인중개사법 개정으로 법률 미숙지에 따른 위법 중개행위 근절을 위하여 개별 눈높이 서비스를 제공, 건강한 중개문화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법률 체크리스트 배부 등 현장서비스 운영과 65세 이상 고령 중개업자를 위한 문자 안내로 “연령 맞춤 서비스” 그리고 협회와 함께 하는 협업 서비스를 실시하여 중개업무의 전문성을 높여 전세사기와 집단민원 예방 등 올바른 중개문화를 확립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신속하고 정확한 지적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지적측량 현장에서 측량 수행자 및 담당 공무원이 토지소유자와 함께 성과 검사를 실시, 신규 등록, 토지 분할, 등록 전환 등 지적공부 정리를 수반하는 업무에 대해 법적 검토사항 및 문제점을 현장에서 즉시 소통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민원의 법정 처리기한 단축 등 적극행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 가쟁이지구 지적재조사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토지의 실제 현황과 지적공부를 일치시켜 토지의 활용가치를 상승시키는 사업입니다. 
  상광교동 432번지 일원 가쟁이지구는 총 153필지에 15만㎡입니다. 
  2025년 5월 사업 완료를 목표로 진행 중이며, 현재 실시계획 수립 후 토지소유자 동의서 57%를 받았습니다. 
  본 사업 진행 중 토지소유자와 유기적인 소통으로 원활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7쪽, 건물번호판을 활용한 생활안전지도 제공 사업은 소요예산 200만 원으로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보고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토지관리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이성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경임 환경위생과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환경위생과장 이경임 : 안녕하십니까? 
  환경위생과장 이경임입니다. 
  존경하는 조미옥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부 사안은 서면으로 보고드리는 점 양해 바랍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공통사항 1건, 소관 업무 14건입니다. 공통사항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6쪽입니다.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하여 등급별로 강력한 대처방안을 마련하고 상습적으로 배출하는 사례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 바람”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하여,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별 관리 등급을 확정하여 통합 지도점검 계획 수립 시 등급별로 점검시기 및 점검횟수를 조정해서 지도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비산먼지 및 특정공사 발생사업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환경오염사고 취약시기에는 특별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37쪽∼40쪽은 서면 보고드리겠습니다. 
  41쪽입니다. 
  “경로당·요양시설 등 노인복지시설과 관련하여 실내공기질 무료측정서비스 대상 확대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하여, 2024년도 취약계층 이용시설 실내공기질 무료측정 사업계획 수립 시 건강취약계층인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여 추진하겠습니다. 
  42쪽입니다. 
  “EM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보급을 위해 활용방법과 효과 등에 대한 다양한 홍보방안을 마련하기 바람”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하여는, EM 활용방법과 효과 등의 내용을 포함한 리플릿을 제작하여 EM 보급 시 EM과 함께 배부하겠으며, 벚꽃축제 등 구·동 단위의 시민축제와 연계하여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관내의 환경시설,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도 EM 리플릿을 배포하여 홍보하겠습니다. 
  43쪽∼45쪽은 서면 보고드리겠습니다. 
  46쪽입니다. 
  “내용연한을 초과한 노후 청소차량은 단계별로 교체계획을 수립하여 교체하기 바람”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내에 내구연한을 초과한 차량은 2대 있습니다. 구매계획을 수립하고 교체 승인 및 예산을 편성하여 교체하겠습니다. 
  47쪽, 48쪽은 서면 보고드리겠습니다. 
  49쪽입니다. 
  “식품안전을 위해 50인 미만 소규모 급식소 현황을 파악하여 관리하고 문제 발생 시 긴급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바람”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하여, 50인 미만 소규모 급식소를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자율점검표 및 교육 홍보자료를 배부하고 식중독 의증 발생 시 관할 보건소 및 구청에 즉시 신고할 수 있도록 안내·홍보하겠으며, 민원 접수 및 의심 상황 발생 시에는 즉시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고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하겠습니다. 
  자료 31쪽입니다. 
  함께해요! 깨끗한 장안 만들기 추진입니다. 
  무단투기 취약지역에 대한 집중관리로 주민과 함께하는 폐기물 감량, 자원재활용 증진 홍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녹색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무단투기 근절을 위하여 단속을 강화하고 시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기동처리반을 운영하겠습니다. 
  공직자 도로관찰제를 운영하여 선제적으로 민원을 발굴하고 처리하겠습니다. 
  주민과 함께 청소취약지역 등 환경정화 활동을 하겠으며, 1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유도하고 유용 생활폐기물을 집중 수거하여 주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 조성입니다. 
  공중화장실 청소관리 및 시설물 유지관리를 통해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공중화장실 7개소에 근무인원을 배치하여 화장실 내·외부 청소 및 시설을 관리하는 화장실 청소관리 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공중 및 개방화장실 정기점검을 강화하겠으며, 범죄예방을 위한 비상벨, CCTV 등 주요 안전장치를 수시로 확인하겠습니다. 
  편의시설 정비 및 노후 시설을 보수하여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환경관리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입니다. 
  환경관리원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근무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여 내실 있는 청소행정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직무교육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복무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고충 상담 시 근무지 재배치 및 구간 전보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근무 분위기를 조성하고 결원 발생 시에는 대체인력을 신속하게 채용하여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겠습니다. 
  쉼터 시설개선 및 방역, 노후 물품 교체, 안전장비를 구입하여 지원하겠습니다. 
  환경관리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안전그린 먹는물공동시설(약수터) 관리입니다. 
  먹는물공동시설을 이용하는 시민에게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먹는 물을 공급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관내 약수터는 15개소가 있습니다. 
  먹는물공동시설 수질관리를 강화하고 시설관리는 전문업체에 위탁 용역 추진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약수터 환경을 조성하여 깨끗한 먹는 물을 공급하겠습니다. 
  35쪽∼37쪽은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과 내용이 중복되어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안전한 외식환경을 위한 식품접객업소 관리입니다. 
  다양한 형태로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환경을 반영한 체계적인 식품접객업소 관리로 건강한 음식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합니다. 
  관내 식품위생업소는 일반음식점을 포함하여 3,726개소이며, 모범음식점은 46개소, 위생등급제 지정업소는 95개소, 안심식당은 101개소가 있습니다. 
  좋은식단 실천 및 음식문화 개선 추진을 위하여 모범음식점 재지정 및 점검을 실시하고 위생등급제에 대한 지정 및 사후관리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안심식당에 대하여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영업자에게는 지속적인 위생교육을 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외식환경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39쪽입니다. 
  식품 및 공중 위생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시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발생 위해로부터 보호하여 위생 수준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관내 위생업소는 식품과 공중 포함 5,095개소가 있습니다. 
  식품 소비환경 변화를 반영한 배달전문 음식점 및 무인 식품접객업소 등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관리를 강하하고 계절별, 테마별 집중점검을 실시하겠으며, 시민생활과 밀접한 공중위생업소의 위생수준이 향상되도록 관리하겠습니다. 
  식품접객업소 원산지표시 지도점검을 연중 실시하여 식품안전 위해요소 사전예방 및 건강한 먹거리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이경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임영진 건축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건축과장 임영진 : 안녕하세요?
  건축과장 임영진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공통사항 1번은 서면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50쪽, 제3종시설물 안전관리 및 점검을 철저히 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바란다는 사항에 대해서는, 우리 구 관내 제3종시설물 현황은 8개소이며 C등급이 6개소, D등급은 2개소입니다. 
  제3종시설물로 지정된 건축물은 1년에 2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노후화된 건축물을 안전하게 관리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1쪽, 폐현수막 재활용 사업에 적극적으로 임하기 바란다는 사항에 대해서는 다른 연도와 비교하면 2023년도는 폐현수막 재활용이 미진하였습니다. 
  올해부터는 폐현수막 활성화를 위해 사전에 필요 부서나 동사무소에 홍보를 철저히 하여 재활용 비율이 증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2쪽, 불법건축물이 이행강제금 반복 부과에도 시정되지 않고 있으므로 법 취지에 맞는 대책을 마련하기 바란다는 사항에 대하여는, 우리 구에서는 2023년 과년도 불법건축물에 대한 이행강제금을 187건에 4억 170만 원 부과하였으며, 불법건축물 반복 부과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반복 부과되는 건수를 줄이기 위하여 과년도 불법건축물 이행강제금 부과 전에 현장을 방문하여 자진정비를 독려하고 건축법 관련 규정 적합 시 양성화를 유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임영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업무보고.”하는 위원 있음)
○ 장안구 건축과장 임영진 : 아니, 업무보고, 죄송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죄송합니다. 
○ 장안구 건축과장 임영진 : 다음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3쪽,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행위 지속 관리입니다. 
  장안구 개발제한구역은 7개 동 20.13㎢에 426세대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행위를 단속하기 위해 단속반을 편성하여 수시로 예방 순찰하고 이와는 별도로 분기별로 특별점검을 실시하여 불법행위를 단속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행위를 지속적으로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4쪽, 건축사 수임건축물(업무대행) 점검입니다. 
  건축사가 현장조사·검사 및 확인업무를 대행한 건축물에 대해서 적합 여부를 점검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점검대상은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사용승인 처리된 건축물이며, 연 2회 점검할 예정으로 내실 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신속·정확한 건축물정보 시스템 구축입니다. 
  건축물대장 신규 및 변경사항 등 공부정리에 있어 신속·정확한 행정업무 처리로 민원처리기한을 단축하고 건축물대장과 실제상황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여 대민행정 신뢰도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6쪽, 불법 옥외광고물 정비 추진입니다. 
  불법광고물에 대하여 지속적인 단속과 정비 활동으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불법 옥외광고물 기동단속반을 2개 조로 편성하여 관내 주요 도로변과 취약지역 위주로 단속하고 유흥업소 및 상가 밀집지역에 대해서는 월 1회 이상 야간 단속을 실시하여 불법광고물을 정비함으로써 도시미관 조성과 건전한 광고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임영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정화 안전건설과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안녕하십니까?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입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은 자료 53, 54페이지가 해당됩니다.
  상습침수지역 및 하수도 분야 공법 선정 관련하여 위원님들께서 건의해 주신 2건의 고견은 서면으로 보고드리며, 현장행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업무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무엇보다 장안구에서 전년도부터 추진되어 온 정자종합시장 내 배수시설 정비공사와 영화동 효원빌라 주변에 반지하 주택 역지밸브 및 차수판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금년에도 재난기금을 활용한 침수예상지역에 대한 시설물 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장안구에서는 이월사업을 포함하여 약 27억 6,6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서 총 20건의 개별사업을 추진합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49쪽입니다. 
  하수도 맨홀 안전사고(추락) 예방 사업입니다. 
  시민의 안전예방 사업 일환으로 시행하는 하수도 맨홀뚜껑 및 추락방지시설 설치사업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개선으로 보행자의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하겠습니다.
  장안구에는 총 1만 9,000여 개의 우수전과 하수도 맨홀뚜껑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금년도에 총 3,0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2024년 3월∼6월까지 노후 맨홀 50개소에 대해 정비사업을 추진합니다. 
  2월 현재 사업 추진을 위한 현장조사 중에 있으며, 3월에 공사 발주하여 6월까지 정비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기 이전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공사관리 업무 추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0쪽, 노후 하수박스 단면보수 사업입니다. 
  2021년도 노후 하수박스에 대한 사전 정밀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에 따라 확인된 철근 노출과 콘크리트 열화 등 단면보수를 통해 콘크리트의 강도와 내구성, 수밀성을 확보하기 위한 보수·보강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25억 원 중 금년도에 약 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3월∼9월까지 보수·보강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3월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해당 사업의 공법심의 절차를 이행하고 4월에 실시설계 완료 후 계약심사 및 공사 발주할 계획입니다. 5월∼9월까지는 노후 하수박스에 대한 단면보수 사업을 추진합니다. 
  공사기간 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1쪽, 하수도 시설물 유지관리 사업입니다. 
  재해예방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하수도 정비 및 준설사업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장안구에는 총 447㎞ 하수도시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중 386㎞는 설치가 완료되었으며 81.2%의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수도 시설물 또한 1만 9,000여 개가 설치·운영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하수도 정비에 7억, 준설사업에 7억 5,000만 원, 유지관리사업에 3억 원, 노후하수관 비굴착 부분보수에 2억 원 등 총 19억 5,000만 원을 투입하여 2024년도 2월∼12월까지 연간 정비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2월 현장조사 및 사업을 발주할 계획이고 3월∼6월까지 준설 및 비굴착 단면보수를 추진합니다. 12월까지는 하수도 유지관리 및 시설물 정비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기 이전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공사관리 업무 추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정화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받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기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기호 위원 : 권기호입니다. 
  토지관리과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토지관리과장 이성주입니다. 
권기호 위원 : 4개 구청 토지관리 업무보고를 보니까 장안구만 전세사기 피해에 대해서 언급이 됐는데 이것은 앞서가는 행정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됩니다, 4개 구청 중에서.
  2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찾아가는 전세사기 예방 교육”을 한다고 그랬는데,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네, 그렇습니다. 
권기호 위원 : 이것을 교내에서 한대요. 
  교내에서 하잖아요. 그렇죠? 
  부스를 설치해 놓고.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네, 그렇습니다. 
권기호 위원 : 그런데 사회초년생이 학교까지 가요? 먹고 살기도 힘든데?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대학생들이 미래에, 또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시기가 다가오고 현재도 대학별로 자취를 한다든지 전·월세로 거주하는 학생들이 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젊은 청년들에게 미리 저희가 제작한 안내홍보물 또 임대차 계약에 임함에 있어서 주의사항을 현장에서 알리고 홍보함으로써, 그리고 홍보물로 많이 나눠줄 거예요. 그럼으로써 우리 장안구 내 또는 더 나아가서 수원시 내에는 그와 같은 전·월세 사기나 임대차 애로사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구 차원에서 한번 열심히 뛰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권기호 위원 : 그러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겁니까?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네, 그렇습니다. 
권기호 위원 : 그런데 보면 대학생들은 전세사기 당할 일도 없잖아요.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보통 대학생들이 월세, 사실 기숙사가 부족합니다, 재학생 수에 비해서. 
  그래서 인근 동네에 방을 얻어서 또는 하숙을 한다든지 이런 부분이 있는데, 개별적으로 한 명이나 두 명씩 월세나 전세로 거주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개중에는. 
  혹시 그런 아이들이 없는 형편에 그러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이뿐만 아니라 이것은 하나의, 저희가 하나의 꼭지로 가져가는 것이고요, 또 개업공인중개사무소에 대해서도 저희가 지속적으로 교육과 홍보 또 앱을 통한 관리 이런 것에 만전을 기해 힘쓰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권기호 위원 : 잘 준비하셔서 전국에서 수위가 되도록 노력을 한번 해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감사합니다. 
권기호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권기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소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진 위원 : 안녕하세요? 
  김소진 위원입니다. 
  일단 자료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고요, 안전건설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안전건설과장 김정화입니다. 
김소진 위원 : 본 위원이 사실 이전에도 여러 번 말씀을 많이 드리기는 했는데 도로의 파손이 요즘 들어 더더욱 심해지는 것 같아요. 이런 도로파손은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실 전체적인 점검 및 조치가 필요한 것 같은데, 올해 계획은 어떻게 잡고 계시나요?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구청에서는 생활민원기동반이라는 기동점검반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봄철 그다음에 우기가 끝난 7, 8월, 그렇게 두 번에 걸쳐서 포트홀이나 싱크홀에 대한 도로파손 여부를 일제히 조사하고 조사 결과에 따라서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서 연간단가사업으로 저희가 응급복구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트홀 같은 경우 작년 기준으로 보니까 연간 한 700건 정도 되더라고요. 그래서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한 80개소 정도 되고 나머지는 구청의 준설원이나 수로원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사람들을 통해서 현장에 당일 긴급 복구 조치가 완료됩니다. 
김소진 위원 : 같은 지역이 한 번 복구되었는데 다시 또 파손되는 경우가 많은데, 혹시 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세요?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재료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요, 그다음에 보수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주행 중 차선에 40㎝, 50㎝ 정도 규모의 구덩이가 많이 파이는 경험을 하실 수 있는데요, 보수를 할 때 가로세로 파손된 부분만 잘라내서 복구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고 주위의 반경을 한 1m나 1.5m, 2m 이렇게 크게 크게 잘라서 보수하는 방법도 있는데 보수하는 방법과 재료의 문제에 따라서 지속기간이 1년이 갈 수도 있고 6개월이 갈 수도 있고,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지금 통상 구에서 사업을 발주하고 있는 것은 최소 가로세로 면적을 1.5m 이상씩은 잘라내서 다시 하부층부터 복구를 해오고 있습니다. 
김소진 위원 : 이것은 장안구만이 아니라 수원시 전체의 문제인데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문제잖아요?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네. 
김소진 위원 : 대책이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네, 알겠습니다. 
김소진 위원 : 그리고 '24년도 업무계획 보고에 보면, 49페이지에 대해서 제가 짧게 질의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사업위치가 “관내 침수우려(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지역” 이렇게 나와 있어요. 
  그런데 사실 수원시에서는 아직 문제되고 있는 것은 아닌데 본 위원이 가끔씩 뉴스를 보면 발만 대도 맨홀뚜껑이 깨져서 시민이 다치는 사고가 조금씩 보이는 것 같은데, 사실 수원시는 없다고 해도 이런 기사 같은 것을 보면 주민들은 불안에 떨거든요. 
  “우리 집 앞에 있는 포트홀이 혹시 문제되지 않을까?”, “혹시 나도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라는 걱정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관내 침수우려지역 말고도 전체적으로 뚜껑이 있는 부분은 한번 전체 점검을 하셔서, 내구연한이 지난 것은 당연하고 파손 등 추가 정비가 필요한 곳은 이렇게 하실 때 같이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정자택지개발지구가 준공된 지 약 26년이 지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하부시설인 하수박스 단면보수공사 내구연수가 통상 하수시설은 30년을 보고 있거든요. 30년이 지나면 안전위험 요인이 있기 때문에 보수·보강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런데 상부 공간에 설치되어 있는 맨홀과 맨홀뚜껑도 사실은 다 콘크리트 제품이기 때문에 이 시설물들도 기본적인 내구연한이 경과됐다고 하면 단계적으로 정비를 해나가는 것이 옳다고 판단됩니다. 
  장안구에서도 작년 9월인가 SBS, MBC 뉴스에 보도가 한번 크게 났었습니다. 길을 가던 어머니하고 학생이 갑자기 사라진 겁니다. 그런데 알고 봤더니 콘크리트 맨홀 속으로 빠져들어간 거죠. 그래서 재난지원금을 지원받아서 40개소를 정비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저희가 정자택지개발지구부터 해서 천천지구 조사를 해보니까 약 50개소는 정비사업이 필요할 것 같다고 해서 올해도 정비사업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김소진 위원 : 알겠습니다. 
  수원시에서도 이렇게 문제가 일어났으니까 장안구만이 아니라 권선구, 팔달구, 영통구에도 추가적인 계획과 조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네, 알겠습니다. 
김소진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소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미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경 위원 : 자료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존경하는 김소진 위원님 질의에 이어서 추가 질의드릴게요.
  건설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포트홀에 대한 문제가 오늘내일의 일은 아니잖아요?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네, 그렇습니다. 
김미경 위원 : 가장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한다면 어떤 부분을 들 수 있을까요? 
  특히나 겨울이 지나고 나면 더 많은 포트홀이 생기고 있는데,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글쎄요, 매년 저희도 보면 보도구간에서는 하수도의 원인이 많고요, 주행하는 도로 부분에 대해서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재료 부분이 있을 테고 그다음에 포장을 할 때 도로의 평탄성을 체크해 주지 못하면 비가 온 다음에 물이 고이는 데가 있고 고이지 않는 데가 있습니다. 그런데 항상 보면 고여있는 데에서 하자가 생기고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관리감독을 하는 데도 업무적으로 한계가 조금 있는데 현장의 사업량은 수 킬로씩 되고, 재료 문제하고 시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관리감독에 저희도 약간 과부화가 걸리다 보니까 그런 부분을, 
김미경 위원 : 저희가 선진지 견학을 가보면 타 시·도뿐만이 아니라 해외 사례를 보더라도 우리나라처럼 포트홀이 이렇게 많이 생기지는 않잖아요?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네. 
김미경 위원 : 그러면 그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파악하고 개선해야 되는데 저희 수원시만 보더라도 이런 부분이 계속 악순환의 고리로 이어지면서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한 낭비가 이어지는데 포트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물론 조금 전에 과장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장안구에 700건이 넘어요.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네. 
김미경 위원 : 그렇다면 거기에 드는 재정적 요인과 인건비, 다시 포장하는 아스콘에 대한 부분들, 그리고 누더기가 돼서 전체를 재포장해야 될 때 주민에 대한 부분, 수원시가 감당해야 될 손해가 너무 막심하지 않습니까?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네. 
  그리고 더 큰 문제가 수반되는 것이 접합부에 대한 보수·보강 문제는 항상 보면 예산이 수반되어야 되는데 그렇지 못하다 보니까, 통상 3∼5년 주기로 정비사업을 추진합니다. 그런데 올해는 1차로만 하고 2년 있다가 2차 하고 또 2년 있다가 3차 하고 그러다 보니까 접합 부분, 조인트 부분에 대한 시공관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 보니까 연속성이 가장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김미경 위원 : 가장 중요한 것은 포트홀이 생기지 않게 하는 방안인데, 포트홀 생기는 것을 우기철과 겨울로 비교할 때 어느 때 더 많이 나죠?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우기철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김미경 위원 : 겨울을 지나면서도 많이 나던데요.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겨울, 
김미경 위원 : 지금 겨울이 지나면서 곳곳에 포트홀이 생겨서 차량이 다니면서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데,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겨울 민원보다는, 어저께 그저께 오늘까지 비가 그렇게 많이 온 양도 아닌데 포트홀은 상당히 많이 발생했습니다.
김미경 위원 : 그것은 겨울 동안에 부식됐던 부분이 터져 나오는 거잖아요.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네. 
김미경 위원 : 그것은 염화칼슘의 원인도 함께 동반된다고 저는 생각하는데,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물론 전혀 영향이 없지는 않을 텐데 저희는, 
김미경 위원 : 제 개인적인 의견은 60% 이상 그런 염화칼슘에 대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요. 
  염화칼슘 같은 경우는 수질오염하고 같이 연계되고 가로수나 이런 부분까지도 같이 고사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또 제2의, 제3의 예산 손실을 유발해서, 올해 염화칼슘 비중이 어느 정도예요, 장안구는?
  계속 중앙정부에서도 고시하고 있는 것이 친환경 제설제를 활용하라고 하는데 우리 시는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어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시고, 수질이라든가 도로파손의 가장 주원인이 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한 자료도 주시고요,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네. 
김미경 위원 : 두 번째는 행정지원과와 구청장님께 자료 요구 좀 드릴게요. 
  25페이지에 보면 특정업체와 수의계약 체결에 대한 부분이 나오는데, 현재도 추진 중인데 저희 상임위와 관련된, 물론 건축과도 포함될 거예요. 
  수의계약 현황에 대해서 '23년도 치만 전체적인 구에 대한, 4개 구청 동일하게 요청드릴 건데 수의계약 현황에 대해서, 특정업체와 수의계약을 지속적으로 체결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전체적인 부분을 공개경쟁입찰로 해서 많은 데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시고요, 전체적으로 구청에서 이루어지는 수의계약 현황에 대해서 자료를 주세요. '23년도 치 요구했지만 '24년도 치도 같이 주시면 더 감사하고요.
  그리고 선진지 견학을 가서 보면 왜 그쪽 지역은 포트홀이 생기지 않는지,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저희는 아스콘 부분의 밀도가 낮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도로에서 계속 차량이 이동하다 보면 밀려서 이런 파도현상이 일어나는데, 정말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될 부분은 개선을 안 하고 보수나 악순환의 고리로 계속해서 예산을 무한정 투입하는 부분은 잘못됐다고 생각돼요. 그래서 근본적인 부분도 같이 개선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장안구 안전건설과장 김정화 : 네,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미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재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재광 위원 :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이성주 과장님, 질의라기보다는 하나의 대안 제시를 하는데, 26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고요,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토지관리과장 이성주입니다.
유재광 위원 : 2030년까지 장기적인 지적재조사 기간이 맞죠?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네, 그렇습니다. 
유재광 위원 : 26페이지 보니까 좀 늦은 감은 있지만 상광교동에, 1월에 주민설명회를 했습니까?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지금 저희가 인터넷으로 지속해서 홍보 내용을 송출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비대면으로 주민설명회를 하고 있습니다.
유재광 위원 : 이 기간에 주민의 재산권 행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고요,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네, 알겠습니다. 
유재광 위원 : 또 사업 종료는 내년 5월경 아닙니까?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네, 그렇습니다. 
  '25년도까지 하게 되면 마무리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재광 위원 : 이쪽이 보면 대개 그린벨트 속에 구도심권이다 보니까 어르신이 많이 거주하죠?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그렇습니다. 
유재광 위원 : 지적재조사할 때 협조하시는 분 중 한 분에 대해 상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상을,
유재광 위원 : 네.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필요하면 저희가 그런 부분은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유재광 위원 : 본 위원이 알기로 권선구는 지적재조사에 협조하신 주민들에 한해 한 분에게 상장을 주는데 고령인분들은 받으시고 손자나 손녀가 보기 때문에 굉장히 좋게 생각하시더라고요.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아주 좋은 생각이십니다.
유재광 위원 : 본 위원이 운영위원회 소관은 아니지만 제가 운영위에도 다시 한번 말씀을 드려서, 보면 시장상 한 명만 주더라고요.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네. 
유재광 위원 : 내년에는 수원시의회 의장상도 같이 해서 한 분보다는 두 분이 받을 수 있는, 고령층이기 때문에 굉장히 흡족해 하세요.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네, 그렇습니다. 
유재광 위원 : 그것을 한번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유재광 위원 :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유재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경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례 위원 : 김경례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환경위생과 이경임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장안구에 음식물쓰레기 배출용기가 682개 있잖아요? 
○ 장안구 환경위생과장 이경임 : 네. 
김경례 위원 : 다른 구에 비해서 장안구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주택가나 다세대·다가구 비율이 구마다 어떻게 되는지는 제가 파악을 못 했지만 그래도 각 동의 동장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요청하셔서 이런 결과가 있지 않았나 싶어서 장안구 동장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왜 이 말씀을 드리냐 하면 제가 주택가에 살다가 아파트에 살아보니 음식물쓰레기 배출하는 게 너무 편한 거예요. 주택가에 살면서 통장을 했는데 제가 음식물쓰레기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해서 지역을 돌아다니다 보니까 그게 눈에 띄더라고요. 
  제가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장안구에서 배치장소, 용기 크기, 용기가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고 천차만별이더라고요. 
  가구 수는 많은데 용기가 작은 데도 있고 또 가구 수는 적은데 큰 용기가 배치된 곳도 있고 해서 용기 크기나, 그다음에 또 수거가 용이해야 되겠죠. 용기가 너무 크면 수거하시는 분들이 너무 힘드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런 것을 전반적으로, 전체적으로 한번 검토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 장안구 환경위생과장 이경임 : 네, 알겠습니다. 
김경례 위원 : 그리고 한 가지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약수터 시설관리에 있어서 시의원 간담회 때 제가 한 번 말씀을 드렸는데, 장안구는 아닙니다. 
  말씀을 드렸는데 제가 산에 다니면서 약수터 물을 시음하시는 시민들을 봤거든요. 그런데 아무런 표시가 없는 거예요. 
  지금 장안구에 15개 약수터가 있어요. 가장 많은데요, 혹시 숨어있는 약수터는 없는지, 없겠죠? 
  그런데 있을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숨어있는 약수터는 없는지 다시 한번 검토해 주셨으면 하고요, 비가림시설 청소에 대해서, 지금 연 2회 청소를 하시는데 3월하고 11월이에요. 그런데 해마다 3월하고 11월에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청소 시기가 바뀌는 것인지요?
○ 장안구 환경위생과장 이경임 : 보통 그때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봄철 해빙기 때, 
김경례 위원 : 봄맞이, 
○ 장안구 환경위생과장 이경임 : 네, 그때하고 겨울 전에 한 번 청소하고 있습니다. 
김경례 위원 : 그래서 제가 잠깐 생각해 봤는데 시민이 자주 찾는 시기보다 살짝 당겨서 2월 말이나 8월 말 정도에 장마가 지나고 나서, 또 시설물 관리니까 환경을 깨끗하게 정비해 주신다면 좀 더 쾌적하고 안전하게 시민들이 약수터를 이용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청소 시기를 살짝 당겨서 해주시면 어떨까요? 
  왜냐하면 2월 말이나 3월부터, 3, 4, 5, 6 또 7, 8월 장마철에 잠깐 쉬었다가 9, 10, 11월에 시민들이 나들이를 많이 하시잖아요. 그래서 청소 시기를 한번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 장안구 환경위생과장 이경임 : 네, 위원님의 의견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경례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경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수 위원 : 박현수 위원입니다. 
  먼저 토지관리과장님께, 질의는 아니고 대안을 제시해 드리려고 하는데, 시 토지정보과에도 본 위원이 말씀을 드렸는데, 행정상 지번이 통·폐합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런데 소유주라든지 그런 부분의 변경사항에 대한 신고절차가 상당히 까다롭게 되어 있고, 그런 부분을 일반 변경하고 똑같이 업무처리를 하시는 것 같아요, 각 구청에서. 
  그래서 4개 구청 다 동일하게 말씀드리고 시에도 말씀드렸는데 우리가 이렇게 행정상으로 지번을 통·폐합했을 때는 변경사항에 대한 신고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셨으면 좋겠어요. 
○ 장안구 토지관리과장 이성주 : 토지관리과장 이성주입니다. 
  존경하는 위원님께서 좋은 의견, 그리고 시민을 위해 다가가는 민원처리 주문으로 이해하겠습니다. 
  그와 관련해서 시, 각 구와 협력하여 불편한 사항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렇게 해 주시고요, 건축과 임영진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장안구 건축과장 임영진 : 건축과장 임영진입니다. 
박현수 위원 : 질의라기보다는 이것도 역시 대안을 말씀드리고 싶은데, 구마다 마찬가지지만 불법 옥외광고물이 금요일 저녁, 금요일 밤에 상당수 많이 부착됩니다. 
  그런데 토요일에 철거를 안 합니다, 대부분. 그러다 보니까 토요일 아침만 되면 온갖 불법광고물이 거리를 다 도배합니다. 지금 이것은 모든 구가 똑같을 거예요. 
  그런데 기동반이 분명히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탁업체에서. 그래서 올해부터는 토요일 오전에 기동반이 꼭 1회라도 금요일에 부착된 불법 옥외광고물에 대한 철거 실시를, 4개 구에 다 동일하게 말씀드릴 겁니다. 그것에 대한 부분은 시스템화해서 해주셨으면 좋겠거든요.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장안구 건축과장 임영진 : 위원님 말씀대로 주말에 그런 부분이 가동될 수 있도록 저희가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그리고 한 가지는 이상수 구청장님께, 전반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자료 제출을 요청드리는 겁니다. 
  각 구가 한정된 예산 때문에 아마 노후 시설물 유지관리에 대한 어려움이 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안구뿐만이 아니라 모든 구가. 
  그래서 노후 시설물에 해당되는 지하차도, 지하보도, 육교, 고가차도, 도로, 교량 등등 이런 각 구에 있는 시설물에 대한 현황, 그것에 대한 예산 그리고 예산에 대한 증감률, 그다음에 매년 처리건수를 2021년부터, 올해는 계획밖에 없겠죠, 아직은 실행된 것이 별로 없을 것이니까. 
  2021년, 2022년, 2023년, 그리고 2024년은 계획, 그래서 전체적인 현황을 파악하셔서 어떤 추이로 진행되고 있는지, 이것을 자료 요청드리는 이유는 심각한 문제가 있어요. 
  노후 시설물이 방치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예산 삭감을 이유로 이런 것에 대한 유지관리를 못 하고 있어요, 구청에서 대부분. 그래서 이런 부분을 본 위원이 파악하고 싶으니까 구청장님께서 관련 부서와 협의하시고 이 자료를 취합해서 자료 제출을 부탁드립니다. 
○ 장안구청장 이상수 :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박현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장안구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새로운 변화, 희망찬 장안” 건설을 위해 수고해 주시는 이상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권선구청 업무보고 준비를 위해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0분 회의중지)

(11시 07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미옥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권선구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기우진 권선구청장님께서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청장 기우진 : 안녕하십니까? 
  권선구청장 기우진입니다. 
  먼저 수원특례시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애써 주시는 조미옥 도시환경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권선구 470여 공직자는 열린 마음으로 구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서 더 나은 구민의 삶을 만들어가는 길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과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수원의 미래, 희망의 권선”을 구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은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구정발전의 소중한 계기로 삼겠습니다. 
  권선구에 대한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기우진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소관부서에 대한 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수 위원 : 박현수는 위원입니다. 
  아까 앞에서 장안구청 모니터링 다 하셨으니까 자료 요청한 것하고 질의드린 것은 담당 과장님 두 분하고 구청장님께서 챙기셔서 자료 제출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것은 질의가 아니라 본 위원이 보다 보니까, 본 위원 지역구라서가 아니라 권선구 2023년 예산집행률을 보니까 다른 구에 비해서 한 10% 정도 더 신속집행을 하셨고 높은 집행률이 지표로 나타나는 것 같아요.
  하여튼 2023년도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고 올해도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한 예산은 신속하게 집행하여 시민이 불편함 없이, 권선구민이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박현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권선구청이 너무 추진력 있게 잘하고 계신가 봅니다. 
  김경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례 위원 : 김경례 위원입니다. 
  환경위생과 유인순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장안구 모니터링하셨죠? 
○ 권선구 환경위생과장 유인순 : 네. 
김경례 위원 : 권선구는 음식물 배출용기가 341개로 가장 적어요. 혹시 권선구는 주택가나 다세대·다가구가 가장 적은 구인가요? 
  그것은 아닌 것 같은데, 
○ 권선구 환경위생과장 유인순 : 그것은 아닌데,
김경례 위원 : 영통구보다도 숫자가 훨씬 적어요, 200개 정도. 
  그래서 장안구처럼 배치 장소라든가 그다음에 용기 크기가 적당한지 등등 조사를 한번 해주셔서 주택가에 사시는 분들도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과 똑같이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점검해 주셨으면 합니다. 
○ 권선구 환경위생과장 유인순 : 네, 알겠습니다. 
김경례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경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권선구청 기우진 청장님께서는 앞으로도 권선구민을 위해 잘 이끌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권선구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원의 미래, 희망의 권선”을 위해 수고 많으신 기우진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팔달구청 업무보고 준비를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3분 회의중지)

(11시 14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미옥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팔달구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김기배 팔달구청장님께서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청장 김기배 : 안녕하십니까? 
  팔달구청장 김기배입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시는 존경하는 도시환경위원회 조미옥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400여 공직자는 시민 누구나 행복한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을 펼쳐 환경정비 및 생활환경 개선을 통해 “수원의 중심, 품격있는 팔달구”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구민의 안전과 행복한 삶을 위해 계획한 각종 구정 시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주신 지혜와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보고에 앞서 도시환경위원회 소관부서의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기배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소관부서에 대한 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경 위원 : 업무보고 자료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기존 자료 요구는 모니터링하셨죠?
  (“네.”하는 공무원 있음)
  자료 주시고요, 존경하는 김경례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장안구에 음식물 수거통 사업이 있었죠? 
  환경위생과에서, 
○ 팔달구 환경위생과장 정신구 : 환경위생과장 정신구입니다. 
김미경 위원 : 매산동이나 외국인 거리 쪽을 보면 구도심에 음식물을 봉투에 담아서 내놓다 보니까 바닥에 물이 많이 흐른 곳이, 음식물 수분이 제거되지 않고 바닥에 굉장히 많이 흘러서 지나가기가 어려운 곳이, 냄새나 악취, 벌레 생기는 데가 있어서, 그런 곳이 굉장히 많아요.
  그런 곳은 시범사업으로 음식물 수거통 제공하는 사업을 시행해 보면 어떨까 제안드리고 싶어서, 왜냐하면 타 구에서 모범적인 사례를 할 때, 보면 음식물 수거통도 디자인이 예쁘게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좁은 골목이나 인도에도 그런 사업을 시행해 주면 훨씬 더 계도가 되지 않을까, 청결하고 위생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제안드리는데, 올해 시범사업을 몇 곳이라도 지정해서 해보면 어떨까요? 
○ 팔달구 환경위생과장 정신구 : 네,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미경 위원 : 굉장히 부러웠던 사항이라서, 나머지 부분은 자료 요구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미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수 위원 : 박현수 위원입니다. 
  이것은 공통사항이라서 구청장님한테 질의드려야 될 것 같은데요, 예산집행률을 보면 주요 집행잔액이 “기간제 및 무기계약 공무직 보수+보험료” 그래서 약 14억 정도 표기돼 있더라고요. 
  그러면 이것은 예산편성하실 때 과하게 잡혀서 그런 건가요, 아니면 어떤 사업이 취소되는 바람에 그런 것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 팔달구청장 김기배 : 일부는 계상이 잘못된 부분도 있고요, 일부는 채용이 덜 돼서 그렇게 된 사항이 있습니다. 
  아무튼 위원님께서 질문하신 요지를 잘 이해하고 있으니까 앞으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이해하셨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런 부분들 때문에 팔달구 집행률이 낮은 것으로 나오기 때문에 말씀드리는 부분이니까 한번 잘 유념해서 보시기 바라고요, 그리고 나머지 자료는 모니터링하시는 대로 제출해 주시고, 건축과하고 토지정보과도 마찬가지로 앞에서 2개 구청에 말씀드렸던 부분들 철저하게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팔달구청장 김기배 : 네, 알겠습니다. 
박현수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박현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채명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명기 위원 : 자료 준비하느라 고생하셨고요, 정신구 환경위생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매년 이 내용을 보게 되는데, 실내공기질 측정하는 것 있잖아요. 
○ 팔달구 환경위생과장 정신구 : 네. 
채명기 위원 : 그런데 본 위원이 의회에 들어와서 보면 매년 똑같은 사업을 계속해요. 그런데 이 사업이 과연 지금 하는 것이, 무료측정을 하고 여러 가지 시설을 진행하는데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에 또 한 번 재실시하면 다 “정상이다”라고, 부적합 시설이 1개, 2개, 그 많은 것을 해도 동일한 상황이에요. 
  그런데 우리가 실내공기질 여섯 가지 부분을 보면 실질적으로 미세먼지라든지 초미세먼지 이런 것이라든지 이산화탄소 이런 것 있잖아요. 그런데 그것은 사실 거의 창문만 열어놓고 어떤 상황이 되면 먼지도 다 내려앉고 그런 부분이거든요. 세균도 마찬가지예요, (자료를 가리키며) 여기에 보면. 
  그런데 이런 것을 계속적으로 해야 되는 상황인가라는 것을 조금 고민해 보는 거예요. 
  물론 이것이 도비로 돈이 나와서 한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실용성이 있나!’, 이것이 그냥 형식적인 어떤 상황에 불과한 것인데 매년 이런 것을 하나!
  본 위원의 생각은 어떤 시설이나 장치를 통해서, 시설에 그것을 줘서 시시때때로 어떤 것을 확인할 수 있어야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이지, 예를 들어서 내가 가는 날, 일정이 정해져 있어요. 한 달, 두 달, 세 달 이렇게 하는데 그날 상황에 따라서 아무 의미가 없는 행위를 하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제가 이것을 한 6년 동안 똑같이 보다 보니까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 팔달구 환경위생과장 정신구 : 환경위생과장 정신구입니다. 
  저희가 실내공기질 무료측정하는 곳은 취약한 쪽, 그러니까 어린이집이나 노인 관련 시설인 경로당을 주로 하고 있고요, 일단 규모가 어느 정도 커서 기계장치가 필요하고 이런 곳은 의무측정을 실시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소규모 업체들은 사실 어떤 기계장치나 이런 것을 지원하기 힘든 사항이고요, 저희도 실내공기질 무료측정 사업을 하면서, 전문가들하고 용역을 맺어서 하는데 측정도 물론 하지만 환기나 청소 이런 부분, 또 컨설팅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그래도 실제 나가서 측정하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가 있어서,
채명기 위원 : 아니, 그러니까 저는 이것을 좀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요즘에 기계적인 상황을 통해서 실내 측정을 다, 우리가 디스플레이상으로 다 볼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차라리 그런 사업으로 해서 그런 데다 설치를 해줌으로 인해서, 그런 것으로 하는 것이 조금 더 확실하게 실내공기질을 위해서 하는 것이지 매년 이렇게 하는 사업이 과연 필요성이 있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려 보는 겁니다.
○ 팔달구 환경위생과장 정신구 : 위원님이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앞으로 개선사항을 충분히 검토하겠습니다. 
채명기 위원 : 4개 구청이 같이 고민해 주세요, 그것을.
○ 상수도사업소 맑은물생산과장 정신구 : 네, 알겠습니다. 
채명기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채명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김기배 구청장님께서 참 열심히 추진력 있게 일을 잘하시는 것 같습니다. 
  더 질의가 없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더 힘차게 팔달구민 살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팔달구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품격 있는 팔달구 완성을 위해 애써 주시는 김기배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영통구청 업무보고 준비를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5분 회의중지)

(11시 26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미옥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영통구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영통구청장님께서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청장 김용덕 : 안녕하십니까? 
  영통구청장 김용덕입니다. 
  존경하는 조미옥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시민에게 사랑받는 의회, 시민의 눈높이에서 일하는 의회, 시민에게 힘이 되는 수원특례시의회”를 위해 열정을 다하고 계시고, 특히 영통구에 많은 배려와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에 앞서 도시환경위원회 소관부서 영통구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저를 비롯한 450여 공직자는 “새로운 미래, 함께 하는 영통”을 구정목표로 일상 속 공원이 있는 녹색도시를 조성하고 함께 공존하는 생태도시를 완성하여 주민에게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영통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구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쾌적하고 살기 좋은 푸른도시, 자연친화적 녹색도시 완성을 위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기존의 구정 시책들은 새롭게 다듬어 구민과 함께 더 새로운 영통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께 영통구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기존에 타 구청 업무보고 모니터링 내용과 오늘 보고 과정에서 주시는 위원님들의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시정발전과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 하기 위해 애써 주시는 조미옥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용덕 구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소관부서에 대한 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늘 현장에서 영통구민과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고 또 영통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애써 주시는 김용덕 구청장님과 과장님들, 또 직원 여러분께 2024년에도 많은 수고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경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례 위원 : 죄송합니다. 간단하게 질의하겠습니다. 
  환경위생과 이동희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업무보고 27페이지에 청소기동반이 있는데요, 이것이 다른 구에는 없는 것 같은데 어떻게 구성된 거예요? 
○ 영통구 환경위생과장 이동희 : 환경위생과장 이동희입니다. 
  다른 구에도 있습니다. 
김경례 위원 : 있어요? 
○ 영통구 환경위생과장 이동희 : 청소기동반이 있는데요, 각 동에 환경관리원이 있고 구청에 기동반이 있습니다. 
  기동반의 활동인데 올해 저희 구는 청소기동반의 활동을 좀 강화해서 실시하겠다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김경례 위원 : 그러면 환경관리원이 청소기동반, 환경관리원 중에 청소기동반 5명으로 구성하신 거예요?
○ 영통구 환경위생과장 이동희 : 지금 청소기동반 5명은 운전원 2명 그다음에 환경관리원 3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김경례 위원 : 아니, 다른 구에는 제가 못 들어봤는데 이게 있어서, 이상입니다. 
  그리고 구청장님께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여기 헤드라인 있잖아요. 각 과의 업무에 대한 헤드라인 글귀는 그 부서에서 정하는 거죠?
○ 영통구청장 김용덕 : 네, 거의 그 부서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김경례 위원 : 이런 헤드라인 아이디어를 내시는 직원한테 인센티브나 뭐라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항상 보면 영통구가 반짝반짝해요, 헤드라인 제목이. 
  딱 보기에도 좋고, 아무튼 그래서 아이디어를 내는 직원한테 뭔가 인센티브라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영통구청장 김용덕 : 칭찬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별도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겠습니다.
김경례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옥 : 김경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민수 대민협력관님께서 1월에 영전하셨는데요, 다른 구에는 없는 대민협력관 역할을 영통구에서 하고 계시는데 짧게 제일 자긍심을 느꼈던 것이라든가 혹시 애로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 대민협력관 김민수 : 지난 1월 3일 자로 발령받는 대민협력관 김민수입니다.
  저희 수원시가 특례시로 승격되면서 중앙정부에서 특례시 인센티브의 하나로 구청 중에 저희 영통구만 특별히 대민협력관이라는 직위를 부여해서 제가 부임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아쉬운 것부터 말씀드리면, 사실은 4개 구청의 구청장님 업무가 너무 많고 또 만나야 될 시민도 많고 소통해야 될 부분도 많이 있어서 4개 구청에 공히 있었으면 좋겠지만 지금 중앙정부의 방침이라든지 그런 것 때문에 저희 영통구밖에는 없거든요. 
  그런데 앞으로 저희 수원시를 비롯한 4개 특례시에서 같이 협력해서 대민협력관이라는 직위가 구청마다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제가 와서는 아무래도 현장행정을 강화해서, 모든 현장을 같이 다니면서 시민도 만나고 또 의원님의 의견을 듣고 하면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일이 4개 구청에도 공히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앞으로 의원님뿐만이 아니라 시민과도 소통을 강화해서 전국에서 제일가는, 소통이 제일 잘 되는 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미옥 : 앞으로도 많은 활약 기대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영통구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안전하고 탄탄한 미래도시 영통 건설을 위해 애써 주시는 김용덕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도시환경위원회 제4차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미래전략국, 상수도사업소, 도시디자인단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6분 산회)


수원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