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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71회 수원시의회(제1차 정례회)

기획경제위원회회의록

제1호

수원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10월 14일 (금) 10시 00분


  1. 의사일정(제1차 회의)
  2.   1.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예비심사의 건
  3.   2.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예비심사의 건
  4.   3.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예비심사의 건(시장제출)
  3.   2.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예비심사의 건(시장제출)
  4.   3.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의 건

(10시 01분 개의)

○ 위원장 유준숙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71회 수원시의회 제1차 정례회 기획경제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번 회기는 의장으로부터 우리 위원회로 심사 회부된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및 결산 승인안 예비심사와 조례안 등 안건 심사 및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세부사항은 배부해드린 활동계획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회의는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및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예비심사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을 위해 소집되었습니다.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및 결산 승인안 예비심사는 금일부터 소위원회별로 부서 단위 심사를 진행하여 10월 18일에 의결하게 됨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예비심사의 건(시장제출) 
 2.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예비심사의 건(시장제출) 
  
○ 위원장 유준숙 : 의사일정 제1항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예비심사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예비심사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오늘 예비심사는 소관 실·국·소장 및 각 담당관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받고 총괄 질의답변 시간을 갖겠으며, 질의토론 후에는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 대상부서를 지정하고 각 소위원회별로 예비심사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상정된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용덕 기획조정실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안녕하십니까? 
  기획조정실장 김용덕입니다. 
  제371회 수원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122만 수원시민의 행복과 복리증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열정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시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기획조정실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세입·세출 및 기금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021회계연도 기획조정실 소관 예비비 집행액은 일반예비비 1건 2억 8,000만 원, 재해·재난목적 예비비 11건 11억 7,000만 원으로 총 12건 14억 5,000만 원입니다.
  부서별 집행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치분권과는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을 위한 운영비, 인건비, 물품구입비 등으로 11건 11억 7,0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법무담당관은 수인선 지하화 추가사업비에 대한 채무부존재확인 및 정산금 등 청구소송과 관련된 감정료 비용으로 1건 2억 8,0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기획조정실 소관 일반회계 세출 예산현액은 총 3,104억 6,000만 원으로 그중 2,688억 원을 집행하였고, 17억 2,000만 원은 2022년도로 이월하였으며 5억 4,000만 원의 보조금 반납금을 제외한 결과, 집행잔액은 394억 4,000만 원입니다.
  부서별 집행내역을 설명드리면, 행정지원과 예산현액은 152억 2,000만 원으로 140억 7,0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11억 5,000만 원입니다.
  예산재정과는 예산현액 2,499억 8,000만 원 중 2,129억 3,000만 원을 집행하였고 16억 2,000만 원을 2022년도로 이월하여 집행잔액은 354억 3,000만 원입니다.
  정책기획과는 예산현액 73억 3,000만 원 중 71억 7,0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7,000만 원을 2022년도로 이월하고 34만 원의 보조금은 반납하여 집행잔액은 8,000만 원입니다.
  자치분권과는 예산현액 129억 9,000만 원 중 110억 7,0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3,000만 원을 2022년도로 이월하고 5억 3,000만 원의 보조금은 반납하여 13억 6,000만 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인적자원과는 예산현액 162억 9,000만 원 중 151억 7,000만 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은 11억 2,000만 원입니다. 
  법무담당관은 예산현액 10억 5,000만 원 중 9억 7,000만 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은 8,000만 원입니다.
  시민봉사과는 예산현액 25억 중 24억 3,0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600만 원의 보조금은 반납하여 집행잔액은 6,000만 원입니다.
  정보통신과는 예산현액 47억 2,000만 원 중 45억 8,000만 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은 1억 4,000만 원입니다. 
  대외협력사무소는 예산현액 3억 7,000만 원 중 3억 6,000만 원을 집행하였고 집행잔액은 1,000만 원입니다.
  끝으로 2021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획조정실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과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은 통합계정과 재정안정화계정으로 운용하고 있으며, 이 중 통합계정은 재난관리기금을 제외한 10개 개별기금 및 타 회계의 자금을 통합관리하고 있고 개별기금 및 타 회계 예수금, 이자 등으로 1,927억의 수입이 발생하였고 개별기금 및 타 회계 예수금 원리금 상환을 위해 261억 원을 집행하여 4,157억 원을 조성하였습니다.
  재정안정화계정은 회계연도 간 재정수입 불균형을 조정하고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일반회계 전입금 및 이자수입 등 89억 원이 발생하여 308억 원을 조성하였습니다.
  남북교류협력기금은 일반회계 전입금 5억 원을 적립하였고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을 위하여 3억을 집행하여 연도 말 조성액은 12억 원입니다.
  존경하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설명드린 기획조정실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세입·세출 및 기금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폭넓은 이해와 협조로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리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예비심사 시 부서별로 별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과 평소 기획조정실에 대한 아낌없는 성원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김용덕 기획조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사승 경제정책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제정책국장 박사승 : 안녕하십니까?
  경제정책국장 박사승입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경제 복합위기가 짙어지는 가운데 수원특례시민의 민생안정을 위하여 바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경제정책국 소관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및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입니다.
  경제정책국의 2021년도 예비비 지출은 일반회계 35억 2,000만 원입니다.
  세부내역으로는 지역경제과 지역화폐 발행 지원 33억 5,000만 원, 기업지원과 수원 델타플렉스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1억 2,000만 원, 노동정책과 취약노동자 지원 5,0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입니다.
  경제정책국 2021회계연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3,657억 9,000만 원으로 3,429억 1,000만 원을 집행하였고 125억 4,000만 원은 이월하였으며, 103억 4,000만 원은 반납하였습니다.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2억 3,000만 원으로 2억 원을 집행하였고, 3,000만 원은 반납하였습니다.
  부서별 일반회계 집행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자리정책과 예산현액은 165억 3,000만 원으로 150억 8,000만 원을 집행하였고 6억 7,000만 원을 이월하여 집행잔액은 7억 8,000만 원입니다.
  지역경제과 예산현액은 525억 7,000만 원으로 431억 8,000만 원을 집행하였고 77억 8,000만 원을 이월하여 집행잔액은 16억 1,000만 원입니다.
  기업지원과 예산현액은 36억 9,000만 원으로 35억 8,000만 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은 1억 1,000만 원입니다.
  세정과 예산현액은 19억 2,000만 원으로 18억 5,000만 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은 7,000만 원입니다.
  징수과 예산현액은 23억 8,000만 원으로 22억 6,000만 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은 1억 2,000만 원입니다.
  회계과 예산현액은 2,750억 3,000만 원으로 2,678억 4,000만 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은 71억 9,000만 원입니다.
  재산관리과 예산현액은 121억 원으로 76억 1,000만 원을 집행하였고 40억 9,000만 원을 이월하여 집행잔액은 4억 원입니다.
  노동정책과 예산현액은 15억 6,000만 원으로 15억 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은 6,000만 원입니다.
  특별회계 집행내역은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세출예산액 가운데 징수과 불법주정차 지도단속 사업으로 예산현액 2억 3,000만 원 중 2억 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은 3,000만 원입니다.
  2021회계연도 기금운용결산 현황은 중소기업육성기금 1종이며, 2021년 말 기금조성액은 전년 207억 원 대비 6억 원 감소된 201억 원으로 1억 8,000만 원을 조성하고 7억 8,0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2021회계연도 이월사업은 총 19건에 125억 4,000만 원이며, 명시이월은 11건에 106억 5,000만 원으로 일자리정책과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6억 7,000만 원, 지역경제과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 등 9개 사업 59억 원, 재산관리과 수원시의회 청사 신축 40억 8,000만 원입니다.
  사고이월은 8건에 19억 원으로 지역경제과 전통시장 시설환경개선 등 6개 사업 18억 8,000만 원, 재산관리과 수원시의회 청사 신축 등 2개 사업 2,000만 원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해드린 경제정책국 소관에 대한 세부내용은 각 부서별 심의 시 소관 부서장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유준숙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아무쪼록 위원님들의 넓으신 이해와 협조로 원안대로 승인 및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박사승 경제정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수석 농업기술센터 소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 소장 장수석 :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 소장 장수석입니다.
  수원특례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앞장서 주시고 농업기술센터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존경하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의 2021회계연도 예산액은 전년도 이월액 144억 원과 기본경비를 포함하여 총 1,031억 원이었으며 생명산업과 990억 7,000만 원, 농업기술과 20억 5,000만 원,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19억 8,000만 원으로 2020회계연도 예산액보다 10억 9,000여만 원 증액된 규모였습니다.
  부서별 지출 결산안을 설명드리면 생명산업과의 예산 총 규모는 전년도 이월액 143억 원을 포함해 총 990억 7,000만 원입니다.
  이 중 769억 원을 집행하였고 11억 원의 보조금을 반납하였으며 23억 7,000만 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187억 원은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 차수별 계약 등의 사유로 이월하였습니다.
  주요 집행사업으로는 학교급식지원사업에 410억 원,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에 281억 원, 동물보호사업에 9억 원 등 총 94개 분야의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농업기술과의 예산규모는 총 20억 5,000만 원입니다. 이 중 19억 원을 집행하였고 800만 원의 보조금을 반납하였으며 5,000만 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시민농장 운영에 8억 4,000만 원, 도시농업 활성화에 1억 6,000만 원, 농업기술과 시설관리에 1억 4,000만 원 등 총 36개 분야의 세부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의 예산규모는 총 19억 8,000만 원입니다. 이 중 16억 7,000만 원을 집행하였고 1억 7,000여만 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1억 4,000만 원은 사무실 이전시기 지연 등의 사유로 이월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시설물 유지관리에 16억 원, 우수 유통종사자 육성에 1,000만 원 등 총 9개 분야의 세부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유준숙 위원장님!
  그리고 기획경제위원회 위원님!
  2021년 한 해 농업기술센터 주요 현안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원안과 같이 결산 승인안을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장수석 농업기술센터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권순민 시민소통기획관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소통기획관 권순민 : 안녕하십니까?
  시민소통기획관 권순민입니다. 
  열린의정, 참여의정, 투명의정을 위해 열정을 다하시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을 비롯한 기획경제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시민소통기획관 세출예산 현액은 6,398만 원으로 5,889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509만 원입니다. 
  각 세부사업별 집행잔액은 시민소통 행정추진 376만 원, 공공갈등예방 및 해결 94만 원, 기본경비 39만 원입니다. 
  존경하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 
  그리고 기획경제위원님 여러분! 
  앞으로도 시민소통기획관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열린시정을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권순민 시민소통기획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동일 인권담당관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권담당관 박동일 : 안녕하십니까? 
  인권담당관 박동일입니다. 
  지금부터 인권담당관의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인권담당관 세출예산액은 8,164만 4,000원입니다. 
  이 중 7,812만 7,00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351만 7,000원입니다. 
  집행내역은 인권도시 실현을 위한 인권업무 추진 사업에 6,418만 7,000원, 부서운영을 위한 기본경비 1,394만 원입니다. 
  각 세부사업별 집행잔액으로는 인권업무 추진 사업 6만 3,000원, 국내여비 345만 4,000원입니다. 
  이상으로 인권담당관의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항상 인권도시 수원의 발전을 위한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시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도 인권담당관은 모든 시민의 인권이 보장되고 차별받지 않는 인권도시 수원을 만들기 위한 나침판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박동일 인권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원성연 감사관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관 원성연 : 안녕하십니까? 
  감사관 원성연입니다. 
  평소 시정발전을 위해 항상 애정어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감사관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1회계연도 일반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감사관 소관 일반회계 예비비 집행액은 총 1,331만 원으로 집행내역은 2020년 12월 23일 국민권익위원회 공익신고 보상금 상환 결정에 따라 기타 보상금 1,331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2021회계연도 일반회계 결산 승인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021회계연도 일반회계 세출 예산현액은 예비비를 포함하여 총 1억 6,678만 원으로 이 중 90%인 1억 4,998만 원을 집행하였고 1,680만 원의 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불용내역은 당초 예상한 집행사유가 발생하지 않았거나 지출잔액 발생에 따른 것으로 감사운영 기타보상금 등 1,402만 원, 기본경비인 국내여비, 사무관리비 등 278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감사관 소관의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로부터 소통하는 감사로 신뢰받는 청렴최고 수원을 만들기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원성연 감사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용민 언론담당관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언론담당관 박용민 : 안녕하십니까? 
  언론담당관 박용민입니다. 
  시민 중심의 자치로 혁신하는 수원특례시의회 구현을 위해 항상 대화와 소통으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기획경제위원회 유준숙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언론담당관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회계 세출예산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언론담당관의 세출예산은 38억 8,900만 원으로 전체 예산액의 98.9%인 38억 4,7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각 세부사업별 집행잔액은 시정시책 홍보, 인터넷 언론홍보, 수원시방송국 운영, 기본경비 등 4,200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언론담당관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회계 세출예산 결산 승인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기획경제위원님 여러분! 
  위원님들의 격려와 지원에 힘입어 지난 한 해 언론담당관에서 추진하였던 사업들이 차질없이 진행되었습니다. 
  끝으로 앞으로도 언론담당관에 대한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박용민 언론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호진 홍보기획관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홍보기획관 김호진 : 안녕하십니까? 
  9월 19일 자로 홍보기획관으로 임용된 김호진입니다. 
  평소 수원시와 수원시민을 위해 애써주고 계신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홍보기획관의 2021회계연도의 결산 승인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홍보기획관 세출예산액은 13억 5,200만 원으로 전체 예산액의 97.2%인 13억 1,400만 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은 2.8%에 해당하는 3,800만 원입니다. 
  각 세부사업별 집행잔액으로는 인터넷 시정홍보 집행잔액 1,200만 원, 인터넷신문 운영 집행잔액 600만 원, 인터넷 영상홍보 집행잔액 300만 원, 홍보시설 유지관리 집행잔액 100만 원, 매체이용 도시마케팅 집행잔액 600만 원, 상징물 활성화 집행잔액 500만 원, 기본경비 집행잔액 500만 원 등입니다. 
  이상으로 홍보기획관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존경하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도 홍보기획관은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위원님들과의 적극적인 소통도 잊지 않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김호진 홍보기획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철호 청년정책관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청년정책관 정철호 : 안녕하십니까? 
  청년정책관 정철호입니다. 
  미래의 희망인 청년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시민에게 사랑받는 선진 의회를 위해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청년정책관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회계 세출예산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75쪽입니다. 
  2021년도 청년정책관 세출예산 결산현액은 일반회계 173억 800만 원으로 168억 2,900만 원을 집행하였고 4억 7,900만 원을 불용처리하였습니다. 
  집행내역은 청년기본소득 지급 및 청년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 등 청년 인재양성과 역량강화사업 168억 1,200만 원, 부서운영을 위한 기본경비 1,700만 원입니다. 
  불용액 발생사유는 청년기본소득 집행잔액 4억 5,100만 원, 기타 청년정책사업 및 기본경비 집행잔액 1,900만 원, 청년활동공간 조성 800만 원 등입니다. 
  이상으로 청년정책관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회계 세출예산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정철호 청년정책관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주철 전문위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일괄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이주철 : 전문위원 이주철입니다.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및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일괄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총괄 예비비 지출과 기획경제위원회 소관 집행내역은 검토보고서 3쪽과 4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검토보고서 4쪽, 검토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44조 및 지방재정법 제43조에 따라 수원시장으로부터 의회의 승인을 받고자 제출되어 의장으로부터 기획경제위원회로 심사·회부되었습니다. 
  2021회계연도 예비비는 총 69건 215억 원이 지출되었으며 이 중 기획경제위원회 소관 예비비는 총 22건에 57억 원을 감사관 등 8개 부서에서 지출하였습니다. 
  예비비는 예측할 수 없는 예산 외의 지출이나 예산 초과지출에 충당하기 위한 예산으로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은 전체적으로 목적에 부합되게 집행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5쪽,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5쪽∼15쪽까지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검토보고서 16쪽, 검토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50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82조, 제84조, 지방회계법 시행령 제10조에 따라 수원시장으로부터 의회의 승인을 받고자 제출되어 의장으로부터 기획경제위원회로 심사·회부되었습니다. 
  세입·세출 결산은 1년 동안의 예산집행 전반에 대하여 평가하고 문제점을 발굴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합리적인 재정 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편성에 반영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획경제위원회 소관부서 총 결산현황은 예산현액 8,576억 원 중 집행액은 88.8%인 7,614억 원이며, 이월액은 4.4%인 376억 원, 집행잔액은 6.4%인 551억 원입니다. 
  이월사업은 명시이월 34건 354억 원, 사고이월 17건 22억 원입니다. 이 중 일자리정책과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행정절차 지연으로 인해 발생한 명시이월 사유와 지역경제과 팔달문시장 시설환경정비의 사업추진방향 검토 및 협의 필요로 발생한 명시이월 사유 등 전반적인 명시이월 사유에 대한 부서의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기획경제위원회 소관 관련 기금은 총 3건으로 4,678억 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은 2020년 12월 18일 통합관리기금 및 재정안정화기금을 통폐합하여 하나의 기금으로 운영되어 통합계정 및 재정안정화계정 등 2개의 계정으로 나뉘어 관리되는 기금이며, 2021년도 말 기금 조성액은 4,466억 원으로 통합계정에 4,158억 원, 재정안정화계정에 308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성인지예산은 64개 사업에 425억 원으로 94.38%인 401억 원이 집행되었습니다. 
  부서별로 본청 및 사업소의 경우 53개 사업 386억 원에서 96.21%인 372억 원이 집행되었으며, 구청의 경우 11개 사업 39억 원에서 76.18%인 29억 원이 집행되었습니다. 
  지난 4월 8일∼4월 27일까지 20일간 5명의 결산검사위원들이 우리 시의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검사를 실시하여 세외수입 중 이행강제금 예산 편성 및 수납 미흡, 국·도비 보조금 수령 및 집행관리 미흡, 지방공기업 예산의 이월관리 및 규정 수정 등에 대해 개선 권고하도록 하였는바, 지적사항들은 적극 반영하여 개선하고 향후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주철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토론이 있겠습니다.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사항만 간략히 질의해 주시고, 세부적인 사항은 소위원회별 심사 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홍종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철 위원 : 안녕하십니까? 
  홍종철 위원입니다. 
  청년정책관, 홍보기획관, 언론담당관, 감사관, 시민소통기획관, 인권담당관에서 내 주신 제안설명 자료에는 집행하고 남은 잔액의 퍼센티지를 적어주셨는데 농업기술센터와 경제정책국에서는 퍼센티지를 안 적어주셨습니다. 
  보기 편하게 다음에는 표시해 주시고, 개인적인 생각인데 자료를 꼭 이렇게 (자료를 들어보이며) 고급스럽게 만들어야 되나요? 예산 절약해서 싸게, 농업기술센터와 언론담당관처럼 하시는 것이, 다른 위원님들의 동의가 있다면 이렇게 (자료를 들어보이며) 환경보호 차원에서 예산이 적게 들어가게 제작해도 될 것 같은데, 과하게 컬러나 이런 것이 많이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본 위원 개인적인 생각인데 다른 위원님들께서 동의해 주시면 줄였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하나 더 말씀을 드리면, 결산검사위원 다섯 분 정도로 결산검사를 진행하셨는데, 회계과장님이 계시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 분이 4조 정도의 예산에 대해 결산하는 데 혹시 안 힘드시나요? 
  경제정책국장님이 답변 주시나요? 
○ 경제정책국장 박사승 : 그동안 수원시 결산검사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다섯 분이 결산검사를 해 왔고 크게 무리가 있다고는, 강영우 위원님께서도 올해 결산검사위원으로 참여를 하셨는데 크게 무리가 있다는 얘기가 나온 적은 없습니다. 
홍종철 위원 : 다섯 분이 하신 지는 얼마나 되었나요? 
○ 경제정책국장 박사승 : 꽤 오래되었습니다. 기간은 제가 정확하게 잘 모르겠습니다. 
홍종철 위원 : 예산이 2조∼3조일 때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다섯 분이 계속 진행하신 것이지요? 
○ 경제정책국장 박사승 : 네, 그렇습니다. 
홍종철 위원 : 조례에 그렇게 되어 있어서! 
○ 경제정책국장 박사승 : 네, 조례에도 그렇게, 
홍종철 위원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결산이 예산 심의만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다섯 분의 결산검사위원님들이 4조의 예산을 20일 동안 결산하시는 것은 본 위원 생각으로는 물리적으로 너무 벅차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전문가가 하시더라도!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검토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경제정책국장 박사승 : 검토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결산은 원래 의회에서 하게 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도 여러 번 얘기가 나왔었습니다. 그런데 의회의 인력이나 그런 부분이 뒷받침이 안 되어서 집행부에서 이 업무를 계속해 온 것입니다. 
  그 부분도 같이 참고가 되어야 할 사항인 것 같습니다. 
홍종철 위원 :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홍종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식 위원 : 기획조정실 부서 중에서 집행잔액이 10%가 넘는 부서가 있어요. 이것은 비효율적으로 운용했다는 얘기인데, 지금 보면 예산재정과가 14.2%, 자치분권과가 10.5%의 집행잔액이 있습니다.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예산재정과 같은 경우는 예비비에 대한 집행잔액 때문에 354억 정도가 남아 있는 부분이고 자치분권과는 코로나 예방접종 때문에 예산을 편성했었는데 코로나 예방접종이 조기에 완료되면서 집행잔액이 남아 있습니다. 
  인적자원과 같은 경우는 코로나로 인해서 해외 방문을 못하다 보니까 공무원의 장기연수나 명예퇴직 부분, 인건비 부분이 남아 있는 것입니다. 
  당초 계획에 따라서 저희가 집행을 못한 부분은 없고 어쩔 수 없이 예비비라든지 그다음에 코로나로 인한, 공무원 퇴직으로 인한 잔액분입니다. 
  앞으로 집행잔액이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식 위원 :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재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선 위원 : 이재선 위원입니다. 
  기조실장님께 제도적으로 챙겨보셔야 될 것이 있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기획경제위원회 소속이 아닌 부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에 결산서를 보니까 예비비를 사업별로 지출을 하는데 민사소송을 해서 판결에 따라서 패소했을 때 시의 예산으로 손해배상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렇지요?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네. 
이재선 위원 : 그런데 패소한 후에 예산으로 일단 보상하는 것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그러면 그때 담당했던 직원들에 대한 업무처리가 어떻게 되는지 전혀 알 수가 없어요. 
  구상권을 얘기하는 것인데, 물론 고의는 아니겠지요. 감사관도 계시고 해당 부서의 과장님도 계신데, 그런 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공무원이 잘못 판단을 해서 소송에 가서 졌다! 마땅히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이 생기는데 액수가 굉장히 커요. 6억, 몇억씩 예산을 편성해서 주고 있습니다. 
  그냥 있을 수는 없지 않습니까?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네. 
이재선 위원 : 그러면 공무원들이 교육을 통해서도 업무연찬을 잘 해야 되고 민사소송에 지는 경우, 또 행정소송에 지는 경우가 민사까지 가는데 그냥 둘 수는 없어요. 
  그렇지요? 
  그런 방안을, 우리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부서만의 문제가 아니고 전체의 문제가 지금 발생하고 있어요. 도로과 등등 여러 부서가 있습니다. 면밀하게 검토하셔서 어떻게 해야 되는지, 물론 감사관에서 고의나 그런 것을 검토하겠지요. 그런 것은 복합적인 대책을 세우셔서, 이런 경우가 해마다 많아요. 민사소송에서 패소가 돼서 보상을 예산으로 주고 있는데 혈세라는 것입니다. 조직에 국장도 있고 위로는 시장님도 계시지만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지 그냥 예산으로 이렇게 쓸 수는 없어요. 
  그 부분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대책을 마련해서 제출해 주실 것을 요구합니다. 
  실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알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도 그런 송무부분, 지금 같은 경우는 소송이 증가하고 있어서 직원 교육도 많이 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가 패소가 되었을 때는 그 부분에 대해서 본인의 실책까지도 면밀하게 분석을 자체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구상권까지 검토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저희가 확인하고 보완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보완해서 그러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선 위원 : '21년도 자료에서 큰 것만 봐도 민사소송에서 진 것이 3건 정도가 되는데 권선구 행정지원과도 있고, 교육청소년과도 있고, 도로관리과도 있습니다. 
  이런 것은 그냥 간과할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검토해 주신다니까 기대를 하고 계획이 나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네, 알겠습니다. 
이재선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영우 위원 : 강영우 위원입니다. 
  간단하게 사고·명시이월과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명시이월 같은 경우는 이월하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데 차수변경 계약이 가능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미리 예산을 확보해서, 다른 사업을 할 수 있는 사업비를 미리 예산을 확보해서 올해 지출을 못 하는데 굳이 확보하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해마다 명시·사고이월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는데 올해도 보면, 작년 결산서를 보면 명시·사고이월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각 부서심사 할 때 집중적으로 말씀드리겠지만 이 부분은 예산을 처음에 세워줄 때 차수변경이 가능한 것은 올해 할 수 있는 만큼만 해 주고 내년 것까지 미리 세워줄 필요는 없다는 말이지요! 
  그 부분에 대해서 실장님께서 내년 본예산부터라도 그것을 감안해서 예산을 세워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알겠습니다.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 저희도 공감하는 부분이고 내년도 예산편성을 지금 하고 있는데 이월이 예상되는 부분의 예산편성은 저희가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영우 위원 : 그리고 업무하고는 관계가 없는데 원성연 감사관님은 8월 24일 자로 임용이 되셨다고 했는데,
○ 감사관 원성연 : 네. 
강영우 위원 : 우리 의회가 9월에도 회기가 있었는데, 위원장님! 감사관님 새로 오셨는지 알고 계셨어요? 
○ 위원장 유준숙 : 몰랐습니다. 
강영우 위원 : 오신 지 두 달 가까이 되었는데, 그래도 우리 상임위원장님이나 우리 상임위 위원들과는 새로 오셨으면 서로 소통이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조금 아쉽습니다. 
○ 감사관 원성연 : 알겠습니다. 
강영우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원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용 위원 : 최원용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홍종철 위원님 말씀에 몇 가지 더 추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에 제출하는 자료의 양식이 통일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표지도 마찬가지이고 내용에서도 일부 부서에서는 집행잔액의 퍼센티지가 있었고 혹은 불용내역이 같이 나왔었는데 그 부분이 없는 부서도 있었습니다. 
  이런 것도 통일을 해서, 만약 불용내역이 너무 많다면 중요한 것 위주로 몇 개씩 뽑아서 표시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위원장님과 이주철 전문위원과 협의해서 향후부터는 위원회는 통일해서 하는 방향으로 조정을 하겠습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최원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형 위원 : 이재형 위원입니다. 
  홍보기획관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제안설명서 2쪽에 보면 “홍보시설 유지관리”하고 “상징물 활성화”라는 문구가 있는데 “홍보시설”과 “상징물”의 차이가 무엇인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홍보기획관 김호진 : 답변드리겠습니다. 
  상징물은 "수원이" 캐릭터가 있습니다. "수원이" 캐릭터를 활성화하는 사업이 여러 가지가 있어서 거기에 대해서 진행하는 부분이고, 홍보시설이라고 하는 것은 시청 앞에 행정게시판이 있습니다. 그 행정게시판을 유지관리하는 비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재형 위원 : 알겠습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재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선 위원 : 추가로 기조실장님한테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예산서를 보다 보니까 어느 부서는 168억 정도의 집행잔액이 있는가 하면 1년 예산이 인권담당관 같은 데는 8,164만 원, 시민소통기획관 같은 경우는 6,398만 원 이렇습니다. 
  이재준 시장 체제가 들어서면서 조직을 전체 검토할 때, 직속기관이지요, 여기가!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네, 그렇습니다. 
이재선 위원 : 시장님 직속기관이면 직속기관에 맞게 체계를 잡아주는 것은 어떤지, 8,164만 원, 6,398만 원 정도라면 1개 팀의 예산도 안 됩니다. 정말로 예산이 필요한데 안 주는 것인지, 사업을 하고자 하는 내용이 너무 단순한 것인지, 검토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조직을 만들었으면 일을 주든지, 돈을 주든지 해야 직속기관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도 시간을 가지고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네, 알겠습니다. 
이재선 위원 : 이것은 1개 팀의 예산도 안 되잖아요! 그런데 직속기관으로 해 놓고 무슨 일을, 돈도 조금 주면서 정말로, 종자돈도 아니고, 돈을 벌 수 있는 곳도 아니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라는 얘기입니다. 
  필요하다면 예산지원을 해서 제대로 할 수 있게 의회에서 지도감독도 하고, 집행부에서는 그렇게 해서 조직을 늘려가든지 해야지, 안 맞는다는 생각이 간혹 들어요. 이 돈 가지고 무슨 사업을 하겠나! 직원들 인건비 빼면 그나마도 사업비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서에서 요구하면 예산을 망설임없이 해 줘서 일할 수 있도록 조직을 활성화 시키면 좋겠습니다.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알겠습니다. 
  부서별로 예산이 투입되는 부분이 차이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재선 위원 : 너무 적어요, 일을 할 수가 없어요!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충분히 검토를 하겠습니다. 
이재선 위원 : 대외협력사무소 같은 경우도 그렇고 필요한 예산이 있는데, 집행잔액이 이렇게 많은 데가 있는데, 나름대로 이유는 다 있어도 예산을 충분히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기획조정실장 김용덕 : 네, 알겠습니다. 
이재선 위원 :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준숙 : 이재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홍종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철 위원 : 예비비 같은 경우 일반적으로 집행을 보면 급한 내용이나 코로나19와 관련해서 집행한 것이 많이 있는데, 잠시 후에 소위원회 심사 때 자세히 질의하겠지만 지역경제과 “수원페이 인센티브 조기소진에 따른 추가지급” 이런 것은 추경을 해서 해야 되는 것 아닌가 생각하는데 전반적으로 예비비 집행할 때는 긴급한 사항이 아니면 추경에 세워서 하든가 의회의 동의를 받고 진행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 경제정책국장 박사승 : 알겠습니다. 
홍종철 위원 :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 경제정책국장 박사승 : 앞으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유준숙 : 홍종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총괄 질의답변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소위원회 구성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3분 회의중지)

(11시 07분 계속개의)

○ 위원장 유준숙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소위원회 구성은 정회시간에 협의한 대로 제1소위원회는 이재식 위원님, 장정희 위원님, 최원용 위원님, 홍종철 위원님으로 구성하여 최원용 위원님을 제1소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제2소위원회는 이재선 위원님, 강영우 위원님, 이재형 위원님, 윤명옥 위원님으로 구성하여 이재형 위원님을 제2소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소위원회별 심사부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제1소위원회는 언론담당관, 홍보기획관, 청년정책관, 기획조정실의 예산재정과, 자치분권과, 법무담당관, 정보통신과, 경제정책국의 일자리정책과, 기업지원과, 징수과, 재산관리과, 농업기술센터의 농업기술과와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대외협력사무소 및 장안구청, 팔달구청 소관부서에 대해 심사해 주시고 제2소위원회는 시민소통기획관, 인권담당관, 감사관, 기획조정실의 행정지원과, 정책기획과, 인적자원과, 시민봉사과, 경제정책국의 지역경제과, 세정과, 회계과, 노동정책과, 농업기술센터의 생명산업과, 권선구청, 영통구청 소관부서에 대해 심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정회 후 소위원회별로 심사를 진행하며 각 소위원회에서는 소관부서에 대한 예비비 및 예산 지출의 타당성과 적정성 여부 등을 심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회 시간에 심사된 내역은 회의 속개 후 의견조율을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 후 소위원회별 심사를 진행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1분 회의중지)

(12시 08분 계속개의)

○ 위원장 유준숙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장시간 심사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정회시간 각 소위원회에서 심사한 내역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금일 심사내역에 대해서는 10월 18일 소위원회별 위원장의 심사보고를 들은 후 최종 의견조율을 하고 의결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일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및 결산 승인안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3.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의 건 
  
○ 위원장 유준숙 :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계획서는 효율적인 자료 작성을 위해 산회 후 배부해 드린 서식에 따라 각 위원님께서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으로 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님께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10월 18일 제3차 회의에서 최종의견을 조율하고 의결할 수 있도록 한 분도 빠짐없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기획경제위원회 제2차 회의는 10월 17일 10시에 개의하여 경제정책국, 4개 구청 소관부서에 대한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및 결산 승인안 예비심사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을 진행하겠습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0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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