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73회 수원시의회(임시회)

복지안전위원회회의록

제2호

수원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2월 17일 (금) 10시 00분


  1. 의사일정(제2차 회의)
  2.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3.   2.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3.   2.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4.    O 장안구
  5.      -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생활안전과, 경제교통과, 건설과, 녹지공원과
  6.    O 권선구
  7.      -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생활안전과, 경제교통과, 건설과, 녹지공원과
  8.    O 팔달구
  9.      -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생활안전과, 경제교통과, 건설과, 녹지공원과
  10.    O 영통구
  11.      -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생활안전과, 경제교통과, 건설과, 녹지공원과

(10시 00분 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73회 수원시의회 임시회 복지안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4개 구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위해 소집되었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계속) 
 2.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계속) 
  O 장안구 
    -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생활안전과, 경제교통과, 건설과, 녹지공원과 
  O 권선구 
    -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생활안전과, 경제교통과, 건설과, 녹지공원과 
  O 팔달구 
    -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생활안전과, 경제교통과, 건설과, 녹지공원과 
  O 영통구 
    -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생활안전과, 경제교통과, 건설과, 녹지공원과 
  
○ 위원장 정영모 :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의 건 등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청취에 앞서 보고순서 및 방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장안구, 권선구, 팔달구, 영통구 순으로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생활안전과, 경제교통과, 건설과, 녹지공원과 6개 부서를 일괄로 묶어 진행하겠습니다.
  청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부서장님께서는 소속과 성함을 말씀하시고 중점사항만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업무보고가 끝난 후에 궁금한 사항에 대해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간략히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장안구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최상규 장안구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청장 최상규 : 안녕하십니까? 
  장안구청장 최상규입니다. 
  평소 우리 시 발전 및 구정 운영에 든든한 버팀목이자 동반자가 되어주시는 정영모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도를 맞아 저희 장안구에서는 “정다운 도시 행복한 장안”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구정을 실현하고자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 행정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항상 열린 마음을 바탕으로 정영모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지혜를 모아 함께 소통하면서 계획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자료를 각 부서에서 충실히 준비하였으나 자료가 부족한 점이 있거나 미흡한 점이 있다면 조언과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은 업무추진에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장안구를 발전시키는 소중한 계기로 삼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복지안전위원회 장안구 소관 부서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부서별 세부적인 업무는 담당 과장이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최상규 장안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호민우 장안구 사회복지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안녕하세요.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입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74페이지, “홀몸어르신 안부확인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고독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람.”입니다. 
  2023년도 홀몸 어르신 안부확인 대상자는 324명으로 음료 배달업체 4개 지점에서 각 동을 관리하고 있으며, 동별 홀몸 어르신들과 배달원과 월 1〜2회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음료 배달원의 모니터링 활동 강화로 긴급 돌봄을 요하는 홀몸 어르신을 파악하여 위기상황 발생 시 업체에서 구·동과 119로 즉시 통보하고 수시로 안부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75페이지, “경로당별 디지털 교육실적이 저조하니 디지털화된 시대에 어르신들이 뒤떨어지지 않도록 디지털 교육 참여를 더욱 독려해 주기 바람.”입니다. 
  장안구 경로당은 122개소로 휴지 중인 경로당 10개소를 제외한 전체 경로당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법 교육, 키오스크 활용법 교육, 배달 앱 등 교육을 동 행정복지센터와 협력하여 실시할 계획입니다. 
  운영방법으로는 수원시니어클럽 매니저 사업과 디지털 생활문해 교육 등과 연계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세 번째 76페이지, “경로당 집기 지원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고, 집기를 적시에 지원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추진바람.”입니다. 
  장안구지회를 통해 수요내역 전수·방문 조사를 실시하여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물품 내용연수 미경과에도 안전사고 관련 물품은 즉시 교체하고 있으며, 경로당별 집기관리대장으로 물품 내용연수, 보유현황을 관리하여 중복 지원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에는 77개소 경로당에 텔레비전 등 188개 물품을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경로당의 집기 신청은 많으나 예산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다음은 2023년도 장안구 사회복지과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정(情) 가득, 이웃사랑 함께해요!”입니다.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과 기부자를 연계하여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사업입니다. 
  개인·단체 등 각계각층에서 후원해 주는 물품을 적재적소에 전달하고 나눔활동을 널리 홍보하여 이웃사랑 실천 및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8페이지, “따뜻한 돌봄을 위한 복지대상자 통합관리”입니다. 
  기존 사회보장급여 소득자 가구에 소득, 재산 등 변동자료를 정확하게 조사하여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복지급여의 적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9페이지, “마음까지 살피는 신속·정확 복지급여 통합조사”입니다. 
  사회보장급여 신규 및 변경 신청자의 국민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등 13개 복지사업 수급 적합 여부를 조사하는 사업입니다. 
  신속하고 공정한 조사를 통해 복지대상자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20페이지입니다. 
  “찾아가는 경로당 맞춤형 안전교육”입니다. 
  안전 취약계층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소화기 사용법, CPR 등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위급상황 대처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1페이지, “어르신 행복역,「경로당」운영 및 활성화”입니다. 
  장안구에는 122개의 경로당이 있으며 수원시 관리 경로당은 38개소가 있습니다. 각 경로당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분기별 보조금을 지급하고 투명한 보조금 관리를 위한 순회교육을 실시할 것이며, 디지털 교육 등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풍족한 여가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안전한 시설 이용을 위해 집기 보급, 개보수 봉사, 클린서비스에도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2페이지, “폐지줍는 어르신 안전 지원”입니다. 
  만 65세 이상 저소득 폐지 줍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보냉용품, 보온용품 등 안전용품을 지원하고 안전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마지막 23페이지, “행복하고 안전한 노인요양서비스 제공”입니다.
  장기요양기관 신규 설치, 휴·폐업 신고를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처리하고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설 입소 어르신들의 인권 보호 및 행복하고 안전한 장기요양서비스 제공을 위해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복지과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호민우 사회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임화선 가정복지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안녕하십니까?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 보고서 77쪽입니다. 
  어린이집 교사의 면직을 줄이기 위해 대체교사 지원 확대, 보육교사 처우개선비 차등지원 폐지 및 조리원 인건비 지원단가 인상 등 처우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8쪽입니다. 
  어린이집의 외국인 아동에게 전년 대비 1인당 지원액 인상, 지원방식 변경 등 지원내용을 개선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7쪽입니다. 
  “아동을 위한 복주머니, 아동복지”입니다. 
  아동이 꿈꾸는 행복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자 한부모가족, 가정위탁아동 등에게 다양한 복지급여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아동양육비, 학습재료비, 출산지원금, 아동수당 등 다양한 맞춤형 복지급여와 서비스 제공을 통해 아동의 권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8쪽입니다. 
  “안정적 어린이집 운영을 위한 보육서비스 지원”입니다.
  학부모 양육부담 경감과 교육의 품질 개선 및 교직원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고자 총 4개 분야 39개 사업에 369억을 지원하여 안정적 어린이집 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보육의 공공성 강화 사업,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조성 사업, 부모가 안심하는 보육서비스 제공 사업, 보육교사 처우개선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9쪽입니다. 
  “양질의 보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어린이집 관리”입니다. 
  어린이집 설치기준 준수, 보육교직원 철저한 인명 관리 및 전문교육 등 다양한 지원과 체계적 관리로 양질의 보육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0쪽입니다.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컨설팅(지도·점검)”입니다. 
  정기·특별·수시 점검 시 내실 있고 예방중심의 현지 조사로 보육사업 규정 준수 및 어린이집 운영의 효율성 제고와 안정성을 강화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보고서 31쪽입니다. 
  “아동학대 예방「장안아이지킴! You&I」추진”입니다. 
  아동학대 예방교육, 사례 공유, 예방캠페인 및 힐링프로그램 공유 등을 통해 아동학대 조기 발견 및 아동학대의 사전예방으로 아이들이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가정복지과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임화선 가정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성주 생활안전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생활안전과장 이성주 : 생활안전과장 이성주입니다. 
  생활안전과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은 해당 없습니다. 
  33쪽,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사업은 “구민 안전 넘버원(No.1), 행복장안 만들기”와 “민방위 교육·훈련 및 민방위 장비 점검”, 그리고 “보람찬 근무환경 조성! 사회복무요원 복무 관리” 계획입니다. 
  먼저 35쪽, “구민 안전 넘버원(No.1) 행복 장안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및 중대재해 예방관리 의무이행사항을 적용하고 안전교육 캠페인 및 홍보활동을 전개해 재난관리체계의 구축과 안전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2월 중 중대재해 예방계획 및 재난발생 대응체계 매뉴얼을 마련하고 구민 안전종합대책을 수립, 안전보건 및 공공이용시설 안전관리 의무이행사항을 점검하고, 중대재해 예방교육과 안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생활안전교육, 공직자 안전체험관 견학 및 안전교육,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Be Safe! 생활안전 플러스단을 운영하여 각종 재난상황 등에 신속대처와 안전 취약계층의 위기관리 대처능력 향상을 도모하여 안전문화 운동 확산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 “민방위 교육·훈련 및 민방위 장비 관리”사업입니다. 
  장안구 민방위 대원은 1월 30일 현재 1만 6,600여 명이며 보유장비는 민방위 장비 6종 900점과 화생방 장비 6종 1만 2,000여 점, 경보시설 5개소를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민방위 장비의 원활한 관리와 민방위대의 교육 훈련을 위하여 지난 1월 중 민방위 교육 편성 및 기술지원대 임무고지 통보를 완료하여 연차별 민방위대원 집합교육 및 사이버교육과 민방위대 대장 및 기술지원대 교육, 중점관리대상 기술인력 동원훈련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연 2회 민방위·화생방 장비 일제 정비 및 점검을 실시하고, 민방위 경보시설 또한 자체 점검과 현장 점검을 실시, 시설 유지관리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7쪽, “보람찬 근무환경 조성! 사회복무요원 복무 관리”입니다. 
  장안구 사회복무요원은 57명으로 이 중 2명은 질병 치료를 위하여 6개월간 복무 중단에 있습니다. 사회복무요원의 안정적인 근무환경을 위하여 복무 실태 지도점검 및 소양교육을 실시하고,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직무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사회복무요원 사기진작 및 근무 의욕 고취를 위하여 모범 사회복무원 표창, 고충해소 및 격려를 위한 간담회 및 멘토링 운영, 사기진작을 위한 문화활동을 실시, 보람된 복무 생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성주 생활안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근태 경제교통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입니다.
  장안구 경제교통과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는 2건이 해당 되겠습니다. 교통유발분담금 부과 건입니다. 
  7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난해 장안구는 1,251건에 15억 2,000만 원을 부과해서 14억 9,000만 원을 징수한 바 있습니다. 징수율은 98%가 되겠습니다. 
  2023년에도 부과 대상 건축물에 대해 편법이나 회피, 동일 소유인의 연접 대지를 조사하여 누락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편법 부과되지 않는 시설물은 현재까지는 파악이 안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80쪽이 되겠습니다. 
  거주자우선주차장 관련입니다. 
  거주자우선주차제 운전석 방향 장애물 현황을 조사한 결과, 대상 지역이 많이 있었습니다. 지난해 좋은 지적에 감사드립니다. 
  향후 주차장 신규 설치 시 담벼락 등 장애물 위치를 고려하여 설치하도록 하겠으며 이미 설치된 지역은 문제점을 파악하여 순차적으로 개선하여 운전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 업무추진계획입니다. 
  41페이지〜4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41쪽, “교통안전시설물 정비 추진”입니다. 
  교통안전시설물을 정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주정차 금지선, 노면방향표지를 정비하고 주정차 금지표지판을 설치하겠으며 노후되어 퇴색된 불량 표지판을 교체하여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2페이지입니다. 
  “거주자우선주차제 추진”입니다. 
  도심 주택가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장안구에는 270개소에 4,600면을 조성·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노후된 주차선 재도색, 거주자우선주차 구획선의 신설·폐지·위치 변경과 안내표지판을 정비하여 주민들의 편익 증진 및 주차 문화를 확립하겠습니다. 
  다음, 43쪽이 되겠습니다.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 추진”입니다. 
  주택의 대문이나 담장을 개조·철거하고 주차장을 확보할 시 1면당 170만 원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올해 10개소를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44〜45페이지, 불법 주·정차 단속 및 과태료 부과·징수입니다. 
  지난해 5만 9,000건을 단속하였으며 요즘에 국민 신문고에 의한 주민 신고 단속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평일 단속시간은 아침 7시〜저녁 9시까지입니다. 주말과 공휴일, 점심시간은 경제 활성화와 시민들의 부담 최소화를 위해 단속을 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점심시간 유예시간은 11시 30분〜14시까지가 되겠습니다. 
  다만 소화전, 교차로,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어린이보호구역은 단속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정차 위반 과태료는 체납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징수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근태 경제교통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김정화 건설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은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도로, 국·공유재산, 재해, 제설 분야 6건에 대해서 고견을 현장 행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업무 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을 약속드리며 세부적인 추진내용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4쪽에 있는 정자종합시장 관련해서는 잠시 후에 다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 전년도부터 추진해 온 장안구의 수해 복구 사업이 우기 전에 완료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장안구에는 이월 사업비를 포함해서 약 245억 규모에 77건의 개발사업을 추진합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입니다. 
  49쪽, “쾌적한 도로 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보행자에 대한 보행권 확보 및 교통편익 제공을 위한 도로상의 노점상과 노상적치물을 단속하는 사업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데 기여를 합니다. 
  장안구에는 총 13개소의 취약지역이 지정돼 있으며 권역별로 1구역, 2구역, 2개조 4명이 집중 단속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매년 반복 추진하고 있는 생활 밀착형 지도 단속 사업으로 현장의 민원인과 소통을 통해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 단속 업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0쪽, “지하시설물 침수 예방을 위한 안전도시 구현” 사업입니다. 
  구와 동에서 관리하고 있는 재난관리 자원, 양수장비가 해당이 됩니다. 상시 비축해서 필요 시 적기에 민간에게 지원함으로써 호우로 인한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고 재난관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장안구에는 지하차도 9개, 지하보도 5개, 육교 4개, 고가차도 1개, 교량 32개, 전통시장 5곳이 있습니다. 3월 중에 구와 동에서 관리하고 있는 양수장비에 대한 수방자재 일제점검을 통하여 장비 보관 실태를 파악하고, 4월 중에 장비 작동요령을 교육할 예정에 있습니다. 5월 중에는 다가오는 우기를 대비해서 수해예방 대처계획을 수립하여 재해 대책 업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1쪽, “소규모 주민편익 사업”입니다. 
  주민들의 거주지 주변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주민 의견수렴 사업으로 금년도에는 총 사업비 3억을 투입해서 조원동과 율전동 7개소에 대한 도로와 보도 정비 사업을 추진합니다. 
  현재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공사 발주를 위한 계약 심사 중에 있습니다. 3월 공사를 착공하여 6월, 4월 완료할 예정입니다. 우기 이전 목적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공사 관리 업무 추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2쪽, “야간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보안등 관리” 사업입니다. 
  장안구 관내의 보안등 신설과 보수 요청 민원사항에 대하여 신속한 대처와 체계적인 관리로 심야시간대 안전한 야간 보행환경 범죄 예방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장안구에는 총 5,631개의 보안등과 안심등이 설치가 돼 있습니다. 이 중 LED등이 4,049개이며 CDM이 1,582개가 설치돼 있습니다. CDM등은 LED등보다 약간 효율이 떨어지는 등을 말합니다. 
  금년도에도 총 사업비 3억 3,000만 원을 투입하여 연간 단가 사업으로 보안등을 신설하거나 CDM등을 연차적으로 고효율 LED등으로 교체할 계획입니다. 2월 공사 착공하여 12월까지 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3쪽, “편안한 도로환경 제공” 사업입니다. 
  국도 1호선 경수대로와 광교산로 수원보훈교육원 주변으로 노후된 주요 도로를 정비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도로환경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12억 원을 투입하여 2023년 3월〜6월까지 소성변형으로 안전사고 예방 위험이 있는 구간에 도로 표층을 정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실시 설계를 완료하고 계약 심사 및 공사 발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노후도로의 주행 안전성을 확보하여 차량 운전자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업인 만큼 현장 시공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4쪽, “안전한 도로시설 조성” 사업입니다. 
  금년도에는 총 사업비 8억 5,000만 원을 투입하여 3월〜6월까지 정천지하차도와 한마루교, 창룡문지하차도에 대한 도로와 신축이음장치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현재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계약 심사 절차를 이행 중에 있습니다. 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5쪽,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도로 유지관리” 사업입니다. 
  연중 추진하는 유지관리 사업으로 도로 및 시설물에 대한 신속한 정비와 보수 보강을 통하여 도로의 기능을 정상화하고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는 정비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21억 원을 투입하여 2023년 3월〜12월까지 관내 주요 도로에 대한 정비 사업을 추진합니다. 현재 '22년 12월부터 공사를 발주하여 1권역 파장·송죽·조원·연무, 2권역 율전, 정자 1·2·3, 영화 등으로 구분하여 시설물 유지 보수 분야와 함께 사업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업 추진을 위한 현장 시공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6쪽, “도로 시설물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 사업입니다. 
  이 사업 또한 연중 추진하는 도로시설물 안전점검과 유지관리 사업으로 교량, 지하차도 등 도로시설물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지속적인 구조물 유지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는 정비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6억 원을 투입하여 2023년 3월〜12월까지 관내 주요 도로에 대한 도로시설물의 청소, 세척, 안전점검, 수해대비로 준설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현재 세척 사업은 2월 착공이 되어 있는 상태이며 3월 봄맞이 대청소 준비에 있습니다. 3월부터 시설물 안전점검 후에 우기 대비 준설 사업과 정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업무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7쪽, “제설역량 강화로 사각지대 없는 제설대책” 사업입니다. 
  매년 12월〜다음연도 3월까지 실시하고 있는 연중행사로 올해는 전년도에 비해 눈이 오는 일자가 비교적 적었습니다. 염화칼슘 소모량도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구청에서 확보된 설해대책 장비와 상황반 운영 등으로 철저한 사전 준비 태세를 하고 있으며 설해로 인한 시민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총 사업비 8억 5,000만 원을 투입하여 2월 중에 부족한 제설제를 구입하고 제설장비의 임대료, 내구연수가 경과된 신규 장비를 구입하고 전진기지 운영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3월 중순 설해대책 사업이 종료 예정에 있습니다. 올 12월부터 시작하는 설해대책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정화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박환식 녹지공원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녹지공원과장 박환식 : 장안구 녹지공원과장 박환식입니다. 
  녹지공원과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과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 시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입니다. 
  89쪽 되겠습니다. 
  공원 내 국기게양대에 국기가 걸릴 수 있도록 시행하라고 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공원 내 국기게양대가 5개소 있으며 많은 시민분들이 이용하는 근린공원 내에 우선적으로 설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0쪽, 공원 입구나 게시판에 장애인 휠체어 충전기, 장애인 쉼터 등에 대하여 안내하라고 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공원 내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조사 후에 5월 중에 우선적으로 점자 안내판 등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91쪽, 만석공원 내 반려견 배변 처리 수거가 되지 않아 조치하라고 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공원 내 배변수거함은 9개소가 있습니다. 공원 청결관리원을 통해서 주기적으로 청소 및 수거할 계획이며 향후 필요 시에는 추가 설치 등도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92쪽, 4개 구 중 장안구만 반려견 놀이터가 없으니 부지 마련 등 공간이 생길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장안구 내 근린공원은 시설률 포화로 추가 시설물 설치와 위치 선정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입니다. 
  금년 1월 중에 생태공원과와 협의를 통해서 종전 부동산 이목지구 도시개발구역 내의 근린공원에 2024년도 조성할 예정에 있습니다. 
  93쪽, 산불감시원에 대한 근무실태 등 지도감독에 철저를 기해 달라고 하신 사항에서는 지난해 1월과 11월, 산불종사원에 대한 안전 및 복무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지난해 11월과 올 2월에 복무점검을 실시하여 점검 결과, 이상은 없었습니다. 
  향후 지속적이고 수시로 안전 및 지도감독을 실시하여 복무 지도감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61쪽입니다. 
  “녹음이 우거진 건강한 광교산 만들기”입니다. 
  산불 방지 및 숲 가꾸기, 병해충 방지 등 선제적인 산림자원 관리를 통하여 건강한 산림 생태계 보존 및 산림자원 훼손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2월 1일〜5월 15일까지는 봄철 산불 방지 기간입니다. 예찰 및 홍보를 통해서 소중한 산림자원이 훼손되지 않도록 산림자원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62쪽, “자연이 숨 쉬는 도심 속 녹지대 관리”입니다. 
  도심 속 녹지축인 시설녹지·광장·공공공지 등 약 10만 7,400㎡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4억 1,000만 원이고요, 녹지대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63쪽, “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사업”입니다. 
  대추원어린이공원 등 4개 공원에 대한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22억입니다. 현재 실시설계 중이며 3월 중에 도시공원위원회의 심의 후 사업 착수할 계획입니다. 
  64쪽,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공원 관리”는 어린이공원 및 근린공원 등 관내 62개소 공원에 대한 시설물 유지관리와 청소, 수목의 생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연간 유지관리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65쪽, “어린이들을 위한 안심 놀이공간 가꾸기”입니다. 
  어린이 놀이시설 44개소에 대하여 정기적인 안전점검 및 소독으로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을 제공하고자 정기적인 스팀 살균소독과 분기별 정기검사 실시, 기생충(란) 및 중금속 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뛰놀 수 있는 놀이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6쪽,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도시숲 관리”입니다. 
  도시숲의 양적 확충과 함께 관내의 243개소 약 21만 967㎡에 대한 양질의 지속 가능한 도시숲을 조성 관리하는 사업으로 지역적 특성에 맞게 체계적인 관리로 쾌적한 가로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67쪽, “백만 그루 행복나무 심기”입니다. 
  2020년〜2024년까지 백만 그루 나무심기 확대를 통하여 더 푸른 생활녹지 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민간 협력사업 등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나무심기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8쪽, “그린 채움, 지속 가능한 도시숲 조성”입니다. 
  다양한 도시숲 확충 및 관리를 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9억 3,500만 원입니다. 보행자전용도로 녹화 및 폭염저감시설 설치사업, 스마트가든 설치, 사계절꽃길 조성·관리를 위하여 2월까지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3월부터 도시숲 조성 사업을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휴식과 녹색생활 환경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9쪽, “만석공원 디지털 공원화” 사업입니다.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만석공원에 디지털을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 및 산책로, 광장 경관 조명 설치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소요 사업비는 4억이며 만석공원만의 특색 있는 문화형 테마공원 조성을 통해서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휴식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박환식 녹지공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고받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간략히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정희 위원 : 사정희 위원입니다. 
  먼저 사회복지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가스비가 인상이 되면서 난방비 폭탄이라는 이런 이야기들이 많이 돼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었는데 수원시에서도 난방비를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쨌든 수원시에서 구로 내려오고 구에서 동으로 내려가는 것 알고 있는데 대상이, 저희가 알고 있기로는 선별적으로 지급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되는지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저희 장안구는 지금 가구당 10만 원씩 지원을 해주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래서 장안구의 경우에는 지금 6,021세대로 해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부는 직권으로 하고, 차상위계층은 동에서 신청을 받아서 저희가 구에서 취합을 해서 시로 올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어쨌든 저희도 제한적인 거죠, 대상은?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네, 대상이. 
사정희 위원 : 그리고 신청을 안 하는 차상위계층은 수혜를 받을 수 없는 건가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네, 일단은 누락이 되는 사람이 없도록 저희가 계속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대상자를. 
사정희 위원 : 그러면 지급 시기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시에다 올리면?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24일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사정희 위원 : 2월 24일이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네, 맞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러면 방식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현금으로 입금이 되는 건가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네, 계좌이체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알겠습니다.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저희가 제한적이잖아요. 그래서 대상이 정해져 있긴 한데, 또 사각지대에 계신 분들도 있습니다. 차상위계층은 아닌데, 어쨌든 또 여건상 어려우신 분들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각지대에 계신 분들도 좀 더 찾으셔서 다른 방식으로 지원이 되는 방법을 모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글쎄요. 그것은 좀 더 고민을 해보고 저희가 시에다가도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래서 어쨌든 난방비 지원은 해당이 되지 않긴 하지만 이후에 다른 방안을 좀 모색해서 그분들도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네, 잘 알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감사합니다. 
  다음에 건설과 소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수도권 광역상수도 용수 공급 신뢰성 제고 사업, 이것 관련돼서 어떤 부서에서 하셨는지요? 종합운동장 지하차도 내려가는 데 도로 공사가 계속 진행이 됐었어요.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네,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건설과.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사업 주관은 수자원공사에서 저희들 광역 5단계 사업의 일부 용수를 공급해 주는 사업과 그다음에 삼성매탄지구에 있는 공업용수관의 매설 기간이 한 40년 정도 되다 보니까 이 관을 교체하는 공사를 수자원공사에서 발주를 해가지고 지금 사업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아, 그런가요?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네. 
사정희 위원 : 제가 알기로는 마찰이 있어서 지금 협의 중에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전체 구간 한 4.3㎞ 중에서 구청 지하차도 앞의 180m 구간이 아직 가복구가 된 상태에서 지난 6월〜현재까지 지금 이어왔는데요. 그 이유가 하부에 저희들 하수박스가 관통을 하는데 당초 계획은 공업용수관을 하수박스 간 지하로, 밑으로 내리게끔 돼 있었어요. 그런데 시공하는 과정에서 지하박스 상단으로 지나간 겁니다. 
  그래서 그것을 저희들이 지적을 해서 “시설물에 인근 접촉되고 있는 시설물의 안전성에 위험이 있으니까 당초 승인대로 지하박스 하단으로 하월 시켜라.” 이렇게 해서 수자원공사하고 다툼이 좀 있었지만 지난주에 다시 사업비를 확보해서 하수박스 하단으로 하월을 하겠다고 조치 계획을 저희들한테 제출을 했습니다. 그래서 상반기 중에 하월 시키는 사업을 할 계획에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러면 다시 어쨌든 도로를 파서 공사가 다시 진행되는 거죠?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네. 
사정희 위원 : 그러니까 저희가 어쨌든 1번 국도를 많이 이용을 하는데 항상 거기가 공사 중이었던 거예요.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네, 위험합니다. 
사정희 위원 : 그래서 어쨌든 다시 시작을 하는데, 도로 점용 허가 취소도 하고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네, 그렇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래서 걱정이 되는 것은, 그러면 공사를 통해서 시민들에게 피해 가는 건 없을까요?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일단 국도 1호선이 수원시를 관통하는 도로의 제일 중요한 노선이거든요. 더군다나 지하차도의 끝에 위치해 있다 보니까 사실은 운전자들한테 위험 부담이 상당히 많이 발생이 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정희 위원 : 그 부분도 있긴 하지만 광역상수도 용수 공급 신뢰성 제고 사업 이걸 통해서 저희 수원시민에게 영향이 가는 것은 없을까요?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일단 주요인이 삼성매탄단지에 있는 공업용수를 공급해 주는 사업이 중복적 사업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저희들이 배정된 물량이 줄거나 늘거나 그런 일은 없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런데 저희가 저쪽 인동선이 그쪽으로도 날 수 있고 그래서,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아, 지하철? 
사정희 위원 : 네, 그래서 그 부분에서는 또 이렇게 문제가 되는 것은 없을까요?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평균 신분당선 연장사업을 할 때도 매탄동이 되게 복잡한 구간에 해당이 됐었는데 거기 지하 심도가 27m 내려가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아니, 이쪽에서요.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그러니까 현재 있는 장안구청은 지하차도를 포함해서 18m 정도밖에 되지를 않기 때문에 지하차도 하단으로부터도 10m 이상이 더 굴착기에서 내려가서 시설에 대한 위험성은 없다고 봅니다.
사정희 위원 : 알겠습니다. 
  그래서 어쨌든 협의를 잘 해서 하신다고 하셨으니까 어쨌든 잘 공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마무리 잘 되어서 시민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알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감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녹지공원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안구 녹지공원과장 박환식 : 네. 
사정희 위원 : 저희 작년 홍수 때 광교산에 통신대 진입 등산로 그쪽이 조금 무너져 내린 것은 알고 계시죠? 
○ 장안구 녹지공원과장 박환식 : 네. 
사정희 위원 : 그래서 조금 우려가 되는데 그 이후에 어떤 조치가 이루어졌었나요? 
○ 장안구 녹지공원과장 박환식 : 구 자체적으로는 없었고요, 시 녹지경관과 그쪽하고 저희가 지금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서 강구하려고 서로 접촉도 하고 있고 계속 협의 중에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러시군요. 
  왜냐하면 조금 있으면, 지금부터 해서 어쨌든 해빙기에 저희가 돌입되고 있잖아요. 그러다 보면 또다시 위험 요소가 반드시 발생을 하게 되는데 거기에 대해, 시민들이 어쨌든 등산로를 이용하는데 어떤 대책은 없나요? 
○ 장안구 녹지공원과장 박환식 :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사실은 시 전체적인 부분에서 한번 녹지경관과나 그런 부분을 가지고 저희들이 같이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될 것 같습니다.
사정희 위원 : 굉장히 위험할 것 같아요. 
○ 장안구 녹지공원과장 박환식 : 네, 맞습니다. 
사정희 위원 : 곧 해빙기인데, 만약에 빨리 해결이 되지 않으면 일단 폐쇄라도 해서 조치를 취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만에 하나의 사고에 우리가 대비를 해야 되기 때문에 녹지경관과와 지금 이야기를 하신다고 하니까 빨리 해결점을 찾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 장안구 녹지공원과장 박환식 : 네, 노력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사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정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헌 위원 : 최정헌 위원입니다. 
  이성주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장안구에서 쓰레기통 설치나 이런 것들은 다 과장님 소관 과에서 하는 거죠? 
○ 장안구 생활안전과장 이성주 : 네, 그렇습니다. 
최정헌 위원 : 여기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에는 없는 것이기는 한데, 추가적으로 제가 찾아보다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어가지고. 청년들 아이디어 대회나 이런 것들 제가 찾아보다가 좋은 아이디어라든지 이런 방안들이 있어가지고 가능할지를 좀 여쭤보고 싶었는데 지금 장안구에 쓰레기통 설치하려면 어디 정해진 구역이라든지 지정된 곳에만 설치 가능한가요?
○ 장안구 생활안전과장 이성주 : 현재로서 쓰레기통 설치 구역이 정해졌다거나 또 반드시 그곳 외에는 설치 안 된다는 그런 내용은 없습니다. 
최정헌 위원 : 그러면 개인이 쓰레기통을 만들어서 임의로 쓰레기가 많은 지역이라든지 담배꽁초가 많은 지역에다가 개인이 설치해도 가능한가요? 
○ 장안구 생활안전과장 이성주 : 쓰레기통은 아무래도 공공재에 가깝다 보니까 개인이 편의에 의해서 불특정 장소에 설치를 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최정헌 위원 : 왜냐하면 제가 작년도 수원시의 청년 아이디어 대회를 확인해봤는데 외국에서도 굉장히 우수한 사례가 있었고, 다른 시에서도 이미 시행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담배꽁초 쓰레기통인데요, 아실 수도 있겠지만. 담배꽁초 쓰레기통을 만들어 놓고 질문지가 있고 거기에다가 상반되는 이런 투표를 할 수 있게끔, 그래서 사람들이 투표하기 위해서 담배꽁초를 주워가지고 거기다 넣어서 투표할 수 있게끔 이런 다른 시나 외국에서도 우수한 사례로 있었는데 우리 시에서도 아이디어로 나왔더라고요, 제안 대회에서. 그런데 여기에 이 분이, 이것도 최우수상을 수원시에서 받았는데 시행되지 못하는 게 “아이디어는 좋은데 설치를 못 한다.” 이런 이야기들이 있었는데, 그러면 이것 자료를 가지고 제가 보내드리면 이것을 장안구에서 2023년에 추가적으로 업무를 계획할 수 있는 부분이 있나요? 
○ 장안구 생활안전과장 이성주 : 청소 관련 부분으로도 시도 관할 부서가 있고 구도 관할 부서가 있는데 창의성이나 또는 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그런 좋은 참신한 아이디어라면 우리가 배척할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수렴할 수 있는 그런 생각도 가져야 된다고 생각되고요. 
  그 아이디어를 만약에 위원님께서 보내주신다면 한번 내부적으로 살펴보고, 특히 쓰레기통 단서가 여기는 담배꽁초라고 말씀드렸는데 쓰레기통을 잘못 설치하다 보면 그 장소가 쓰레기 무단 투기 지역으로 변질되는 위험 요소도 사실은 있습니다. 특히 다중이용시설 장소라든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지역에서는 더더욱 그런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다만 아까 말씀한 것처럼 담배꽁초는 크기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제한돼 있어서 온리(Only) 담배꽁초만 수렴할 수 있다면 그런 부분은 적정한, 또 필요한 그런 아이디어가 있다면 한번 시와 구와 함께 한번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정헌 위원 : 이게 담배꽁초만 들어갈 수 있게끔 구멍이 동그랗게 이렇게 작아져 있는 부분인데, 전 이게 외국이나 다른 시에서 운영이 되고 있는데, 또 장안구에서 먼저 우리가 많이 이걸 해보고 싶어서 말씀드렸고, 이것을 그러면 제가 자료들, 이런 것들 보내드릴 테니까 갖고 있는 것들. 우리 장안구에서 먼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생활안전과장 이성주 : 한번 검토해 보고요. 특히 흡연구역 내에 그런 담배꽁초 전용 쓰레기통이 설치될 수 있도록 한번 저희들도, 또 우리 구청에도 그런 상태의 쓰레기통들이 설치돼 있습니다, 담배꽁초만이 온리(Only) 수렴할 수 있는, 옥상이라든지. 그런 쓰레기통들이 저희들도 설치되어 있는 사항이며, 
최정헌 위원 : 그것과 좀 다른 게 쓰레기통이라고 해서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다는 거죠. 바닥에는 버리고 하니까 담배꽁초도 담배꽁초 쓰레기통이 있다 해서 거기다 안 버리니까 아이디어적으로 투표를 하게끔 만들어진 이것에 대해서, 오히려 다른 사례를 보면 거기 90% 이상이 늘어났다고 해요.
  그런데 수원시에서도 이 아이디어가 제안돼서 아이디어가 올라왔고, 최우수상도 받았는데 시행이 안 되니까 바로바로 시행할 수 있는 건, 좋은 건 바로바로 시행이 돼야 되는데 아이디어 제안에서만 그치지 않고 진짜 실행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말씀드리게 됐습니다. 
○ 장안구 생활안전과장 이성주 : 위원님께서 보내주시면 한번 흡연구역 내에서 시범 설치해서 한번 저희들이 모니터링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정헌 위원 :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최정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 : 김동은 위원입니다. 
  저는 구청장님께 한번 문의 겸 부탁의 말씀드리는데, 지금 현재 저희 장안구가 상반기 로드 체킹 중에 있잖아요. 
○ 장안구청장 최상규 : 네, 그렇습니다. 
김동은 위원 : 4개 구가 같이 진행을 하는 건가요, 아니면 장안구만 현재 하고 있는 건가요? 
○ 장안구청장 최상규 : 각 구별로 아마 개별적으로 할 계획이 있을 겁니다. 
김동은 위원 : 지금 그러면 전체 4개 구가 같이 진행하고 있는? 
○ 장안구청장 최상규 : 동시에 하지는 않고 각 구별로 약간 차이는 있고요, 영통 같은 경우에는 구청장님이 또 이번에 새로 내려가셨으니까 거기는 현안 사항 위주로 먼저 끝냈고요, 저희가 지금 하고 있습니다. 
김동은 위원 : 장안구가 지금 2월〜3월 정도까지 진행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 현재 구청장님이 다녀간 동도 있고 다닐 계획도 있잖아요. 혹시 실제적으로 현장을 가 보시니까 어떤 부분이, 그전에 보고 받는 것이랑 직접 현장에 나가셔서 봤을 때랑 차이점을 느끼셨는지 좀 묻고 싶습니다. 
○ 장안구청장 최상규 : 일단은 저희 위주가 아니고 일단 주민들하고 같이 참여를 하거든요. 그래서 한두 사람의 생각보다는 실질적으로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청취하고 또 그분들의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게끔, 그리고 관련 부서장하고 같이 나가고 있어서 기관 운영 예산이라든지 각종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나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가급적 주민 의견을 최대한 한번 청취하고 반영하고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동은 위원 : 말씀 감사합니다. 
  어쨌든 구청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저는 현장에 답이 있다고 생각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고견을 들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그 부분이 구청장님과 저와 생각이 맞는다 생각하고. 저는 다른 구가 아직 시작을 안 하고 있어서 구청장님이 먼저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었지만 4개 구가 같이 진행한다고 하니까 어쨌든 수원시의 발전이 앞으로 뛰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구청장님 말씀하신 대로 작년도 제가 구청장님께 부탁의 말씀도 드렸고 현장을 위해서, 주민을 위해서 뛰어 준다는 점 감사의 말씀을 계속 드렸었는데 지금처럼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장안구청장 최상규 : 알겠습니다. 
  현장에서 주민들하고 직접 어려움을 청취하고 구정에 반영하고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네, 감사합니다. 
  이어서 사회복지과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20페이지에 “찾아가는 경로당 맞춤형 안전교육”에 강사를 초빙해서 응급처치나 CPR, 생활안전에 대한 교육을 하잖아요. 
  저희 보면 소방서나 의용소방대에서 아마 진행을 하거나 외부 강사가 투입이 되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저희가 지난번에 새빛 안전지킴이가 출범이 되다 보니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저희 담당 공무원이나 전체 공무원이 응급처치나 CPR 교육을, 강사 교육을 취득해서 직접적으로 교육을 가는 방향이 어떨까 하는 의견을 드리고 싶어서 말씀드립니다.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네, 그것은 저희가 의논을 해서 적극적으로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고견을 참고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아까 존경하는 사정희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면밀한 통합조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동은 위원 : 다음은 가정복지과장님.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가정복지과장 임화선입니다. 
김동은 위원 : 어쨌든 제가 작년 행감이나 여러 가지 자료 요청해서 보면 장안구의 어린이집 보육이 너무 잘 돼 있고 환경도 너무 잘 돼 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리고요.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감사합니다. 
김동은 위원 : 저희가 어린이집의 유아들도 마찬가지로 마스크를 벗잖아요. 그러다 보면, 안 그런 어린이집도 많겠지만 어린이집의 안전매트나 안전벽이 오래돼서 부식된 곳이 몇몇 있을 거예요. 
  각 어린이집을 관리하면서 지도하실 때 안전매트나 안전벽이 오래된 곳들은 교체될 수 있도록 지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네,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위원님. 
김동은 위원 : 경제교통과장님!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네, 경제교통과장입니다. 
김동은 위원 : 작년에 제가 행감에 일방통행 거주자우선주차 관련해서 말씀드렸던 걸로 알고 있는데 실제 현장을 가 보셨었나요?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네. 
김동은 위원 :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도로 폭이 너무 좁아서 운전석이 벽이나 장애물로 막혀 있으면 거기에는 도로랑 인도가 나누어져 있는 게 아니라 시민들도 걷고 차도도 같이 이용되다 보니까 불편한 게 많이 있어요. 그런데 지금 보면 거주자우선 정비를, 교체하고 구역하고 이렇게 하는데, 여기서 제가 그때 말씀드렸던 일방통행도로가 혹시 포함된 곳이 있나요?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양방향 도로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고요, 일방통행은 담벼락 때문에 내리고 올라탈 때 어려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거기 정자동 지역은 나중에 정자2동 신축 부지가 또 있고요. 거기다가 거주자우선주차제 한 100여 대를 만들고 그러면 나중에 담장 밑에 이런 것은 차츰 제거해야 될 것 같습니다. 
  제거하면 그쪽 주민들이 또 불편하고 다른 민원이 발생할 수가 있는데요, 제가 주변 여건을 감안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이것 정비할 때 지금 현재 일방통행에 있는 거주자우선주차 부분을 반대쪽으로 옮길 수는 없는 거예요? 행정적으로 불편,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저희가 도로가 이렇게 일방통행이지, 골목골목 이렇게 이어지다 보니까요, 한쪽이 일방통행에서 반대로 바꿔 버리면 도로 전체가 이렇게 꼬이더라고요. 
김동은 위원 : 아니, 도로를 바꾸는 게 아니라.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아니, 일방통행이 이렇게. 
김동은 위원 : 그러니까 일방통행을 바꾸는 게 아니라.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일방통행은 그대로 놔두고 주차선을 바꿀 경우에는 또 반대쪽에 다른 게 또 걸리고요. 
김동은 위원 : 그러니까 이게 상가나 그런 부분에서.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네, 주변에 상가가 있고, 출입구가 있고요. 그다음에 거기 소화전도 있고. 
김동은 위원 : 양쪽 벽인 곳도 있지 않나요?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양쪽 벽인 곳은 거의 많지 않습니다. 아파트 담장하고 이런 사잇길은 좀 있는데요. 
김동은 위원 : 네, 그런 곳을 말씀드리는 것이라서.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하여튼 그쪽에 지적하신 바와 같이 저희가 최대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그러니까 주차선을 바꿔서 반대쪽의 주민들도 불편함이 있으면, 당연히 그러면 안 되겠지만 일방통행길에 양쪽이 다 벽으로 되거나 장애물로 된 곳이 몇 곳 있거든요. 
○ 장안구 경제교통과장 김근태 : 네, 거기부터 우선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그것 좀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건설과장님, 야간 보행환경을 위해서 LED 교체하고 진행을 하는데 정자동은 구도심 지역이 좀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는데 교체하고 개선을 해도 주민들의 민원이 많이 생기고 있거든요. 
  제 생각에는 통장님들이나 주민자치위원회의 의견을 좀 많이 수렴해서, 저희가 교체하더라도 어두운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곳도 추가적으로 설치를 할 수 있도록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장안구 건설과장 김정화 : 알겠습니다. 
  반드시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동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은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경 위원 : 가정복지과 임화선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가정복지과장 임화선입니다. 
김은경 위원 : 31쪽에 보시면 아동학대 예방 활동 교육에 대해서 연 4회 줌(Zoom) 교육으로 실시하신다고 하였는데 이 교육은 어떤 식으로 실시를 하게 되는 건가요?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저희가 지식채널e에 있는 자료를 활용해가지고요, 줌으로 교사 선생님들한테 교육을 할 예정입니다, 분기 1회씩이요. 
김은경 위원 : 그러면 교사분들이 어느 시간대에 이 교육을 시청하게 되나요?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이게 우리가 교육을 실시하거든요. 즉, 노무 교육이나 아니면 재무회계 교육을 할 때 같이 병행할 예정입니다. 
김은경 위원 : 그러면 주중에 토요일이나 일요일, 이런.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사전에 공지하고 그러기 때문에요.
김은경 위원 : 그러면 각자 집에서 시청을 하게 되는 건가요, 아니면?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아니, 보육시간 내에.
김은경 위원 : 보육시간 내에.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가능한 시간에 이렇게 해가지고 원에서 탄력적으로 할 수 있게끔 하려고 그럽니다. 
김은경 위원 : 네,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교육은 연 1회 꼭 이수 교육으로 돼 있잖아요.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맞습니다, 위원님. 
김은경 위원 : 그래서 제가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주 1회 정도는 오프라인으로 해서 교육을 했으면 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당부드리고요. 
  그다음에 줌 교육을 했을 때 얼마만큼 효과가 있는지 이 부분도 꼼꼼하게 관리감독 부탁드립니다.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지금 코로나가 많이 진정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사항을 봐가지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김은경 위원 : 감사합니다.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고맙습니다. 
김은경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은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국미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 : 국미순 위원입니다. 
  간단하게 질의 하나, 녹지공원과 박환식 과장님한테 질의드리겠습니다. 
  시하고 구하고 소통이 안 되는 것 같아요, 제가 보기에는. 이게 어제 저희가 시의 업무보고를 받을 때 공원 내의 배변시설을 캠페인을 통해서, 시에서는 그랬거든요, 캠페인을 통해서 배변봉투를 집으로 가져가게끔 한다고 했는데 아까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추가 설치 여부, 이런 것을 검토하셔가지고 추가 설치하신다고 그랬는데 앞으로 시에서는 그 시설을 설치 안 하겠다고 했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장안구 녹지공원과장 박환식 : 우선적으로는 시 사업소의 방침을 따라야 되는 건 맞고요, 위원님. 그리고 저희가 말씀드리는 것은 실제적으로 꼭 필요하다고 해서, 현실적으로 좀 필요하면 추가 설치에 대한 부분도 검토를 한번 해 보겠다는 그런 생각입니다. 
국미순 위원 :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국미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대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 : 안녕하세요. 
  이대선 위원입니다. 
  저는 호민우 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사회복지과장 호민우입니다. 
이대선 위원 : 업무보고 20페이지에 보면 “찾아가는 경로당 맞춤형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2022년도 행감 처리 자료에는 디지털 교육을 했는데 이게 혹시 같이 진행이 되는 건가요, 아니면 안전교육만 진행이 되는 건가요? 올해.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디지털 교육은 저희가 예산을 투입해서 전체 경로당을 대상으로 해서 추진을 할 예정이고요, 찾아가는 경로당 맞춤형 안전교육은 저희가 소방서랑 그다음에 보건소의 협조를 받아서 무료로 실시하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이대선 위원 : 혹시 예산은 편성이 됐나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예산은 없고 무료로. 
이대선 위원 : 아니요, 디지털 교육이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디지털 교육은 지금 저희 프로그램 운영 예산이 2,400만 원이 있습니다. 그 예산으로 전 경로당을 대상으로 해서 디지털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대선 위원 : 네, 우선은 고령화 문제가 사회적 이슈잖아요. 꼭 디지털 교육이, 제가 어제 아주대학교 학생들이 방문을 해가지고 디지털 고령화 인구에 대한, 디지털 교육 의무화에 대한 정책 제안을 저한테 해주고 가셨어요. 분명히 MZ세대들도 많이 느끼고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정보에 대한 갈증이. 꼭 이런 것들이 고령화 인구들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많이 보고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구청에 있는 사회복지가 너무 범위가 넓어서 어렵다면 시와 경기도나 이렇게 연계를 해서라도 이런 갈증을 조금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을 좀 찾아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네, 저희가 많은 고민을 해보고, 또 시에도 건의를 하고 이렇게 많이 찾아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대선 위원 : 감사합니다.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감사합니다. 
이대선 위원 : 그리고 가정복지과 임화선 과장님께도 질의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가정복지과장 임화선입니다. 
이대선 위원 : 얼마 전에 제가 매체를 봤는데 아동학대 사건이 또 하나 발생이 됐더라고요. 그리고 유괴도 있었고, 춘천 여중생이 단양에서 발견됐다는 이런 매체를 통해서 알게 됐는데 저출산 시대가 도래되면서 많은 부분이 또 사회적 이슈로 보고 있는데, 업무보고의 31쪽에 보면 “아동학대 예방 활동과 조기 발견을 통해 아동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함.” 이렇게 명시되어 있어요. 
  혹시 조기 발견 시에, 어린이집이나 보육하는 곳에서 조기 발견 시에 구청에 매뉴얼이나 지침이 따로 있나요?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네, 매뉴얼은 있습니다. 
  일단 발견을 하고 다음에 그 아이를 분리해야 되는 거고 그다음에 신고하고, 참, 병원으로 이송하고 조사하고 결정을 하게 됩니다. 
이대선 위원 : 거기가 발생이 됐을 경우에 또 처리나 남은, 추후 처리는 이관을 시키는 건가요, 경찰에, 아니면 어떻게 이게 되는 건가요?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발생 됐을 경우에는, 아이가 다쳤을 경우에는 병원으로 이송해야 되는 거고요, 그리고 보호자한테도 분명히 알려야 되는 거고. 
이대선 위원 : 그런데 요즘에는 어린이집에서만, 선생님들이 아동학대를 하는 것이 아니고 집에서 아동학대를 당하고 어린이집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런 것도 따로 다 매뉴얼이 있는 거죠?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네, 맞습니다. 
  선생님들께서 물론 매사 보육 활동하시면서 지켜보시겠지만 의무적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은 아이한테 어떤 멍든 곳이 없는지 아니면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온다든가 아니면 식생활이 전과 다르게 잘 먹지 않는다든가 그런 걸, 체크리스트가 15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보고 섬세하게 자세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대선 위원 : 네, 잘돼 있는 것 같아서 다행인데요, 추후에 장안구뿐만이 아니라 여기 수원시의 아이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보육과 교육을 받을 수 있게끔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안구 가정복지과장 임화선 : 네, 세심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대선 위원 : 이상,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대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이희승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위원 : 이희승 위원입니다. 
  장안구의 호민우 과장님께 잠깐 질의드리겠습니다.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사회복지과장 호민우입니다. 
이희승 위원 : 복지대상자 통합관리 관련해서 사회보장급여를 받고 있는 수급자들 중에 혹시 부정수급을 받는 발생 건수가 지금은 없나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부정수급 받는 발생 건수는, 그것은 지금 자료를 제가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희승 위원 : 실태 파악은 다 하고 계시는 거예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부정수급자는 저희가 기초수급자 생계비가 나가고 난 다음에 매달 또 저희가 추가적으로 조사는 계속합니다. 조사를 해서 소득이 상승해서 그런 사람들은 저희가 반납을 받기도 하는데 지금 제가 알기로는 한 세 가구가 그때 부정수급을 받았는데 반납을 못 받은 걸로 제가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이희승 위원 : 부정수급을, 그러니까 사회보장급여를 받아야 되는 수급자들이 있는 반면에 기준이라는 게 있잖아요. 그 기준을 맞춰서 등록을 해가지고 부정수급을 받는 분들도 적잖게 있을 것이라 저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제가 지금은 실태 조사를 안 해봐서 모르겠지만, 그전에는 제가 조사를 해봤을 때 수급자 중에서도 호화로운 취미생활을 한다든지, 수입 차를 몰고 다닌다든지, 타인의 명의로 해서. 그런 경우가 좀 많이 있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실태 조사하셔가지고 지금은 아니더라도 다음 회기 때까지는 저한테 자료를 좀 제출해 주시기 바라고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네, 알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그리고 “폐지 줍는 어르신 안전지원” 교통안전에 관련해서 교육을 연 2회 정도는 하시는 것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은 리어카를 끌고 다니시는 분들이 도로로 많이 나오셔가지고 사고를 유발시키거나 위험에 안전사고라든지 그런 데에 많이 노출이 돼 있어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을 하고 계시는지 잠깐 질의드리겠습니다.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저희는 구청하고 동하고 협력을 해서, 저희가 144명이 되시거든요, 폐지 줍는 어르신들이. 그래서 동별로 지금 가장 많은 곳이 율천동으로 27명이 되십니다. 그래서 계속적으로 폐지 줍는 어르신들에 대해서 전화상으로 확인도 하고 그다음에 저희가 안전용품 경광등을 이렇게 달아서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저희가 지속적으로 교육도 하고, 보호장비도 저희가 마련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희승 위원 : 저희가 물품을 지원하는 것도 좋지만 실제로 이분들이 도로로 나오지 않고 가능하다면 인도 쪽으로 다니시는 것을 좀 많이 교육을 해주셔야 되는데 사실상 이게 연 2회 가지고는 부족한 부분들이 있어요. 그래서 동하고, 이것은 장안구뿐만 아니라 4개 구청이 동하고 잘 연계를 하셔가지고 만약에 리어카를 끌고 다니는 폐지 줍는 어르신이 계시다고 하면 그때그때 바로 그분들을 인도 쪽으로 유인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관심 좀 가져 주셔야 될 것 같아요.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네, 알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알겠습니다. 
○ 장안구 사회복지과장 호민우 : 감사합니다. 
이희승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희승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그러면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이상으로 장안구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최상규 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2분 회의중지)

(11시 23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권선구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청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부서장님께서는 행정사무감사 추진계획 및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 다른 구와 중복되는 내용을 제외하고 중점사항만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기우진 권선구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청장 기우진 : 안녕하십니까? 
  권선구청장 기우진입니다. 
  먼저 존경하는 정영모 복지안전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제373회 임시회에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드리게 된 점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역사회 발전과 수원특례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을 다하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권선구는 고도 제한, 개발제한구역 등 많은 규제를 받고 있지만 토지 자원과 역동적인 권선구민의 힘을 가진 곳입니다. 
  저를 비롯해 460여 공직자는 구민과 적극 소통하면서 권선구의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깨워서 지역발전과 도약의 새 길을 열어가는 데 전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권선구는 올 한 해 전략 목표를 “포용하는 돌봄도시, 소통하는 혁신도시, 생활밀착 안전도시, 살고 싶은 활력도시”로 정하여 “수원의 미래, 희망의 권선”을 열어가기 위해 최선의 경주를 다하겠습니다. 
  이번 업무보고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은 적극 반영하여 구정을 발전시키는 소중한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정영모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업무보고에 앞서 복지안전위원회 소관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건강 유의하시고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기우진 권선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운순 권선구 사회복지과장님부터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안녕하세요.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입니다. 
  권선구 사회복지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68쪽입니다. 
  홀몸 어르신 안부확인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고독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 저희 구는 홀몸 어르신 방문 유제품 전달을 통하여 안부확인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홀몸 어르신들의 안부확인에 주 역할을 하는 유제품 업체 배달원과의 간담회를 실시하여 사업의 취지와 역할에 대한 교육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특히 변동사항 발생 시 주민센터와의 유기적인 업무 연락망을 구축하여 안부확인에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69쪽, 경로당별 디지털화된 시대에 어르신들이 디지털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요구하신 사항에 대하여 저희 구 지난해 2개소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나 176개소에 비하면 극히 저조한 실적이었습니다. 
  이번 수요조사에 따라 올해는 희망 경로당 34개소에 대하여 시니어클럽과 연계하여 내실 있는 디지털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170쪽, 경로당 집기지원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고 집기를 적시에 지원 및 관리토록 추진 요구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올해 1월 경로당 집기지원 기준계획 수립 시 내구연한 및 경로당 환경 고려하여 우선적, 선별적 지원기준을 정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입니다. 
  “건강한 삶! 활기찬 노년생활” 추진입니다.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문화·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 생활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건강한 백세 시대 프로그램, 활력 UP 프로그램, 심(心)쉼 프로그램, 생활밀착형 정보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특히 생활밀착형 정보화 프로그램은 시니어클럽을 통하여 생활콘텐츠 중심으로 어르신들이 관심과 재미를 가질 수 있도록 1대1 밀착형 교육을 실시하여 실생활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 되도록 운영에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16쪽, “『행복나눔, 행복나눔』이웃돕기 추진”입니다.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한 후원금 발굴 및 기부금 연계 등 희망나눔 사업으로 권선 희망의 온도탑「100℃」를 운영하고, 명절맞이 이웃사랑 전개와 권선 희망나눔을 추진하고, 나눔을 같이 하는 따뜻한 이웃에 대한 표창과 현판 증정 등을 통한 격려로 나눔문화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17쪽, “사회복지공무원『역량 Up!, 힐링 Up!』운영” 추진입니다. 
  공적 서비스망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발생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느끼는 복지업무 담당자의 심리적 압박감과 이러한 사각지대 발생 예방을 위한 업무 확대 및 매년 확대되는 보장제도로 업무량 증가에 따른 부담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업무공유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정기·상시적인 업무연찬을 실시하고, 복지업무 담당 공무원의 번아웃 예방과 심신의 안정을 위한 재충전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복지담당자 서로에게 힘이 되는 업무환경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18쪽, 수혜자 중심 통합조사와 19쪽, 복지대상자 통합관리 추진입니다. 
  2022년도 국민기초생활보장 등 13개의 사회보장급여 신규 조사 가구는 1만 2,416가구였으며, 올해도 사회보장 지원이 필요한 신규 신청자에 대하여는 생활실태, 복지요구 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조사를 실시하고, 올해는 통합관리 대상자가 5만 2,863가구로 그중 기초생활수급자는 1만 6,841가구입니다. 
  이러한 기존 사회보장급여를 받고 있는 수급자에 대해서는 소득, 재산, 생활환경 등 변동사항에 대하여 정기·수시 확인조사를 통하여 부정 수급을 막고 중복·누락 됨이 없도록 업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안전하고 쾌적한 경로당 운영” 지원입니다. 
  어르신들의 교류의 장으로서 경로당의 다양한 복지지원과 시설물 유지보수 및 물품 지원 등을 통하여 활력 넘치는 노후생활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추진내용으로는 경로당 176개소에 대해서 운영비를 지원하고 집기 지원은 연초 수요조사를 통하여 정기·수시 지원토록 하며, 경로당 환경개선 및 개보수와 시설 안전점검, 경로당 순회 클린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21쪽,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장기요양기관 관리” 추진입니다. 
  저희 구 장기요양기관은 총 131개소로 작년 117개소에 대비해서 14개소가 증가하였습니다. 
  장기요양기관에 대하여 기관 운영을 위한 관련 법령 등 주요 사항을 안내하고 지도점검 및 현지조사 등을 통해서 복지재정 누수를 방지하는 등 투명한 시설 운영 지원으로 장기요양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2쪽입니다. 
  “아름다운 동행! 노인·장애인복지 지원”입니다. 
  노인·장애인 생활안전을 위한 맞춤형 복지급여 지원으로 노인복지급여는 기초연금 등 4가지의 급여를 지원하고, 장애인 복지급여는 장애인 연금 등 6가지의 급여를 지원하겠습니다. 
  그밖에 폐지 줍는 어르신 안전물품 지원과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계도 및 단속을 통하여 더불어 함께 하는 문화 정착 기여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권선구 사회복지과 소관 2023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운순 사회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이우열 가정복지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안녕하십니까?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입니다. 
  먼저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171쪽, 어린이집 교사 처우개선입니다. 
  2023년도 보육사업 추진계획으로 어린이집 교사 처우개선과 관련하여 보육교사의 연가일수 증가 및 이로 인한 대체교사 지원 확대, 보육교사 처우개선비 평가등급에 따른 차등지원 폐지 및 조리원 인건비 지원단가가 인상되었습니다. 
  다음은 자료 172쪽, 어린이집의 외국인 아동 지원 확대입니다. 
  경기도의 2023년도 외국인 자녀 보육지원 사업으로 보육료 지원비가 매년 “2만 2,000원”에서 “10만 원”으로 4월부터 확대될 계획입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25쪽, “사랑의 아동안심울타리『숨은 행복 찾기』”입니다. 
  관내 민간 어린이집연합회와 조손·한부모 가정 등의 초등학생 20명이 1대1 결연을 맺어 소통과 만남을 통해 아동들이 소외되지 않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26쪽, “복복복!『아독행복, 가정 행복, 권선행복』”입니다.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출산가정 및 소외계층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만 8세 미만 아동에 대한 아동수당 지원 및 출산 장려 및 입양 문화 정착을 위한 둘째 아 이상 출산지원금, 입양지원금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위탁아동 및 한부모 가족 등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외계층의 생활안정 도모를 위해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27쪽, “아이·부모·보육교사 모두가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입니다.
  권선구 관내 어린이집 234개소에 대한 지원 사업입니다. 총 39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에 대한 안정적인 운영 지원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보육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28쪽, “신뢰받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교직원 역량강화”입니다.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직원 대상 역량강화 교육 및 표창을 수여하여 신뢰받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상반기에는 어린이집 원장이 참여하는 역량교육과 하반기에는 보육교직원 대상 직무 스트레스 해소 힐링교육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보육교직원 사기진작을 위한 상·하반기 표창 수여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자료 29쪽, “안심보육 실현을 위한 어린이집 조사”입니다. 
  어린이집 운영실태 전반에 대한 지도점검으로 안심보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관내 23개소 어린이집 대상으로 현장 및 온라인 점검을 병행하여 어린이집 운영의 적정성, 투명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30쪽, “든든한 울타리, 안전한 어린이집”입니다. 
  어린이집 안전사고를 예방하여 부모가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하절기 급식 위생점검, 동절기 안전점검 등과 시기별 특성에 맞는 점검 및 사회적 이슈에 따른 점검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원스톱 알리미의 시기적 및 효율적 운영으로 각종 사건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안전한 어린이집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가정복지과 2023년 주요 업무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우열 가정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기노헌 생활안전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생활안전과장 기노헌 : 권선구 생활안전과장 기노헌입니다. 
  생활안전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은 없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3쪽입니다. 
  “중대재해 ZERO! 안전 권선” 만들기입니다. 
  구민과 공직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중대재해 예방 종합대책 수립과 각종 공사 계약 시 안전보건 확보 필요조건을 명시하고, 공중이용시설 61개소에 대한 안전점검과 함께 공직자를 대상으로 중대재해 예방 관련 교육을 실시하여 시민안전권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34쪽, “신속 대응 재난컨트롤타워 운영”입니다. 
  각종 재난 및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지휘체계 확립을 위하여 대응체계 매뉴얼 제작 배부와 함께 재난 유형별 담당부서 지정과 비상연락망 구축 등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5쪽, “구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운동 추진”을 하겠습니다. 
  유관기관과의 정기적인 실무회의와 함께 분기별 안전의식 강화 캠페인을 전개하고 시민 배부용 홍보물을 제작 활용하여 생활 속 안전의식을 높이고 자율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36쪽, “골든타임 사수!「찾아가는 응급구조교육」운영”입니다. 
  관내 어린이집 어린이, 각 동의 단체원과 구청 소속 공직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전문 강사의 응급구조 실시 교육을 통해 위급상황 발생 시 안전조치 능력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37쪽, “실전에 강한 생활밀착형 민방위대 운영”입니다. 
  민방위 대원의 임무 수행에 필요한 참여형 교육훈련과 함께 민방위 대피 훈련 등 실제 훈련을 통해 비상사태 시 대응능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38쪽, “유사 상황 대비 민방위 시설·장비 유지관리”입니다. 
  비상급수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수질검사, 비상대피시설의 현장 위주의 점검 등 각종 민방위 시설과 장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9쪽, “권선안전지킴이! 여성민방위대 활성화”입니다. 
  민방위 대피 훈련 시 현장 유도요원 활동과 안전의 날 캠페인 지원, 전문교육을 통한 역량 강화 등 활기차고 모범적인 여성민방위대로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40쪽, “복무 기강 확립! 사회복무요원 관리”입니다. 
  구청 행정부서와 각 동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의 복무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모범 요원에 대한 표창과 포상휴가 실시, 간담회 등을 통한 애로사항 청취 등 성실히 병역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생활안전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기노헌 생활안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석택 경제교통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경제교통과장 한석택 : 안녕하세요. 
  경제교통과장 한석택입니다. 
  먼저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교통유발부담금 부과를 위해 2월〜5월까지 건축물대장을 기준으로 1,000㎡ 이상 건축물에 대해 일제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 6월〜8월까지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10월에 정기 부과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고색동 마트킹 3개 동은 '22년도에 교통유발부담금이 부과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음, 174페이지입니다. 
  기존 일방통행 도로에 설치된 거주자우선주차면 가운데 운전자들의 승하차 시 불편한 곳에 대해서는 주민 의견수렴 및 관할 경찰서의 협의와 주차구역 위치 변경을 추진하겠으며 향후 일방통행로에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을 신규로 설치할 경우 운전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설치하겠습니다. 
  다음, 175페이지입니다. 
  고색동 태산1차아파트 정문 앞에 현재 불법 주정차 단속 안내 현수막을 설치하였으며 단속 차량을 이용하여 수시로 단속하고 있으며 기존에 고색초등학교 앞에 설치되어 있는 단속용 CCTV를 해당 구간을 단속할 수 있는 지역으로 이동 설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교통량, 단속 방향 수, 보호구역 여부 등을 검토하여 단속형 CCTV 설치기준을 마련하겠으며 평가 점수 순위에 따라 점진적으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다음, 176페이지입니다. 
  해당 구역에 대해서는 관할 경찰서에 교통안전 심의를 요청하여 주정차금지구역으로 지정 완료하였으며, 2월 중 황색실선 도색 및 주정차금지구역 표지판을 설치하고 일정 기간 계도 후 3월부터 집중 단속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3페이지입니다. 
  먼저 “보행안전을 위한 교통시설물 정비 추진”입니다. 
  교통안전시설물인 차선도색 및 표지판 정비 공사를 연간 단가로 발주하여 노후되고 퇴색된 차선을 재도색하고 주정차금지 안내판 등 표지판을 신설 및 보수하여 보행자의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4페이지, “주차수요 충족을 위한 주차장 신설 추진”입니다. 
  자투리주차장 3,000만 원 예산으로 2개소 10면을 조성할 계획이며 거주자우선주차장에 대해서는 4,000만 원의 예산으로 신규 설치와 노후 및 조정이 필요한 주차구획선을 정비하겠으며 내 집 앞 주차장 갖기 사업은 2,000만 원의 예산으로 11가구 14면을 조성하여 주차공간 확보를 통한 주차난 해소 및 주민 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5페이지, “시민안전을 위한 불법주정차 단속 실시”입니다. 
  고정형 단속카메라 및 차량 현장단속반을 활용하여 주요 간선도로 및 출퇴근 시간 정체구역에 대해 중점 단속하겠으며, 어린이보호구역은 등하교 시간에 집중단속을 실시하여 교통사고 예방 및 주차 질서를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의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전통시장의 상가지역의 점심시간 단속 유예 등 불법 주정차 단속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페이지, “불법주정차 과태료 체납액 정리 추진”입니다. 
  '22년 불법주정차 과태료는 12만여 건, 47억여 원을 부과하여 35억여 원을 징수하고 11억여 원이 체납되어 징수율은 76%입니다. 
  체납된 과태료를 징수하기 위하여 자동차 압류 등 채권을 확보하고 체납고지서를 발송하는 등 지속적인 체납자 납부 독려를 통하여 체납 과태료의 징수율을 제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경제교통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한석택 경제교통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권혁도 건설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건설과장 권혁도 : 안녕하십니까? 
  권선구 건설과장 권혁도입니다. 
  건설과 소관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77페이지, 도로 점검을 수시로 해서 파손된 도로가 신속히 정비가 되도록 처리하는 요구사항입니다. 
  우리 구에서는 1월 30일〜2월 13일까지 도로 포트홀 민원 및 사고 예방을 위해서 구청 5개반과 12개 동사무소와 협업해서 일일점검을 실시해서 현재까지 234개의 포트홀을 선제적으로 복구했습니다. 
  또한 도로 균열 및 소성변형 등에 대한 도로포장관리시스템 용역을 구축해서 상대 평가·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도로 복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178페이지입니다. 
  사설안내표지판 조사 및 조치에 대해서 2022년 12월 7일 관내 무허가 사설안내표지판 일제 정비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3년 1월 18일 관내 12개 동에 3월까지 사설 안내표지판 전수조사를 요청 중에 있습니다. 
  전수조사 완료 후에 현장 확인 및 자진 계도를 실시하고요, 그게 안 되면 자진 철거를 해서 향후에 정기적인 관리와 유지를 통해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179페이지입니다. 
  방음벽 조류 충돌 저감 대책에 대해서「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공구조물의 설치로 인한 야생동물 피해 예방 시설 설치 관리는 의무사항이 되겠습니다. 곡선동 및 서둔동 신규 설치 투명 방음벽에 대해서는 현장 확인 후 조류 충돌 저감장치 설치를 확인하였으며, 기존 시설 중 수원역고가도로는 금년 시범 설치 이후에 세류 및 터미널 고가차도 등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예산을 확보해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180페이지입니다. 
  보도블록 교체 시 하자보수기간 2년이 끝나기 전에 점검을 통한 보수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조치하라는 의견입니다. 
  곡선동 특화거리 조성공사 등 9개소에 대해서 매년 2회의 정기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매년 상·하반기 하자검사를 실시해서 보수가 필요한 부분은 하자보수 명령을 통해서 보수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181페이지, 공유재산 단속을 철저히 하여 자투리땅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는 의견사항입니다. 
  체계적인 공유재산 관리를 위해서 매년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적발 시에 원상복구를 최우선으로 하고 필요 시 사용허가를 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투리땅의 경우 주변 여건에 어울리는 녹지대, 휴게공간 등 다양한 활용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2페이지, “수해 피해 및 피해 대책 및 제설 대비 방안에 대해서 철저를 기하기 바람”에 대한 사항입니다. 
  우선 수해 피해 대비해서 상습 침수지역 하수관거 준설은 물론 침수방지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확보된 국·도비로 금년 4월까지 대황교지하차도 및 고색지하차도 배수펌프를 교체할 계획이며 또한 21년 이상이 지난 평동, 서둔동 배수펌프장의 노후시설을 교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동절기 제설과 관련해서는 2022년 11월 사전 제설장비 점검과 제설함 배치 및 제설자재를 구매하였으며, 2022년 12월 5일 제설담당자 살포기 작동 및 취약 구간 노선 점검 등 실무교육 실시와 매뉴얼에 맞추어 출퇴근 시간에는 2시간 전에, 그다음에 일반 시간에는 1시간 전에 살포해서 제설 작업을 철저히 하였습니다. 
  이상 처리 및 요구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렸고요,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9페이지, “대한아파트 일원 저소음포장 공사”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50페이지, “능실마을22단지 법면 및 도로정비” 사항입니다. 
  2022년 8월 집중호우로 인한 법면 슬라이딩이 발생해서 보도와 도로상의 토사 유출에 따라서 통행 불편은 물론 보행 안전 위험이 발생하여 임시 조치한 사항입니다. 
  금년 6월까지 법면 보강 및 도로정비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능실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1페이지, “세평지하차도 천장 및 바닥보수공사”입니다.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정밀 안전 결과에 따라서 세평지하차도는 1980년대에 지어진 노후 시설물로 인해서 천장 및 바닥보수가 시급한 사항입니다. 
  이것 또한 6월까지 저희가 공사를 완료해서 안전한 주행을 조성토록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52페이지, “대황교지하차도 전기실 지상이전”입니다. 
  2022년 8월 집중호우로 인해서 대황교지하차도가 침수됨에 따라서 배수펌프와 전기시설이 고장이 났습니다. 그래서 일부 차량이 통제되고 그다음에 우회시키는 상황이 발생해서 향후 비가 와도 침수되지 않도록 전기실을 지상으로 이전해서 작동이 원활하게 되도록 그렇게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53페이지, “세류지하차도 도로정비공사”입니다. 
  아스팔트 마모 및 균열에 따른 포트홀 발생이 심하고, 그다음에 신축이음장치와 단차 발생과 이음 주변에 아스팔트의 손상이 심해서 요청한 사항입니다. 금번에 아스팔트 덧씌우기 1만 3,800㎡, 신축이음 교체 308m를 통해서 노후 및 파손된 도로시설을 정비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환경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세지로 보행환경 개선” 사업입니다. 
  산제당사거리〜세류삼거리 일원 지중화를 통한 보행환경 개선으로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체 4단계 공사 중 1단계 공사가 진행 중이나 한전 지중화에 따른 변압기, 개폐기 설치 거부로 인해서 일부 사업이 지연됐습니다. 
  사전 사업 설명을 통해서 지정 설비 위치 확정과 신속한 공사 추진으로 조속히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55페이지, “평동, 서둔동 배수펌프 교체 및 전기시설설비 교체”입니다. 
  평동, 서둔동 배수펌프장은 2021년도에 건설돼 사용 중인 시설로 조달청 기준 배수펌프 공유연수를 10년 이상, 2배 이상 사용 중인 시설입니다. 2022년 9월 3일, 힌남노 북상에 따른 경기도지사 평동 배수펌프장 방문 시에 저희가 예산 지원을 건의해서,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아서 교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것도 우기 전에 바로 조속히 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56페이지, “칠보로 일원 도로정비공사”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57, 58, 59페이지, “효원, 대황교, 권선지하차도 도로정비공사”입니다. 
  해당 지하차도는 1998년〜2008년에 완공돼 이용 중인 시설물로 노후 및 자연재난 등으로 인한 균열 및 마모, 포트홀 등 심각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특별교부금 및 특별조정금을 지원받아서 금년도 상반기에 공사를 완료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 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일반 유지관리 사항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건설과 소관사항을 보고드렸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권혁도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이종봉 녹지공원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안녕하십니까? 
  녹지공원과장 이종봉입니다. 
  지금부터 녹지공원과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2023년도 주요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84쪽, “예산을 확보해서 공원 내 국기게양대에 국기가 걸릴 수 있도록 연차적으로 시행해 주기 바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권선구 관내 근린공원 및 어린이공원 119개소 중에 국기게양대가 설치된 곳은 고렴근린공원 등 3개소가 있으며 우선 금년도 상반기에 공원 리모델링이 추진되는 공원 중 권선중앙공원 등 4개소에 대하여 국기게양대를 설치할 예정이며 향후 동별 대표 공원을 선정하여 추가적으로 국기게양대를 확대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5쪽, “공원에서 장애인들이 편의시설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공원 입구나 게시판에 장애인 휠체어 충전기, 장애인 쉼터 등에 대한 안내를 해주기 바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에서 추진 중인 화장실 신축 공사 및 공원 리모델링 공사 실시설계 시에 장애인을 위한 충전기 및 장애인용 운동기구, 공원 안내판 등의 장애인을 위한 시설을 반영하고 있으며 향후 운동기구 및 안내 간판 등 시설물 정비 시에 장애인 및 노약자를 위한 시설물을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6쪽, “수인선 상부공원이 잘 관리될 수 있도록 인력 증원과 유지관리비 증액에 힘써주기 바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수인선 상부공원은 우리 구에서 '22년부터 유지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나 운영기구, 휴게시설 등 시설물 추가 설치 및 미관 개선을 요청하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예산은 전년도 수준으로 인건비 및 자재비 상승, 민원 요구 해결사항을 위하여 약 3억 원의 사업 예산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며 원활한 시설물 관리를 위하여 공업직 한 명의 증원이 필요합니다. 예산과 관리 인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87쪽, “공원 청결관리용역 관련해서 인건비나 재료비 등 부족한 부분은 의회와 협의해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조치 바람”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공원 인수인계 예정 공원이 5개소로 공원 관리 증가와 재료비 감소로 인하여 청결관리용역 인력 및 비품 부족으로 공원 청결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사항으로 부족한 사업비 5억 5,000만 원에 대하여 추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행정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녹지공원과 소관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69쪽, “산들어린이공원 화장실 신축 사업”입니다. 
  권선동에 위치한 산들어린이공원 화장실은 준공된 지 20년이 경과되어 노후화가 심하고 관련 법령에도 미측정되어 기존의 화장실을 철거하고 공원 이용객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로 신축하는 사업으로 현재 동절기 공사 중지에 있으며 금년 2월 말에 재착공하여 상반기에 완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0쪽, “권선공원 시설 정비 사업”입니다.
  권선2동에 위치한 권선공원은 1993년도에 조성된 노후화된 공원으로 시설 정비를 통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휴식공간을 주민에게 제공코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산책로 정비 및 노후 운동기구 교체, 휴식공간 설치 등 2월 8일 주민 의견수렴을 완료하였으며 3월 초에 착공하여 금년 상반기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4억입니다. 
  “권선중앙공원 재정비” 사업입니다. 
  이것은 앞에서 말씀드렸던 권선공원 노후화에 대한 리모델링 사업으로 서면으로 갈음드리겠습니다. 
  다음은 72쪽, “여기산 X-게임장 재정비” 사업입니다. 
  서둔동 여기산공원에 설치된 X-게임장은 노후화가 심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X-게임장을 재정비하는 사업으로 현재 전문가 자문 및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 중에 있으며 계획안이 결정되면 3월 중에 착공하여 상반기에 준공토록 할 계획입니다. 
  누구나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X-게임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비는 3억입니다. 
  다음, “안용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사업”입니다. 
  곡선동 행정복지센터에 접하고 있는 안용어린이공원은 1992년도에 조성되어 산책로 및 야외운동기구 퍼걸러 등 편의시설이 노후화되어 시설물 정비하는 사업으로 주민 의견을 반영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공원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비는 4억입니다. 
  다음은 74쪽, 75쪽, “문화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장승배기어린이공원 리모델링”은 앞에서 말씀드렸던 노후 어린이공원의 리모델링 사업으로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76쪽, “까치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사업”입니다. 
  위치는 당수동 칠보산 조원동 성당 공원묘지 입구에 있는 산지형 어린이공원으로 공원 리모델링을 통하여 보행 약자가 쉽게 산책할 수 있도록 정비하고 노후된 편의시설물을 신규로 교체할 계획입니다. 
  현재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상반기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6억입니다. 
  “권선어린이공원 리모델링” 또한 같은 내용으로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78쪽, “손바닥정원 조성 및 관리” 사업입니다. 
  권선구 관내 유휴공간 및 나대지 등을 활용하여 시민 참여형 정원을 조성하고 쾌적하고 아름다운 녹지공간을 시민에게 제공코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 대상지 현지 실사 및 실시설계를 추진 중에 있으며 3월 중순부터 주민과 함께하는 정원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억입니다. 
  마지막으로 79쪽,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공원 환경조성” 사업입니다. 
  관내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소공원 등 144개소 및 화장실 52개소에 대하여 녹지대 조경 관리 및 시설물 유지관리, 공원 내 청결 및 불법행위 단속 등 질서 유지를 연간 추진하는 사업으로 16개 사업의 총 사업비는 77억 100만 원입니다. 
  현재 공원 및 화장실 청결은 금년 1월 1일부터 경기도 장애인복지지원센터 등 7개의 용역업체에서 관리 용역 중에 있으며 질서 유지 및 녹지대 조경 관리는 3월부터 착공할 예정입니다. 
  공원 이용객이 불편함이 없도록 공원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녹지공원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종봉 녹지공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고받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간략히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헌 위원 : 최정헌 위원입니다. 
  사회복지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사회복지과장 이운순입니다. 
최정헌 위원 : 이것 15페이지에 작년부터 계속 말씀드렸었던 정보화 교실이 있잖아요. 그래서 최근에도 계속 교육자료도 풍부해지고 어르신분들 이해하기 쉽게 자료도 준비 잘해 주시고 좀 늘어난 것 같아서 감사 말씀 일단 먼저 전해드리고요. 
  제가 보기에는 이해가 되게 쉽고 설명을 잘해 주셨는데 시니어클럽 관장님이랑 실장님이랑 경로당에 가서 제가 실제로 교육할 때 저도 참여를 해가지고 봤어요. 각 구에도 보고 했어요, 장안구뿐만 아니라. 그런데 이제는 교육이 실행되는 것은 너무 좋고 늘어나서 많이 좋은데 보니까 PPT를 띄워놓고 이렇게 교육을 하시잖아요. 이게 어르신분들의 지식을 늘리는 게 아니라 실생활에 좀 접목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라 교육을 한다는 느낌보다는 “PPT 띄워놓고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라고 하시면, 저는 되게 이해되기 쉬운데, 저는 IT라든지 이런 것, 앱이라든지 이용하는 것이 밥 먹는 것처럼 쉽죠. 그런데 어르신분들께, 시대에 맞춰서 교육을 하기는 하겠지만 또 연령대별로 맞춰서 교육을 해야 되지 않을까. 
  그래서 이게 PPT 교육자료로 하는 것보다는 실제로 우리가 카카오택시나 대중교통 앱을 실제로 우리가 밖에 같이 나가서 이용하고, 같이 배달 앱 깔아서 같이 시켜 먹고 이렇게 실생활로 적용을 하는 그런 걸 저는 좀 원했었거든요, 그게 또 맞을 것이고. 
  그래서 아무리 어르신분들 앉혀놓고 PPT 띄워놓고 자료해서 교육시키고 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밀접하게 1대1이라도, 시간이 또 걸리겠지만. 밀접하게 실생활에 좀 적용시킬 수 있게 2023년에는 업무가 이렇게 됐으면 좋겠다, 이렇게 추가됐으면 좋겠다고 당부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안 그래도 저희가 시니어클럽을 방문해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좀 들었고요, 위원님 참여하시는 것도 저희가 얘기 들었습니다. 
  그래서 보니까 여기 시니어클럽에서는 눈높이에 맞춰서 시니어 되시는 분들이 강의를 하시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당신들이 힘든 부분이 어떤 것인가,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 본인들이 찾으셔서 그것을 어르신들한테 가르쳐 드리는 그런 시스템이더라고요. 그래서 보통 한 조에 한 네다섯 명이 같이 가셔가지고 옆에서 붙어서 가르쳐 주시는 그런 시스템이더라고요. 그래서 굉장히 더 교육적으로는 그냥 일반 강사가 일방적으로 교육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밀착해서 좀 더 세밀하게, 디테일하게 가르칠 수 있는, 서로 정보를 할 수 있는 그런 교육인 것 같습니다. 
  저희가 좀 더 세밀하게 해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으실 정도로 그렇게 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정헌 위원 : 알겠습니다. 
  그리고 교육 내용도 보니까 문자를 편하게 보내는 것이라든지 이런 것 많더라고요. 그래서 너무 좋은데 앱 정도는 깔아드리고 그 앱을, 그냥 간단하게 앱 깔아드리면 다 하시잖아요. 실생활에서 밖에 같이 나가서 이용하고, 키오스크도 우리 교육용 말고 실제로 같이 카페나 이런 데, 음식점 가서 같이 먹으면서 이런 게 더 활발했으면 좋겠다, 지금 잘되고 있지만. 
  그래서 감사하고 추가적으로 이렇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네, 알겠습니다.
최정헌 위원 :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최정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김은경 위원님부터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경 위원 : 사회복지과장님께 금방 최정헌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에 좀 더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도 저번에 말씀드렸었는데요, 휴대폰 같은 경우는 아까 말씀하신 버스 노선 앱이나, 우리가 제일 많이 사용하죠?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네. 
김은경 위원 : 아까 말씀하셨던 음식 배달 앱도 그렇고, 그다음에 그런 것. 그다음 키오스크 같은 경우는 말씀하셨는데 제 생각에는 동네의 경로당이나 그 근처에 있는 음식점이나 카페에 있는 키오스크 종류도 여러 가지 모델들이 있어서, 그 동네에 맞는 카페나 음식점을 가서 조사를 한다든지 아니면 어르신들한테 여쭤봐서, 저는 그 생각을 했어요. 가서 천천히 그것을 실행하면서 동영상으로 찍어서, 그다음에 가서 빔프로젝트를 이용해서 이렇게 교육을 하는 그런 방법도 생각을 했었고요. 
  그다음에 지금 여기에서 말씀하신 IT기기 활용법 교육이라고 하셨는데 이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품목을 말씀하시는지.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IT기기요? 
김은경 위원 : 네, 여기 IT기기 활용.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지금 말씀하신 그런 것들입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어서 앨범도 만들기도 하고 이런 것들을 뭐랄까, 단순하면서 쉽게 알 수 있게끔 가르쳐 주는 그런 겁니다. 
김은경 위원 : 그래서 굉장히 광범위할 것 같아요, 어르신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네, 맞습니다. 
김은경 위원 : 그래서 경로당에 맞게끔 설문조사를 해서 그 부분들이 어느 부분이 정말 필요한지 그런 부분을 조사해서 좀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하나 더, 그다음에 가정복지과 이우열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25쪽에 숨은 행복 찾기에서 제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는데요. 지금 지속적인 안부 연락과 만남을 통해서 유대관계 형성이라든지 아동의 정서와 안정을 위해서 정기 모임을 추진해서 어떤 효과가 있을지 저로서 사실 좀 의문이 갑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는 심리적인 상담을 한다든지 경제적으로 좀 지원을 한다든지, 교육 지원을 한다든지 이런 구체적인 지원 방향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가정복지과장 이우열입니다. 
  숨은 행복 찾기는 2011년도부터 시작한 어린이집연합회 주관 비예산 사업으로 특수 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래가지고 결연 아동 초등학생 대상 20명과 어린이집 원장들 20명이 1대1 결연을 맺어가지고 분기별로 한 번씩 만나가지고 이렇게 문화 체험이라든가 그리고 여름철에는 물놀이 체험, 그다음에 겨울철에는 성탄절에 그런 체험을 위주로 하면서 주기적으로 또 이분들이 계속 매년 대상자가 바뀌는 게 아니라, 일부는 바뀔 수가 있는데, 초등학생 이상 되면 당연히 바뀌지만. 또 지속적으로 하기 때문에 그런 유기적인 체제로 해가지고 아동에 대한 문제나 이런 것도 파악하고 해결해 주고 그렇게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김은경 위원 : 이 부분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숨은 행복 찾기를 함으로써 아동들이 정말 행복을 느낄 수 있게끔 /부탁드립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알겠습니다. 
김은경 위원 : 그리고 하나 더 당부드릴 게 27페이지에 보시면 지금 보육교직원한테는 굉장히 시에서 많은 예산들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예산 지원이 아이들 보육하는 데 교사 스킬 개발이라든지 그다음 환경 개선에 실제로 투입되고 있는지 관리를 좀 강화 시켜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저희가 정기 점검이나 수시 점검 등 각종 점검을 통해서 현장 확인해가지고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김은경 위원 : 네, 감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활안전과장님께. 
○ 권선구 생활안전과장 기노헌 : 생활안전과장 기노헌입니다. 
김은경 위원 : 여기 지금 응급구조교육에서 제가 작년에 한번 부탁을 드렸었는데요, 이 부분에, 교육 대상에 빠져 있는 부분에 지금 보시면 관내 어린이집 어린이에게 심폐소생술이나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교육법은 좀 맞지 않는 것 같고요, 여기에 지금 이런 어린이 대상으로 하게 된다면 초등학교 고학년〜고등학생까지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은데 혹시 수원 관내의 학원이 교습소하고 학원하고 해서 한 4,000개 정도에 이르거든요. 
  그래서 교육 대상에 이런 학원 교육도 좀 참여를 시키면 어떨까.
○ 권선구 생활안전과장 기노헌 : 수원시 학원연합회 회장님을 비롯해서 임원진님들이랑 같이 좀 논의를 해서 프로그램에 대한 부분들을 한번 진행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은경 위원 : 감사합니다. 
  여기까지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은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 : 김동은 위원입니다. 
  사회복지과장님!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사회복지과장 이운순입니다. 
김동은 위원 : 조금 전에 존경하는 최정헌 위원님과 김은경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추가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싶어서 제가 문의드린 거고요, 저희 노인, 경로당의 어르신들을 교육할 때, 어쨌든 교육을 목적으로만 저희가 지금 이렇게 시스템적으로 교육을 목적으로만 하고 있잖아요. 제가 봤을 때는 지금 실효성이 없는 것 같아서. 
  스마트폰이 제가 개인적으로 알아본 바로는 보급율이 가장 높은 것 같아요, 어르신들도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데. 전화를 목적으로 하다 보니까 스마트 교육이 단순히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생각하면 이분들이 이걸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또 유도를 하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어르신들이 노인정에서 하는 것 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게 고스톱을 치시잖아요. 이것을 스마트폰에서 고스톱을 칠 수 있게끔 교육을 하면 어떨까, 당연스럽게 스마트폰을 많이 이용하실 것 같고. 
  사기업들이 이렇게 걸으면 캐시 포인트를 제공하는 데도 많이 있어요. 그게 한 개의 기업이 아니라 여러 개의 기업들이 있다 보니까 그것도 노인분들, 어르신분들한테 그런 걸 좀 아이디어나 제공을 해서 운동 목적으로도 사용하고, 그것을 토대로 실제적으로 키오스크를 자동적으로 연계해서 할 수 있는 방향을 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네, 알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고스톱을 이렇게 많이 확장시키는 게 아니라, 단순히 그분들은 그것을 목적으로 경로당에 오는 경우가 되게 많거든요. 
  그러니까 오프라인으로도 그런 걸 이용하게 되면 당연히 스마트폰을 좀 더 활성화해서 이용하지 않을까 생각해서 아이디어를 좀 드리는 거고요.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네, 감사합니다. 
김동은 위원 : 녹지공원과장님!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녹지공원과장 이종봉입니다. 
김동은 위원 : 제가 이렇게 보니까 권선구는 여기산공원 X-게임장도 아이들이 많이 이용하고, 어린이공원에 리모델링이 많이 진행을 하고 있더라고요. 예산은 지금 편성이 돼서 여기에 계시는 국회의원님이나 도의원님들이 많은 힘을 썼겠지만 존경하는 이대선 위원님도 아마 물 밑에서 많은 일을 했던 것 같습니다.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네, 감사드리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이게 예산이 이렇게 편성됐다고 해서 그냥 이 예산을 사용하는 게 아니라 실제 어린이들, 아이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것들이 그런 놀이기구나 안전에 관련한 기구들이 좀 설치가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제가 말씀드린 거고요, 어련히 저희 과장님이 잘 하시겠지만 주민들이나 아이들의 의견이 좀 더 수렴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네, 저희가 까치어린이공원 리모델링 할 때도 주민설명회 때 거기 유치원 원아들, 보육교사 선생님도 같이 모셔가지고 어린이들이 뭘 원하는지, 그런 걸 저희가 의견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앞으로 주민설명회 할 때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가지고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동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윤경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경선 위원 : 신임 구청장님 오셔서 한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기우진 구청장님, 권선구청장으로 오신 것 환영하고요, 저보다 더 잘 아시겠지만 우리 권선구가 시 대비 면적도 굉장히 넓고 인구도 가장 많고 도로, 하수도, 하천, 공원, 모든, 지하차도까지 기반 시설이 타 구에 비해 엄청 많은데 아직까지는 수원시 예산 편성할 경우, 물론 권선구한테 조금 더 많이 배치가 되긴 하지만 실제로 그런 길이, 면적 대비는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니까 아무래도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거든요, 주민 입장에서는. 
  그래서 도로 예산도 수원시 전체 35.1%면 예산도 그만큼 줘야 되고, 공원도, 제가 면적 여기 통계를 지금 몰라서 모르겠지만 그것도 면적 대비 그런 관리 예산, 특히 유지관리 예산은 그렇게 편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셨으면 감사하겠고. 
  아까 녹지공원과장님께서도 인력 충원, 지금 현재 고색 상부공원도 있지만 향후 당수공원이라든지 어마어마한 수변공원, 계속적으로 어마어마한 공원이 권선구 중심으로 늘어나는데, 아까 얘기하신 그런 공업직 1명 얘기하셨는데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이 돼야 될 것 같은데, 본 위원 생각하기에는. 그렇지만 최소한이라도 어려운 조건 속에서 그런 예산 편성, 그다음에 인력 추가 배치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매년 구청장님 오실 때마다 간곡히 부탁드리는 이야기입니다. 
○ 권선구청장 기우진 :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윤경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정희 위원 : 사정희 위원입니다. 
  방금 윤경선 위원님께서 권선구가 가장 인구도 많고, 면적도 넓고, 도로도 마찬가지로 이야기를 하셨는데 그 부분 추가해서 하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권선구가 수원시 도로의 35.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고 넓은데 포트홀 발생 수도 보면 588건으로 해서 재작년, 2021년도에 비해서 증가를 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도로가 또 넓다 보니까, 도로가 많이 이렇게 훼손돼 있다 보니까 포트홀 발생도 다른 구에 비해서 많이 발생될 수 있을 거라고 예상이 되어요. 
  그런데 수원시에서는 수원 포트홀 보수 24시 기동반이 해빙기를 대비해서 다음 달까지 운영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게 구하고 같이 연계해서 하고 있는 거죠? 
○ 권선구 건설과장 권혁도 : 네, 그렇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런데 다음 달인 3월까지 운영이 되고 종료가 되는데 이후에도 포트홀이 발생될 수 있지 않을까요? 
○ 권선구 건설과장 권혁도 : 저희 권선구 같은 경우에는 1월 말〜2월 중순까지 자체적으로도 포트홀 전수조사를 매일 1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반기, 지금 1〜2월에만 234개의 포트홀을 전수조사해서 조치했고요, 아마 이후에도, 3월 이후에는 저희가 유지관리 업체하고 그다음에 도로의 아스팔트 전면 복구를 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그것은 수시 상황 봐 가면서 공사와 병행하면서 포트홀도 조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네, 그래서 다른 구도 마찬가지지만 포트홀이 발생되면 바로바로 대처를 해주시긴 하는데 특히 본 위원이 우려가 돼서, 우리가 면적이 넓고 도로가 넓다 보니까 이런 부분이 좀 더 신경이 쓰여서, 앞으로 잘하시긴 하겠지만 시하고도 연계를 좀, 이런 부분에서 사업에서 연계를 해서 우리 권선구가 좀 더 지속적으로 더 관심을 가지셔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 권선구 건설과장 권혁도 : 네,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사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이희승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위원 : 이희승 위원입니다. 
  이우열 가정복지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어린이집 운영 실태를 위해서 어린이집을 조사하고 있는데 어린이집 조사를 하는 이유는 어쨌든 간에 안심 보육을 실현하고자 어린이집 지도 점검을 실시하시는 거잖아요. 그렇죠?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이희승 위원 : 그런데 보시면 수시 점검과 특별 점검이 있는데 수시 점검 같은 경우는 민원 발생, 또 이용 불편에 대한 신고가 생겼을 경우에 불시 점검을 나가는 것이고, 특별 점검 같은 경우는 사회적 이슈라든지 계절적 특성에 따라서 분야별로 점검을 하시는 건데 결국에는 이 내용을 보면, 민원이 접수됐다는 것은 어쨌든 사고가 있고 난 뒤에 불시에 점검을 나간다는 말씀인 거잖아요?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이희승 위원 : 그런데 제 생각에는 이 부분을 그렇게 하지 마시고 가끔씩, 우리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끔씩은 불시에 점검을 좀 이렇게 하시는, 제도적인 마련을 하시는 게 좋지 않겠나 싶은데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지금 현재로 정기 점검도 있고 또한 불시 점검 중에 민원 제보 사항이 또 있습니다. 그런 것도 실시하고 있고, 하여튼 최대한, 
이희승 위원 :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민원이 발생됐다는 것은 결국에는 사고가 난 이후에 그런 부분에서, 그 이후에 불시 점검을 나가신다는 건데 그렇게 하지 마시고 수시 점검과 특별 점검을 하나로 묶어서 가끔은 불시에 점검을 나가셔가지고 운영 실태에 대해서 좀 현황 파악을 하시는 게 좋지 않겠나 싶은 생각으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알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그렇게 해주시고요, 또 이 부분이 왜 필요하느냐면 사실상 가정복지과에서 안전한 어린이집을 위해서 안전 점검을 수시로 또 하고 계시는 것도 알고 있어요. 
  하지만 보육교사들에 대한 건강 관리도 체크를 잘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제가 알기로는 작년 6월에 권선구의 한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가 결핵균으로 해서,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있었습니다. 
이희승 위원 : 어린이들이 대거 한 14명 정도 결핵에 감염이 돼가지고 학부모들이라든지 아이들, 또 보육교사들, 많은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한 사례가 있거든요. 
  그래서 안전 점검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제 생각에는 보육교사들의 건강 관리도 같이 수시로 점검하시면서 그런 불안감 조성을 안 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가정복지과장 이우열 : 네, 위원님의 의견 적극 반영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희승 위원 : 참고하셔가지고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희승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국미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 : 국미순 위원입니다.
  녹지공원과 이종봉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녹지공원과장 이종봉입니다. 
국미순 위원 : 권선구 공원 총 현황이 어떻게 되는지요?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저희가 어린이공원, 근린공원, 소공원까지 합쳐가지고 총 44개소가 되겠습니다. 
국미순 위원 : 녹지공원과는 지금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43개의 공원에 대해서 기존 노후화된 곳도 포함해가지고 유지관리비에 있어서 예산 부족이라고 1차 추경 요구하겠다, 요구하겠다, 지금 재차 그러셨잖아요?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네. 
국미순 위원 : 그러면 이게 여기에 따라서 이렇게 예산이 부족한데, 유지관리나 노후 관리로 인해서. 78쪽 보시면, 권선구 같은 경우는 유휴공간이나 나대지 등을 이렇게 해가지고 입지를 선정해서 손바닥정원을 조성하신다고 하셨는데 보면 나대지나 이렇게 유휴공간이 없는 구에서는 사유지까지 그 위치를 손바닥정원으로 하겠다는 계획이 있거든요. 
  그러면 이게 보면 이렇게 시민 참여를 앞세워서 무리하게 사업을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과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혹시?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제가 말씀드리는 시민 참여는 예산이 부족해서 시민 참여하는 게 아니라 시민이 같이 참여를 하시면 나중에 관심도 가지고 참여율을 높이지 않을까 해가지고 말씀드린 사항입니다. 
국미순 위원 : 그러면 시민이 참여하면 손바닥정원은 예산이 안 들어가나요, 혹시?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그건 아니고, 
국미순 위원 : 그렇죠.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기본적인 조성하고 그다음에 재료비는 저희 구에서 제공을 하는 거고요, 그다음에 꽃을 심는다든가 그렇게 인력이 조금 필요한 데 거기에 참여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국미순 위원 : 그런 예산은 조금이라는 거죠?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네. 
국미순 위원 : 그러면 구청장님께 한 번 더 질의하겠습니다. 
  이게 시장님 공약 중에 손바닥정원 1,000개를 '26년까지 만든다, 그랬는데 손바닥정원 하나 만드는 데 100만 원으로 치자 그러면 1,000개면 얼마입니까? 
○ 권선구청장 기우진 : 10억 정도 되나요? 1,000개면 10억 정도. 
국미순 위원 : 그 예산이 우리 수원시의 공원이, 특히 권선구는 공원이 이렇게 많은데 이게 낭비라고 생각하지 않으신가요, 혹시? 
○ 권선구청장 기우진 : 이렇게 이해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위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지금 기후 심각을 넘어서서 기후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고 그로 인한 우리 기상 이변도 많이 발생되고 있고요. 수원시에 공원녹지 면적이 1인당 인구 대비해가지고 우리가 12㎡ 정도뿐이 안 돼요. 과거에 도시계획적으로 보면 국토부에서 공원녹지에 대한 비율을 가이드라인으로 줬었어요. 거의 13 정도 이상 되게 했었는데 저희가 무슨 개발 사업을 통해서 큰 공원들은 조성하지만 어떻게 보면 이런 자투리 그런 지역에 녹지를 조성해서, 우리가 에너지원으로 탄소를 흡수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런 녹지 공간을 통한, 탄소 흡수를 통한 그런 기후 위기에 대응들을 하고 있고요, 이것들은 우리 2050년 탄소중립위원회에서도 앞으로 30년 동안에 우리 모든 분야 경제, 사회, 모든 대전환의 그런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명칭은 손바닥정원이라고 이렇게 말씀을 드렸지만 이것들이 탄소중립하고 우리의 삶이 직결되는, 우리 후대하고 직결되는 그런 내용이라고 이해를 해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국미순 위원 : 청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국미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이대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 : 안녕하십니까? 
  이대선 위원입니다. 
  저도 박환식 과장님, 죄송합니다. 
  이종봉 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녹지공원과장 이종봉입니다. 
이대선 위원 : 아까 존경하는 김동은 위원님과 존경하는 국미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공원에 대한 인식이 되게 많이 있다고 보이고 있어요. 이게 좋든 싫든 간에 많은 예산을 가지고 와서 저희가 지금 권선구에 리모델링 사업을 하고 있잖아요. 
  아까도 똑같이 말씀을 주셨는데 예산을 잘 활용해서 시민들이 정말 좋은 환경에서 이걸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 주시길 바라고, 얼마 전에도 제가 저희 지역구에 까치어린이공원 리모델링 할 때 설명회를 제가 참석을 했었는데 좋은 설명을 많이 해 주셨어요, 거기에서도 많은 의견들이 나왔고.
  그런 걸 토대로 지금 리모델링되는 전 사업을 설명회를 많이 추진해 주시면 좋겠고, 주민들의 의견을 많이 수렴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권선구뿐만 아니라 수원시 공원에 많은,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부탁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네, 감사합니다. 
  최대한 주민설명회를 가져가고 의견을 수렴해가지고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대선 위원 : 네, 감사합니다.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대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존경하는 국미순 위원님과 이대선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지금 손바닥정원에 대해서 저희 위원들이 자꾸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 이유가 뭐냐 하면 기존에 설치돼 있는 정원들 관리도 제대로 안 되고 있는 상태에서 지금 계속적으로 손바닥정원을 만든다, 그러다 보니까 거기에 대해서 사실 우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시는 사항이고 그 점에 대해서, 앞으로 추후에 손바닥정원에 대해서 추진을 하실 때 기존에 되어 있는 그런 정원 관리부터 좀 철저하게 관리를 해주시고 손바닥정원을 만들어 놨을 때 그 이후의 관리에 대해서도 잘 관리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물론 꼭 필요해서 한다고 생각은 하시겠지만 주위에서, 주민들이나 시민들이 생각할 때는 “이걸 여기다 꼭 만들어야 되나.” 이렇게 얘기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조금 전에 존경하는 국미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시장님의 그런 어떤 공약 사항이니까 해야 된다, 그런 생각보다는 우리가 진짜로 주민들한테 필요한 것을 해 준다는 생각으로 조금 더 깊게 생각을 하셔서 잘 진행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권선구 녹지공원과장 이종봉 : 네, 알겠습니다. 
  심사숙고해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그리고 이운순 사회복지과장님한테 잠깐만.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사회복지과장 이운순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제가 작년에 행감 때도 잠깐 말씀드렸었는데 경로당이, 사실은 지금 보면 할머니, 할아버지들 이렇게 나눠서 계시는데, 조금 전에 존경하는 김동은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거의 고스톱 치는 장소로밖에는 사실 지금 운영이 안 되고 있어요. 그것도 아마 인정을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죠? 
  김동은 위원님께서 스마트폰에다 앱을 깔아드리면 어떻겠냐,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갑자기 그 말씀을 하시니까 저도 번뜩 정신이 드는 게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그런 생각이 들고요, 어쨌든 경로당이라는 장소가 어르신들이 와서 같이 생활하는 공간으로서 불편하지 않게 해드려야 되니까 최대한 잘 좀 생각을 해주시고요.
  모든 과장님들이 다 고생하지만 이운순 과장님 제가 정말 고생 많이 하신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권선구 사회복지과장 이운순 : 감사합니다. 
  위원님들 의견 잘 받아서 저희가 잘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권선구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기우진 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어서 금일 오후 14시부터는 팔달구청, 영통구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30분 회의중지)

(14시 00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 팔달구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청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부서장님께서는 행정사무감사 추진계획 및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 다른 구와 중복되는 내용을 제외하고 중점사항만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박미숙 팔달구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청장 박미숙 : 안녕하십니까?
  팔달구청장 박미숙입니다.
  수원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시는 존경하는 복지안전위원회 정영모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팔달구는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이 위치한 수원의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로써 2023년 올해 개청 30주년을 맞이하여 수원의 정체성을 담은 지난 30년을 기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400여 공직자들은 사각지대 없는 복지서비스 실현, 함께 돌보는 보육환경 조성, 시민 중심의 교통 및 도로 인프라 구축,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녹색환경 조성, 감동 주는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이라는 5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시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차별 없는 돌봄, 따뜻한 복지와 시민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미래를 위한 스마트 안심 그린시티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또한 일상 회복이라는 사회 흐름에 맞춰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사업 추진방식의 변화를 통하여 “수원의 중심, 품격 있는 팔달구”를 구현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구민의 안전과 행복한 삶을 위해 계획한 각종 구정 시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주시는 지혜와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복지안전위원회 소관 부서의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연일 이어지는 의정활동에 건강 조심하시고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박미숙 팔달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유성희 팔달구 사회복지과장님부터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58페이지입니다. 
  홀몸 어르신 안부확인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고독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팔달구 430명에게 주 5회 유제품 지원과 각 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1대1 결연을 통한 홀몸 어르신 안심콜 사업을 실시하여 지역사회 돌봄 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59페이지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생활밀착형 맞춤형 교육인 경로당 디지털 교육을 수원시니어클럽 사업뿐만 아니라 '23년도에는『수.행.자』, 수원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자원봉사단과의 협약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디지털 교육을 실시 확대코자 합니다. 
  260페이지입니다. 
  경로당 집기지원에 대한 집기품목별 내구연한에 따른 지원기준을 마련하여 경로당 운영 환경을 고려하여 집기구입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하는「꿈나무 재능키움」사업”입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팔달구에 거주하는 재능있는 아이가 가정형편으로 인해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마을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아이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는 꿈나무 재능키움 사업입니다. 
  지원대상은 팔달구 저소득 가정의 재능있는 아동 40명에게 후원금을 지급하며 1,004명의 서포터즈 후원자를 모집 중에 있습니다. 
  꿈나무 재능키움 사업을 통하여 마을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돌봄사업 토대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18페이지, “「추억을 담아드려요」행복한 스마트 경로당”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19페이지, “나눔의 날개를 달다!「팔달 복지나래」”입니다. 
  민간자원을 연계한 수요자 중심의 나눔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도움이 필요한 곳에 복지나래를 펼치는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22년도 이웃돕기 팔달구 실적으로는 5억 3,000만 원으로 아름다운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였습니다. 
  20페이지∼21페이지, “‘나에게 힘이 되는’ 맞춤형 급여지원”과 “신뢰받는 복지! 신속·정확한 맞춤형 통합조사관리”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22페이지, “100세 시대, 쾌적하고 안전한 경로당”입니다. 
  노후 경로당 개보수 등 환경개선을 통하여 쾌적한 여가공간을 제공하고 경로당 여가 프로그램 등 문화교실을 통하여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하고 경로당 물품 및 집기 지원을 통하여 안전한 경로당 시설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행복하고 존중받는 요양서비스 제공”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유성희 사회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이재숙 가정복지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 가정복지과장 이재숙 : 팔달구 가정복지과장 이재숙입니다. 
  가정복지과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61쪽, 어린이집 교사 처우개선 중앙 건의 관련입니다.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처우개선을 위한 수원시 보육사업 지침 개정 의견을 '22년 12월 6일 상급부서에 제출하였으며 보육교직원 처우개선안 마련 요청을 12월 12일에 건의하였습니다. 
  앞으로 보육교직원의 처우가 개선될 수 있도록 어린이집 관계자와 소통하하며 방안 마련에 힘쓰겠습니다. 
  262쪽, 외국인 아동 지원금 지원 중앙에 건의 관련입니다. 
  외국인 아동 보육료 지원대상 확대 및 지원 금액을 '22년 12월 12일 상급부서에 건의하였습니다. 
  '23년 1월부터는 만 3세∼만 5세까지 1인당 지원금이 10만 원으로 인상되었으며, 또한 영아 만 0세∼만 2세까지는 4월부터 지원 예정입니다. 
  263쪽, 하모니사업 적극 추진 및 교사들에 대한 모니터링 관련입니다. 
  하모니 교사 지원사업은 금년부터는 시비 100% 지원하여 2월 1일부터 관내 어린이집 10개소에 하모니교사를 배치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어린이집 관계자와 하모니교사의 지속적인 소통과 모니터링을 통해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이어서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7쪽입니다.
  “신뢰 가득한 어린이집의 소중한 개인정보 지킴이 운영”입니다. 
  개인정보 유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통합정보시스템 사용하는 담당 공무원 및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3월과 5월에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강화하여 안전한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28쪽, “행복한 가정을 위한 ‘다다익선’ 아동복지서비스”입니다.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저소득 한부모가족, 가정위탁아동, 입양아동에게 법정 보조금 23개 사업에 약 16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산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아동수당, 아동급식 등 5개 사업 약 124억 원의 예산 지원으로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행복한 양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9쪽, “안심 플러스 공감 어린이집 소통 하모니”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30쪽, “건강하고 신뢰받는 어린이집 함께 해요!”입니다. 
  금년 7월에는 팔달 10구역에 3,000여 세대의 아파트 입주에 따라 신규 어린이집 9개소 인가 예정으로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육교직원 사기진작을 위해 모범 보육교직원에 대한 표창을 수여하여 보육의 질 향상 및 사기진작을 통해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31쪽, “품격 있게 빛나는 팔달구 보육서비스”입니다. 
  어린이집 지원보조금 31개 사업 약 140억 원과 부모에게 지원하는 지원금 4개 사업 약 250억 원, 총 35개 사업 39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부모 비용부담 경감 및 보육 만족도를 높이고 어린이집 운영 및 보육교직원 근무환경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조금 지원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보육품질 향상을 위한 어린이집 컨설팅”입니다. 
  어린이집의 정기 점검, 통학버스, 놀이시설 및 CCTV 운영실태 점검 등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보육교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여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가정복지과 '23년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재숙 가정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경운 생활안전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안녕하세요. 
  생활안전과장 이경운입니다. 
  생활안전과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5쪽입니다. 
  “구민과 함께 꾸려가는 촘촘한 안전망 구축”입니다. 
  민관이 협력하는 안전문화운동 활성화를 통해 구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재난대응통합 안전체계 구축을 위하여 2023년 구민안전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팔달 안전실무협의회 운영, 신속대응안전본부를 구성하여 재난 발생 초기 신속대응을 통하여 재난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구민과 함께 하는 안전문화운동 확산을 위하여 관내 영유아 교육기관, 경로당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구민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SOS 팔달 안전봉사단 운영, 소규모 안전시설물 설치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37쪽, “생활 속 재난대비 민방위 대응능력 강화”입니다.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생활민방위 역량을 강화하고자 359개대에 1만 5,099명의 민방위대를 편성하였으며, 민방위 기본교육 및 보충교육 등 연 3회 교육을 실시하고 중점관리 기술인력 동원훈련 및 민방위 대피 훈련을 진행하는 등 재난예방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분기별 비상급수시설 수질검사 및 비상대피시설 점검과 민방위 6종 장비와 화생방 장비를 점검하는 등 철저한 관리와 점검을 통해 생활 속 재난 대비 민방위 대응능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생활안전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경운 생활안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현돈 경제교통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안녕하십니까?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64쪽, 교묘하게 교통유발부담금을 피해서 영업을 하는 업체에 대하여 조사하고, 부담금 납부가 안 되면 지역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라는 사항입니다. 
  현재 1,000㎡ 이상 시설물은 연접대지 시설물까지 포함하여 부과하고 있으나 1,000㎡ 미만 시설물이라도 합산 면적이 1,000㎡ 이상인 두 동 이상 시설물 또한 조사하여 부과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5쪽, 일방통행 도로에 설치된 거주자우선주차면 가운데 운전자들이 승하차 시 불편한 곳을 조치하라는 사항입니다.
  팔달구는 주택 밀집 지역이 많아 주차장 추가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승하차가 불편한 노상주차장을 폐지할 경우 주차 부족에 따른 민원이 증가할 것이 예상됩니다. 
  향후 일방통행 도로에 거주자우선주차장을 신설 시에는 운전자 승하차 불편과 주민 의견을 반영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1쪽,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입니다. 
  노후되거나 훼손된 교통시설물과 거주자주차장을 정비하고, 통행로를 개선하고 내 집 주차장 갖기를 추진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교통환경부담금 부과 대상 시설물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와 산정에 철저를 기하고 체납액 징수를 위해 적절한 행정처분을 실시하겠습니다. 
  42쪽,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주정차 위반 단속”입니다. 
  상습 주정차 위반 지역에 대한 사전 단속을 강화하며 5대 불법주정차 금지 구역 등을 중심으로 교통 지도 단속을 탄력적으로 추진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으며, 위반 행위에 대한 철저한 과태료 부과 징수로 행정의 신뢰성이 제고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교통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현돈 경제교통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유병기 건설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 건설과장 유병기 : 안녕하세요. 
  팔달구 건설과장 유병기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먼저 보고드리겠습니다. 
  267페이지, “도로 점검을 수시로 해서 파손된 도로의 정비가 신속히 될 수 있도록 하기 바람”에 대한 진행사항입니다. 
  저희 팔달구는 2022년 포트홀 발생 건수가 1,526건으로 월평균 127건이 되겠습니다. 자체 상온 아스콘을 통해서 복구를 완료하였습니다. 
  금년도에는 일일 순찰과 포트홀 확인 시 24시간 이내 복구할 수 있게끔 노력하겠습니다. 1월부터 현재까지 239건을 복구하였습니다. 집중 복구 기간이 1월〜3월 중순까지인데요, 그 이후로 연중 해서 포트홀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8페이지, “불법 사설 안내표지판 관리 전후 자료”입니다. 
  지난해 위원님께서 의견 주신 불법 사설 안내판 10건 표의 내용 중에서는 저희가 현장 확인과 점용자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그중에서 확답을 얻은 7건에 대해서는 독려를 하겠습니다. 확답이 미진한 2건에 대해서는 현재 공문 발송을 해서 독려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철거 1건은 저희가 고시 공고 후 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9페이지, “시설물에 대한 방음벽 설치 시 예산이 더 들더라도 조류를 보호할 수 있는 방음벽으로 설치해 주기 바람” 내용입니다. 
  저희 팔달구는 동수원고가차도, 우만고가차도, 화서지하차도 주변에 방음벽 3개소가 있습니다. 이 중 우만 고가와 화서지하차도 주변은 불투명 필름이 부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동수원고가차도는 2,320m 중에 전년도 657m 구간에 조류 충돌 방지를 위한 버드세이버 필름을 설치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예산이 반영되는 대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0페이지, “보도블록 교체 시 하자보수기간인 2년이 끝나기 전에 점검을 통해서 보수가 필요한 부분은 보수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기 바람” 건입니다. 
  현재 5건이 하자보수기간 내에 계류 중인 사항입니다. 금년 상·하반기 정기적인 하자검사 기간에 현장 점검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하자 기간 종료 1개월 전에 최종 확인 검사를 실시해서 하자가 있을 경우에는 별도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1페이지, “공유재산 무단점용 관련 단속을 철저히 하여 흩어져 있는 자투리땅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기 바람” 건입니다. 
  공유재산 현안 건, 도유지, 시유지는 표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난해 무단점용 단속의 건수는 6건으로 약 한 560만 원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통해서 무단점용 불법 시설물에 대해서는 변상금 부과 등 행정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유휴지에 대해서는 재산 이용을 위해 해당 수요에 부합하는 공유재산 사용허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72페이지, “수해 피해 대책 및 제설 대비 방안에 대해 철저를 기하기 바람”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설해 대책 준비 사항에 있어서는 현재까지 신 적설이 12회가 있었고요, 누적 적설량이 24.8㎝이고, 평균 염화칼슘 살포량은 113톤이었습니다. 
  그다음 수해 대비 부분에 있어서는 기상 상황에 따라서 단계별 비상근무를 실시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5페이지에 “국·공유재산의 보호와 점·사용료 부과 징수”로 세외 수입 증대 사업과 46페이지, “불법 노점상 단속·노점 특화거리 운영” 건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47페이지, 계속사업인 “수원교 보수·보강” 사업입니다. 
  수원교는 아치형 교량으로 2012년 준공, 11년 차 교량으로 연결 정착단의 균열 발생으로 보수·보강이 필요한 교량입니다. 지난해 정밀안전진단 용역과 실시설계를 완료하였으며 금년 3월 착수하여 6월 완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특조 3억입니다. 
  다음은 48페이지, 계속사업인 “수원육교 재난위험시설 보수·보강(1차)” 사업입니다. 
  수원육교는 경부선 철도 횡단 교량으로 1987년 준공, 36년 차 교량으로 지난해 정밀안전진단 결과 5등급 중 C등급으로 판정되어 교량 하부 교각, 교대 슬라브의 균열보수 등 손상 부위 보수·보강이 필요합니다. 
  지난해 정밀 안전점검, 실시설계, 업체 선정을 마치고 현재 철도청과 사전 협의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금년 3월 착수하여 6월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특조 5억 원입니다. 
  49페이지, “도로시설물 안전점검·유지관리” 사업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50페이지, 신규 사업인 “급경사지 도로 열선 설치 사업”입니다. 
  겨울철 강설·결빙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급경사지 대상 도로에 열선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대상지는 우만1동의 1개소, 지동의 3개소 급경사지로 우수사례 벤치마킹과 실시설계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금년 6월에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특조 5억 2,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51페이지, “길 위에 안전 긴급보수·정비” 사업과 52페이지, “골목길을 밝게 보안등 유지관리” 사업과 마지막으로 “겨울철 눈으로부터 안전한 설해 대책 추진”은 계속 사업으로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유병기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오세인 녹지공원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안녕하십니까? 
  녹지공원과장 오세인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입니다. 
  274쪽, 공원 내 국기게양대 설치에 대해서는 현재 근린공원 7개소 중 3개소에 설치되어 있어 연차적으로 미설치된 근린공원에 대하여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275쪽, 장애인 편의시설 안내에 대하여는 공원 내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를 우선 조사하고 공원, 공중화장실 입구 등에 안내촉지도 설치 등을 통해 안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입니다. 
  57쪽, “화서역 먹거리촌 주변 완충녹지 정비” 사업입니다. 
  화서역 먹거리촌 주변 완충녹지 내 노후 경계목 및 배수시설 정비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권 녹지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별 개보수의 사업을 확보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58쪽, “동수원 고가차도 하부 녹지정비” 사업입니다. 
  동수원고가차도 하부 녹지공간 내 겨울철마다 반복되는 도로변 염화칼슘에 의한 수목고사 피해를 예방하여 쾌적한 가로경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용역비는 시비 900만 원과 공사비 특별교부세 3억을 확보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59쪽, “서호저수지 주변 산책로 정비 및 경사로 설치” 사업입니다. 
  서호저수지 산책로에 노후된 탄성포장을 교체하고 보행 약자를 위한 경사로를 설치하여 시민들의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특별조정교부금 3억을 확보하여 추진 중에 있는 사항입니다. 
  60쪽, “백로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사업입니다. 
  화서동 백로어린이공원은 정자지구단지 구역 내의 기반시설로 2001년 조성되어 놀이시설, 공원시설 등이 노후되어 있는 실정으로 공원 리모델링을 통하여 공원 이용률을 높이고,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61쪽〜63쪽까지 녹지대 관리, 도시숲 관리, 공원관리 사업은 4개 구청이 매년 반복되는 공통적인 유지관리 사업으로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오세인 녹지공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고받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간략히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 : 국미순 위원입니다. 
  우선 박미숙 구청장님, 주민이 있는 곳에 늘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회복지과 유성희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사회복지과장 유성희입니다. 
국미순 위원 : 제가 알기로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하는 사업이 전에도 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이게 추가된 건가요? 아니면 어떤 사업인가요?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이게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협약하는 것은 저희 신규 사업으로 박미숙 구청장님이 오면서 어려운 아이들한테, 재능 있는 아이들한테 꿈을 펼칠 수 있게 한번 사업을 해보자 하셔가지고요, 꿈나무 초록우산과 함께 협약을 하면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3개의 기관이 힘을 모아서 이번에 처음으로 시작하는 사업입니다. 
국미순 위원 : 그러면 재능 있는 아이들, 어린이들을 어떻게,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각 동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위원들이 매달 동에서 회의를 하는데 이때 동에서 추천을 받아서 심의를 해서 저희 구청으로 올려주는 것으로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러면 이것 지원 내용 보니까 지금 매월 30만 원, 5만 원 이렇게 나누어져 있는데 그게 현금으로 지급되나요?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네, 계좌이체 할 예정입니다. 
국미순 위원 : 계좌이체로, 현금으로요?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네. 
국미순 위원 : 설명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가정복지과 이재숙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팔달구 가정복지과장 이재숙 : 가정복지과장 이재숙입니다. 
국미순 위원 : 30페이지에 한번 보면 이게 우리 인계동에 10구역이 몇 세대나 되죠? 
○ 팔달구 가정복지과장 이재숙 : 저희가 한 3,400세대 정도 됩니다. 
국미순 위원 : 이게 가정 어린이집 신규로 지금 9개소 생각을 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 
○ 팔달구 가정복지과장 이재숙 : 네, 그렇습니다. 
국미순 위원 : 이게 설치기준이나 이렇게, 우리 보육 수요가 적으면 줄 수도 있고, 늘 수도 있나요? 
○ 팔달구 가정복지과장 이재숙 : 네, 저희가 원래 아파트 세대의 기준으로 해서 저희가 공식적인 절차나 그다음에 계산 방법은 따로 있고요, 그런데 한 가지 조금 말씀드릴 사항은, 이 부분에서 어필해야 될 것이 저희가 매교 지역도 그렇지만, 요즘에 아파트 가격대가, 분양가가 높고 이러다 보니까 생각처럼, 저희가 9개소이기는 하지만, 지금도 계속해서 홍보는 하고 있는데 어려움은 있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러니까 다른 구 보니까 아파트 가격이 너무 높아가지고 못 들어와서 1차 공고하고 2차 공고하고 이런 사례가 있더라고요. 그렇죠? 
○ 팔달구 가정복지과장 이재숙 : 네, 저희도 매교 지역을 그렇게 하고 있었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래서 9개소라 그래서 깜짝 놀랐습니다. 
○ 팔달구 가정복지과장 이재숙 : 네, 이게 저희 규격이나 아파트 세대에 맞춰서 나와 있는 계산 방법에는 9개소로 돼 있는 상황입니다. 
국미순 위원 : 감사합니다. 
  그리고 생활안전과 이경운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생활안전과장 이경운입니다. 
국미순 위원 : 36페이지 보시면 “구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운동 확산”이라고 하셨는데 교육 내용은 어떻게,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시죠, 교육 내용은?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저희가 주로 어린이집하고 경로당하고 기관을 방문해서 안전 관련 필요한 책자를 제작해서 같이 교육하고, 
국미순 위원 : 그러니까 안전 관련해서 그런 책자를 교부하고,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홍보물 배부하고 동영상 이렇게 하는 겁니다. 
국미순 위원 : 그러면 제가 과장님께 하나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이태원 사고로 인해서 안타까운 청년들의 목숨을 잃었잖아요. 그것으로 인해서 응급구조교육 운영을 좀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서 각 동 직원들이나 우리 각 단체장들이라든지 단체원들한테 응급구조 관련해서 이렇게 교육을 좀 했으면 좋겠다는 걸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그것 올해 시에서 아마 새빛, 그것으로 해서 전체적으로 아마 수원시 전 시민을 상대로 그런 교육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미순 위원 : 있는 걸로 알고만 계시고 아직,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지금 시에서 추진하고, 교육 일정 잡고 이런 것을 저희 구에서 교육 일정 잡고 강사는 파견해서 해 주는 걸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미순 위원 : 설명 감사드립니다. 
  여기 건설과, 제가 너무 많이 하나요? 죄송합니다.
  건설과 유병기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46쪽에 보시면, 아까 서면으로 갈음하셨는데 제가 자료를 보다 보니까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불법 노점상 단속에 있어서 점검하실 때 본인이 운영을 안 하는 그런 사례가 혹시 있었나요? 점검 품목에도 들어가 있던데. 
○ 팔달구 건설과장 유병기 : 건설과장 유병기입니다. 
  말씀하시는 부분이 노점특화거리 관련 건 말씀을 해 주시는 것 같은데요. 
국미순 위원 : 네, 수원역하고 나혜석거리. 
○ 팔달구 건설과장 유병기 : 저희가 매년 해가지고 수시 점검을 하는데요, 현재까지 타인이 하는 사례는 없었습니다.
국미순 위원 : 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녹지공원과 오세인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녹지공원과장 오세인입니다. 
국미순 위원 : 57쪽 보시면, 현장사진 두 번째 사진을 보시면 이게 제가 최근 일주일 전에 예산과 팀장님께서 주민 참여 예산으로 이 사진을 들고 오셔가지고 안전목 관련해서 이것 교체 사업으로 2억을 가지고 오셨더라고요. 그런데 이것하고 같이 관련된 사업인가요, 혹시?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위치가 다른 겁니다. 
국미순 위원 : 위치가 달라요?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네. 
국미순 위원 : 네, 알겠습니다.
  설명 감사드립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국미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 : 김동은 위원입니다. 
  생활안전과 이경운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생활안전과장 이경운입니다. 
김동은 위원 : 35페이지에 “구민과 함께 꾸려가는 촘촘한 안전망 구축” 관련해서 제가 궁금 사항이 있어서요. 
  여기 재난사항 모의 훈련을 하잖아요. 내용이 어떤 것들이 좀 있나요?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모의 훈련하면 아마 경찰서, 저희가 관할이 세 군데가 있고요, 저희 지역에 소방서가 하나 있고요, 그다음에는 전기공사하고 가스공사하고 이렇게 같이 합동으로 훈련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1년에 한 번씩. 
김동은 위원 : 제가 이렇게 문의를 드린 이유는 저희 팔달구가 전통시장이나 재래시장이 가장 많이 있고 문화유산이나 문화시설이 가장 많이 있잖아요. 지금 가장 이슈화되는 게 저희가 튀르키예 지진으로 인해서 유적지가 붕괴되고 많은 건물들이 허물어졌는데 수원이나 한국도 저는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실제 일어나지 않더라도 이런 매뉴얼을 구축시켜 놓으면 좀 좋지 않을까, 팔달구 같은 경우는 세계문화유산도 있고 시장이 많이 있기 때문에 염려 차원에서 말씀드립니다.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네, 감사드리고요. 
  화성사업소가 있어가지고 아마 시하고 자체적으로 화성사업소도 문화재의 재난 대비 다 구축돼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같이 협업해서 잘 준비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구청장님께 문의 좀 드리려고 하는데 저희가 화서역 먹거리촌이 있잖아요. 거기가 철로랑 차선이랑은 장안구 인근에 있어요. 
○ 팔달구청장 박미숙 : 네, 경계 지역이죠. 
김동은 위원 : 네, 맞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스타필드가 들어서면서 차로가 지금 현재 4차로〜6차로 정도로 되는 걸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그러다 보면 실제 행정구역이 팔달구가 아니라 장안구로 편입이 돼야 되지 않을까 생각해서 혹시 구청장님 의견 좀 듣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 팔달구청장 박미숙 : 글쎄요. 행정구역 관계는 주민 불편 사항이 있다고 하면 그것은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마 시 관련 부서하고 저희 주민들 의견 수렴해서 그게 필요하다면 해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합니다. 
김동은 위원 : 이전에도 그런 의견이나 내용이 있지 않았었나요? 
○ 팔달구청장 박미숙 : 글쎄, 제가 알기로는 파악은 아직 못 했거든요.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말씀해 주신 것은 충분히 공감을 하고, 만약에 주민들이 원한다고 하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를 하는데 저희가 적극적으로 나서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동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사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정희 위원 : 사정희 위원입니다.
  먼저 팔달구가 1993년도에 팔달구로 된 것 같아요. 맞습니까? 그래서 30주년이 됐는데 어쨌든 축하드립니다. 
  먼저 팔달구 사회복지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원역 환승센터 고가차도 하부 공간에 보면 노숙인들이 텐트를 치고 이렇게 즐비하게 늘어서 있어요. 아시죠?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거기는 권선구역입니다. 
사정희 위원 : 권선구인가요?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텐트 뒤. 
사정희 위원 : 하부 공간에요? 알겠습니다. 
  이것은 권선구에 제가 따로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팔달구 사회복지과장 유성희 : 감사합니다. (웃음)
사정희 위원 : (웃음) 알겠습니다. 
  그러면 생활안전과 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생활안전과장 이경운입니다. 
사정희 위원 : 팔달구에 전통시장이 있잖아요, 남문에.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네. 
사정희 위원 : 그런데 거기 보면 못골 아케이드 개폐장치가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돼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런데 보니까 그게 좀 작동이 안 되기도 하고 그런 일이 있었던 것 같아요.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네, 저도 언론 통해서 본 것 같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러면 지금 파악이 안 되신 건가요?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그것은 저희 부서가 아니라 시의 지역경제과하고 우리 구의 지역경제과 전통시장팀이 따로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이것은 그러면 팔달구에서는 어느 부서가 그래도 시장 안전에 관해서 관리를 하시나요?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경제교통과장 이현돈입니다. 
  시장에 대해서는 저희 경제교통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러면 이것도 마찬가지로 소방도로라든지, 소화기 점검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아케이드 개폐장치, 이런 것은 그러면.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그것은 시에서 하고 있는데요, 저희는 시에서 들어오는 협조사항이라든지 실제로 시장상인회하고 어떻게 보면 사람이라든지 조직하는 것은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설물 같은 부분들은 시에서 하고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러니까 시에서 한다고 해서 전혀 팔달구에서 관여를 안 하시는 것은 아니죠?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그렇지는 않죠. 
사정희 위원 : 그렇죠.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주도를 시에서 하기 때문에 저희는 시의 협조 부서로 같이 하는 겁니다. 
사정희 위원 : 협조만 하시는 그런 관계에 있는 건가요?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아무래도 직접적으로, 
사정희 위원 : 지침이 내려오면 그 지침에 의해서 그냥,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그렇죠. 왜냐하면 저희가 자체 예산이라든지 인력이 없기 때문에 저희는 그 부분에 따라가지고, 시의 방침에 따라서 같이 하고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알겠습니다. 
  어쨌든 전통시장 관련돼서 경제교통과에서 하고 계시잖아요.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네. 
사정희 위원 : 그러다 보니까 나름대로 안전이라는 부분이 시에서 하고 있긴 하지만 그런 부분에서 소방도로 확보라든지 소화기 점검, 이런 것은 시에서 지침이 내려오기 전에 그래도 나름대로 좀 관심을 가져 주실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네, 그래서 그것 여쭤보고요. 
  그다음에 녹지공원과의 오세인 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녹지공원과장 오세인입니다. 
사정희 위원 : 녹지공원과에 무장애 통합놀이터가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게 서호꽃뫼공원하고 양지마을 어린이공원이 두 군데가 있는데 이것은 도에서 거의 추진을 하고, 도에서 확대시키고 이렇게 하는 노력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혹시 주민들이 이걸 이용하는 데 반응이라든지, 만족도라든지 이런 것 확인해 본 적이 있을까요?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꽃뫼공원하고 양지마을 하는 것은 저 오기 전에 설치가 된 건데요, BF 인증을 받아가지고 아마 최우수 등급으로 된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장애인분들이나 그분들이 이용하는 데, 장애 없이 하는 시설인데요, 호응도는 좋습니다. 외부에서도 오고요. 설치물이 잘된 걸로 이용 중에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러면 알기로는 그렇게 무장애 통합놀이터가 만들어지려면 일반 놀이터에 비해서 비용이 3배 정도 더 든다고 들었어요.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일단 금액이 아주 배 이상 그렇게 드는 것은 아닌데요. 행정적인 절차가 좀 많이 소요됩니다.
사정희 위원 : 그렇군요.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BF 예비 인증하고 본 인증이 있는데요, 예비 인증받는 것만 해도 한 3〜4개월이 소요되고요. 그다음 본 인증받는 것도 1개월 소요되기 때문에 반년 이상 행정 절차가 있고, 그 비용도 좀 더 들어가지만, 저희가 다른 사업도 같이 해야 되기 때문에 BF 인증 사업을 계속 추가적으로 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러시군요. 그렇죠, 여러 가지 소요되는 기간이라든지 이런 것에서 문제가 좀 있나 보죠, 기간이 오래 걸려서?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네. 
사정희 위원 : 그런데 만약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걸린다 하더라도 장애아동과 그다음에 그렇지 않은 비장애아동이 같이 통합해서 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면, 또 시민들의 반응이 좋다고 하면 약간의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른 공원을 만들거나 무엇을 할 때 좀 추진해 보는 게 어떨까 하는 제안을 드립니다.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저희가 노후된 어린이공원 기관이나 어떤 현장 여건에 따라서 리모델링은 연차적으로 하고 있거든요. 그런 것 같은 경우는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주민이나 이런 의견이 무장애 놀이터를 원하는 주민이 다수 있을 경우 저희가 긍정적으로 검토해가지고 충분히 연차적으로 검토를 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네, 알겠습니다. 
  어쨌든 좀 더 경기도에서도 적극적으로 확대하려고 하는 노력들을 보이고 계시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우리 수원특례시가, 우리 수원에만, 팔달구에만 있어요.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네. 
사정희 위원 : 그래서 어쨌든 자부심을 가지시고 좀 더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네, 알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사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대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 : 반갑습니다. 
  이대선 위원입니다. 
  저는 오세인 녹지공원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녹지공원과장 오세인입니다. 
이대선 위원 : 팔달구가 수원시 행정구역상 권선, 영통, 장안에 다 경계가 돼 있는 곳에 위치해 있잖아요. 59페이지에 보시면, “서호저수지 주변 산책로 정비”에 관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옆에 힐스테이트 테라스가 들어오고, 국립농업박물관도 들어서가지고 수원시민뿐만 아니라 많은 관광객들이 수원 축만제를 많이 이용할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신규 사업이 아주 적절한 시기에 사업이 진행된다고 보이고 있습니다. 공사 추진계획이 한 2〜3개월 정도라고 보면 이 안에도 많은 수원시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이 그래도 여기에 많이 다닐 거라고 예상이 되고 있어요. 차량도 지름길이어서 되게 많이 다니고 있거든요, 나름. 그래가지고 안전에 좀 만전을 기해 주셔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것에 대해서 조금 심도 있게 검토를 해 주시고 안전에 최우선으로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팔달구 녹지공원과장 오세인 : 현재 설계용역 중에 있고요, 저희가 업체가 선정이 되면 그전에 사전 공사 이전에 안전이나 이런 조치를 충분히 해가지고 주민들이나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대선 위원 :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대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 : 국미순 위원입니다. 
  생활안전과와 경제교통과는 주요 업무가 많은데 2개씩만 올리셨더라고요. 엄청난 일을 하고 계시는 거죠? 
○ 팔달구 생활안전과장 이경운 :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래가지고 아까 제가 경제교통과 이현돈 과장님만 빼고 질의를 다 드린 것 같아요.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경제교통과장 이현돈입니다. 
국미순 위원 : 42쪽 보시면, 과태료 현황에 보시면 징수율이 다른 구에 비해서 좀 낮아요. 그래서 과장님께서는 추후 어떤 방법으로 징수율을 높일 계획이 있으신지 간단하게 한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팔달구 경제교통과장 이현돈 : 아까 보고 자료가 2건인 건요, 저희 기획경제위원회 소관으로 지역경제팀하고 산업팀이 있기 때문에 2건이 됐고요, 저희가 교통 쪽에 두 팀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과태료 같은 경우는 당해연도 징수율은 좀 떨어지는데 실제로 자동차를 이전하거나 폐차할 때는 이걸 모두 받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행정적인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요. 또 과태료 같은 경우도 저희가 과년도가 지나면 그다음 익년도에는 시청 징수과에서 모든 이런 세금뿐만 아니라 과태료 부분도 같이 징수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징수율 69% 정도 되는데 아무래도 저희 지역에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단독주택지가 많다 보니까 주정차 단속이나 전통시장 쪽에 걸리는 게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의 신청이나 이런 부분들도 많고, 하지만 저희가 사전 예고라든지 이런 탄력적인 부분들을 감안해가지고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미순 위원 : 설명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국미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그러면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팔달구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박미숙 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50분 회의중지)

(15시 00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영모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영통구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시작하겠습니다.
  청장님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 소개 후 부서장님께서는 행정사무감사 추진계획 및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 다른 구와 중복되는 내용을 제외하고 중점사항만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김용덕 영통구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청장 김용덕 : 안녕하십니까?
  영통구청장 김용덕입니다.
  존경하는 정영모 복지안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시민에게 사랑받는 의회, 시민의 눈높이에서 일하는 의회, 시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를 위해 열정을 다하고 계시고 특히 영통구에 대한 많은 배려와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에 앞서 영통구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간부 공무원 소개)
  우리 영통구는 저를 비롯한 450여 공직자 모두가 사각지대 없는 두터운 돌봄 서비스 제공 및 스마트 도로환경,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며 안심하고 깨끗하게 지낼 수 있는 도시공간을 조성하고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구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활기가득(Young)! 막힘없는(通)! 모두가 잘 사는 도시 조성”을 위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더 나은, 더 살기 좋은 영통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께 영통구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건의드리며 오늘 보고 과정에서 주시는 위원님들의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시정발전과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 하기 위해 애써주시는 정영모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용덕 영통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진숙 영통구 사회복지과장님부터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 사회복지과장 이진숙 : 안녕하십니까? 
  영통구 사회복지과장 이진숙입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46페이지, 홀몸 어르신 안부확인을 통한 어르신들의 고독사 발생 예방입니다. 
  우리 구에서는 저소득 건강고위험군 홀몸 어르신 306명을 대상으로 건강음료 배달, 가정방문·전화 등을 통한 안부확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47페이지, 어르신 디지털 교육 추진입니다. 
  2022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하반기부터 53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추진하였으며 교육 내용으로는 스마트폰 기초 교육인 택시 호출 앱, SNS, 사진찍기 등과 키오스크 활용법 교육인 음식 주문, 민원서류 발급 등의 교육을 추진하였습니다. 
  올해는 희망 경로당 51개소를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어르신들의 교육 요구를 반영하여 좀 더 세밀하고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8페이지, 경로당 집기지원의 명확한 기준마련과 적시 지원 관리사항입니다.
  2022년도에는 105개 경로당에 216개 물품을 지원해드렸습니다. 올해는 수요조사 결과, 88개 경로당이 신청하여 생활필수품목을 우선으로 분기별 지원할 계획이며 예산은 8,000만 원입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입니다. 
  13페이지, “「우·경·소(우리 경로당을 소개합니다)」포토북 제작”입니다. 
  어르신 디지털 교육 추진의 일환이며 129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어르신 활동사진을 공유하여 포토북을 제작함으로써 경로당 간 정보공유와 소속감 및 관심을 높이고자 합니다. 
  다음은 14페이지, “희망으로 연결되는 영통구 행복릴레이”입니다. 
  기관, 단체, 주민을 후원자로 발굴하여 저소득층 및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주민들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이웃사랑 나눔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2022년 추진실적은 1만 1,646가구에 4억 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17페이지는 13개 사회보장급여 신규 및 변경 신청자 통합조사와 수급자 관리 복지급여 지원사항입니다. 
  신속하고 공정한 조사로 수요자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고 정기적인 변동사항 관리를 통해 부정수급을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365 행복한 노후생활 지원”과 19페이지, “힘이 되는 장애인 생활안정 지원”은 서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페이지, 경로당 활성화 운영 지원입니다. 
  경로당 운영 보조금 지급, 문화교실 운영, 환경개선을 실시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노인 여가 복지시설 공간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페이지, “안심돌봄으로 편안한 장기요양서비스 제공”입니다. 
  저희 구에는 74개의 장기요양기관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관리와 지도점검을 통해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든든하고 편안한 돌봄요양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복지과 소관 2023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진숙 사회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박명래 가정복지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 가정복지과장 박명래 : 안녕하세요. 
  가정복지과장 박명래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 보고서 349쪽입니다. 
  어린이집 면직교사 지속발생에 따른 중앙부처 건의 등 처우개선과 관련한 사항으로 2022년도 12월 보육사업안내 지침 개정 의견제출 및 담당 공무원 간담회에 참석하여 보육교사 처우개선 의견을 제출했습니다. 
  2023년도 보육교사 처우개선 사항으로 보육교사 처우개선비 평가등급에 따른 차등 지원이 폐지되었고, 보육교사의 안정적 근무 여건을 위해 대체교사 지원일수가 “10일”에서 “15일”로 확대 지원되었습니다. 
  다음은 350쪽, 어린이집의 외국인아동 지원 관련 중앙에 적극 건의에 관한 사항으로 2022년 12월 담당 공무원 간담회 및 위원님들께서 주신 의견이 반영되어 2023년 경기도 외국인 자녀 보육지원사업 개정안이 당초 영아는 지원 제외되었으나 영아를 포함한 수정안으로 최종 확정되었고, 외국인 아동 지원금도 영유아 전 연령 10만 원으로 확대 지원되었습니다.
  또한 지원방식도 2022년에는 어린이집에 교부했던 것을 2023년부터는 내국인과 동일하게 바우처 카드로 사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계획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26쪽, “찾아가는 어린이집 인형극 공연”입니다. 
  비영리단체인 소리샘 봉사단에서 어린이집을 방문해 인형극 공연을 추진, 아동들에게는 상상력과 꿈을 키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봉사단체에게는 재능기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7쪽, “어린이집 원아들과 함께 하는 지구 살리기”입니다. 
  어린이집 재원 아동을 대상으로 자원회수를 통한 환경보호를 실천하고자 하는 추진사업으로 어린이집에서 매월 9일 지구 살리기 날을 운영하여 어린이집이나 가정에서 모은 우유팩과 폐건전지를 수거하고 자원순환센터에 전달하여 아동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보호 실천에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작은 희망의 손길 모아 캄보디아까지”입니다. 
  어린이집 졸업생들이 사용하던 가방이라든가 학용품, 교재교구 등을 모집해서 수원시 자매도시인 캄보디아 시엠립주 마을 아동들에게 전달하여 행복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우리 어린이집 아동들에게는 자원의 소중함과 나눔 실천 분위기를 조성코자 하는 사업으로 3월부터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29쪽, “미래의 희망을 키우는 보육서비스 지원”입니다.
  1월 30일 기준으로 영통구에는 민간 및 가정 어린이집 253개소, 보육아동 5,917명, 교직원 1,887명이 근무 중에 있습니다. 
  보육의 공공성 강화 및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을 조성코자 어린이집 운영비, 인건비, 보육료 지원, 보육교사 처우개선비 등 총 38개 사업에 961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 “보육역량 든든하게, 보살핌 울타리 튼튼하게”입니다. 
  어린이집 원장 및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교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장기근속자 및 모범 교직원을 표창하여 격려하고자 합니다. 
  또한 아동 성장과 발달을 위한 이해도를 강화하고 양육 공감 소통을 위해 부모교육을 추진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보육 여건을 조성코자 합니다. 
  다음은 31쪽,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지도·점검”입니다.
  관내 253개소를 대상으로 현장 정기 점검 및 수시 점검 등을 실시하여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과 보육 서비스 질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32쪽, 그리고 34쪽은 서면으로 갈음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가정복지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박명래 가정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효상 생활안전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 생활안전과장 안효상 : 안녕하십니까? 
  생활안전과장 안효상입니다. 
  생활안전과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은 해당 없음을 보고드리고, 생활안전과 2023년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7쪽, “우린 꾸러기 Safeguard!! 어린이집 안전교육”입니다. 
  신규 사업으로 어릴 때부터 생활 속 안전습관을 기르고자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눈높이에 맞는 안전상식과 사고 발생 시 대응할 수 있는 행동요령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신청 어린이집 30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 “중대재해 예방하고! 시민안전 지키고!”입니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시행에 따라 중대산업재해 안전보건관리 대상에 대해서는 구청 전 부서에 대해 종사자에 대한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고, 분기별로 종사자 및 도급·용역·위탁사업 현행화를 하겠으며, 수시로 사업 및 계약 부서를 상대로 산업재해 예방능력을 갖춘 업체를 선정토록 하고, 반기별로 중대 시민재해 공중이용시설 32개소에 대해서는 안전점검과 전 부서에 예방의무 이행을 확보하는 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9쪽, “화장실 안전바 설치 사업”입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가정 내 화장실에 안전바를 설치해 줌으로써 낙상 등 부상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사고 발생률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사업으로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유지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0쪽, “신규 공직자 재난안전체험”입니다.
  신규 공직자를 대상으로 화재, 지진, 인명 구호 등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대응 역량을 키우고 안전의식을 고취하고자 삼성전기 안전체험교육센터에서 재난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하여 공직자로서 재난대처 능력을 키우고 각종 재난 발생 시 선도적인 활약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1쪽, “정예 민방위대원 육성을 위한 민방위 편성 및 교육·훈련 운영”입니다. 
  영통구는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생활 민방위 역량을 강화하고자 428개 민방위대 3만 1,106명의 민방위대원을 편성하였으며 올해부터는 코로나19 완화로 집합교육 및 현장 참여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으로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교육과 훈련을 실시토록 하여 민방위 사태 발생 시 즉각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42쪽, “有備無患(유비무환)! 민방위 시설·장비 유지관리”와 43쪽, “관심과 배려를 통한 사회복무요원 역량 강화”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생활안전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안효상 생활안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철호 경제교통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정철호 : 안녕하십니까?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정철호입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51쪽입니다. 
  교묘하게 교통유발부담금을 피해서 영업하는 업체에 대한 조사와 부담금 납부가 안 되는 업체가 지역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건에 대하여는 연접대지 시설물을 포함하여 1,000㎡ 이상인 건물을 전수조사하여 부과를 하겠으며, 1,000㎡ 이하 건물이지만 교통유발을 많이 하고 있는 드라이브스루 매장에 대하여는 국토교통부에서도 이 사항에 대하여 업체별 드라이브스루 매장 특성에 맞는 교통유발부담금 부과 제도 마련을 위하여 연구 용역을 통해서 법령 및 지침 변경을 추진 중에 있으며 그 와중에 우리 구에서는 드라이브스루 업주에게 매장 주변 교통도우미 배치 등을 요구하여 주말에 운영 중에 있습니다.
  352쪽입니다. 
  일방통행 도로에 설치된 거주자우선주차면 가운데 운전자들의 승하차 불편 조치 건은 거주자우선주차 현장 여건상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운전자들의 편의성을 최우선 고려하였으며 추후 신설 시에도 위원님들이 지적하신 점을 준수하여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353쪽입니다. 
  망포동 574-6 일원 도로의 불법주차 대형트럭들의 단속과 대응방안 마련 건은 토지 소유주인 국토교통부, 수원국토관리사무소에 대해서 대책 마련 공문을 시행하였고 담당 기관 담당자와 직접 면담하여 늦어도 2023년도 상반기 안으로는 불법주차를 하지 못하도록 시선유도봉 설치 등 보행 안전을 위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47쪽, 48쪽입니다.
  “주택밀집지역 주차인프라 확충”입니다. 
  현재 2020년 3월부터 영통구 신동 929-2번지에 22면의 자투리 주차장을 기 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 4월까지 영통구 원천동 203-3, 이의동 1262-2의 12면을 4월까지 조성하여 6월부터는 운영을 개시하겠으며,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은 매탄동을 중심으로 해가지고 금년 안에 15면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49쪽, 50쪽, 51쪽은 매년 반복되는 사업으로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52쪽입니다. 
  “교통유발부담금 부과·징수”입니다. 
  2022년도에는 2,900건에 55억 6,700여만 원을 부과하였고 2,784건에 54억 9,400여만 원을 징수하였습니다. 2023년도에는 면적 대지 시설물을 합산하여 1,000㎡ 이상 시설물인 경우에도 철저한 조사를 통해서 정확하고 공정하게 조사·부과하도록 하겠습니다. 
  53쪽입니다. 
  “올바른 주차질서 확립으로 선진교통행정 구현”입니다. 
  영통구의 올바른 주차질서 확립을 위하여 주행형 이동차량 2대로 현장단속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질적인 주요 불법 지점 등에는 고정형 단속 CCTV 135대를 활용해서 주차 단속을 함으로써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54쪽입니다. 
  “광교호수공원 주차 계도요원 운영”입니다. 
  공휴일에 광교호수공원 주변 도로의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서 불법주차 차량에 대한 주차 계도요원 7명을 배치함으로써 시민 통행 불편 해소, 올바른 주차질서 확립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5쪽입니다. 
  “주정차 과태료 적극적 징수활동 추진”입니다. 
  2022년도에 41억 4,000만 원의 주정차 위반 과태료를 부과하여 27억 5,000여만 원을 징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불법 주정차 과태료 납부 대상자에게 정확한 납부 제도 고지와 다양한 방법 홍보로 자진 납부를 유도하여 징수율 제고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정철호 경제교통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이건형 건설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 건설과장 이건형 : 안녕하십니까? 
  영통구 건설과장 이건형입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은 다른 구와 중복 내용으로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59쪽, “시민 안전을 위한 도로 위 불법행위 단속”입니다. 
  상시 현장 예찰을 통해 불법 노점상 및 적치물을 단속하고, 상습 구역은 민관 합동 캠페인 등을 통해 계도 및 정비를 하여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다음은 60쪽입니다. 
  “여름철 자연재해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풍수해·폭염 등 여름철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종합 대책을 수립하고 비상대비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다음은 61쪽입니다. 
  “도로시설물 안전점검 및 보수보강”입니다. 
  연중 관내 교량과 지하차도 등 도로시설물 78개에 대하여 상·하반기 정기 점검 및 정밀 안전점검, 진단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한 통행권을 확보하겠습니다. 
  다음은 62쪽입니다. 
  “소규모 주민편익 사업”입니다. 
  효원초, 효원고 보행자도로 벽화 정비와 여천2교 조류방지망 설치 등 주민 요청 사업으로 주민과 소통을 통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 64쪽입니다. 
  “소화초등학교 주변 통행환경 개선사업”과 “황골육교 환경개선공사”입니다. 
  겨울철 강설 결빙으로 인한 미끄럼 사고를 예방하고 원천동 소화육교와 황골육교에 캐노피를 설치하여 보행 환경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65쪽입니다. 
  “법원지하차도 포장정비공사”입니다. 
  노면 균열, 포트홀 등 노후화가 심각한 법원지하차도의 교면을 재포장하여 시민들의 안전한 통행권을 확보하겠습니다. 
  다음은 66쪽입니다. 
  “시민들이 만족하는 안전한 도로환경”입니다. 
  영통구 관내의 주요 도로 및 이면도로와 볼라드, 그늘막 등 도로·부속시설물에 대하여 연중 지속 순찰을 실시, 신속하고 선제적인 정비를 통한 신뢰 있는 행정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67쪽입니다. 
  “광교중앙역 일원 도청로 동공복구공사”입니다. 
  광교중앙역 일원 도청로의 침하 구간을 철저히 정비하여 파손된 도로를 복구하여 싱크홀 등을 사전에 예방하여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겠습니다. 
  다음은 69쪽, 70쪽입니다. 
  “빛과 함께! 쾌적한 환경 조성”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도로 전기시설물 관리”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건형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조홍연 녹지공원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안녕하십니까?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조치계획은 서면으로 대신 보고드리겠습니다. 
  녹지공원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73쪽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영통구 관내 도시공원 중 리모델링이 필요한 어린이공원 6개소에 대하여 특교 23억 원, 특조 30억 원 총 53억을 투입하여 시작하는 사업으로 주요 사업 내용은 어린이 놀이시설 및 휴게소 정비,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할 수 있는 운동기구 설치, 데크 쉼터 조성 등이며 공사가 완료되면 어린이의 놀거리 충족과 다양한 세대가 어울릴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은 74쪽, “생활속 녹색쉼터, 노후 공원시설물 정비” 사업입니다. 
  망포, 영통지구 내에 노후화된 공원 중 방죽, 망포, 황골공원에 대하여 특조 7억 원을 투입하여 공원 내 화장실 보수, 휴게공간 및 하부식생 등 정비, 안전하고 깨끗한 공원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75쪽, 관내 슬럼화된 자투리공간에 손바닥정원을 조성, 도시경관을 개선하는 손바닥정원 조성 사업입니다. 
  사업비 7,500만 원을 투입하여 3월에 실시설계 및 공사 착공, 상반기 안에 완료하여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정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76쪽,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녹지관리사업이 되겠습니다. 
  관내 시설녹지, 광장, 공공공지, 산림 등 녹지대 239개소, 산림 약 368㏊에 대하여 사업비 약 22억 원을 투입하여 연중 관리하는 계획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시설 및 완충녹지, 선형 산책로 정비, 산림 병해충 관리 등으로 녹지 및 산림을 효율적으로 관리, 자연재해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산불감시 진화체계 구축을 통하여 귀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77쪽, 시민의 일상생활과 함께하는 가로수, 띠녹지, 교통섬 등 도심 속 가로숲길의 맞춤형 유지관리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가로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도시 숲 맞춤형 유지관리 사업으로 주로 사업내용은 녹지공간 조성 및 관리, 가로환경 유지관리, 그린커튼 조성 사업 등으로 사업비 약 9억 4,200만 원을 투입하여 연말까지 시행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8쪽, “「도심 속 힐링공간」쾌적한 공원 관리”입니다. 
  영통구 관내에는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등 90개소 도시공원이 있습니다. 사업비 약 62억 원을 투입하여 공원 내 화장실 관리, 예초 및 관목전정 작업, 병해충 방제 사업, 공원 내 불법행위 단속, 공원등 정비, 물놀이시설 및 수경시설 운영 등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원 환경을 제공하고자 공원을 관리하는 사업입니다. 
  이상으로 녹지공원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조홍연 녹지공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고받은 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부서장을 지정하신 후 간략히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은 위원 : 김동은입니다. 
  저는 질의보다는 좀 특이한 점을 발견해서 어떻게 보면 칭찬일 수도 있고, 어떻게 보면 다른 구에서도 본받아야 될까 생각해서 지금 말씀드리려고 하는데 저희가 이 업무를 4개 구가 비슷하게 진행을 하잖아요. 사회복지과, 생활안전과, 가정복지과가 사업 명칭에 특이하게, 지금 아이디어가 있게 ‘우·경·소’, ‘경로당에서 놀자!’, ‘빛과 함께!’ 이런 캐치프레이즈를 달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보면, 이게 본 위원이 자료를 볼 때도 타 구랑 비슷한 점은 많은데 이런 타이틀을 갖고 이런 제목을 가졌던 게 우리 공무원분들이 사업에 자신감이 있으니까 이런 제목을 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이 부분 문의 좀 하고 싶고, 특이하게 구청장님 1월에 임용되고 나서 이런 사업 명칭을 했던 분들이 다 1월에 오신 분들이라고 생각해서 이게 구청장님 의견인지 주무 부서 주무관님들의 의견인지 저는 좀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 위원이 생각하는 이런 의견이 맞는지 구청장님이 대답해 주시든지, 아니면 사회복지과장님이 답변해 주시든지. 
○ 영통구청장 김용덕 : 답변드리겠습니다. 
  시책 추진에 대해서 칭찬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고요, 저희 구청에서는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런 시책 추진은 부서 직원들의 의견이 가장 큰 의견이고요, 또 부서에서 같이 함께 토론하고 의논해서 종합적인 시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김동은 위원 : 감사합니다. 
  어쨌든 아까 제가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부서나 부서장님들이 자신이 있으니까 이런 사업 명칭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게 주민들한테, 시민들한테 다시 이런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염두에 두고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영통구청장 김용덕 :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동은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김동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정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정희 위원 : 저는 질의라기보다 조금 고충에 대해서 여쭙고 싶은데요.
  (자료 확인) 제가 저희 지역인데도 불구하고, 오시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 
  녹지공원과의 조홍연 과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녹지공원과장 조홍연입니다. 
사정희 위원 : 다름이 아니고 영통구 같은 경우는 면적이 우리 수원시 4개 구 중에서 세 번째고요, 그다음에 인구는 수원시 4개 구 중에서 두 번째입니다. 그렇죠?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네. 
사정희 위원 : 그러다 보니까 사실은 권선구가 가장 많은데 권선구하고는 몇 프로 차이가 나지 않아요. 그래서 저희가 36만 8,000 정도가 되는데 그만큼 땅에 비해서 인구가 많다 보니까 인구 밀도가 상당히 높은 지역입니다, 저희 영통구가. 그렇죠?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네. 
사정희 위원 : 그러다 보니까 인구 밀도가 높다 보니까 나름대로 녹지에 대한 요구가 더욱더 필요해졌다고 생각이 되는데 저희 여기 손바닥정원 같은 경우는 상당히 야심차게 또 영통구에서 준비하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다른 구에 비해서, 권선구나 장안구에 비해서 좀 낮게 책정이 됐어요. 그래서 1억이 책정이 됐는데 영통구 같은 경우는 7,500이 책정이 되었어요. 
  그러니까 이게 면적에 따라서 그렇게 된 걸로 알고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 불편한 사항이라든지 예산의 부족이라든지, 우리가 녹지가 사실 더욱더 필요한데, 영통구 같은 경우는. 불편한 사항이 없으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영통구는 관내에 녹지가 가장 많은 구입니다. 권선구는 개수가 많고요. 영통구는 전체 녹지 면적의, 전체 수원시 면적의 3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어떻게 보면 영통구가 가장 큰 녹지를 가지고 있는데요, 예산은 다른 구에 비해서 실질적으로 좀 적고요. 저희는 주로 특교, 특조 쪽으로 많이 예산을 요구하는 편입니다. 
  지금 위원님 말씀대로 다른 구에는 그렇게 관리비가 많은데 저희들은 좀 부족한 편입니다. 사실 증액을 해도 괜찮은데요, 많이 부족한 형편이고,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정원 관리나 그런 쌈지공원, 자투리 공원, 이런 곳은 저희들이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동원해서 적은 돈이지만 최선을 다해서 주민들이 살기 좋고 편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리고 또 이번에는 부탁입니다. 
  얼마 전에 매여울공원 주민설명회를 실시하셨잖아요.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네. 
사정희 위원 : 그런데 거기에 보면 짚라인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서 주민이 문제 제기하셨고, 거기 그 자리에 계셨던 저를 비롯한 또 나머지 두 위원님들도 굉장히 우려를 표하셨어요. 
  그런데 주민설명회라고 해서 어쨌든 그전에 설문을 통해서 가장 많은 욕구가 있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실제로 그 동, 민원의 소지가 있는 동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서 설명회를 하시지 않은 걸로 알고 있어요. 그렇죠?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말씀드려도 될까요? 
사정희 위원 : 네.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저희들이 주민설명회 하기 전에 용역사에서 아파트 주민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 대상은 누구인가요?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아파트 주민들입니다. 
사정희 위원 : 어디다 붙이셨어요?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입구에 설문지, 들어가는 출입구에 다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많이 나온 의견 중의 하나입니다.
사정희 위원 : 혹시 그것 붙이기 아니었나요?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네, 체크. 
사정희 위원 : 붙이는 것. 그렇죠? 그러면 어린아이들도 할 수 있어요.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다 할 수가 있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렇죠. 누구나 다 할 수가 있는데, 본 위원이 짚라인에 대해서 상당히 우려를 하고 있는 것은 어쨌든 첫 번째, 안전에 굉장히 취약하다는 부분이에요. 왜냐하면 짚라인 같은 경우는 충분한 공간이 마련이 되어야 되고, 그다음에 안전요원이 상주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타거나 이랬을 때 좀 보호를 해 줘야 되는 부분, 지도를 해야 되는 부분이 있는데 대부분의 짚라인 같은 경우는 아이들이 타기보다는 청소년들과 또 어른들도 밤에 타는 것을 제가 목격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위험의 소지도 있고. 
  그다음에 또 한 가지는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지 않기 때문에 다칠 소지가 있는데, 또 하나 문제점은 소리들을 그렇게 많이 질러요. 그래서 반드시 민원이 발생될 수 있는 소지가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은 설문조사에서 스티커 붙이기로 그치는 게 아니라 지금 주민설명회가 끝났다고 되어 있을 거예요. 그런데 그것보다도 그 민원이 발생될 수 있는 그 지역의 아파트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시 설문조사를, 아니면 주민설명회를 해서 민원의 소지가 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해서 이것을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위원님, 이렇게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용역이 어느 정도 중간에 중간보고 시기가 또 있습니다. 그러면 중간보고할 때, 아파트 입주자 대표하고 주민들을 상대로 해서 저희들이 별도로 설명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렇죠. 그리고 민원 발생 소지에 대해서 책임을 안 진다는 부분도 얘기를 하셔야지 그분들이 이것에 대해서 신중하게 고민을 하실 수 있을 것 같고요. 트램펄린 같은 경우도 상당히 소음이 심합니다. 
  물론 트램펄린이라든지 짚라인은 굉장히 아이들이 즐겨하고 좋아할 수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동네 놀이터에 이것을 세우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 부분은 시의원이 결정하는 것 아닙니다. 그러나 주민들이 원하시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민원 소지 발생 지역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서 다시 한번 설명회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네, 설명회를 꼭 하고요, 그때 위원님을 꼭 초청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네, 그리고 두 번째로 또 부탁드릴 게 있는데 저희가 머내생태공원이 있지 않습니까?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네. 
사정희 위원 : 그런데 머내생태공원이 상당히 잘 조성이 되어 있는데 과거에 본 위원이 말씀드렸던 게 그 위에 큰 차들이 들어올 수 없게 이렇게 차단봉이 마련돼 있던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그 부분은 상당히 좋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트럭이 장기 주차를 하거나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게 그렇게 해 주신 것은 감사하게 생각을 하는데 그 이후에 봉들이 사방에 이렇게, 뭐라 그러죠? 이 봉.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볼라드. 
사정희 위원 : 볼라드가 이렇게 설치돼 있다 보니까 실제로 그 주위를 지나가다가 공원에 주차를 하고 들어가려고 하는 사람들과 그다음에 어린이집이라든지 유치원에서 이 생태공원이 너무 잘 돼 있으니까 견학을 하기 위해서 오고 싶어도 주차할 곳이 없어서 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알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리고 바로 옆에 화장실이 있잖아요. 그래서 차 타고 지나가다가 좋은 화장실을 이용할 수도 없습니다, 차를 세울 데가 없어서. 
  그래서 거기에 볼라드 부분을 제거해 주시는 게 어떨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그것은 제가요, 볼라드를 설치한 이유는 BF 인증이 좀 늦게 나왔습니다. BF 인증이 1월에 완료가 돼서요. 저희들이 그것은 다시 검토해서 그렇게 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그래서 이 좋은 공원을 많은 분들이 더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걸어가는 분들밖에 이용을 할 수가 없어요.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알겠습니다. 
  위원님 말씀 잘 검토하겠습니다. 
사정희 위원 :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사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이대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대선 위원 : 이대선 위원입니다. 
  아까 존경하는 김동은 위원께서 말씀하신 것과 비슷한 맥락인데요. 영통구가 참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일 마지막에 해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이진숙 과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우·경·소”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 영통구 사회복지과장 이진숙 : 사회복지과장 이진숙입니다. 
  지금 경로당별로요, 스마트 시니어 Talk 밴드라고 해서 저희가 밴드를 운영하고 있고요, 경로당에서 여기에 가입을 하신 다음에 경로당별로 이렇게 활동하신 내용을 올리시는 거예요, 밴드에. 올리셔가지고, 많이 올리시고 다양하게 올리신 경로당 한 35군데를 선정해서 그걸 나중에 포토북으로 제작을 해서 다른 경로당에도 배포하고 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대선 위원 : 혹시 지금 장안, 권선, 팔달까지 하면서 공통적인 게 디지털 교육에서 이게 좀 확장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겁니까? 아니면 이게 다른 구에서 다 하고 있는 거예요? 
○ 영통구 사회복지과장 이진숙 : 제가 알기로는 저희 구만 지금 하고 있는 거고요, 디지털 교육 확장의 일환으로 하고 있는 게 맞습니다. 
이대선 위원 : 그러면 이게 저는 되게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정책이라고. 이런 걸 조금 더 확장해서 시에서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방향을 또 만들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 영통구 사회복지과장 이진숙 : 일단 저희도 올해 처음 시행하는 시책이어서요, 일단 해보고 노인복지과에도 보고를 드리고 어르신들 반응이 괜찮다고 하면 다른 구에도 전파토록 하겠습니다. 
이대선 위원 : 우선은 밴드라는 것이 가장 많이 활용을 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제일 노년층에서. 선택을 되게 잘 했다고 또 보고 있고요. 이 사업의 성과가 좀 두드러지게 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꼭 좋은 성과를 내 주셨으면 좋겠고, 그것을 더 확장해서 수원시의 좋은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게끔 노력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영통구 사회복지과장 이진숙 :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대선 위원 : 이상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이대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국미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미순 위원 : 국미순 위원입니다. 
  저는 경제교통과 정철호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정철호 : 경제교통과장 정철호입니다. 
국미순 위원 : 주차 인프라 확충에 있어서 협의 체결이 돼 있는 상황인가요, 지금 진행 중에 있어서?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정철호 : 내 집 앞 주차. 
국미순 위원 : 아니, 47페이지 보시면 토지주하고 주차인프라 확충에 있어서 지금 이의동하고 원천동 두 군데 5면, 9면 하신다, 그랬잖아요.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정철호 : 네, 이것은 지금 원천동의 토지주하고는 지금 협약이 다 돼가지고 계약서를 완료했고, 다음 주 정도에는 이의동의 토지 소유주하고 저희가 협약을 맺어가지고 주민들을 위해서 면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지금 이것 다 구두는 협의가 된 사항입니다. 
국미순 위원 : 제가 이렇게 질의드리는 것은 칭찬드리고 싶어서 우리 과장님께 여쭙는 거예요. 
  왜냐하면 이게 사실 수원시는 주차난의 문제가 심각하거든요. 그런데 과에서 노력을 하셔가지고 이렇게 협약 체결까지 토지주하고 어려운 사항인데 했다는 것을 칭찬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6월 30일 공사기간까지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 영통구 경제교통과장 정철호 : 네,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미순 위원 : 그리고 간단하게 하나 더 녹지공원과 조홍연 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녹지공원과장 조홍연입니다. 
국미순 위원 : 손바닥정원에서 구체적으로 질의를 좀 드리면 이게 하시겠다는 현장사진을 보니까 고가차도 하부예요, 사실은 이게.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네, 고가차도. 
국미순 위원 : 하부 공간인데 이게 그러면 토양이라든지, 물이라든지, 햇빛이라든지 이런 게 상관이 없나요?
○ 영통구 녹지공원과장 조홍연 : 말씀드리겠습니다. 
  영통구 관내의 지하차도 밑부분에는 일정 부분은 햇빛이 들어옵니다. 일정 부분은 안 들어오거든요. 그런데 보기에 너무 삭막하고 보기가 안 좋아서요, 햇빛이 들어오는 그 부분은 저희들이 음지 식물이라고 있습니다, 지피류. 그것을 위주로 해서 주민들이 다닐 때 좀 삭막하지 않도록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몇 군데가 있어요. 특히 경희대에 가다 보면 고가 하부 같은 데는 햇빛이 잘 들어오거든요. 그런 장소만 저희들이 선정해서 할 예정입니다.
국미순 위원 : 네, 설명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영모 : 국미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사정희 위원님. 
사정희 위원 : 사정희 위원입니다. 
  제가 저희 지역구여서 칭찬을 사실 되게 드리고 싶었는데, 지역구여서 그런 말씀을 못 드렸는데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 우리 영통구를 일 잘하는 구로 칭찬을 해 주셔서 제가 상당히, 아까 이렇게 녹지공원과에 당부 말씀을 드리긴 했는데, 다른 부서 과의 과장님들 오셨는데 항상 열심히 일하시고 애쓰시는 영통구의 과장님들과 직원분들, 팀장님들 그리고 영통구청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제가 질의 대신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정영모 : 사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이상으로 영통구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김용덕 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울러 복지안전위원회 제3차 회의는 다음 주 월요일 10시에 개회하여 안전교통국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추진계획과 2023년도 주요 업무추진계획보고 청취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46분 산회)


수원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